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셧다운' 검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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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이어지면서 건설 현장들이 ‘셧다운’(중단) 위기에 처했다. 28일 오후 국토교통부(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총파업 이후 첫 교섭을 진행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국 459개 건설 현장 가운데 약 259곳에서 레미콘 타설 작업을 중단했다. 시멘트 출고량은 평소의 20% 수준에 그치고 있다. 국토부는 29일부터 전국적으로 레미콘 생산이 중단되면서 건설 현장 공사 대부분이 멈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은 “화물연대 운송 거부로 시멘트는 평상시와 비교하면 5%, 레미콘은 30% 가량만 출하하고 있다”며 “레미콘 공급을 중단해 공사를 중단한 건설현장도 250개를 넘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서울 도심에서도 레미콘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골조 공사를 중단하고 있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장은 지난 25일부터 레미콘 반입량이 크게 줄면서 층고를 올리는 골조 공사를 중단했다. 레미콘 타설 대신 전기, 배선 작업 등 대체 공정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재 레미콘 수급이 막히면서 전기 설비나 배선 작업 등 대체 공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둔촌주공의 경우 4개월 가량 공사를 멈추고 다시 공사를 시작한 지 약 한달만에 또 다른 위기를 맞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건설협회·대한전문건설협회·한국주택협회·한국시멘트협회·한국레미콘협회·레미콘협동조합 등 6개 단체는 이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대한 건설·자재업계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협회는 “엄중한 경제 위기 상황 속에 화물연대가 지난 6월에 이어 또다시 집단 운송거부에 돌입함에 따라 국내 모든 건설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했다”며 “화물연대 운송거부는 비노조원들과 주택공급을 볼모로 국가 경제를 위기에 처하게 만드는 명분 없는 이기주의적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또 “화물연대의 비노조원 차량 운송 방해나 물류기지 출입구 봉쇄 등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정부의 강력한 단속과 엄정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며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신속히 업무개시명령을 내려달라”고 강조했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2022.11.28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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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재비 급등으로 인해 철근·콘크리트 업계와 건설사 간 공사비 인상 협상이 난항을 겪으며 유명 재건축 아파트를 비롯한 수도권 건설 공사 다수가 진행에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서울·경기·인천지부(서·경·인 사용자연합회) 소속 23개 회원사는 수도권 내 32개 시공사가 공사 중인 60개 현장에 대해 오는 11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이번 파업이 현실화하면 공기지연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파업에 포함된 건설현장에는 삼성물산이 시공하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소재 래미안 원베일리(신반포3차 주택재건축정비사업 3공구)와 광명 푸르지오 포레나(광명뉴타운 14R구역, 대우건설), 판교밸리자이(GS건설), 파주운정3지구 A5블록(디케이건설) 등 수도권 주요 아파트 현장이 포함됐다. 대형 건설사별 현장 수를 보면 ▲대우건설 11곳 ▲GS건설 4곳 ▲삼성물산 2곳 ▲롯데건설 1곳 순이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는 철근콘크리트 업체들이 사용하는 목재와 합판을 비롯한 자재 가격이 1년 새 70% 급등하고 인력난 또한 심화하고 있어 공사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김학노 철근콘크리트 서·경·인 사용자연합회 대표는 “지난해 11월부터 원도급 업체에 공문 등을 보내 여러 차례 공사비 20% 증액을 요구했다”면서 “일부 원도급 회사가 이를 묵인하고 있어 7일까지 공사비 증액에 비협조적인 시공사에 대해 현장 ‘셧다운’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는 이들 시공사와 협상을 지속해 대상 현장마다 공사 진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민보름 기자 brmin@edaily.co.kr
