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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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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젬, 헬스케어 혁신 사례로 한국경영학회 학술지 등재

유통

세라젬은 고객가치 창출과 헬스케어 혁신을 선도한 기업 사례로 한국경영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KBR·Korea Business Review)에 등재됐다고 10일 밝혔다.1998년 설립된 세라젬은 2018년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이후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것과 함께 직영 체험매장, 소비자중심경영 도입 등 과감한 경영 혁신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4년 만에 국내 홈 헬스케어 가전 1위 기업으로 올라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세라젬은 20년 넘게 축적된 헬스케어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척추 관리 의료기기 마스터를 비롯해 디자인 안마의자 파우제·알칼리 이온수 생성기 밸런스·뷰티 디바이스 메디스파 프로 등 소비자들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2019년에는 제한된 체험 매장 수와 영업 활동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제품을 충분히 체험해보기 어려운 기존 헬스케어 가전 구매 과정의 맹점을 극복하기 위해 편안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는 카페형 직영 체험매장인 웰카페를 개소했다. 웰카페는 론칭 2년도 안된 2021년에 100호점을 돌파했으며 구매 전 제약 없이 충분히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세라젬은 제품·서비스 개발, 고객관리까지 모든 경영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기 위해 2021년 소비자중심경영을 선포했다. CX(Customer Experience) 조직을 신설하고 체험 기회 확대, 고객 중심의 행동방식을 포함시키는 신인사제도 도입 등의 경영 활동을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2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세라젬은 소비자들이 보다 건강하고 좋은 삶을 오랫동안 영위할 수 있도록 척추·운동·휴식 등 7가지 건강 습관을 정의하고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웰카페 등에서 7케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서비스를 강화하고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예정이다.세라젬 관계자는 “KBR에 등재된 이번 사례 연구를 통해 세라젬의 경영 전략과 접근 방식이 학술적으로 인정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중심경영과 7케어 솔루션을 기반으로 건강한 삶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3.10 11:09

2분 소요
복합기 전문기업 ‘칼라테크오에이‘, 복합기 렌탈 단기 성장률 1위 강소기업으로 성장

산업 일반

복합기 전문기업 칼라테크오에이(대표이사 정진석)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2012년 설립된 칼라테크오에이는 대기업, 중소기업,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사무기기(복합기) 렌탈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칼라테크오에이는 파트너사의 사무기기 이용 패턴을 분석한 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렌탈할 수 있도록 하는 고객 맞춤 솔루션을 선보였다. 현재는 약 1800여개의 파트너사에 복합기 임대 렌탈 서비스를 제공, 복합기 렌탈 단기 성장률 1위의 강소기업으로 부상했다.칼라테크오에이의 주력사업은 출력비용 절감 프로그램 제공해 최신 복합기와 프린터를 렌탈 및 판매하는 사업과 노트북과 PC 렌탈 사업이다. 칼라테크오에이는 캐논코리아 공식파트너이자 기존 후지필름, 신도리코 제품까지 오랫동안 취급하고 있어 다양한 복합기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있다.특히 고객사의 사무기기 이용패턴을 분석해 잉크나 토너, 종이 등과 같은 소모품 구입비까지 꼼꼼하게 파악한 후 비용에 대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칼라테크오에이만의 맞춤형 솔루션 서비스는 단순 사무용품 렌탈을 넘어 고객사의 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객사들에게 신뢰와 명성이 쌓이면서 칼라테크오에이는 2024 고객TOP 브랜드대상, 국내 복합기 렌탈업계 소비자만족지수 1위, 중소·중견기업 경영혁신대상,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후지제록스 우수파트너 대상,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 대상 컬러복합기 임대부분 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현재는 사무기기(복합기) 렌탈 서비스의 강자로 평가받고 있다.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현재 칼라테크오에이는 서울 전역에 빠르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영등포에 위치한 본사와 함께 성수동 강북지사, 역삼동 강남지사가 설립돼 있고 오는 4월 고덕점(강동지사)을 신규 오픈할 예정이다. 특화된 서비스와 서울 전역의 직영점 확장으로 칼라테크오에이는 22년 25억의 매출을 보인 이래 24년 복합기 임대매출이 10% 성장했고 25년에는 매출 20%의 성장 가능성이 예상된다. 칼라테크오에이를 단기간 내 업계 1위로 만든 정진석 대표는 “상생과 나눔으로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칼라테크오에이의 고객중심경영을 더욱 강화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향으로 기업을 이끌겠다”고 밝혔다.또한 “불확실성의 시대인 지금이 곧 서비스 혁신이 기회”라며 “‘변화에 대응하고 새롭게 창조한다’는 ‘응변창신(應變創新)’의 마음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 사무기기 복합기 임대 렌탈 업계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2025.03.05 16:54

