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기차 시장은 꾸준하게 상승했다. 2021년 10만355대가 팔려 처음으로 10만대 판매를 돌파했고, 2022년 15만7906대를 기록하면서 급속 성장했다. 2023년에는 15만7823대를 기록해 2022년에 비해 83대가 감소했다.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이후 판매량이 전년보다 줄어든 것은 처음이었다. 전기차 캐즘(Chasm, 일시적인 침체기)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었다. 하지만 글로벌
인공지능(AI)과 센서 기술의 결합으로 탄생하는 ‘자율주행’은 미래 자동차 업계의 ‘꽃’이자 ‘핵심 먹거리’로 평가받는다. 이를 증명하듯 국내 완성차업계들은 앞다퉈 자율주행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선두는 현대차그룹이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과감한 투자를 강행하는 등 미래 먹거리 선점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업
“중국에서 한국을 바라보는 시각이 더 안 좋아졌다.” 최근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로부터 전해 들은 이야기다. 비야디(BYD) 관련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이 같은 말을 들었다.전기차 대전환기 ‘신흥 강자’로 떠오른 BYD가 한국 승용차 시장 진출에 회의적이라는 얘기다. 지난해부터 한국 승용차 시장 진출 준비에 적극적으로 나섰던 것을 생각하면 의외일 수밖에 없
“토요타자동차(그룹)의 전동화 실행에 있어서 렉서스를 주축으로 삼아 앞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와타나베 타카시(Watanabe Takashi) 렉서스 인터내셔널 사장은 10월 25일(현지시간) 도쿄 빅사이트(국제전시장)에서 열린 재팬모빌리티쇼 2023 프레스 데이에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와 만나 이처럼 말했다.2035년 100% 전동화 목표...렉서스의 큰 그림일본
#인천에 거주 중인 사업가 김모씨(50세·남)는 최근 국내 브랜드의 전기차를 구매했다. 김 씨는 “운동, 마트, 자녀 등·하원용으로 아내에게 선물했다”면서 “장거리 주행이 많은 경우에는 쓰기 어려울 것 같다. 단지 내 충전기가 있지만 매일 전쟁이다. 전기차를 아직은 메인카로 쓰기 힘들다”고 말했다.#경기 부천에 거주 중인 하모씨(34세·여)는 전기
제너럴모터스(GM) 한국사업장이 추석 연휴에도 ‘특근’(기준 시간 외 근무)을 실시하며 차량 증산에 박차를 가했다. 북미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주목하는 신차 2종(트랙스 크로스오버, 트레일블레이저)의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나서기 위함이다.4일 업계에 따르면 GM 한국사업장은 이달 1일부터 보령공장과 창원공장, 2일부터 부평공장에서 특근을 실
기아 EV6 GT와 제네시스 GV60이 독일 자동차 전문 매거진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가 실시한 전기차 비교평가에서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평가다.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는 아우토 빌트, 아우토 자이퉁과 함께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 중 하나로,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의 소비자에게 큰 영향력을 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악재 속 ‘화합’과 ‘상생’을 도모했던 국내 완성차 노사의 관계가 위태롭다. 코로나 엔데믹(풍토병화), 기대 이상의 경영 실적 등이 맞물리면서 그동안 잠잠했던 노조의 투쟁 본능이 다시 꿈틀거린다. 예상치 못한 ‘파업’ 시작부터 불안올해도 어김없이 교섭의 시간이 찾아왔다.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
6개월이다. 그는 2022년 6월 GM 한국사업장 사장에 취임한 지 6개월 만에 수년간 이어진 적자의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GM 한국사업장의 2022년 매출은 9조102억원, 영업이익 276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모두 흑자로 전환했다. 국내 완성차업계는 그의 성공 스토리에 주목했다. GM 한국사업장의 올해 성적표는 더 좋을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지난 3월 선보인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내수
중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우리 기업들이 인도 시장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 인도 현지에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면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하는 것이다. 일찌감치 인도 시장에 진출해 20년 넘게 인도 시장을 공략해 온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은 인도 현지에서의 생산 규모를 늘리고 있다.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의 경제 보복 장기화로 중국 내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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