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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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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유럽서 PS5 가격 25% 인상…미국도 인상 ‘초읽기’

국제 이슈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5(PS5) 디지털 에디션의 가격을 유럽과 영국에서 약 25% 인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율 관세 부과 방침에 따라 미국에서도 조만간 비슷한 조치가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소니는 13일(현지시간)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를 통해 “높은 인플레이션과 환율 변동 등 도전적인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가격 조정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가격 인상은 호주와 뉴질랜드에도 적용된다.새롭게 조정된 PS5 디지털 에디션의 가격은 유럽에서 499.99유로(약 72만5000원), 영국에서는 429.99파운드(약 77만4000원)다. 이는 기존 출시 가격인 399.99유로(약 58만 원), 359.99파운드(약 64만6000원)보다 각각 약 14만5000원, 12만8000원 오른 수준이다.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에서도 각각 749.95호주달러(약 67만5000원), 859.95뉴질랜드달러(약 68만8000원)로 가격이 인상됐다. 단, 고사양 모델인 PS5 프로 에디션의 가격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이번 가격 조정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달 발표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PS5는 중국에서 조립된 후 글로벌 시장으로 출하되는 구조로, 미국 수입 시 최대 145%의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제기된다.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국 내 게임 콘솔 가격이 최대 30%까지 인상될 수 있다”며 “글로벌 공급망 재조정 없이 버티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미국 시장에서의 가격 인상도 시간문제로 보인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일부 외신은 PS5 디지털 에디션의 미국 내 소비자가격이 750달러(약 97만5000원)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소니는 아직 미국 시장에서의 가격 조정 여부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게임업계는 이번 조치가 콘솔 수요에 단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전망하면서도, 고율 관세 체계가 장기화될 경우 소비자 가격 전반에 걸친 구조적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2025.04.14 18:00

2분 소요
“역시 아는 맛이 제맛”…유저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이유는?

