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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 난 토레스 쏟아낸다"…쌍용차, 주간 연속 2교대 시행

토레스 '사전계약 3만대 이상' 흥행 돌풍
지난해 7월 후 1년 만에 2교대 전환
조립 1라인 연 5만대 증산 효과

 
 
 
쌍용차가 지난해 7월 이후 약 1년 만에 주간 연속 2교대를 운영한다. 사진은 쌍용차 평택공장 전경. [사진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가 근무방식 변경을 통해 신차 토레스의 생산 및 공급에 총력을 기울인다.
 
11일 쌍용차에 따르면 회사는 이번 주부터 주간 연속 2교대를 시행하기로 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해 7월 비용절감 등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주간 연속 2교대로 운영 중이던 평택공장 생산라인을 1교대로 전환한 바 있다. 전체 기술직은 50%씩 2개조, 사무직은 30%씩 3개조로 나눠 매월 1개조씩 순환 무급휴업을 시행해왔다.
 
쌍용차는 이번 주간 연속 2교대 시행을 통한 생산능력 확충으로 신차 토레스에 대한 안정적인 양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최근 공식 출시된 토레스는 사전계약 3만대 돌파 등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2교대 전환에 따라 토레스와 티볼리 그리고 코란도가 생산되는 조립 1라인은 1교대 대비 28JPH, 더 뉴 렉스턴 스포츠&칸을 생산하는 3라인은 14JPH 증산되는 등 총 42JPH이 증산된다. 생산능력(CAPA)는 기존 9만대(1교대) 수준에서 17만대(2교대)로 연간 약 8만대 정도 증가한다. 토레스를 생산하는 조립 1라인의 경우 연간 5만대 이상의 공급능력을 갖추게 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토레스가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으며 생산물량 증대와 함께 생산라인 운영이 2교대로 변경되는 등 선순환 구조가 마련됐다"며 "완벽한 품질의 토레스 출시로 사전계약을 통해 보여준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토레스를 기점으로 전동화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내년 하반기 중형급 SUV 전기차를 출시하고, 코란도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KR10 프로젝트와 전기 픽업 모델을 2024년 중 출시할 계획이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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