2분 소요
기아, 인도서 고객 만족도 1위 달성…고객 응대·서비스 등 호평

자동차

기아가 인도 시장에서 고객들이 가장 만족하는 브랜드로 선정됐다.기아는 인도자동차딜러연합회(FADA)가 지난 3일(현지 시간) 발표한 고객경험지수 조사에서 일반 브랜드 부문 종합 1위를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인도자동차딜러연합회는 인도 내 약 1만5000개 딜러사가 가입되어 있는 공신력 있는 단체다. 인도 정부 및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해 다양한 시장 데이터를 발표하고 있다.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고객경험지수 조사는 ▲판매 경험 ▲서비스 경험 ▲상품 경험의 3개 분야에서 약 8천명의 고객이 응답했다.기아는 3개 분야 중 판매 경험과 서비스 경험 2개 분야에서 각각 1위를 기록해 전체 12개 일반 브랜드 중 종합 1위를 달성했다.특히 기아는 판매 경험 분야의 고객 시승 경험, 판매 직원의 고객 응대, 고객 관리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서비스 경험 분야에서는 차량 수리, 서비스 센터 운영 등의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기아 인도법인 관계자는 “법인 설립 이래 고객중심경영의 방향성을 기반으로 모든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현장에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기아는 2019년 인도시장에 첫 진출한 이래 올해 6월에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해 올해 8월 기준으로 104만6037대를 판매했다.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2019년 8월 출시한 셀토스로 다음달 중 누적 판매량이 50만대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4.09.10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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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숙 수협은행장 “하반기 내부통제·비이자이익 강화 집중”

은행

Sh수협은행은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전남 여수 JCS호텔에서 상반기 성과와 하반기 경영목표를 공유하는 ‘2024년 하반기 수협은행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이날 회의에는 강신숙 수협은행장과 주요임원, 금융본부장, 전국 영업점장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수협은행은 올해 상반기 경영실적 결산 결과(잠정) 세전당기순이익 1857억원, 총자산 74조4458억원을 달성했다.본 회의에 앞서서는 하반기 정기인사에 따른 승진자 사령장 수여식과 상반기 성과 우수영업점, 우수직원 등에 대한 시포상이 진행됐다. 지난 상반기 종합성과 평가 결과, 경영대상은 서초동금융센터가 차지했으며 금융본부 1위는 서울테헤란금융본부가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이 자리에서 강 행장은 “지난 상반기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준 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하반기 경영환경 역시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원칙‧규정 중심의 내부통제 강화 ▲적극적인 연체관리를 통한 자산건전성 제고 ▲질적성장 지속을 위한 비이자이익 확대 등에 역량을 집중해 하반기 목표를 달성하고 고객중심경영을 실현하자”고 당부했다.한편, 노동진 수협중앙회 회장은 수협은행 경영전략회의가 진행된 여수를 찾아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회원조합과 은행간 상생경영 실천에 앞장선 우수영업점에 대한 포상을 진행했다.또한 노 회장은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정기명 여수시장에게 ‘2026 여수세계 섬 박람회’개최 성공 기원 기부금을 전달했다. 여수시는 2026년 9월, ‘섬, 바다와 미래를 잇다’라는 주제로 국제 박람회개최를 앞두고 있다.강신숙 은행장도 여수수협, 제3-4잠수기수협, 거문도수협, 전남 정치망수협 등 여수지역 수협 회원조합의 지속발전을 기원하는 어촌경제 활성화 지원금을 전달했다.