2022.07.10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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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에 이어 이번엔 전국레미콘운송노조(전레운)가 오는 7월 1일부터 파업에 들어가면서 수도권 건설현장들이 다시 공사중단(셧다운) 위기를 맞았다. 30일 레미콘업계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전레운과 레미콘업체들은 이날 오후 2시부터 협상에 들어갔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레미콘업계는 운반비 9%대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전레운은 27% 인상을 요구하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전레운은 당초 1회 운송비 5만6000원에서 7만1000원으로 27% 인상, 명절상여금 100만원, 근로시간 면제수당(타임오프 수당), 성과급 1인당 100만원(연 2회), 요소수 100% 지급(월 6만원) 등을 요구했다. 이에 전레운은 오는 7월 1일부터 집단 운송 거부와 쟁의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들은 지난 27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해 82.7%의 찬성률로 쟁의를 결정했다. 전레운의 파업으로 수도권 14개 권역 158개 레미콘 제조사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레미콘 제조사는 전국 레미콘 제조사 가운데 약 40%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번 운송거부로 수도권 레미콘사들은 하루 약 224억원의 피해를 볼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레미콘 공장이 몰려있는 수도권 건설현장도 공사 중단 위기에 놓이게 됐다. 최근 1년간 원자잿값이 급등하고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타격을 입은 뒤 레미콘 파업까지 이어지면서 또다시 공사 중단 위기에 직면했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전레운 파업으로 레미콘 운송이 막히면 제품 출하가 어려워져 레미콘 생산이 멈추고 레미콘이 필요한 건설현장도 지연을 겪게 될 것"이라며 "레미콘 타설 공정 대신 다른 공정을 먼저 실시해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건설사들이 많은데 파업이 장기화하면 공사 중단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6월에만 화물연대 파업에 레미콘운송노조까지 파업을 결정하면서 수도권 건설현장이 많은 건설사는 난감한 상황"이라며 "원자재 가격이 많이 올라 가뜩이나 수익성이 뚝 떨어졌는데 공사 기간까지 늘어지면 건설사들의 피해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2022.06.30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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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내놓은 5년간 주택 250만 가구+α 공급 계획에 겹악재가 드리워지고 있다. 올해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시멘트, 레미콘, 철근 등 건설 원자잿값이 급등하면서 건설업계가 위축하고 있는 데다 최근 화물연대 파업으로 건설자재 운송이 막혀 건설현장들은 셧다운 위기까지 겪었다. 화물연대가 국토교통부와 협상을 거쳐 파업 8일 만에 철회를 결정하면서 건설 자재 공급에 숨통이 트였지만, 이번에는 레미콘업계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 주택 250만 가구 공급 안…공공 60%, 민간 40%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5월 16일 취임하면서 윤 정부 출범 후 100일 안에 250만 가구+α 주택공급 계획을 내놓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 안정을 전면에 내세운 만큼 국민이 체감하는 주택 정책을 펼치고 부동산 관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였다. 이를 위해 국토부 안에 주택공급 태스크포스(TF)를 결성했다. 이 주택공급 TF에는 공공택지, 도심공급, 민간사업과 정비사업 등 3개 분과에 국토부 간부와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윤 대통령이 공약한 250만 가구 공급 계획을 보면 ▶공공택지 142만 가구(56.8%) ▶재건축·재개발 47만 가구(18.8%) ▶도심·역세권 복합개발 20만 가구(8.0%) ▶국공유지와 차량기지 복합개발 18만 가구(7.2%) ▶기타 13만 가구(5.2%) ▶소규모 정비사업 10만 가구(4.0%)로 나뉜다. ━ 원자잿값 상승으로 커지는 민간공사 갈등 하지만 정부가 양질의 주택을 충분히 공급하기 위한 계획을 가로막는 암초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먼저 올해 2월 24일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국제 원자잿값이 급격히 상승했다. 건설사업의 원재료가 되는 철근, 콘크리트, 시멘트, 레미콘 등이 단기간 높게 치솟으면서 건설업계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철근 가격은 지난해 초 톤(t)당 71만5000원에서 올해 6월 유통사 공급가 기준 117만7000원으로 65%나 상승했다. 시멘트 가격은 지난해 t당 7만원대에서 올해 초 9만2000원대로 최대 17% 올랐고 레미콘 가격도 ㎥당 7만1000원에서 8만3000원으로 13.1% 뛰었다. 