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끼 30만원 식사도 OK”…‘MZ에 꽂힌’ 루이비통, 또 식당 열었다

루이비통, 채식 메뉴 위주인 레스토랑 오픈
상시로 구찌는 레스토랑, 디올은 카페 운영
밥·커피값 아까워하지 않는 MZ세대 큰손 노려
시각 비롯해 미각·후각 등을 자극하는 콘텐츠

 
 
루이비통이 채식 메뉴 위주의 레스토랑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사진 루이비통]
글로벌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이 서울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에 9월 17일부터 다음 달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루이비통표 레스토랑을 운영한다. 앞서 5월에 한국계 셰프 피에르 상과 첫 번째 국내 루이비통 레스토랑을 오픈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이번에 오픈한 루이비통 레스토랑 특징은 ‘채식’ 중심의 메뉴이다. 레스토랑 셰프로는 프랑스 파리에서 미슐랭 3스타 레스토랑인 ‘아르페주’를 운영하는 알랭 파사르 셰프가 참여하는데, 이 셰프는 자신이 직접 운영하는 농장에서 재배한 채소와 허브, 과일 등을 활용해 채식 메뉴 내놓는 셰프로 잘 알려져 있다.
 
레스토랑 인테리어 역시 ‘채식’이라는 메뉴에 맞춰 정원처럼 꾸며졌다. 공간은 꽃과 푸른 식물로 장식하고, 곡선 유리창으로 꾸며진 천장은 농장에서 조성한 온실과 같은 분위기를 나타낸다.     
 
루이비통이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 [사진 루이비통]
앞서 5월에 오픈한 첫 번째 루이비통 레스토랑에 가수 BTS의 제이홉이 방문해 인증사진을 남겼다. [사진 SNS 화면캡처]
소비자 반응은 좋다. 다음 달까지 운영하는 루이비통 레스토랑은 문을 본격적으로 열기도 전에 사전 예약 시스템으로 모든 시간 예약이 마감됐다. 지난 5월에 한시적으로 운영한 첫 번째 루이비통 레스토랑 역시 사전 예약으로 마감됐고, 가수 BTS의 멤버 제이홉이 방문 후 개인 SNS에 후기 사진을 올리는 등 유명 셀럽들이 찾는 ‘핫플레이스’로 주목받았다.  
 
루이비통 외에도 명품 브랜드들의 식음료장 오픈 흐름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구찌가 서울 이태원에 위치한 구찌 가옥에 레스토랑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을 오픈하고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 구찌 레스토랑은 피렌체, LA베버리힐스, 도쿄 긴자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마련된 것으로 세계적 이목을 끌었다.  
 
카페를 연 명품 브랜드도 있다. 디올은 지난 5월 서울 성수동에 디올 성수 매장을 내며 디올 카페를 마련했다. 불가리는 지난 7월 제주에 위치한 파르나스 호텔 제주 로비 라운지에 불가리 팝업 카페를 열어 운영하고 있다.  
 

수십만원으로 한 끼 먹는 ‘미래 명품 큰손’  

명품 브랜드가 미래 소비자 구축을 위해 고급 레스토랑인 파인다이닝을 앞다퉈 오픈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렇다면 글로벌 명품 브랜드는 패션과는 상관없는 식음료장에 공을 들일까. 명품 브랜드 측은 ‘브랜드 문화 공유’를 말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결국 ‘미래 소비자 구축’ 전략이라고 입을 모은다. 한 끼에 수십 만원을 내고, 커피 한잔에 2~3만원을 낼 수 있는 현 20대가 향후에는 수백 만원을 호가하는 명품 가방, 의류를 구입할 ‘큰 손’이 될 것이라는 계산이다.
 
실제 루이비통 레스토랑 1인 코스 가격은 점심 15만원, 저녁 30만원이고 구찌 레스토랑은 코스 종류에 따라 12~17만원 선이다. 디올 카페는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1만9000원, 카페 라테는 2만원 수준이다.  
 
지난 3월 구찌가 선보인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 모습. [연합뉴스]
명품 업계 관계자는 “전통 명품 브랜드의 가장 큰 고민은 현재 고객이 아닌, 지금 1020대인 미래 소비자를 더 많이 확보하냐는 것”이라며 “브랜드가 직접 식음료장을 운영하며 식사와 커피에 돈을 아끼지 않는, 즉 비교적 비용 큰 소비에 거부감이 없는 젊은 층 소비자를 이끌고 자연스럽게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브랜드가 운영하는 식음료장은 일명 ‘돈 쓸 줄 아는 MZ세대’의 명품 브랜드 입문 과정인 셈이다.  
 
허태윤 한신대 교수(IT영상콘텐츠학과)는 "일종의 경험 마케팅으로 음식뿐 아니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수준 높은 서비스 등을 제공하면서 브랜드가 제공하는 특별함을 느끼게 한다"며 "이런 흐름은 과거부터 있었는데 최근 글로벌 명품사가 우리나라에도 공간을 앞다퉈 마련하는 것은 그만큼 명품시장에서 우리나라 소비자 비중이 큰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2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3‘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4"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5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6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7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8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9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실시간 뉴스

1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2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3‘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4"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5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