IT 일반

최근 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 ‘넷마블의 ‘RF 온라인 넥스트’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퍼스트버서커:카잔’도 흥행에 성공한 모습이다. 이에 앞서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 네오’도 국내 흥행에 성공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이들 게임의 공통점은 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올드 IP’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기존 게임에서 재미를 느꼈던 유저들이 올드 IP를 기반으로 다시 나온 게임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게임 유저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마비노기 모바일’은 20년 이상 서비스한 넥슨의 대표 IP ‘마비노기’를 기반으로 한 신작이다. 원작의 감성과 생활형 콘텐츠를 충실히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재해석한 직관적인 조작과 강화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용자들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화면 모드 전환이 가능하도록 가로와 세로 화면을 모두 지원한다. 4월 8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3위를 기록 중이다.RF 온라인 넥스트는 지난 2004년 출시돼 20년 가까이 서비스했던 PC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RF 온라인’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기반 MMORPG다. 원작의 경우 국내에서는 흔치 않던 SF 세계관과 메카닉을 소재로 삼아 서비스 초기 많은 화제를 받은바 있다. 이번 게임은 원작 RF 온라인의 매력적인 요소는 계승하면서, 파편화돼 있던 세계관을 재정립했다. 이용자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아크레시아’ ‘벨라토’ ‘코라’ 등 3개 국가로 구성된 세계관에서 ‘사이언’이라는 중립적인 정체성을 지닌 주인공으로 모험을 한다. 각 국가의 대립과 협력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국가마다 다른 특성을 지닌 ‘신기’를 보유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다.마비노기 모바일·RF 온라인 넥스트 등 올드 IP 약진마비노기 모바일을 최근 즐기고 있는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15년 전 원작 마비노기를 처음 접했다. 이후 꽤 오랜시간 게임을 즐기다가 취업을 하며 접었는데, 이번에 모바일버전으로 게임이 출시됐다는 소식에 오랜만에 게임을 하게 됐다”며 “‘티르코네일’ 마을 등을 보며 과거 추억을 회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사실 게임사가 인기 IP를 재활용해 게임을 만드는 방식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국내 게임시장은 2012년을 전후로 PC 온라인게임 위주에서 모바일게임 위주로 바뀌었다. 당시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고 카카오톡의 등장과 함께 이른바 ‘카카오키즈’라고 불리는 중소 게임사들이 여럿 등장했다. 이들이 개발한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신규 캐주얼게임들을 카카오톡에 탑재했고 이들 게임은 모바일게임 시장 주류로 떠올랐다.하지만 영원할 것 같았던 캐주얼게임들의 전성기는 오래가지 못했다. 2015년을 전후해 PC 온라인게임에 집중하던 대형 게임사들이 본격적으로 모바일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특히 이들은 1인당 결제율이 가장 높은 장르인 역할수행게임(RPG)을 모바일게임으로 만들어 출시했다. 이 당시까지만 해도 게임사들은 신규 IP에 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매달 수십개의 신규 게임이 출시됐다. 그런데 RPG 장르 게임 역시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다수의 신규 게임이 경쟁에 밀려 얼마 못 가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후 2016년 넷마블의 모바일게임 신작 ‘리니지2 레볼루션’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2017년 엔씨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신작 ‘리니지M’이 그 기록을 다시 경신하게 되면서, 게임사들은 본격적으로 과거 인기 IP를 재활용하기 시작했다.게임 전문가들은 올드 IP 인기에 대해 “유저 입장에서 신규 IP와 비교해 새롭게 학습할 요소가 많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신규 IP를 활용한 게임의 경우 참신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바꿔말하면 모든게 새롭다는 점에서 이를 다시 학습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그만큼 게임에 적응하고 재미를 느끼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뜻이다. 최근 장편 드라마 및 영화 대신 1~2분 분량의 ‘숏폼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끄는 상황속에서 게임 유저들 또한 새로운 IP에 대한 학습을 그다지 반가워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재미 보장 가능성 높아…게임사 입장에서도 리스크 적어인기 올드 IP는 이미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는 점에서 어느정도 재미를 보장해준다는 인식도 있다. 시간은 한정돼 있는데, 즐겨야 할 콘텐츠는 많은 상황이다. 유저 입장에서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올드 IP를 활용한 신작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게임사들 역시 신규 IP에 대한 도전보다는 과거 인기 IP를 재활용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특히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면서 이러한 경향이 더욱더 짙어지고 있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게임을 출시해서 시장의 반응을 보기전까지 아무도 게임의 성패를 예측할 수 없다. 하물며 신규 IP를 활용한 게임은 사실상 도박과 다를바 없다”고 밝혔다.게임사들이 신규 IP 활용 게임 출시에 어려움을 겪는 또 다른 이유는 신규 IP 확보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게임사들은 인기가 검증되지 않은 신규 IP를 직접 만드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인기가 검증된 웹툰·애니메이션 등의 IP를 선호한다. 문제는 과거와 달리 IP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IP 가격 자체가 최근 많이 올랐다는 점이다. 아울러 중국 게임사들이 본격적으로 IP 쇼핑에 나서면서 향후 IP 확보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전문가들은 게임사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한다. 장민지 경남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는 “올드 IP를 활용할 경우,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IP 개발에 돈은 들지 않으면서, 기존 팬덤과 새로운 팬덤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2025.04.13 09:01

