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ESG경영 확산 노력 인정 받아 ‘대통령 표창’ 수상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은행

print

KB금융, ESG경영 확산 노력 인정 받아 ‘대통령 표창’ 수상

제 48회 국가품질경영대회 열려
탄소중립·ESG위원회 설치 등 노력

 
 
KB금융그룹 전경. [사진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전경. [사진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2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 제 48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가품질혁신상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및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다. 품질혁신 활동으로 탁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며 우리나라 산업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한 우수 기업 등을 포상하는 행사다.
 
KB금융은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모든 부문에서 모범적인 ESG경영을 이행해 나가고 있는 점을 인정 받았다. 또한 지난 6월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탄소중립을 위한 글래스고 금융연합(GFANZ)’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자문위원으로 선임 되는 등 국내외 ESG경영을 선도해 온 성과도 빛을 발했다. 
 
우선 KB금융은 환경 분야에서 내부 탄소배출량은 2040년,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포하고 있다. 또한 탈석탄금융 선언 등 친환경 경영 성과를 내고 있다.
 
사회 분야에서는 국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해 총 750억원을 투입해 총 2500여개 초등돌봄교실 및 병설유치원 신증설을 목표하고 있다. 저소득·글로벌다문화가정 청소년 대상 교육 지원 사업,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 신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한 일자리 창출 확대, 소상공인 대상 무료 컨설팅 서비스 등도 노력 중이다.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사외이사 7인, 상임이사 1인, 비상임이사 1인으로 구성된 이사회 중심의 독립적이고 투명한 지배구조 체계 및 이사회 내 소위원회로 ESG위원회를 설치했다. ESG위원회는 그룹의 ESG 전략과 정책을 전사적으로 수립, 이행 및 관리 감독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국가품질혁신상 ESG경영 부문 대통령 표창 수상은 KB금융 임직원 모두가 ESG경영을 실천하고 확산하기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해 온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KB금융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경영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