- 추경호-김주현 ‘호흡’에 이복현까지 ‘시너지’
‘경제 3高’ 해결…“인플레 해소가 최우선”

尹 정부 ’경제 원팀’ 시너지 중요한 때
이로써 추경호 장관, 김 내정자, 최상목 경제수석, 이 원장으로 이어지는 윤 정부의 ‘경제 원팀’이 꾸려졌다. 최근 경제·금융시장 전반에서 물가상승, 경기침체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들의 시너지 발휘가 더욱 중요해졌다.
‘정통 관료’ 김주현, 추 부총리와 호흡 주목
김 내정자는 추 장관과 같은 행정고시 25회 출신으로 금융위 등에서 함께 일했다. 당시 김 내정자와 추 장관은 2011년 금융위에서 저축은행 구조조정 문제를 함께 풀어간 경험이 있다. 윤 대통령이 김 내정자를 금융위원장에 임명한 것도 이들의 기존 호흡을 중요시 여긴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7일 김 내정자는 “‘복합위기’ 상황을 맞아 기획재정부·한국은행·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뿐 아니라 민간 최고 전문가들과 ‘원팀’이 돼 선제적으로 치밀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면서 다방면의 협력에 초점을 맞췄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김 내정자에 대해 업계에서는 ‘될 사람이 됐다’ ‘언제 되는 지가 시간문제였다’는 평이 자자하다”면서 “기존 경제팀과의 관계도 있는 만큼 앞으로 윤 정부가 청사진을 그렸던 ‘경제 원팀’으로 훌륭하게 활동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정책 경험 없지만…이복현, 감독 역할 강화 방점
다만 이 원장이 금융정책 분야는 이끌어본 경험이 없어, 앞으로 금융사 검사와 제재에 업무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규제 타파’를 외치는 김 내정자와 ‘엄격한 잣대’를 강조하는 이 원장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일각에선 정통 경제관료 출신 금융위원장과 검찰 출신 금감원장이 한 지붕 아래에서 불협화음을 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위는 금융산업을 진흥시키는 역할에 집중하고, 금감원은 금융사를 검사·조사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두 기관이 양립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번 정부 금감원장에 검찰 출신이 임명되면서, 금감원의 ‘감독’ 역할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국민들과 언론이 보고 있지 않나. (금융위와 금감원이) 협조해서 잘할 것”이라고 밝혔다.

‘5% 물가’ 해결이 우선…‘경제 3고’ 풀어야
물가를 잡기 위해선 금리인상이 필수적이라는 시각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불어난 가계부채, 금리인상기 차주들의 이자 부담 증가 등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제 문제에 윤 정부 경제팀의 고심은 깊어졌다. 최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는 환율도 문제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번 정부의 경제원팀은 물가 상승(인플레이션)을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한다”면서 “이는 최근 2~3년내에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장기 경제 침체’도 해결 과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2020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9%, 2021년엔 4%로, 평균 1.5%를 기록했다.
김 교수는 “코로나19 사태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지만, 최근 4년 동안 경제는 장기 침체 상태”라며 “이 같은 장기 침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단기간에 나오지 않고, 경제 원팀이라고 부르는 주체들이 장기적으로 협력 관계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정부부처별 제각각 AX…AI정부, 칸막이부터 없애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나도 피해자”…’불륜 의혹’ 숙행, 상간녀 소송 15일 선고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대통령 귀국...중국 순방 일정 마무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임기만료 최윤범 회장…고려아연 이사회 어떻게 바뀔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고종성 제노스코 대표 “폐섬유증 신약 잠재 가치 2조 이상, 1상 후 기술이전 추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