4분 소요
“아메리카노 200원 올려도 싸잖아”...저가커피 올해도 웃을까

유통

저가커피 시장이 요동친다. 주요 브랜드들이 무섭게 치솟은 국제 원두값과 고환율에 따른 가격 인상 압박을 더는 버티지 못하면서다. 경기침체 장기화로 지갑을 굳게 닫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100원~200원의 가격 인상도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그럼에도 올해 저가커피 시장에 대한 전망은 비교적 낙관적이다. 가격 인상 요인이 있다고 해도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 등 대형 프랜차이즈와 비교하면 여전히 저렴해서다. 다만 우후죽순 생겨난 저가커피 브랜드 간 생존경쟁이 가속화되면서 향후 시장재편 가능성도 거론된다. 업계 1위도 10년 만에 가격 올린다저가커피 시장 1위(매출 기준) 브랜드 메가MGC커피(이하 메가커피)는 오는 21일부터 일부 커피 메뉴의 판매 가격을 최소 100원에서 최대 300원 인상한다. 대표적으로 핫 아메리카노의 가격이 1500원에서 1700원으로 오른다. 다만 메가커피는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가격을 동결한다. 메가커피가 핫 아메리카노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브랜드 론칭 이후 10년 만이다.저가커피 브랜드의 가격 인상 소식은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다. 메가커피에 앞서 컴포즈커피는 지난 2월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가격을 기존 1500원에서 1800원으로 인상했다. 지난 3월에는 더벤티가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격을 1800원에서 2000원으로 올렸다.물론 저가커피 브랜드만 가격 인상에 나선 것은 아니다. 이에 앞서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폴바셋 등 중·고가 커피 브랜드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모두 원두를 비롯한 코코아, 유제품 등 주요 원재료 가격 인상과 고환율 등을 가격 인상 요인으로 꼽는다.업계 관계자는 “일부 브랜드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저가커피 브랜드 대부분은 원가율이 40%를 웃돈다”며 “원두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용기 등은 일반 커피 브랜드와 차이가 없어 저가커피 브랜드의 원가율이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어 “경기가 워낙 좋지 않고, 원가율 부담도 있기 때문에 점주들 입장에서는 가맹본부에 가격 인상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며 “물론 100원~200원을 인상해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가격을 올려도 어차피 박리다매로 수익을 내야 하는 구조는 똑같다”고 덧붙였다.실제 저가커피 브랜드가 가격을 인상해도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과 비교하면 저렴한 편이다. 올해 들어 가격 인상에 나선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의 아메리카노 기본 사이즈 가격은 4700원이다. 저가커피 브랜드 대비 2배 이상 높은 가격이다.저가커피 브랜드의 연이은 가격 인상에도 당장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우려되지 않는 이유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올해 국내 저가커피 시장은 여전히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소비자들이 ‘가성비 소비’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강화되고 있고, 이 흐름 속에서 1000원~2000원대 커피 브랜드가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빽다방 등은 이미 전국 단위의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며 “이들은 지방 소도시까지 점포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치킨보다 많은 커피 브랜드...시장재편 가능성도저가커피 시장 자체는 당분간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과정에서 시장재편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저가커피 상위 브랜드 5개사(메가MGC커피·컴포즈커피·빽다방·더벤티·매머드익스프레스) 외에도 우지커피, 텐퍼센트커피, 하삼동커피 등 매년 새로운 브랜드의 시장 진입이 계속되고 있어서다.이미 시장에서는 포화 상태라는 말이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저가커피 브랜드 상위 5개사의 전국 매장 수는 2023년 기준으로 8294개에 달한다. 저가커피 브랜드의 인기가 여전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해에는 9000개를 넘어섰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신생 브랜드 점포 수까지 더하면 전국 저가커피 매장 수는 현재 1만개를 넘어섰을 것으로 업계는 추정한다.이처럼 치열한 시장 경쟁이 지속되면서 업체 간 양극화도 심화하고 있다. 시장 1위 메가커피(법인명 앤하우스)의 경우 지난해 매출이 전년 동기(3684억원) 대비 35% 늘어난 4960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94억원에서 1076억원으로 55% 늘었다.반면 매머드익스프레스(법인명 매머드커피랩)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동기(668억원) 대비 757억원으로 약 14% 증가했음에도, 영업이익이 32억원에서 26억원으로 약 24% 줄었다. 매머드익스프레는 전국 6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한 업계 5위 브랜드다.전국 매장 수가 600개 미만인 저가커피 브랜드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커피에반하다는 지난해 매출 106억원, 영업손실 1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약 40% 줄었고, 영업이익 부문은 8억원에서 적자전환했다.김 교수는 “경쟁 과열과 원재료, 인건비 부담으로 수익성이 악화됨에 따라 중소 가맹점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앞으로는 저가커피 브랜드의 ‘양적 성장’보다 ‘브랜드 차별화’와 ‘운영 효율성’ 등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4.12 09:00

4분 소요
닌텐도·소니, 美 관세 인상에 콘솔 가격 ‘인상 검토’

게임

일본 게임기 제조사 닌텐도(Nintendo)와 소니(Sony)가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 방침에 따라 자사 콘솔 제품의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닌텐도 스위치 후속 모델인 ‘스위치2’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PS5) 일부 번들 제품의 미국 내 소비자가격이 최대 30%가량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11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닌텐도 스위치2는 최대 590달러, PS5 ‘아스트로 봇’ 번들은 그와 유사한 수준까지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두 제품 모두 중국에서 조립돼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대해 1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닌텐도는 현재 베트남 내 생산 거점을 통해 미국 시장 재고 확보에 나서고 있다. 베트남이 일시적으로 90일 간 고관세 적용에서 제외돼 있는 까닭이다. 이에 따라 닌텐도는 6월 5일로 예정된 스위치2 출시 시점에 맞춰 물량 확보를 서두르고 있다. 다만 미국 내 사전 예약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소니와 닌텐도는 미국 매출 비중이 각각 전체의 29%, 37%에 달할 정도로 높은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경우 글로벌 시장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미국은 닌텐도와 소니의 주요 시장이다. 닌텐도는 전체 매출의 37%, 소니는 29%를 미국에서 올리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내 가격 인상이 전 세계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블룸버그 애널리스트 네이선 나이두는 “콘솔 제조사는 물리적 제품 유통에 의존하기 때문에 관세에 가장 민감한 구조”라며 “특히 PS5는 출시 4년이 지나 가격 인상이 수요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이날 도쿄 증시에서 닌텐도 주가는 5.4%, 소니는 9.4% 하락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관세 정책 재추진 가능성에 따른 불확실성이 시장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2025.04.11 18:00

