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 항공사들이 코로나19 사태 종식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항공 여객 수요에 대응하는 가운데, 고유가와 중국 노선 회복 등이 실적 개선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90달러 안팎까지 오르자 “유류비 부담이 커져 항공사 실적 개선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에 대해 “국제유가 상승 부담을 상쇄할 정도의 항공 여객 수요가 유지될
쿠팡의 올해 1분기 식품 판매액이 1년 전과 비교해 2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국내 온·오프라인 유통시장 식품 판매 성장률의 3배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국내 유통시장을 덮친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 악재 속에 일궈낸 성과이기도 하다. 쿠팡 측은 치열한 국내 유통시장에서 오랜 기간 빛을 보지 못한 무수한 중소·중견
“단 1달러라도 더 수출하기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겠다”유정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은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유 사장은 “현장에서 최대한 바이어를 많이 만나고, 연락이 끊긴 바이어라도 찾아가서 다시 수출의 불씨를 살리는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했다.코트라는 정부의 수출‧투자 총력전에 발맞춰 해외마케
이코노미스트 데이터랩(Data Lab)은 지난 2월 '111클럽' 기획을 발표한 바 있다. 데이터랩의 두 번째 기획은 국내 매출 상위 2000대 상장사 중 올해 기준으로 60년 전통을 가진 기업 177곳 중 (2021년 기준) 연 매출 5000억원, 영업이익 500억원 이상을 기록한 상위 10%의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다. 총 46곳의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변화와 도전을 멈추지 않은 한국경제의 주역들이다. 이
불확실성의 시대입니다. 기업의 생존은 선택과 집중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겁니다.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CEO(최고경영자)의 역량이 기업의 희비와 직결되는 이유입니다. CEO의 결정은 기업을 살리는 약이 될 수도 기업을 죽이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 주간 국내 CEO들의 선택을 들여다보고, 이목이 집중된 CEO를 소개합니다. 매주 토요일 오전 연재합니다. 코로나19 사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5일 발표한 ‘2022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3년 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 국내 자동차 산업이 소폭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회복 등 일부 긍정적 요인과 경기 침체 등 악재가 공존하겠지만, 결과가 몹시 나쁘지는 않을 것이란 해석이다. 보고서는 내수시장이 반도체 수급 회복에 따른 생산 정상화로 신차 대기 수요 해
국내 대기업의 절반가량이 내년 투자 계획이 없거나 아직 투자 계획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금융 시장 경색, 고환율 등의 악재로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국내 투자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100개사)의 48.0%가 내년도 투자 계
국내 철강‧조선업계의 하반기 선박용 후판 가격 협상이 장기화되고 있다. 철강‧조선업계가 지난해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을 8월에 마무리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협상 기간이 이례적으로 길어지고 있는 것이다. 철강‧조선업계는 하반기 후판 가격 인하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인하폭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간 후판
주가 부진에 시달렸던 대한항공이 3분기 호실적을 앞세워 반등에 나섰다. 증권가는 늘어나는 여객 수요와 탄탄한 현금성 자산에 주목하며 기업가치 재평가를 기대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날 전 거래일 대비 0.63%(150원) 오른 2만4100원에 마감했다. 지난 4일 5% 급등한 데 이어 이틀 연속 상승세다. 한 달 전까지만 해도 2만원 초반대에 머물렀던 주가는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 별도기준으로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고유가‧고환율 등 의 악재에도 비상하고 있다. 항공 화물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 여객 사업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또 다른 대형항공사(FSC)인 아시아나항공과 국적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 진에어 등은 올해 3분기에도 실적 부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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