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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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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불 피해 복구에 힘 모으는 금융권…KB·하나·두나무 성금 지원

은행

국내 금융권이 대형 산불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긴급 자금 지원에 나섰다.2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주요 금융그룹과 핀테크 기업 등은 최근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확산한 산불 피해 복구 지원에 동참했다. KB금융그룹은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성금 10억원을 기부했다. 그룹이 사전에 구축했던 ‘재난재해 상시 대응 체계’를 통해 긴급 구호키트(모포·위생용품·의약품)와 급식차도 지원한다.이재민을 위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KB국민은행은 개인에게 최대 2000만원, 기업에 최고 1% 우대금리의 운전자금 5억원과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의 시설자금 등의 대출을 지원한다. KB손해보험과 KB국민카드도 보험료 납입 유예, 카드결제 대금 유예 등을 제공한다.하나금융그룹도 10억원의 성금을 전달하고 의약품, 위생용품, 간편식을 포함한 행복상자 1111개를 지원했다. 하나은행은 개인 최대 5000만원, 중소·중견기업 및 개인사업자에게 최대 5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신규 자금을 지원하고 기존 여신 만기 연장, 상환 유예 등 금융 부분에서도 지원한다. 하나카드와 하나생명, 하나손해보험도 카드 결제자금 유예, 카드대출 수수료 30% 할인, 보험료 납입 유예, 보험금 우선 지급 등을 지원한다.한국산업은행도 울산, 경북, 경남지역에서 발생한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재난지역 복구를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1억원을 전달했다. 이 성금은 산불 피해 지역의 복구와 긴급구호물자 등 이재민 지원에 사용된다.두나무는 총 10억원 규모의 성금을 마련해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두나무는 이번 산불로 인한 사회적 고통과 슬픔에 공감하고 구호 활동 및 지역 사회 복구에 동참한다고 밝혔다.두나무가 대한적십자사로 전달한 성금은 ▲산불 진화 작업 도중 순직한 소방관, 공무원들을 위한 위로금 및 유가족 심리 상담 지원 ▲재해로 심리적 충격을 받은 이재민들과 소방관, 공무원들에 대한 상담 지원 ▲생계·의료·주거 등 이재민 긴급 지원 등에 활용된다.이 외에도 두나무는 지역 주민과 진화 작업에 참여한 소방관, 공무원들이 피해를 극복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의료비는 물론 육체적·정신적 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재난·재해에 맞서 쉘터와 급식소, 구호물자, 방염 물품, 회복 차량 등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2025.03.27 18:00

2분 소요
4대 금융그룹, 산불 피해 지원 위해 10억씩 기금 기부

은행

KB·신한·우리·하나금융그룹이 경남 산청과 경북 의성, 울산 울주 등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40억원을 지원한다. 피해 복구를 위한 기금과 함께 해당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 등을 위한 긴급생활안정자금 등 금융지원도 실시한다.23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그룹은 산불 피해복구 지원을 위해 각 10억원씩을 기부한다.KB금융은 성금 10억원과 함께 사전에 구축한 그룹 차원의 ‘재난재해 상시 대응 체계’를 활용해, 피해 지역에 긴급 구호키트(모포, 위생용품, 의약품)와 급식차 등을 지원한다. 신한금융은 1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산불 진화 과정에서 순직하거나 부상을 입은 진화 대원과 공무원들을 위한 긴급 지원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하나금융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10억원을 전달하고 의약품, 위생용품 등 구호물품과 간편식을 포함한 생필품이 담긴 행복상자 1111개를 지원한다. 우리금융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대한적십자사에 10억원을 기부하고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재난구호키트 1000세트와 구호급식차량도 현장에 급파하기로 했다. 또한 재난재해 지역 이재민의 피해 복구를 위해 특별대출, 만기연장, 금리우대 등의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실시한다.KB국민은행은 피해금액 범위 내에서 특별대출을 공급한다. 개인대출의 경우에는 긴급 생활안정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기업(자영업자, 중소기업 등)대출의 경우에는 최고 1%포인트의 우대금리와 함께 운전자금은 최대 5억원,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신한은행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5억원의 신규 여신 지원과 만기연장과 분할상환금 유예, 신규·만기 연장 시 최고 1.5%포인트의 특별우대금리 제공한다. 개인대출 신규 및 기 보유고객은 최고 1.5%포인트 금리인하 혜택을 받는다.하나은행은 화재 피해를 입은 중소·중견기업·개인사업자에게 최대 5억원을, 개인에게는 최대 5000만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지원한다. 기존 여신의 만기도래 시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 이내의 만기 연장을 가능하게 하며, 분할상환금에 대해서는 최장 6개월 이내에 상환을 유예를 진행한다.우리은행은 산불피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에게 개인 최대 2000만원의 긴급 생활안정자금대출과 대출금리 최대 1%포인트 감면, 예·적금 중도해지시 약정이자 지급, 창구 송금수수료 면제 등을 실시한다.