2분 소요
그라비티, 3D MMORPG ‘라그나로크 : Back to Glory’ 오는 17일 국내 출시

IT 일반

그라비티가 3일 3D MMORPG 신작 ‘라그나로크 : Back to Glory’의 국내 론칭에 앞서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했다.라그나로크 : Back to Glory는 3D 그래픽으로 구현한 판타지 월드가 돋보이는 게임으로 MMORPG에 방치형 시스템을 더해 콘텐츠 피로도는 줄이고 편리하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 가로, 세로 화면 모드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어 편의성을 배가시켰다. 정식 버전에서는 한국, 동남아시아, 대만∙홍콩∙마카오 지역 유저 간 거래 가능한 글로벌 통합 거래소 시스템을 오픈할 예정이다.이번 간담회는 4월 3일 오후 3시부터 여의도 인근에서 게임 소개 및 서비스 계획, 론칭일 공개, 질의응답 순서로 약 1시간 동안 진행했다. 정기동 사업 PM이 게임 소개 및 서비스 계획, 론칭 일정을 발표했으며 이어진 질의응답에서는 정기동 사업 PM, 정주희 사업 PM, 신지환 운영 담당이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먼저, 라그나로크 : Back to Glory가 추구하는 지향점에 대해 묻는 질문에 “기본적인 MMORPG에 캐릭터 육성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덜기 위해 방치 모드의 순기능을 접목했다. 이를 통해 기존에 라그나로크 IP 타이틀을 좋아하고 있던 유저부터 MMORPG를 처음 접하는 라이트 유저들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라고 밝혔다.‘라그나로크: 리버스’와의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는 “한국 유저들의 특성에 맞춰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최적화했다. 또한 앞서 론칭한 동남아시아 및 대만∙홍콩∙마카오 지역 유저들이 남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캐릭터 밸런싱, 콘텐츠 난이도 조정 등 여러 방면으로 게임의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라고 설명했다.글로벌 통합 거래소 시스템을 구현한 의도와 기대 효과에 대해서는 “글로벌 통합 거래소에서 유저들이 장비나 아이템을 직접 거래해 자체적으로 시장 경제가 돌아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유저들의 활발한 참여로 원활한 수요와 공급이 이뤄지면 거래 아이템의 가격 형성 및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답했다.마지막으로 그라비티는 오는 4월 17일 라그나로크 : Back to Glory를 국내에 정식 론칭한다고 일정을 공개했다. 정식 론칭 전까지 공식 사전예약 페이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며 사전예약 참여자에게는 정식 론칭 후 특별 아이템을 보상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2025.04.03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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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예산 산업·통상 경쟁력 강화 중점…AI·반도체 투자도 확대