자잿값이 훌쩍 치솟은 탓에 공사비 인상 여부를 두고 주택 발주자와 시공사 간 갈등이 생기면서 주택건설사업에 제동이 걸리는 사태가 줄줄이 발생했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가 대표적인 사례다. 시공사인 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과 조합이 공사비 5600억여원 증액하는 계약을 두고 갈등을 빚으면서 결국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 서울 은평구 대조1구역도 공사비 갈등으로 착공 지연을 겪었고 경기 성남 신흥1구역은 시공사 입찰이 유찰됐다. 서울 동대문구 이문3구역과 서울 서초구 방배5구역·신반포15차, 서울 서대문구 홍은13구역 등은 일반분양을 연기했다. 이에 정부는 주택 공급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자재비 상승분의 공사비를 적기에 반영하고 관급자재를 원활히 공급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았다. 공공공사는 조달청이 자재별 가격 인상 요인을 납품 단가에 신속히 반영해 관급자재가 적시에 납품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분양가 상한제 기본형 건축비를 매년 3월 1일과 9월 15일 기준으로 조정하고 있는데 특정 자재 가격변동률이 15%를 넘는 경우 3개월 단위로 재조정할 예정이다. 정비사업 착공 후 물가 변동에 따라 계약금액을 조정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정비사업 공사표준계약서' 개정도 추진 중이다. 지금까지는 서울에서 정비사업 공사를 시작하면 자잿값이 크게 올라도 공사비를 거의 증액할 수 없었다. ━ 화물연대 파업에 건설자재 운송난까지 정부는 '원자잿값 상승' 암초를 피해 다시 250만 가구+α 공급이라는 목표를 향해 순항하는 듯했지만 이번엔 '화물연대 총파업'이라는 암초를 만났다. 지난 6월 7일부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경유값 상승에 따른 운송료 추가 인상 등을 요구하며 운송을 거부했다. 화물연대 파업 기간 시멘트 출하량이 하루 평균 2만t을 밑돌면서 건설현장 공정에도 차질이 생겼다. 건축물을 짓는데 필수 자재인 시멘트 운송이 막히면서 수도권 시멘트 공장은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달 7일부터 12일까지 6일 동안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시멘트업계의 피해액은 752억원에 달한다. 피해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정부는 화물연대와 5차례에 걸쳐 교섭을 진행한 뒤 타결에 성공했다. 올해 말 일몰 예정인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를 연장하는 방안 등을 6월 14일 합의를 마치면서 화물연대는 하루 뒤인 15일부터 물류 수송을 재개했다. 하지만 아직 불씨는 완전히 꺼지지 않은 상태다. 레미콘, 철근 등 건설자재와 건설자재운송업계에서도 비용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는 레미콘 제조사와 운송료 협상에 실패하면 오는 7월 1일부터 운송거부에 나설 계획이다. 철근콘크리트연합회 서울·경기·인천지부도 하도급 대금 증액요청에 비협조적인 건설사 공사현장에 오는 7월 11일부터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 부동산 전문가들, 250만 가구 공급 현실화두고 의견 분분 부동산업계와 전문가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발생한 원자잿값 상승과 화물연대 파업 등 다양한 변수 등의 영향으로 정부의 250만 가구+α 주택 공급 계획 차질을 예상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주택 공급에 소극적이었던 이전 정부와 달리 새 정부에서는 공급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자재 가격 인상에 운송난, 인력난까지 더해지고 있다"며 "정부가 정책을 통해 아무리 다양한 방안을 내놓더라도 5년 동안 250만 가구를 차질없이 짓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권대중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가 추진하는 250만 가구+α 주택 공급은 절대 불가능하다"며 "현실적으로 250만 가구를 지을 땅이 없고 짓는 데만 4~5년이 걸리기 때문에 250만 가구를 입주시키려면 최소 10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교수는 이어 "일산, 산본, 평촌, 분당 등 1기 신도시도 다 합쳐봐야 29만5000가구에 불과하고 분당이 9만8000가구 정도 되는데 분당의 25배를 공급하겠다는 것"이라며 "용적률 상향으로 공급을 강화하겠다고 하는데 그것도 입주민들이 반대하면 사실상 무용지물"이라고 말했다. 반면 일부 전문가들은 주택공급 계획은 큰 무리가 없지만, 거시적 관점에서의 부동산 경기침체를 우려하고 있다. 유선종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매해 주택공급을 최소 40만 가구에서 70만 가구를 평균적으로 공급해왔다"며 "시장이 제대로 작동하게 하면 5년간 250만 가구를 공급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수준이고 +α를 얼마큼 늘릴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는 지역 아파트는 수분양자가 주변 단지 매매가 대비 70% 수준으로 분양가를 책정했는데 공사비 인상분을 반영하면 80% 수준까지 올라갈 것"이라며 "국내 경제가 아니라 거시경제가 불안한 상황이기 때문에 스태그플레이션(저성장 고물가)으로 고용이 불안해지면 정부에서 대출 규제 등 부동산 시장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지윤 기자 jypark92@edaily.co.kr