2025.03.23 16:53

2분 소요
우리은행, 홈플러스 협력업체에 최대 5억원씩 긴급자금 지원

은행

우리은행이 홈플러스 기업회생절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 협력업체를 돕기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지원 내용은 ▲기업당 최대 5억원 긴급신규자금 지원 ▲대출 감액 없이 기간연장 ▲수출환어음 부도처리기간 유예연장 ▲금리 우대 ▲수수료 감면 등으로 빠른 심사를 통해 신속히 필요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이번 경영안정자금지원은 최근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납품대금 지급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조치로, 경영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앞서 정진완 우리은행장은 취임 첫날 남대문시장상인회를 방문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를 방문해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논의 한 바 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관심을 쏟고 있다.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경영안정자금 지원은 갑작스럽게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신속히 결정했다”며 “우리은행은 피해기업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금융지원 방안을 계속해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2025.03.07 14:18

1분 소요
대구시, 티메프 피해기업에 긴급경영안정자금 100억 지원

정책이슈

대구시가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사태로 피해를 입은 지역 중소기업 등에 10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이번 지원은 티메프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한도는 피해규모에 따라 중소기업 최대 5억 원, 소상공인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1년간 대출이자의 최소 1.7%에서 최대 2.2%까지 지원된다.지원대상은 e-커머스 판매대금 정산 지연 및 미정산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다. 대구에는 피해기업이 약 2천 여개사로, 피해액은 200여 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이번 자금지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등의 정책금융기관 자금과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자금 신청은 9월 2일부터 대구신용보증재단 기업성공지원센터와 영업점에서 접수할 수 있다.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이번 티메프 사태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적시에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 내 기업들의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다양한 금융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2024.08.29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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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사태, 해외선 ‘빠른 정산’이 기준…국내선 네이버가 ‘앞장’

