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 카뱅 맞설 ‘모임통장’ 출시

혁신 밑거름은 ’고객‘…전연령 고객층 확보
올해 대출 재개 후 여신 증가세 가팔라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28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출범 이후 성과를 설명하고 있다. [김윤주 기자]
‘고객 중심 서비스 혁신.’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출범 이후 줄곧 강조하는 문구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한 뒤 9개월 동안 고객수 300만명 돌파,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6% 달성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토스뱅크는 그간 여·수신 상품 포트폴리오 다양화가 과제로 꼽혔는데, 하반기에는 모임통장 출시, 자산관리 추천 서비스 등으로 추가 성장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젊은 CEO 저력…고객 확보 ‘합격점’

28일 토스뱅크는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출범 이후 처음 열린 간담회에는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직접 참석해 성과를 발표했다.
 
1982년생인 홍 대표는 현직 은행 대표 가운데 나이가 가장 어리다. 그는 젊은 감각으로 ‘고객 중심 혁신’을 외치며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혁신을 위해선 고객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공을 들인 결과, 지난 27일 기준 토스뱅크 가입 고객은 36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 말 110만명 대비 250만명 증가한 것이다. 6개월 만에 고객 수가 세 배가 넘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토스뱅크 가입 고객 중 83%가 실제로 은행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앱으로만 제공됨에도 고객 연령대는 20대에서 50대 이상에 이르기까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 금융에 익숙한 20대 고객 비중은 25.1%, 30대는 25.4%다. 이외에도 40대 고객 비중이 23.8%, 50대 이상 역시 19.2%를 차지한다.
 
이날 홍 대표는 “토스뱅크는 아직 어린 은행이지만, 소비자 관점에서 문제를 적극 탐색하고, 토스뱅크가 할 수 있다면 해야할 일이 아니더라도 문제점을 해결하는 은행이 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토스뱅크 오피스 내부 모습. [사진 토스뱅크]

여신 잔액 4조원…중저신용자 비중은 인뱅 中 최고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9일 만에 대출 한도를 소진하고 여신영업을 중단한 바 있다.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여신영업을 재개했으며 6월 현재 기준 대출 잔액 4조원을 돌파했다. 이 중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6%로,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30%를 넘겼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는 그 동안 평가가 어려워 제대로 된 권리를 누릴 수 없었던 중저신용고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인 토스 스코어링 시스템(TSS)을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통해 중저신용 고객 4명 중 1명이 고신용자로 재평가되는 크레딧 빌딩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토스뱅크의 급속한 성장 배경으로 공급자가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대표적인 혁신 서비스는 연2%의 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금 통장, 매일 고객이 원할 때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꼽았다. 특히 이자받기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150만명의 고객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자로 총 667억원이 지급됐다.
 
이 외에 홍 대표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비대면 무보증·무담보 개인사업자 대출상품을 소개했다. 개인사업자 대상 맞춤형 금리와 한도를 제공하는 이 상품은 출시 약 4개월 만에 대출 잔액 5300억원을 달성했다. 또한 고객한테 금리인하 기회를 먼저 알려주는 상시 금리인하권, 은행권 최초 외국인 고객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등도 혁신 서비스 사례로 주목된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28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윤주 기자]

모임통장‧전세대출 상품 출시…포트폴리오 확대

토스뱅크는 출범 당시 2% 수시입출금 통장만 보유하고 있어 여수신상품 확대가 과제로 꼽혀왔다. 이날 토스뱅크는 추후 선보일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면서 추가 성장의 포부를 밝혔다.
 
토스뱅크는 지난 14일에는 첫 적금 상품인 연 최고 3% 금리를 제공하는 ‘키워봐요 적금’을 출시했다. 이에 대해 홍 대표 “돈을 모으는 행위 자체가 시간이 걸리고 인내해야 하는 경험일 수 있는데, 이 시간을 귀여운 동물을 키우는 즐거운 경험으로 바꿔드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고객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도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인터넷전문은행 경쟁사인 카카오뱅크 또한 비슷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홍 대표는 “토스뱅크 이전에 토스에서 일할 당시 팀의 공동 계좌를 출시했던 경험이 있다”면서 “출범 전부터 2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광범위한 정보 수집을 해왔고, 출시 이후 유사성 부분에 대한 우려는 없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내달 1일부터 시작되는 씨티은행 대환대출 관련해서도 소개했다. 토스뱅크는 기존 씨티은행 고객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대환대출을 할 수 있도록 대환대출 가능 여부 조회부터 실행까지 전 프로세스를 자체 개발 했으며, 기존 씨티은행 금리 대비 일괄 0.3%포인트 금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는 다음달 중 토스뱅크에서 다양한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2% 수시입출금 통장이 한도가 1억원이어서 토스뱅크가 고액자산가들에겐 매력적이지 않게 됐다”면서 “새로 선보일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는 고액 자산가들을 위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홍 대표는 추후 전세자금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출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전세 자금 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은 대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앞으로 회사의 증자 및 자본 확충 계획, 수익성 등을 복합적으로 검토해 출시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2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3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4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5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6영덕 물가자미축제, 내달 3일 축산항서 개최

7대구시, 문체부 주관 2024년 우수웰니스관광지 4곳 선정

8 이남우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회장 “주주환원 제고·지배구조 개선 동참해야”

9 “韓 주식시장은 갈라파고스”…‘기업 밸류업’ 재시동 걸릴까(종합)

실시간 뉴스

1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2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3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4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5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