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두지만 주춤, 후순위지만 약진…OTT 수요 잡기 각축전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9월 대비 10월 설치기기수
wavve·쿠팡플레이 증가세
넷플릭스·seezn·티빙 감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업계에서 넷플릭스가 선두 자리를 방어하고 있는 가운데 다른 플랫폼들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가 자사 분석 플랫폼(데이터드래곤)으로 10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의 OTT 설치수를 분석했다. 그 결과 넷플릭스(약 1446만대)가 가장 많았으나 전월 대비 설치기기수 추이는 감소세를 나타냈다.
넷플릭스 뒤를 이어 wavve(약 1182만대)가 뒤를 쫓았으며 이어 seezn(약 780만대), 티빙(약 679만대), 쿠팡플레이(약 638만대) 순으로 집계됐다.
각 플랫폼의 9월 대비 증감률은 ▶넷플릭스 -1.4% ▶wavve 0.6% ▶seezn -0.1% ▶티빙 -0.3% ▶쿠팡플레이 0.2%다. 전월 대비 설치수가 wavve와 쿠팡플레이는 늘었으나 넷플릭스·seezn·티빙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넷플릭스 10월 설치수가 9월 대비 약 20만대 줄었다. 이는 9월 추석 연휴를 이후 이렇다 할 콘텐츠를 선보이지 못하자 일부 수요가 이탈한 것으로 추정된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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