IT 일반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이하 티메프 사태)는 한국 사회에 경종을 울린 사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중소 판매자를 중심으로 피해가 일파만파 커지면서 ‘안전망’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판매자의 지속 가능한 사업 운영을 위한 제도가 안착해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정부·국회도 이런 의견에 힘을 싣는 모습이다. 이에 이미 ‘빠른 정산’을 상생 측면에서 도입한 플랫폼 기업들이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국내에선 네이버의 제도가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정부는 특히 21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티메프 사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위메프·티몬 사태 대응 방안 추진 상황 및 향후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대규모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판매자들에게 약 1조6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이는 기존 지원 방안에서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이 추가되며 4300억원 늘어난 규모다.정부는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정산 기한을 단축하는 식으로 법을 개정하겠다고 예고했다. 현행 대규모유통업법은 대규모유통업자가 납품업자에게 판매 대금을 월 판매 마감일로부터 40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직매입한 때도 상품수령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도록 정해뒀다.그러나 판매자-소비자를 중개하는 이커머스 기업은 이 법에 적용되지 않는다. 정부는 이 때문에 플랫폼이 원하는 대로 정산 기한을 정해왔고, 티메프 사태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봤다. 정부는 이에 이커머스 플랫폼의 정산 기한을 대규모유통업자 정산 기한인 최소 40일보다 단축하고, 판매 대금의 일정 비율을 예치·신탁하도록 법을 개정할 예정이다. 세계선 이미 ‘빠른 정산’ 안착중소 판매자 대다수는 적은 자본금으로 사업을 운영한다. 빠른 자금 회전율 유지가 사업의 연속성을 담보하는 요인으로 꼽히는 이유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중소 판매자는 제품 제작이나 사입에 투자하기 위한 현금을 지속해서 확보해야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며 “판매자가 입점한 플랫폼으로부터 제때 대금을 정산받아야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영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판매자 중심의 제도는 이런 필요성 때문에 이미 세계 기업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늦은 대금 정산이 판매자 사업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인식이 공유되면서 안착한 제도다. 물론 제도 안착까지 우여곡절이 없었던 건 아니다.‘유통 공룡’이라 불리는 아마존은 판매 대금을 일주일 이상 지급 보류한다는 골자의 ‘영국 판매자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중소 판매자들은 즉각 반발했다. 당시 영국 중소기업청 등도 아마존 정책에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아마존은 결국 해당 정책의 도입을 연기했다.미국 온라인 쇼핑몰 ‘엣시’도 비슷한 비난을 받은 바 있다. 환불 등을 위해 판매 대금의 75%를 45일 동안 동결하는 제도를 도입했던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중소사업자가 대출 및 신용카드까지 활용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 엣시를 보이콧하자’는 식의 판매자 움직임이 나타났다. 엣시 역시 해당 정책을 변경했다. 업계에선 이를 두고 “오픈마켓 플랫폼의 근본적인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판매자 유지’의 측면에서도 신속한 정산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 입증된 사례”라고 평가한다.이런 홍역을 치른 뒤에야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대형 이커머스 기업들은 판매자에게 정산 대금을 빠르게 지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하기 시작했다. 판매자들의 자금 흐름을 개선해 임차료·구매 대금·급여 등 운영 비용을 처리에 문제가 없도록 생태계를 꾸리겠단 취지에서 도입된 제도다.아마존의 ‘익스프레스 페이아웃’(Express Payout)이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미국 내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판매자가 미국 계좌를 소유하고 아마존 페이에 가입한 상태라면 주말을 포함해 24시간 이내에 정산금을 받을 수 있다.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빠른 정산을 무료로 누릴 수 있어 판매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중국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도 소비자의 구매 15일 내 판매 대금을 정산한다. 소비자가 구매를 확정한 후 7일 이후 ‘정산 대기’ 상태가 유지되다, 환불이 발생하지 않으면 고정 정산일인 매월 1일과 15일에 대금이 정산되는 방식이다.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진출 초기부터 국내 판매자를 대거 끌어모은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플랫폼과 달리 정산 주기가 비교적 빨라 판매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며 “플랫폼의 빠른 정산이 판매자 사업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판매자를 유인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라고 말했다. 티메프 사태 앞서 ‘세계 기준’ 도입한 네이버정부는 티메프 사태로 발생한 미정산 금액이 현재까지 8188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생계를 걱정하는 중소 판매자가 그만큼 많다는 의미다. 이에 지난 7월 31일 국회 국민의 청원에 ‘이커머스 플랫폼의 정산 주기를 단축해야 한다’는 취지의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티메프 사태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도 ‘빠른 환불 처리 진행 요청’을 골자로 한 국민동의 청원을 제기한 바 있다. ‘본질적 사안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다.판매자는 물론 소비자까지 피해가 번지자, 문제가 불거지기 전 ‘빠른 정산’ 제도를 안착시킨 기업들의 제도가 되레 주목받고 있다. 한 판매자는 “티메프 사태를 겪으면서 빠른 정산이 이뤄지는 플랫폼을 ‘착한 기업’으로 부르며 주 거래처를 이동하는 식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빠른 정산’ 서비스를 일찍이 도입한 네이버가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네이버는 2020년 11월부터 빠른 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송 시작 다음 날 정산 대금의 100%를 지급하는 구조로 운영된다. ‘상품이 구매자에게 배송되기 전’ 대금을 지급한다는 의미다. 지금까지 약 12만 명의 소상공인이 빠른 정산을 이용했다. 선 정산 대금은 누적 기준 40조원에 달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정산 주기를 단축하는 상생 전략을 일찍이 도입했다”며 “판매 대금의 원활한 정산 흐름이 중소상공인(SME)의 사업 성장에 핵심임을 인지해 정책을 운영 중”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빠른 정산 서비스의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는 반응도 공유되고 있다. “빠른 정산 서비스로 사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네이버페이 쪽으로 매출 비중을 크게 가져가고 있다”, “빠른 정산으로 덕분에 물건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어 매출이 늘었다”는 식의 반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11번가도 이번 ‘티메프 사태’에 대한 소상공인 우려를 덜기 위해 기존의 최대 10일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내놨다. 배송 완료 다음 날 정산 금액의 70%를 먼저 지급하는 제도다. 나머지 30%는 소비자 구매 확정 다음 날 지급한다.반면 국내 이커머스 업계 1위 쿠팡은 판매자 정산 완료까지 최대 60일이 걸린다. 쿠팡은 2022년 기업 자체의 현금 유동성 확대를 목표로 정산 대금 주기를 열흘 더 늘린 바 있다. 현재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한 판매자는 주 정산과 월 정산을 선택할 수 있는데, 두 방식 모두 판매 대금이 100% 정산되기까지 40일에서 50일이 소요된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를 통해 “쿠팡에 입점한 업체가 정산 대금을 대출로 먼저 받은 규모가 1조 3322억원에 달한다”며 “긴 정산 주기가 소상공인의 유연한 현금 흐름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업계 관계자는 “정산 주기는 세계 시장에서도 이미 판매자 사업 안정성과 플랫폼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이런 흐름에 맞춰 중소사업자들과 상생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며 자율적으로 정산 주기를 단축하고 있다. 판매자와 상생하고자 하는 플랫폼의 의지가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이유”라고 말했다.