경제일반

내년 예산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장벽에 대응한 산업·통상 경쟁력 강화에 방점이 찍힐 전망이다.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의 한복판에 놓인 인공지능(AI)·반도체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기획재정부는 2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5년도 예산안 편성지침'을 확정했다.예산안 편성지침은 내년 재정운용 기조와 투자 중점, 재정혁신 방향 등을 담은 원칙이다. 각 부처가 내년 예산안 편성 때 준수해야 하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이기도 하다.국가재정운용계획에 따르면 내년 총지출은 올해(677조4000억원·예산 기준)보다 4.0% 증가한 704조2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기재부는 내년 예산안 편성의 주요 방향으로 산업·통상 경쟁력 강화를 꼽았다.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전쟁 등 불확실성에 대응해 수출 지역·품목을 다변화하고 경제 안보를 위한 공급망 안정화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AI·반도체 등 지원을 확대하고 기존 산업의 AI 전환도 본격 추진한다. AI·바이오·양자 등 이른바 '3대 게임체인저'인 기초·원천 기술도 중점 투자 대상에 올랐다.기재부 관계자는 "중점 투자 방향은 올해 지침과 유사하지만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해 산업.통상 경쟁력 강화 부문을 강조한 것이 차이점"이라고 말했다.위기·폐업 소상공인의 재도약과 유망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에도 예산을 중점적으로 투입하기로 했다.매년 가파르게 늘고 있는 의무지출의 중장기 소요도 점검한다. 기존의 '건전재정' 원칙에 '지속가능성'을 더해 재정 운용의 혁신을 기하겠다는 구상이다. 고령화 심화로 앞으로 재정 여력의 대부분을 의무 지출에 충당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고려한 것이다.의무지출은 공적연금·건강보험, 지방교부세·교부금 등처럼 법에 지급 의무가 명시돼있어 정부가 임의로 줄일 수 없는 예산이다.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처럼 정부가 필요할 때 줄일 수 있는 재량지출과는 상반된 개념이다.필수적 소요를 제외한 모든 재량 지출에 10% 이상의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등 지출 효율화 노력도 계속된다.정부는 정책수요자 맞춤형 지원, 구조적 문제 해결 중심의 지원, 부처 간 융합·협업 강화 등을 통해 '저비용 고성과' 재정 지원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재정 여건과 지방자치단체 역할을 고려한 중앙·지방 간 효율적인 재원 분담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학령인구 감소로 축소 주장이 끊이지 않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등도 검토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민생 안정과 경기 회복을 위한 경기 마중물 역할도 내년 예산안의 기본 방향에 포함됐다.정부는 건설업 불황, 내수 부진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고용을 지원하고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도 주력할 계획이다.인구위기·지역소멸위기 등 구조적 과제에 대한 예산안 투자도 강화한다.출산율 반등을 위해 일 가정 양립·양육·주거 등 핵심 분야 투자를 강화하고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고용·소득 돌봄도 지원한다.특히 청년이 유망 신산업과 지역 핵심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인재 육성·고용 서비스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쉬었음·미취업 청년 등을 대상으로 유형별 패키지 지원을 마련하고 청년도약계좌를 통해 자산형성도 뒷받침한다.북한의 핵·미사일에 대비한 핵심 전력을 고도화하고 드론·위성 등 미래 전장환경에 대비한 전력을 강화하는 내용도 예산안 편성 지침에 포함됐다. 장병 의식주 등 복무요건 개선 노력도 이어간다.기후위기 피해를 줄이고 선제적으로 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국가 안전 시스템도 구축한다.민생안정, 산업경쟁력 강화, 지속가능한 미래, 국민안전 등을 골자로 한 기금운용계획안도 이날 확정됐다.정부는 기금 재정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의무지출 구조개편, 재량지출 감축 등을 추진하고 기금 여유자금은 칸막이를 없애 효율적·통합적으로 운용할 방침이다.기재부는 5월 말까지 각 부처로부터 받은 예산요구안을 토대로 6~8월 중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협의, 국민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정부 예산안을 편성, 9월 2일까지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2025.03.25 11:30

3분 소요
네이버 D2SF, AI 기반 실시간 모션캡처 스타트업 ‘무빈’에 후속 투자

IT 일반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AI 기반 실시간 마커리스 모션캡처 기술 스타트업 ‘무빈’에 후속 투자했다. 네이버 D2SF는 20 23년 시드 투자했고, 성장성에 주목해 후속 투자를 단행했다. 무빈의 이번 Pre-A 라운드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고 네이버 D2SF, 크루캐피탈 등이 참여했다.무빈은 세계 최초로 LiDAR 센서를 활용한 실시간 마커리스 모션 캡처 기술을 개발했다. LiDAR 센서를 사용함으로써 거리와 깊이 등 공간 정보를 왜곡 없이 확보할 수 있어, 3D 관절·뼈 구조·각도 등을 더욱 정밀하게 캡처할 수 있는 기술이다. 후처리 없이 즉각적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 실시간으로 모션을 캡쳐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현재 무빈은 첫 핵심 제품인 ‘무빈 트레이싱’(MOVIN TRACIN)을 론칭해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있다. 이미 전 세계 11개국 50개 이상의 게임·VFX·버추얼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 목표로 3D 모션 데이터를 생성 및 제공하는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다. 무빈은 2023년 예비 창업 단계에서 네이버 D2SF가 발굴해 인큐베이팅을 거쳐 시드 투자를 진행한 인연이 있다. 창업 1년 만에 핵심 기술 개발와 제품화 등을 빠르게 증명해 후속 투자로 이어졌다. 네이버 D2SF는 무빈이 1784의 인프라를 활용해 모션 데이터셋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네이버의 버추얼 기술 및 사업 조직과 협업 접점도 지속 모색 중이다.양상환 네이버 D2SF 센터장은 “3D 모션 데이터는 AI가 인간의 움직임과 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며, VTuber, 게임 등 엔터 산업을 넘어 로보틱스,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며, “무빈은 탁월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팀으로, 향후 3D 모션 캡처를 넘어 3D 모션 데이터 플랫폼으로 확장성이 기대되는 팀”이라고 말했다.한편, 네이버 D2SF는 올해 1분기 동안 5건의 신규 투자를 연이어 공개하며, AI, 버추얼 테크,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신규 투자뿐만 아니라 후속 투자까지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투자팀을 공개 모집 중이며, 무빈을 발굴한 캠퍼스 기술창업 공모전도 4월 초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2025.03.20 18:00

