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9월에 고용 유지 지원 끝나는데”…이스타항공 날개 접히나

국토부 수사 의뢰에 운항 재개 불투명…고정비 폭탄에 ‘휘청’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의 이스타항공 항공기. [연합뉴스]
이르면 9월 말에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정부의 고용 유지 지원금 지원이 종료될 예정인 가운데, 이스타항공 재이륙이 사실상 무기한 연기됐다. 국토교통부가 이스타항공의 허위 자료 제출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의뢰했기 때문이다. 항공업계에선 “이상직 전 이스타항공 회장의 부실 경영으로 어려움을 겪던 이스타항공을 인수한 성정 역시 경영상의 실책을 범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2일 국토교통부와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항공기 3대를 임차 중이다. 항공업계에선 항공기 기종마다 차이는 있지만, 통상 항공기 1대의 리스 비용은 월 2억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인건비 등을 포함하면 매달 50억원 이상의 고정비가 발생한다는 게 이스타항공 측의 설명이다. 특히 9월 말이나 10월 초에 LCC에 대한 정부의 고용 유지 지원금 지원이 종료될 예정이라, 고정비 역시 늘어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스타항공이 매달 수십억원의 고정비로 휘청하고 있지만, 운항 재개는 요원한 상황이다. 국토부가 지난달 28일 “이스타항공의 허위 회계 자료 제출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당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허위로 발급받은 면허는 무효가 된다”며 “변경 면허가 유효해야 그 이후에 항공운항증명(AOC) 후속 절차가 성립되는데 전제가 허위였다면 이후 절차는 논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국제항공운송사업 변경 면허 발급 과정에서 제출한 회계 자료에 문제가 있다면 AOC 인가도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2월 변경 면허 신청 과정에서 자본금 700억원, 자본잉여금 3654억원, 이익잉여금(결손금) -1993억원, 자본총계가 2361억원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회계 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이에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재무 능력, 사업 계획 등을 검토해 지난해 12월 15일 변경 면허를 발급했다.
 
그런데 지난 5월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이스타항공의 2021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에는 자본잉여금이 3751억원, 이익잉여금이 -4851억원, 자본총계가 -402억원으로 기재됐다. 이스타항공이 국토부에 제출한 자료의 수치와 감사보고서 수치가 다른 것이다. 감사보고서 수치를 감안하면,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자본총계가 마이너스인 완전자본잠식 상태이며, 자본잠식률도 157.4%에 달한다.  

재이륙 절실한데…이스타항공 임직원 ‘발 동동’

황용식 세종대 교수(경영학)는 “이번 허위 자료 제출 의혹으로 당분간 이스타항공의 재이륙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며 “성정이 이스타항공 인수에 나섰을 때 회생 가능성에 관한 의구심이 많았는데 의구심이 현실이 되는 분위기”라고 지적했다.  
 
이스타항공 측은 “현재 항공기와 필요 인력, 시스템 등 재(再)운항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고 추가 항공기 도입과 운항 재개를 위해 직원들의 재(再)자격 훈련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스타항공은 정상적인 영업 활동의 개시가 늦어질 경우 항공기 도입 등 모든 절차의 차질이 불가피해 심각한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트럼프 예습’ 하는 日 이시바, 손정의에 ‘SOS’

2CNN “트럼프, ‘국가 경제 비상사태’ 선포 검토”

3“OOO이 용산 출마?”...풍문으로 시세차익 챙긴 투자자 덜미

4현대차, 美 ‘아마존’서 차량 판매

5제주항공, 올해 1분기 총 1878편 감편

6 의협 새 회장에 김택우 전국광역시도의사협의회장 당선

7소액주주연대 액트,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공개 지지

8돈 빌릴 곳 없는 ‘취약계층’...서민금융 거절률↑

9삼성, 부진한 실적 발표...메모리사업 전면 나선 전영현 파워 나올까

실시간 뉴스

1‘트럼프 예습’ 하는 日 이시바, 손정의에 ‘SOS’

2CNN “트럼프, ‘국가 경제 비상사태’ 선포 검토”

3“OOO이 용산 출마?”...풍문으로 시세차익 챙긴 투자자 덜미

4현대차, 美 ‘아마존’서 차량 판매

5제주항공, 올해 1분기 총 1878편 감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