2024.08.21 16:07

6분 소요
“티메프 사태 재발 방지”...정부, 대금 정산기한 대폭 줄인다[이슈+]

유통

정부가 티몬·위메프 등 이커머스(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대규모 정산 지연 사태를 막기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선다. 이 일환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정산기한을 대규모 유통업자 정산기한인 최소 40일보다 단축한다. 또 일정 비율의 판매대금은 예치·신탁하도록 관련 법 개정에 나설 예정이다.정부는 21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제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티몬·위메프 사태 관련 현재 상황과 대응 방안 및 추진 현황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정부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정산기한을 한 달 내외로 설정하도록 현행법 개정에 나선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정산기한을 40~60일로 규정한 대규모 유통업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사실상 플랫폼이 원하는대로 정산기한을 정해왔다. 이런 문제가 최근 발생한 티몬·위메프 대규모 정산 사태를 불러왔다는 지적이다.판매대금도 제3자가 관리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판매자(셀러)에게 대금을 정산하기 전까지 일정 비율의 판매대금을 예치·신탁 등으로 별로 관리하게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셀러 판매대금을 다른 용도로 쓰는 행위를 막기 위함이다.PG사 관리도 강화한다. 먼저 사업자간 계약에 따라 정한 정산기한을 의무적으로 이행하도록 하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에 나설 예정이다. 또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판매대금의 일정 비율을 별도 관리하도록 의무화할 계획이다. 외국환 업무를 취급하는 PG사에 대해서는 자본금·외화유동성 규제 강화를 위한 외국환거래법 개정에 나설 예정이다.정부는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로 논란이 된 무분별한 상품권(해피머니 등) 발행도 억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선불충전금을 100% 별도 관리하는 제도를 마련하고 의무화할 예정이다. 또 잔액 환급요건 규정, 선불충전금 보호 고지 의무화 등을 추진한다. 관련 내용은 다음 달 15일 시행되는 법 개정안에 포함된다.정부는 이번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피해자 지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현재 사태 수습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제도 개선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 TF에 따르면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지난 19일 기준 8188억원이다. 일반상품의 비중이 60%로 가장 높았고, 상품권 36%, 여행상품 4% 순이었다.정부는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액 환불 조치 및 상품권 정상 사용 등도 업계에 요청하고 있다. 티몬·위메프 사태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셀러들에 대해서는 지자체 16곳에서 긴급경영안정자금 1조원 이상을 투입해 지원한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업은행 등에서도 약 3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선다. 현재까지 정부가 밝힌 피해 셀러들을 위한 금융지원 규모는 1조6000억원 수준이다.