2022.06.1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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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가 파업한지 나흘째를 맞은 가운데 수도권 레미콘 공장이 가동을 멈추면서 건설현장이 공사 중단(셧다운) 위기에 처했다. 1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지난 7일부터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경유값 상승에 따른 운송료 추가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 파업에 들어갔다. 화물연대 총파업이 이뤄진 곳은 충북 단양과 제천, 강원 영월, 서울 수색, 경기 의왕, 인천, 부산, 대구, 목포 등이다. 이들 지역의 공장은 모든 출입구가 화물연대의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에 막히면서 시멘트 출하를 중단했다. 강원 동해, 삼척 등 해안에 있는 시멘트 공장에서는 비화물연대 조합원이 화물연대의 집회로 위협 행위가 예상돼 차량 운행이 어려워 출하가 멈췄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파업을 통해 시멘트 출하를 방해하면서 지방 일부 지역을 제외한 수도권 지역의 시멘트 공장은 전부 가동을 중단했다"며 "손실이 커지고 있는데 상황을 진전할 기미는 없다"고 말했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지난 9일까지 3일 동안 전국 일평균 출하량 18만톤(t)의 10% 수준만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업 이후 시멘트업계의 누적 피해금액은 약 458억원에 달한다. 철근과 시멘트 가격도 크게 올라 건설업계의 원가 부담도 늘어난 상황이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초 t당 71만5000원 수준이던 철근값은 올해 6월 유통사 공급가 기준 117만7000원으로 65%나 상승했다. 시멘트 가격도 지난해 t당 7만원대에서 올해 초 9만2000원대로 최대 17% 올랐고 레미콘도 13% 값이 뛰었다. 시멘트 출하 중단으로 레미콘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수도권 건설현장도 멈춰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이 이번주 주말이 넘도록 이어지면 건설사들은 자재 수급 부족으로 사실상 공사를 할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 예고로 시멘트, 철근 등 자재를 비축했지만 물량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자재 공급이 안되면 공사를 멈출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파업이 장기화하면 공기 지연으로 건설사업에 피해가 막심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2022.06.10 18:13
2분 소요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시멘트 출하 중단 등 피해가 확산되는 가운데, 건설업계도 그 여파가 우려되고 있다. 10일 시멘트·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출하가 중단되면서 레미콘 공장 가동을 중단하는 곳들이 속출하고 있다. 업계 추산으로 이날 현재 전국의 레미콘 공장 1085곳 가운데 60%가량이 시멘트 재고 소진으로 가동을 중단했다. 이로 인해 수도권 주요 건설 현장에서는 레미콘 타설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수도권의 최대 레미콘 공급사 중 하나인 삼표산업은 전날 서울 성수동과 풍납동 등 수도권 공장 15곳을 비롯해 17곳 공장 전체의 가동을 멈췄다. 유진기업의 경우도 전국 24개 공장 가운데 현재 16개는 가동이 중단됐고, 지방 7개를 포함해 8개 공장만 가동 중이다. 시멘트 공장과 유통기지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주의 상당수가 파업에 동참하면서 출하 중단 사태가 지속되고 있다. 세종 등 충청권과 지방 일부에서 제한적인 출하가 이뤄지고 있지만, 수요가 가장 많은 수도권은 시멘트 출하가 전면 봉쇄됐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시멘트협회에 따르면 파업 이후 시멘트 출하량은 평소의 5∼10% 선으로 줄었다. 특히 충북 단양 등 일부 내륙에선 전날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저지로 일반 트럭을 통한 포장시멘트 운송도 일부 중단됐다. 시멘트 업계는 시멘트 출하가 막히면서 다음 주에는 시멘트 생산을 중단하는 공장도 나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수분이 닿으면 굳어버리는 시멘트의 특성상 반드시 폐쇄된 전용 사일로에 보관해야 하는데 사일로 용량이 꽉 차면 더 이상 보관이 불가능해 생산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 시멘트협회 집계상으로 현재 6개 지역의 생산 공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장시설의 재고율은 52% 수준이다. 시멘트 공급 차질로 수도권 건설 현장은 레미콘 타설에 차질을 빚는 곳들이 증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재고를 쌓아둘 수 없는 레미콘 특성상 파업이 장기화되면 공기 지연 등 차질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2022.06.10 16:49
2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