2분 소요
“식품사 러브콜 쏟아져”...CU, 뿌링클 피자·고래밥 떡볶이 나온다

유통

CU가 bhc·오리온·농심 등 대형 식품사와 잇따라 협업하며 컬래버레이션 맛집으로 거듭나고 있다.CU는 bhc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 치킨의 시즈닝을 활용한 브리또, 피자와 오리온의 스테디셀러 과자 ‘고래밥’을 토핑으로 얹어 먹는 떡볶이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해당 메뉴들은 지난 18일부터 전국 지역부에서 점주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상반기 상품 컨벤션에서 이색적인 조합으로 주목을 받은 상품이다. 고물가로 간편식을 찾는 손길이 늘어나는 가운데 새로운 맛에 과감히 도전하는 1020세대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는 평가가 이어졌다.bhc 뿌링치킨브리또(가격 3500원)와 뿌링치킨피자(4300원)는 달콤 짭조름한 뿌링클 시즈닝 치킨과 모짜렐라 치즈를 곁들이는 ‘맛없없’(맛이 없을 수가 없는) 조합으로 기획됐다. 뿌링치킨피자에 27g, 뿌링치킨브리또는 13g의 단백질이 함유돼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다.오리온 고래밥 떡볶이(3500원)는 고래밥 볶음양념맛 소포장 과자(20g)를 별도 동봉해 토핑으로 올려 먹거나 잘게 부순 후 찍어 먹는 이색 냉장 떡볶이다. 고래밥의 바삭한 식감과 대비될 수 있도록 쫄깃한 쌀떡을 사용했으며, 냉장즉석 컵떡볶이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자이언트 떡볶이 소스를 넣어 대중적인 입맛을 잡았다.또한 짜파게티 및 배홍동 간편식·꿀꽈배기 막걸리·김해공항 K라면 체험존 등 CU와 여러차례 협업한 바 있는 농심과는 농심 창립 60주년 기념으로 재출시한 ‘비29’ 스낵을 단독 판매한다. 비29(1700원)는 1981년 출시된 카레맛 과자다. 중독성 있는 진한 카레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당대 빅히트를 쳤다.이처럼 CU가 대형 식품 제조사·유명 제약사·게임사·엔터사 등 유수한 기업들로부터 꾸준한 러브콜을 받고 있는 이유는 빠른 트렌드 대응력, 1만8500여개 최다 점포의 상품 전개력, 강력한 브랜드 파워 등에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실제 CU는 두바이 초콜릿·밤 티라미수·수건 케이크 등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인기인 이슈 상품들을 유통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선보여 왔다. 또 생과일 하이볼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편의점 상품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BGF리테일 HMR팀 봉수아 MD는 “최근 냉장 간편식 카테고리에서 매출을 이끌고 있는 브리또, 피자 등에 새로운 맛을 더해 추가 수요를 창출하고자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색다른 맛과 재미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CU만의 상품 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25.02.27 11:29

