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은행이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투자자와 협의를 마치고 배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다만 개별 투자자에 대한 배상률 등을 확정할 위원회도 없는 은행이 많아 투자자와의 협상이 본격화되는 시점은 이달 중순 이후로 예상된다.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 4일 10여 명의 H지수 ELS 투자자에게 배상금을 지급했다. 지난달 29일 이사회에서 자율배
앞으로 3년 이상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운전자가 재가입할 경우 과거 무사고 경력이 인정된다. 렌터카 운전 경력 또한 보험 가입 경력으로 인정된다. 이에 따라 운전자의 보험료 부담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자동차 보험 경력 인정 기준 개선 방안’을 2일 발표했다.현재 자동차 보험은 사고 경력을 고려해
국내 보험업계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웃음짓는 가운데, 디지털보험사만은 좀처럼 '적자 늪'에서 벗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대면 영업이 대세인 보험시장에서 디지털보험사가 수익성을 개선할 만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디지털손보사가 장기보험 상품을 앞세워 활로를 모색하는 가운데, 규제 개선 등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투자 손실액이 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판매사가 최대 100%까지 배상하는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은 11일 홍콩H지수 ELS의 투자자 손실 배상과 관련해 분쟁조정기준안을 내놨다. 이 기준안을 통해 금감원은 판매사 책임과 투자자 책임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배상 비율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배상 비율을 정할 때는 판매사
인연이란 참 놀랍다. ‘이코노미스트’는 2023년을 돌아보며 ‘세이노 열풍’을 주목하기로 했다. 취재를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그의 글을 직접 소개할 수 있으리라곤 생각지 못했다. 올해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 ‘세이노의 가르침’을 쓴 저자는 잘 알려졌다시피 1955년생 1000억원대 자산가다. 대외에 좀처럼 나서지 않는 인물로도 유명하다. 그의 문장처
국내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외국인 수가 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들의 실손보험 손해액과 손해율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6일 국회 강민국 의원실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국내 외국인 실손의료보험 현황’에 따르면 보험 가입 외국인 수는 지난 2018년 34만7576명에서 매년 증가해 현재(올해 7월 말) 51만9163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급된 보험금(2018
앞으로 가입연령이 15세를 초과하면 '어린이보험' 명칭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또 보험기간이 최대 100세까지 운영되고 있는 운전자보험은 실제 보장 공백 등을 감안해 최대 20년으로 제한키로 했다. 불티나게 팔린 단기납 종신보험의 장기유지보너스는 지급이 금지된다.금융감독원은 19일 "최근 보험계약마진(CSM) 증대 등을 위한 불합리한 보험상품 개발·판매로 인해 보험회
보험사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던 종신보험이 휘청인다. 1인가구 등 사회적 분위기 변화로 더 이상 ‘가장의 역할’이 중시되지 않으면서 자연스레 판매량이 줄고 있다. 그렇지만 보험사는 고액 보험료를 바탕으로 영업적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안겨주는 종신보험을 포기 못하는 분위기다. 보험업계에서는 기존 종신보험 보험료를 낮추거나 납부기간을 줄이는 등 변화
#.최근 결혼한 직장인 정모씨(남·41)는 아내와 함께 필요한 보험상품을 정리하다 종신보험을 제외했다. 대신 건강과 노후 준비 등으로 질병, 연금 관련 상품만 가입하기로 결정했다. 정씨는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너무 비싸 현재 생활비로는 빠듯하다”며 “자녀를 위해 따로 주식을 사거나 적금을 드는 식으로 대비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국내
이륜차보험 가입률이 50% 수준에 머물자 금융당국이 대책을 내놨다. 할인등급을 신설해 최초 가입자에게 혜택을 주겠다는 취지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법인도 단체할인을 받는다. 다만 이륜차보험은 자동차보험처럼 여러 특약을 활용하면 추가적인 할인 혜택이 가능하지만 많은 가입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할인등급제 신설과 함께 특약까지 활용하면 가입자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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