2024.08.21 11:06

2분 소요
정부, 제2의 티메프 사태 막는다...정산기한 축소 등 제도 개선[이슈+]

유통

정부가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로 드러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부실 재발을 막기 위해 관련 제도 개선에 나선다. 판매대금 정산기한을 현행보다 단축하고, 관련 대금은 별도로 관리하도록 의무화한다는 계획이다.정부와 국민의힘은 6일 국회 본관에서 ‘티몬·위메프 사태 관련 당정협의회’를 열고 대응방안 및 제도개선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당정협의회는 여당과 정부가 안건에 대한 토론하고, 결과를 정리하는 형태의 회의를 말한다.이번 당정협의회에는 한동훈 당 대표, 추경호 원내대표, 김상훈 정책위의장,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김병환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했다.김상훈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회 이후 열린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은 사태의 시급성을 고려해 정부에 조속한 제도 개선 방향 마련 등을 요청했다”면서 “정부는 제도 개선 포함 종합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김 정책위의장에 따르면 이날 당정은 이커머스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의 정산기한을 기존 40~60일보다 단축하기로 했다. 판매대금을 별도로 관리하도록 하는 의무 규정도 신설한다. PG사에 대한 관리 감독 또한 강화할 계획이다.또한 상품권 발행사에 대한 규정을 강화한다. 정부는 상품권 발행사의 선불충전금도 전액 별도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신속한 소비자 피해 구제에 대한 논의도 이번 당정협의회에서 진행됐다. 정부는 신용카드사 및 PG사를 통해 일반상품에 대한 환불이 금주 내로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이외에도 정부는 피해 기업에 대한 조속한 자금 지원을 추진한다.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한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 금융지원 3000억원 등 총 5000억원 규모의 긴급 유동성을 공급한다. 판매대금을 정산받지 못해 기업의 임금체불 등을 고려해 생계비 융자 지원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최상목 부총리는 “신속하게 소비자 권리 구제에 나설 것”이라면서 “일반상품 외 여행상품 및 상품권에 대한 환불 처리 역시 관계기관과 적극 공조하겠다”고 약속했다.

