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승헌 한은 부총재 “물가상승압력 높아…선제적 통화정책 운용해야”

‘21세기 금융비전포럼’ 세미나 참석
“기대인플레 장기화 방지 통화정책해야”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 [연합뉴스]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가 앞으로도 물가 상승세가 높게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이 선제적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해야 한다는 진단이다. 
 
한국은행은 이 부총재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카이스트(KAIST) 여의도캠퍼스에서 열린 ‘21세기 금융비전포럼’의 조찬세미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21세기 금융비전포럼은 금융 CEO와 관련 분야 카이스트 교수 등이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선진화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2002년 설립한 포럼이다. 금융관련 협회, 금융지주회사를 비롯한 은행, 증권사 등 20개의 금융사로 구성돼 있다.
 
이날 이 부총재는 ‘최근 통화정책 운영여건 변화와 한국은행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강연을 통해 이 부총재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주요국의 확장적 정책대응과 빠른 경기회복, 글로벌 공급제약 등이 중첩되면서 글로벌 물가 오름세가 크게 확대되는 등 중앙은행의 정책여건에 큰 변화가 발생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앞으로도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으로 글로벌 공급제약이 이어지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 진정에 따라 소비도 회복되면서 물가상승압력은 높은 수준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이 부총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를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은 기대인플레이션을 안정시키고 물가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그간의 금융완화 기조를 빠르게 축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가안정에 대한 책무를 부여받은 한은으로서는 높아진 물가상승률이 기대인플레이션 불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선제적인 통화정책 운용을 통해 물가 상승세를 둔화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높은 기대인플레이션 확산 또는 장기화를 방지하는 데 통화정책의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면서 “최근의 물가 불안에는 수요‧공급 요인이 혼재돼 있으며, 물가 오름세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인플레이션 확산을 매개로 장기화될 위험이 내재한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물가불안 심리를 조기에 억제해 거시경제의 안정을 도모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2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3‘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4“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5“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6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7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8‘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9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실시간 뉴스

1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2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3‘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4“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5“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