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김주현 금융위 첫회동…시장안정 정책공조 ‘한 목소리’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은행

print

이창용 한은·김주현 금융위 첫회동…시장안정 정책공조 ‘한 목소리’

18일 한은 본사서 만나…추후 소통 확대
리스크 공동점검·가계부채 체질개선 만전 약속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사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왼쪽)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18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사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왼쪽)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한국은행]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찾았다. 두 사람은 시장 안정을 위해 정책 공조를 강화하는 데 뜻을 모았다. 
 
한국은행은 18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김 위원장과 이 총재가 첫 회동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두 사람은 인플레이션 가속, 경기 하방위험 증대,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 확대 등 현재 경제・금융여건에 대해 선제적 정책 대응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이를 통해 거시경제와 시장 안정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통화정책과 금융정책이 조화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은과 금융위 간 공조를 강화한다. 또한 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적기에 시장안정조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금융 부문별·시스템 리스크를 계속 공동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취약차주·한계기업 등 취약부문의 잠재부실 현실화로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건전성이 위협받지 않도록 민생부담 경감에도 힘을 모은다. 더불어 가계부채의 구조 및 체질개선에도 만전을 기하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아울러 이 총재와 김 위원장은 금융산업의 디지털화 진전에 따른 파급효과를 면밀히 점검해 새로운 리스크요인을 식별·대응하는데 적극 협력한다.
 
추후 두 사람은 격의없이 만나는 기회를 수시로 마련하고, 실무진 간의 소통채널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