2024.07.30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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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작년 ESG채권 3.3조원 발행…“2030년엔 100조원”

은행

우리금융그룹이 2023년 3조3000억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했다. 우리금융은 2030년엔 ESG금융 규모를 100조원으로 늘려가겠다는 복안이다. 우리금융은 28일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우리금융은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경영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왔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제 표준인 GRI 등 ESG 글로벌 공시기준을 준수해 작성했으며 전문검증기관으로부터 제3자 검증을 완료했다.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TCFD Report’를 통해 2050년 넷 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계획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다. 우리금융은 친환경 경영 확대를 위해 그룹 탄소감축목표를 수립하고 및 SBTi 인증 획득했다. 우리금융은 2022년 기준으로 2030년까지 그룹의 금융배출량을 27% 감축하고, 내부 탄소배출량을 42% 감축한다는 목표다. 금융배출량이란 탄소 배출 기업에 투자·대출 등을 할 때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뜻한다. 우리금융은 2050년에는 금융배출량 ‘제로(Zero)’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다.또한 보고서에는 ‘상생금융 3·3패키지’등 실질적인 민생금융 지원을 통한 상생금융 실천과 우리금융 산하 비영리재단이 진행한 ‘굿윌스토어 건립 프로젝트’, ‘우리루키 프로젝트’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수록됐다. 또한 ▲금융소비자보호 ▲고객중심경영 ▲인재경영 등에 대한 정보 공개 범위도 확대했다.이밖에도 이 보고서에는 ▲분기 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 등 기업 밸류업 활동 강화 ▲이사회 다양성 확대 ▲기업문화 혁신 등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우리금융의 실질적인 개선 활동과 성과도 포함됐다.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우리금융은 ‘금융을 통해 우리가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이라는 ESG 비전을 달성하고,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합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은 지난해 꾸준히 추진해 온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MSCI(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 ESG 평가에서 ‘AAA’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 유공 대통령 표창, 금융의날 포용금융부문 금융위원장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한편, 우리금융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그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024.06.28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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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철홍 보람그룹 회장, '한국 경제 빛낸 인물' 2년 연속 선정

보험

최철홍 보람그룹 회장이 2023 한국경제를 빛낸 인물로 2년 연속 선정됐다.최철홍 회장은 지난 24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고객중심경영 부문 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최철홍 회장을 비롯해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 등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수상의 영광을 함께했다.최철홍 회장은 지난 33년간 상조업계의 대중화를 이끈 인물로 정평이 나있다. 1980년대 부산에서 시작된 상조가 지역적 색채가 강한 데다 장의사 시스템 위주로 되어 있던 것을 최철홍 보람그룹 회장이 고객 중심의 장례서비스로 체계화하며 상조업계를 선진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최 회장은 지역별로 상이했던 장례비용을 업계 최초로 ‘가격정찰제’로 변경하는 것은 물론 ‘장의리무진’ 서비스 도입, 사이버추모관 서비스 제공 등 상조 시장을 변화시키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현재 보람그룹은 그룹의 대표 사업인 ‘장례서비스’ 외에 여행, 웨딩, 호텔, IT, 건설 등 다각도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또 주얼리(생체보석), 바이오, 반려동물, 컨벤션 사업 등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며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최철홍 회장은 “한국경제를 빛낸 인물로 선정된 것은 고객만을 바라보며 달려온 노력을 격려하는 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30여년이 상조 혁신으로 펼친 고객중심 경영이었다면, 앞으로의 보람그룹은 신사업을 펼치면서 고객의 라이프 전반에 도움을 주는 새로운 ‘고객만족 경영’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11.28 14:36

2분 소요
라이나생명, 6년 연속 보험업계 금융민원 '최저'

보험

라이나생명보험이 20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2년 금융민원 및 상담 동향’에서 보유계약 10만 건당 민원 건수가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통틀어 가장 적었다고 밝혔다.라이나생명 민원 건수는 2021년 6.8건에 이어 이번에도 6.3건으로 6년 연속 최저 1위 자리를 유지하게 됐다. 이는 라이나생명의 주 영업기반이 민원과 불완전판매 발생 소지가 높다고 여기는 TM(텔레마케팅)영업이기에 더욱 돋보인다.그동안 라이나생명은 소비자보호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모집 과정에서 6대 판매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기 위해 보완된 내부 통제 기준과 소비자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다. 상품 기획 및 개발 과정에서의 민원 발생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프로덕트 골든 룰(Product Golden Rule), 판매 단계에서 불완전판매 발생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는 조기경보제도, 영업현장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자체 미스터리쇼핑, 고객의 입장에서 보험금 청구 분쟁 사항을 재검토 하기 위한 민원예방실무협의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또 소비자보호연도대상을 시행하며 전 임직원이 다양한 고객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제도개선을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고령자 및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제도 마련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여러 제도들을 지속 발굴해 운영하고 있다.라이나생명 조지은 사장은 “라이나생명은 고객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비결을 밝히며 “앞으로도 강도 높은 고객중심경영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23.04.20 10:42

