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3년 내 네이버페이 100조 달성한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SME 오프라인 확장과 마이데이터 서비스 활성화도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사진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파이낸셜이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하고 혁신적 금융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신임 대표이사는 1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네이버파이낸셜 미디어데이 2022’를 통해 “네이버파이낸셜은 일반 사용자와 중·소상공인(SME)이 가장 많이 찾는 핀테크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증명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더불어 박 대표는 2025년까지 ▲연간 페이 이용액 100조원을 달성하고 ▲SME를 지금보다 5배 늘리며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를 1000만까지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우선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 외부로 결제처 확대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온라인은 콘텐츠·보험 등 정기결제, 여행·문화·교육 등 생활결제, 해외 등 외부 가맹점을 확대한다. 오프라인은 사용자의 생활동선을 고려해 올해 중 의료·문화생활·모빌리티 등 생활업종 가맹점을 늘린다. 또한 연내 대만 라인페이 연동을 시작으로 네이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현지 결제 연동도 확대한다. 박 대표는 “아직 확보해야 할 결제처가 많이 남아 있어 네이버페이의 성장 여력이 그만큼 크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기존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범위를 넓혀 2025년까지 네이버파이낸셜을 이용하는 SME를 10만에서 50만으로 늘린다는 목표도 밝혔다. 먼저 6월 중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이 출시되면 온·오프라인 SME를 모두 관리하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오프라인 SME가 네이버 검색, 지도 등에 가게 정보를 등록하고 네이버예약·주문, 스마트콜 등 비즈니스 도구도 무료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하반기 중에는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를 시작한다. 전업권의 사업자 대출 상품이 입점하며, 금융사들과 함께 사업자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마이데이터 기반의 ‘내 자산’ 서비스도 경쟁력을 키워 MAU 1000만을 달성할 계획이다. 내 자산 서비스는 네이버쇼핑·페이·금융콘텐츠의 사용자 트래픽이 연결될 수 있도록 강화된다. 연내 연동 가능한 자산 라인업을 대부분 완비할 예정이다.
 
여기에 6월 중 출시할 예정인 ‘보험통합조회’ 서비스로 차별화를 시작할 예정이다. 기존 보험에 대한 보장 분석뿐 아니라, 사용자 맞춤형 보험 정보도 콘텐츠로 쉽게 설명한다. 3분기에는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의 영수증 리뷰 서비스와도 연결한다. 사용자가 내 자산 서비스에서 카드명세를 연동하면 영수증 없이도 방문 인증 및 리뷰 작성이 쉽게 가능하다.
 
박 대표는 “네이버 최고재무관리자(CFO)로서의 경험을 살려 네이버파이낸셜의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핀테크 스타트업 발굴·투자 및 해외 핀테크 제휴·투자 기회를 모색하겠다”며 “사용자 데이터 관리 및 보호에도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가능한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

6 서울대·울산대·원광대 의대 교수들, 주 1회 휴진…‘의료 공백’ 심화 조짐

7페퍼저축은행, 제2회 페퍼저축은행배 전국장애인양궁대회 성료

8“극한의 기술 혁신”…삼성전자, TLC ‘9세대 V낸드’ 양산

9SK그룹 경영진 머리 맞대고 ‘리밸런싱’ 고민…최창원 “전열 재정비” 주문

실시간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가능한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