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영끌족 비명 커진다’…美 3차 자이언트스텝 우려에 한은 고심↑

9월 미 연준 3번째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할 수도
한미 금리 차 역전 갈수록 확대돼
주담대 변동금리 최고 연 6% 돌파 기정사실화

 

서울 시내 은행의 대출 안내문 모습. [연합뉴스]
#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둔 40대 중반의 주부 A씨는 최근 마이너스통장 만료일이 다가와 연장을 했는데, 금리가 기존 연 4%대에서 5.6%로 훌쩍 뛰었다. 지난해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 대출을 받아 집을 마련한 A씨는 생활자금 마련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만든 마통이 사용도 못 할 수준이 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영끌과 빚투(빚내서 투자)만이 아니라 생활자금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는 서민들의 이자 부담이 날로 커질 전망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번째 자이언트스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한국의 통화정책에까지 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 연준, 3번째 자이언트스텝 가능성 커져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9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6월과 7월에 이어 세 번째 자이언트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인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미 연준 내부와 시장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 등에 따르면 미셸 보먼 연준 이사는 지난 8월 6일(현지시간) 미 콜로라도주에서 캔자스은행협회 주최로 열린 행사 연설에서 “물가상승률이 의미 있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하락할 때까지는 (자이언트스텝과) 비슷한 규모의 금리인상을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 내 견해”라고 말했다. 보먼 이사는 물가상승률이 정점이라는 구체적인 근거가 보이지 않는다며 물가가 하락하고 있다는 관측은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2일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도 “0.75%포인트 인상도 괜찮다”고 전한 바 있다. 미 연준 내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인사로 꼽히던 에번스 총재가 매파적(통화긴축) 발언을 내놓으면서, 올해 하반기에는 인플레이션 상승률을 낮춰야 한다는 게 연준 인사들의 공통된 입장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 두 번의 자이언트스텝으로 미국의 기대인플레이션이 꺾인 것이 확인되면서 기준금리 인상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것으로 분석된다. 뉴욕 연준에 따르면, 앞으로 1년 후 물가 상승에 대한 소비자기대심리를 보여주는 기대인플레이션은 지난 7월 6.2%로 전달보다 0.6%포인트 하락했다.  
 
미국의 기대 인플레이션이 한풀 꺾인 상황이지만 여전히 소비자물가상승률은 7월 들어 40여년 만에 최고 수준인 9.1%를 기록한 상황이다. 미 연준이 기대인플레이션과 함께 이 수치를 낮추기 위해 9월에 자이언트스텝 및 최소 빅스텝(한 번에 0.5%포인트 인상)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특히 시장에서는 미국의 고용지표가 예상보다 견조하게 나오면서 미 연준의 빠른 긴축에 여유가 있다고 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투자은행 JP모건은 연준이 9월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전 전망치는 0.5%포인트 인상이다. 이는 고용상황이 견고하게 나온 이유로, 지난 5일 미국 노동부가 공개한 고용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비농업 일자리는 7월에 52만8000개 증가해 전망치를 두 배 가량 웃돌았다.  
 

한은 추가 빅스텝 불가피할 수도…이자 부담 증폭 우려↑

네이버 '내집장만 아카데미' 카페 내용 캡처 [사진 내집장만 아카데미
미 연준의 자이언트스텝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8월 25일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결정도 예단하기 어려워졌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점진적으로 0.25%포인트씩 금리를 인상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말한 바 있지만, 금통위가 열리지 않는 9월에 미 연준이 자이언트스텝을 진행할 경우 한미 금리 차가 더 커지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은의 기준금리는 연 2.25%로 미국보다 0.25%포인트 낮다. 한은이 8월 금통위에서 베이비스텝을 밟고, 미 연준이 다음 달 자이언트스텝을 결정할 경우 한미 금리 차는 0.75%포인트로 확대된다. 금리 역전 폭이 심해질수록 원화 가치가 더 떨어져 결국 외국인 자금 유출을 자극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한은이 하반기에 추가 빅스텝을 단행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서민들의 대출 이자 부담은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8일 기준으로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4대 은행의 신규 코픽스 기준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연 3.920~5.959%로 최고 금리가 6%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은에 따르면 6월 기준으로 가계대출의 변동금리 대출 비중은 전체의 78.1%, 기업대출은 71.6%를 기록 중이다. 여기에다 국제금융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04.3%로 36개국 중 가장 높아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자들의 이자 부담도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상기에 부채 부담으로 인해 가계 소비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