1분 소요
삼성생명, 고객패널 1000명으로 확대...'소통 강화'

보험

삼성생명은 서울 서초동 본사에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고객패널 킥오프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삼성생명은 고객패널을 1000명으로 확대하고, 활동 주제별로 시니어, MZ 등 특화 유닛(Unit) 패널을 운영하는 등 새로운 변화를 추진한다. 올해 선발된 고객패널은 △소비자보호 수준 조사, △컨설턴트 상담, △플라자 방문, △신규 서비스 사전 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삼성생명의 경영혁신 과정에 동참하게 된다.특히 삼성생명은 고객 권익 향상을 위해 고객경험(CX) 혁신에 중점을 두고 보험 거래 전반에 숨어있는 불편사항과 소비자보호 수준 등을 고객패널에게 점검 받을 예정이다. 또한 사내외 스타트업과 협업해 고객패널이 건강 및 생활습관 관리 솔루션 등을 사전 체험하게 하고, 의견을 수렴해 헬스케어 서비스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2004년 금융권 최초로 고객패널 제도를 도입한 삼성생명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온라인 패널, 모바일 패널, MZ 패널 등 변화를 시도해 왔다. 고객패널은 가입, 유지, 지급 등 보험 거래 단계별 체험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왔고 패널의 다양한 의견은 실제 경영에 반영돼 회사의 고객중심경영을 확산하는 마중물 역할을 해 왔다.2022년에는 회사내 15개 부서와 30여회에 달하는 좌담회와 설문조사를 수행했다. 이를 통해 고객서비스의 브랜드화, 보험 종합안내장의 디지털 기능 개선, 보험금찾기 문구 변경, 신규 영상(short) 콘텐츠 탑재 등 고객패널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들이 삼성생명의 실제 업무에 적용됐다.삼성생명 관계자는 "고객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관련 부서와 협업해 이를 적극적으로 경영활동에 반영해 고객중심의 업무 문화를 지속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3.03.15 09:01

2분 소요
캐롯손보, '디지털 보험사 최초'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취득

보험

국내 1호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이 금융보안원으로부터 ‘디지털보험 대고객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운영’에 대한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ISMS 인증은 기업의 주요 정보자산 보호를 위한 조직수립, 위험관리, 대책구현 및 사후관리 등 업무체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대표적인 정보보호 인증제도이다.캐롯손해보험은 정보보안 강화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내부 시스템 개선을 지속해 온 결과, 관리체계 구축, 위험관리, 사고 예방 및 대응 등 다양한 정보보호 활동을 인정받았으며, 총 80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거쳐 ISMS 인증 취득에 성공했다.캐롯의 ISMS 인증 취득은 국내 디지털 보험사 중 최초이며, 인증 기간은 2026년 2월까지로, 이 후 매년 사후 심사를 통해 인증 자격을 유지할 계획이다. 캐롯은 금번 ISMS 인증 취득으로 종합적인 정보보호 관리체계를 구축하였으며, 고객의 신뢰를 높이고 대외적인 인정을 받아 정보보호에 있어 기본에 충실한 기업임을 공고히 했다.캐롯 관계자는 “캐롯은 디지털보험사인만큼 설립 초기부터 고객 정보보호 관리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ISMS 취득을 시작으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보험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에 임해 고객중심경영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2023.02.24 09:15

1분 소요
강신숙 수협은행장 “고객 맞춤형 컨설팅…비이자수익 다변화”

은행

Sh수협은행은 지난 3일 비이자수익 사업 활성화 및 방카슈랑스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방카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CLUB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강신숙 수협은행장을 비롯한 MDRT 회원 50여명이 참석했다.방카 MDRT는 보험설계 및 판매분야에서 연간 5억원 이상 실적을 달성한 최고의 직원에게만 회원 가입 자격이 주어지는 명예의 전당이다.Sh MDRT 회원들은 상품 판매 뿐 아니라 소속 영업점 내 대고객 자산관리 마케팅 리더로 활동하며 고객중심경영 실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이날 행사에서는 2023년 비이자수익 사업 추진계획 공유, 신임회장 임명장 수여, 마케팅 우수사례 발표, 공제 마케팅 핵심전략 강의 등도 진행됐다.강 행장은 이 자리에서 “방카슈랑스의 핵심은 단순히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고객과의 약속과 믿음을 지키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MDRT 회원들이 고객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수협은행 비이자 수익 다변화의 선봉에 서달라”고 당부했다.

2023.02.06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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