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무리한 PF 확대가 독? 위기빠진 증권사 어쩌나 [이코노 EYE]

대형증권사, ‘제2 채안펀드’ 마련 요구에 난색
중소형 증권사 부도설, 매각설 소문도 확산

 
 
여의도 증권가 일대 [허지은 기자]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자금시장 위기가 여의도 증권가를 덮치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국내외 악재와 금리인상에 수수료 수입도 1년 전보다 절반으로 감소한 가운데 레고사태로 유동성 리스크로까지 번지는 분위기입니다. 중소형 증권사들의 ‘부도설’ ‘매각설’ 등의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정부는 위기에 처한 증권사를 돕기 위해 ‘제2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자금 여력이 있는 대형 증권사별로 1000억원가량을 출자, 최대 1조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중소형 증권사가 쥐고 있는 채무불이행이 발생한 레고랜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매입하자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9개 대형증권사 사장단은 27일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이러한 필요성에 뜻을 모았습니다. 미래에셋·메리츠·삼성·신한·키움·하나·한국·NH·KB증권 등 9개 증권사는 단기자금시장 안정을 위해 증권사가 보유한 ABCP 등을 업계 차원에서 소화하자는 데 합의했습니다. 중소형 증권사에 유동성을 공급하지 않을 경우 리스크가 대형 증권사로 전이될 수 있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사정은 다소 다릅니다. 상대적으로 자금 여력이 있을 뿐이지, 대형 증권사도 올해 상황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3분기 실적을 발표한 대형 증권사 중 삼성증권의 3분기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53.98% 감소했고, KB증권은 27.7% 줄었습니다. 한국금융지주(-78.78%), NH투자증권(-60.95%), 미래에셋증권(-53.20%) 등 아직 실적 발표 이전인 증권사들의 사정도 다르지 않습니다.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대형 증권사가 자금을 마련해 중소형 증권사를 도우라는 건 ‘아랫돌 빼서 윗돌 괴는 격’”이라고 지적합니다. 이미 유동성 고갈로 어려움을 겪는 기존 증권사들에 자금 조달을 요구하는 것은 결국 고육지책에 불과하다는 겁니다. 매입한 중소형 증권사의 PF ABCP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배임 문제에서도 자유롭지 못할 수 있고요. 
 
업계 밖의 시선도 온도 차가 있습니다. 증권사들은 지난해까지 공격적인 부동산 PF 확대를 통해 사상 최대 실적 행진을 기록해왔습니다. 그동안 과도한 신용거래에 따른 리스크 위험 경고가 꾸준히 있었지만 이를 무시한 채 무리하게 대출 규모를 키운 결과가 터졌다는 지적이죠. 특히 증권사들은 코로나19 초기 유동성 위기 당시 정부 지원을 받은 전적도 있습니다. 정부가 증권업계에 자체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라는 취지를 전달한 이유가 있다는 겁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월가의 투자은행(IB)들은 고수익보다는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고 유동성 관리에 힘써왔습니다. IB와 자산관리(WM)뿐만 아니라 리테일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위험을 분산하고, 핀테크·인터넷전문은행 등 새로운 사업 영역에도 진출하고 있죠. 국내 증권사들도 위기 그 이후를 대비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때입니다.

허지은 기자 hurji@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2“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3“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4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5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6‘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7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8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9'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실시간 뉴스

1‘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2“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3“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4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5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