2분 소요
‘아이온2’로 재도약 노리는 엔씨소프트

IT 일반

지난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던 엔씨소프트가 신작 ‘아이온2’를 통해 재도약을 노린다.대신증권은 최근 엔씨소프트에 대해 “신작의 연이은 흥행 부진으로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시장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를 밑돌 것”이라고 분석했다.이지은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신작으로 TL과 저니오브모나크 2종이 출시됐다”며 “TL의 경우 출시 후 두 달간 기대치를 웃도는 흥행 성적을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출시 후 가장 큰 규모의 업데이트를 진행했음에도 매출 순위는 하락세를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니오브모나크는 출시 전 800만명 이상의 사전 예약자 수를 기록해 사전 기대감이 높아졌다”며 “하지만 부진한 흥행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대신증권은 엔씨소프트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을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한 4345억원, 영업손실은 1031억원으로 적자 전환을 예상했다. 영업손실의 경우 시장 추정치(450억원)를 밑도는 수준이다.신한투자증권도 최근 엔씨소프트에 대해 신작 흥행 실패로 인해 기대감이 상실됐다며 ‘아이온2’ 출시 전까지는 주가 상승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강석오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작년 4분기 영업수익은 403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며, 영업손실 역시 995억원으로 전망돼 컨센서스(영업적자 774억)를 밑돌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분기에 출시된 'TL 글로벌'과 '저니오브모나크'가 흥행에 실패해 매출 기여가 미미하다”며 “리니지M을 제외한 기존 작품 역시 매출 및 수요 감소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전문가들은 엔씨의 여러 신작 가운데 ‘아이온2’ 성과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강 연구원은 “출시 준비 중인 ‘택탄’, ‘LLL’, ‘브레이커스’에 대해서도 흥행 성과를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기대작 ‘아이온2’에 따라 2026년 실적이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아이온은 엔씨의 핵심 지식재산권(IP) 중 하나다. 보통 온라인게임에서의 전투는 지상에서 벌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전투를 공중으로 확장시킨 작품이 있다. 바로 엔씨의 ‘아이온’이다.아이온은 엔씨가 지난 2008년 출시한 온라인 RPG다. 엔씨는 기존 인기 게임인 ‘리니지’를 넘어서는 RPG를 만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당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가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엔씨는 당시 개발중이던 아이온에 큰 기대를 걸게 된다. 2000년대 중반 국내 게임시장은 사실상 WOW에 점령당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WOW는 얼라이언스와 호드라는 양진영간의 대립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스토리라인과 퀘스트 위주의 게임 진행으로 국내 유저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당시 국산 게임들의 이른바 ‘노가다 사냥’에 질린 유저들은 발빠르게 WOW로 옮겨갔다.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아이온은 다양한 콘텐츠와 뛰어난 그래픽을 바탕으로 다시금 국산 RPG 전성시대를 여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기존 리니지 시리즈의 전투가 지상에 한정된 반면 아이온은 전투를 공중으로까지 확장시키는 데 성공한다. 아이온은 이후 160주 연속 PC방 점유율 1위라는 엄청난 기록을 달성하게 된다. 물론 최근 들어서는 아이온에 대한 인기가 예전만 못한 상황이다. 하지만 과거 아이온에 대한 추억을 가지고 있는 유저가 많은 만큼, 정식 후속작인 아이온2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 역시 높은 모습이다.엔씨 역시 아이온2에 거는 기대가 크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진행된 2024년도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아이온2 빌드를 봤는데, 생각했던 것 이상이었다”며 “아이온2도 'TL'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타깃 했고 게임 디자인이나 콘텐츠, 전투, BM, 마케팅 전략은 기존 출시 게임들과 확연히 다르다. 구체적인 특징은 공식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그는 “아이온2는 탐험 만으로 최고 레벨 달성이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 경쟁보다 함께 즐기고 성장에 초점을 맞췄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PVE 콘텐츠에 많은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콘텐츠 규모와 품질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정립하고 제시하는 게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2025.02.01 09:00

3분 소요
동남아에 불고 있는 데이터센터 건설 붐…한국도 배워야 [동남아시아 투자 나침반]

