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석 BC카드 대표, ‘금융의 날’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 수상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카드

print

최원석 BC카드 대표, ‘금융의 날’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 수상

‘페이퍼리스’ 추진 선도…연 4억장 종이 절감
동남아 지역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확대 구축

 
 
BC카드 최원석 대표이사 사장이 25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으로부터 최원석 사장이 상장을 수여 받고 있다. [사진 BC카드]

BC카드 최원석 대표이사 사장이 25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으로부터 최원석 사장이 상장을 수여 받고 있다. [사진 BC카드]

BC카드가 최원석 대표이사 사장이 25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이날 밝혔다.
 
금융위원회 주관 ‘금융의 날’에는 혁신금융, 저축·투자, 포용금융 등 3개 부문에서 금융시장 발전에 공로가 있는 우수 금융기관과 개인을 대상으로 포상을 진행한다.
 
최 사장은 ▶결제산업 혁신을 통한 ESG 실현 ▶한국 중심의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구축 ▶소상공인 상생을 통한 금융서비스 지원으로 수상했다.
 
먼저 정부의 ‘종이 없는 사회 실현’ 정책에 맞추어 카드업권의 ‘페이퍼리스(paperless)’ 추진을 선도했다. 최 사장은 신규 고객과 가맹점주에 제공되는 각종 종이 인쇄물을 전자문서로 교부할 수 있게 바꿨다. 이는 A4용지 기준 연 4억장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 간(N2N) 결제 네트워크 확대 구축 노력도 인정받았다. 최 사장 부임 이후 BC카드는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 국책사업(QRIS)’을 단독 수주했다. 또 베트남 국영결제사업자 ‘나파스(NAPAS)’와 협력을 강화하고, 판매시점관리(POS) 시장 점유율 1위 업체 ‘와이어카드 베트남’ 인수 등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소상공인 상생 지원을 위한 금융서비스 제공에도 힘썼다. 1인 마켓,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결제 서비스 ‘pay-Z(페이지)’ 플랫폼 론칭과 개인사업자 특화 신용평가체계 구축을 통한 금융 사각지대 해소 등의 노력이다. 최근에는 KT와 협업으로 지류형 온누리 상품권을 대체하는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 상품권’ 운영 대행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최 사장은 수상 소감으로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 KT그룹의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치 아래 BC카드는 앞으로도 차별화된 디지털 결제 기술을 통해 국내외 고객에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