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조선·반도체·미래차 기업 40~50%가 인력난 호소

경총, 미래 신주력 산업 인력수급 상황 체감조사
"인력채용 비용, 기업 맞춤형 훈련 프로그램 운영 지원 필요"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 설치된 대형 크레인 모습 [연합뉴스]
우리나라의 새로운 주력사업으로 주목받는 산업 가운데 조선‧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의 인력 부족 체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미래 신주력산업 내 기업 415개사(응답기업 기준)를 대상으로 ‘미래 新주력 산업 인력수급 상황 체감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인력이 부족하다’는 응답은 조선(52.2%), 반도체(45.0%), 미래차(43.0%), 바이오헬스(29.0%) 순이었다. 인력 부족을 체감하는 이유로는 조선과 반도체는 ‘고용 이후 잦은 이직‧퇴직’이라는 응답이, 미래차와 바이오헬스는 ‘해당 분야 경력직 지원자 부족’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인력 부족을 호소하는 기업에게 핵심직무별 인력 부족 여부를 조사한 결과 4개 산업 모두 ‘생산직무’의 인력 부족을 가장 크게 체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5년 후 4가지 핵심직무별 인력수급 전망을 조사한 결과, 반도체, 조선, 미래차 기업의 상당수는 5년 뒤에도 ‘생산직무’ 인력부족 현상이 여전할 것으로 예상했다. 생산직무 외 핵심직무의 5년 후 인력수급 전망에 대해서는 “현재 시점 판단할 수 없다”는 답변이 많았다. 경총은 글로벌 시장 환경 변화의 속도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빨라 미래 시장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인력난 해소를 위한 정책으로는 ’인력 채용 비용 지원‘이 필요하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미래차 분야에서는 ’기업 맞춤형 훈련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 확대‘라는 답변 비율이, 반도체는 ‘계약학과 등 산학연계를 통한 맞춤형 인재 육성(25.0%)’, ‘특성화고 인재양성 시스템 강화(23.0%)’라는 답변이 많았다.  
 
임영태 경총 고용정책팀장은 “반도체, 미래차를 비롯한 미래 新주력 산업을 선도할 인재는 우리 경제 재도약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현장 맞춤형 직업훈련 강화와 고용규제 완화로 현장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우수 인재 유지‧정착은 물론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으로 인적자본을 축적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2‘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3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4“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5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

6베일 벗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완비 때까지 ‘공매도 금지’ 연장되나

7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10건 중 2건 ‘위험’ 등급“

8파랗게 물든 제네시스, 베이징 모터쇼 사로잡았다

9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실시간 뉴스

1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2‘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3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4“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5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