전문가 칼럼

우리는 지금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가 없으면 살아가지 못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한 활동을 위해 끊임없이 데이터가 만들어지고 어디인가 저장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하루에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얼마나 될까? 2024년 전세계에서 하루에 새로 만들어졌던 데이터의 양은 무려 4억274만 테라바이트(TB, Terabytes)라고 한다. 그리고 2025년에는 4억6300만 TB가 매일 쌓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속도를 감안하면 노트북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1TB의 하드디스크가 매일 5억개 이상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때 어마어마한 양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사용하는 데이터는 사실 개인용 컴퓨터가 아닌 데이터센터라는 곳에 저장된다. 우리가 네이버 또는 구글 서비스를 쓰거나 유투브에 비디오를 업로드 할 때 저장되는 공간은 데이터 센터내의 저장장치인 것이다. 데이터 센터는 더 나은 인터넷 서비스와 통신을 지원하는 서버·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네트워킹 장비를 수용하기 위해 지어진 대규모 시설이다. 이를 통해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등의 인기있는 온라인 활동은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과 AI와 같은 첨단 기술도 구현할 수 있다. 데이터센터 건설 부지…안정적인 전력 등 갖춰져야 데이터센터가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전력 및 물 공급, 각국과 연결되는 해저 케이블의 활용 가능성 그리고 재해 가능성이 낮아야 한다. 이중에 하나만 문제가 발생해도 인터넷 서비스에 이상이 발생한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데이터센터는 이런 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선진국에 건설되곤 했다. 하지만 데이터센터 건설 트렌드가 바뀌었다. 현재 전 세계에서 데이터센터 투자가 가장 활발한 지역이 있다. 바로 동남아시아다.필자가 자카르타 인근에 공장을 짓기 위해 공단을 두 군데 방문한 날이 있었다. 파트너사에서 이미 두 달 전에 방문을 했었고 공장 건설을 위한 지역을 다시 논의하기 위해 투어를 했다. 두 곳의 공단에서 좋은 위치는 이미 데이터센터 회사들에 의해 계약이 되어 있었다. 그리고 공단내의 빈 구역이 데이터 센터로 인해 빠르게 사라지고 있었다. 계약한 회사들은 우리가 이름만 들으면 아는 글로벌 IT 기업들이다.아시아·태평양(APEC) 지역에서 2023년과 비교하면 2024년에 13%이 데이터센터 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동남아시아는 2023년과 비교하면 2024susdpafu 1.5배의 건설계혹이 확정된 것을 보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데이터센터는 기존 인터넷 검색에 비해 최소 4~5배의 처리 용량을 필요로 하고 있다. 향후 5~7년 간 동남아시아의 데이터센터 수요는 매년 20%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동남아시아에 데이터 센터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22억 달러(3조2000억원), 아마존은 112억달러(16조5000억원), 이미 90억달러(13조 3000억원)을 투자한 구글은 추가로 이지역에 10억달러(1조 5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동남아 지역에서 데이터센터 건설 수요 늘어나는 이유는… 동남아시아에서 데이터 센터 건설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는 3가지다. 첫 번째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경제이다. 지금까지 연 15%가 넘는 성장성을 보여온 동남아시아 디지털 경제는 2030년까지도 약 2배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6억명이 넘는 인구와 향후에도 5%가 넘는 성장성이 그 배경에 있다. 또 다른 이유는 데이터 주권이다. 데이터센터는 상대적으로 작은 토지에 대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진다. 사무용 또는 주거용 빌딩과 달리 그 공간에 비싼 기계장치가 가득차 있다고 생각하면 단위당 투자금액이 매우 높으며,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는 인공지능 데이터 센터라는 타이틀을 달았을 경우 최첨단 산업으로 분류된다. 그래서 동남아시아 각국 정부는 데이터센터 유치에 적극적이고 그 정책 중 하나가 데이터를 자국내에 두어야 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한국기업이 동남아시아에 서비스를 할 경우 데이터를 한국 내에 저장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그 데이터를 국경밖으로 가져올 수 없어 그 지역의 데이터 센터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추세로 가고 있다. 세 번째는 미중 갈등으로 인한 데이터 보관장소의 이동이다. 2020년 네이버가 홍콩 보안법으로 인해 데이터 백업센터를 홍콩에서 싱가포르로 옮긴 적이 있다. 미국의 규제를 피하기 위해 틱톡 등 중국기업들조차 중국이외 지역의 데이터 저장지로 동남아시아를 선택하고 있다. 이 세가지 요인으로 인해 동남아시아의 데이터 센터 사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기업의 동남아시아 AI 데이터센터 진출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이뤄졌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투자증권 인도네시아법인(KISI)과 한국투자금융그룹이 주도했다. 데이터센터는 위치가 매우 중요한데 이는 향후 부동산 부지 가격상승 효과도 함께 투자수익으로 잡힐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많은 데이터센터가 강남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보면 위치가 향후 수익률에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다. 이 데이터센터는 자카르타 중심지에서 약 2576평의 토지에 지상 18층 규모의 빌딩으로 건설된다. 총 프로젝트 비용 은 3억달러(4400억원)로 이중 자본금액은 1억달러(1600억원)로 한국투자금융그룹 계열의 한국투자리얼에셋이 50%의 지분을 가지고 나머지 지분은 인도네시아 대표적 대기업인 시나르마스가 투자한다. 프로젝트 부채 1억 9000만달러(2800억원)도 한국투자금융그룹이 주도적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이 데이터센터는 LG CNS와 시나르마스의 합작법인이 운영할 계획이며 LG 그룹의 최첨단 AI 데이터 센터 기술이 모두 적용될 예정이다.스타트업의 성장에는 관련 인프라의 확충이 매우 중요하다. 관련 인프라도 함께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한국기업들도 신사업 기회를 찾길 바란다.

2025.01.1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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