2024.08.06 11:37

2분 소요
예고된 티메프 참사...‘제2의 G마켓’ 꿈꾼 구영배의 몰락

유통

싱가포르 기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 큐텐(Qoo10) 산하 티몬·위메프(티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사태의 파장이 거세다. 현재까지 추정되는 피해액만 1조원을 웃돈다. 회사 내부에선 티메프 경영진들의 안일한 태도가 이번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티메프發 정산 쇼크‘티메프 사태’는 판매자(셀러)들이 물건을 팔고도 돈을 받지 못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이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판매 구조 탓이다. 예컨대 소비자는 이커머스 플랫폼에 공유된 상품 정보를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결제가 완료되면 셀러가 소비자에게 관련 상품을 배송한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플랫폼은 수수료를 제외한 판매대금을 정산기한에 맞춰 셀러에게 지급한다.이번 티메프 사태의 시발점은 위메프다. 이 회사는 지급 예정일(7월 7일)이 도래했음에도 셀러들에게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통상적으로 이커머스 플랫폼의 판매대금 정산기한은 제품·서비스 판매일로부터 약 50~60일 이후다. 셀러 입장에선 판대매금 정산지연이 치명적일 수밖에 없는 구조다. 티몬의 판매대금 지연은 셀러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다. 위기감을 느낀 셀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티몬의 판매대금 정산지연 현황을 공유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위메프에 유동성 위기가 온 것이 아니냐고 우려했다. 일부는 위메프뿐 아니라 티몬에서도 유사 문제가 벌어졌다고 했다. 이런 사실은 7월 11일 언론 등에 보도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당사자인 위메프는 이런 상황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당시 사측은 “티몬은 문제가 없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에 따른 전산 오류로 다음날(12일)까지 판매대금 정산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하지만 위메프의 이런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상황은 점차 악화됐고, 모회사인 큐텐이 사태 수습에 나섰다. 사측은 6만여 곳의 파트너사 중 500여 곳에 대한 정산대금 지연 사실을 인정하며 “정산대금 지연에 따른 이자 10%를 지급하고, 수수료 3%를 감면하겠다”고 사과했다.결과론적으로 큐텐의 사과는 ‘거짓’이었다. 티몬은 7월 22일 돌연 ‘무기한 정산 지연’을 선언했다. 이후 연쇄작용이 일어났다. 여행사뿐 아니라 백화점 등 대형 유통사들도 티메프에서 발을 뺐다. 여행상품 등의 구매 취소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피해도 본격화됐다. 판매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는 티메프가 빠르게 붕괴한 이유다.구매 취소에도 환불을 받지 못한 소비자들은 티메프 사옥으로 집결했다. 7월 25일부터 같은 달 27일까지 약 3일간 수천명의 피해자들이 현장에 모였다. 현장에선 즉시 환불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퍼지면서다. 몰려든 인파로 업무가 마비된 티메프는 결국 현장 환불을 중단하고 온라인 처리 방식으로 전환했다. 티메프가 정부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소비자 환불액 규모는 티몬 약 131억원, 위메프 약 43억원이다.더 큰 문제는 최소 수천억원에 달하는 판매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셀러들이다. 정부는 7월 25일까지 티메프가 셀러들에게 미정산한 판매대금이 약 2134억원(티몬 1280억원·위메프 854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이는 지난 5월까지 거래분이 반영된 액수다. 티메프는 이달 초까지도 상품권 할인 판매 등을 지속했다. 티몬은 자사 플랫폼의 현금성자산인 티몬캐시를 정가 대비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기도 했다. 모두 정산기한이 도래하지 않은 6~7월 거래분이다. 이를 포함하면 다음 달부터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규모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 시장에서 추산하는 티메프의 미정산 판매대금 규모는 1조원을 웃돈다. 향후 관련 피해 규모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티메프에 이어 인터파크커머스도 최근 판매대금 정산을 중단했다. 뒤늦은 사과 구영배의 진심은?티메프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가 등판했다. 구 대표는 지분 42.8%를 보유한 큐텐의 최대주주다. 큐텐은 티몬·인터파크커머스를 100% 자회사로 두고 있다.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최대주주도 지분 65.9%의 큐텐이다. 위메프 지분은 큐텐과 큐텐코리아가 각각 43.2%, 29%씩을 쥐고 있다. 구 대표는 티메프를 비롯한 큐텐그룹의 최정점에 있는 인물이다.구 대표는 티메프 사태가 공론화된 지 약 3주 만인 7월 29일에서야 공식 입장문을 배포했다. 그는 “모회사 최고경영자(CEO)로서 맡은 역할과 책무를 다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다”면서 “고객 피해 최소화와 신속한 대처를 통한 사태 확산 방지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그러면서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자산 및 지분 처분 그리고 이를 담보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 중”이라면서 “본인이 보유한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 매각이나 이를 담보로 활용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구 대표에 따르면 현재 큐텐그룹 내 활용 가능한 자금은 800억원 수준이다. 그가 보유한 큐텐그룹 지분 가치는 현재 평가가 어렵다. 구 대표는 한때 해당 지분의 가치가 5000억원 이상이라고 말했지만, 티메프 사태가 터진 현 상황에서 동일한 가치를 평가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큐텐 지분을 매수하려는 곳이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같은 날 정부가 발표한 티메프 사태 피해자 지원 방안과 비교하면 구 대표의 사태 수습안은 매우 단출하다. 이날 정부는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관련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소비자 및 셀러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구체적으로는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중소·소상공인에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 투입 ▲피해 기업에 3000억원+알파 규모 자금 지원 ▲여행사 등 관광사업자 대상 600억원 한도 이차보전(금리 차액 보전) 지원 ▲피해 기업의 대출·보증 만기일 최대 1년 연장 및 상환 유예 지원 ▲부가가치세 환급금 10일 조기 지급 ▲종합소득세·부가세 납부 기한 최대 9개월 연장 등이다. 단순 자금 지원 규모만 놓고 봐도 5600억원+알파다. 티메프 사태 피해자 구제를 위해 정부가 발 빠른 대응에 나선 것이다.이런 상황에서 티메프의 후속 조치는 피해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겼다. 티메프는 구 대표가 사태 수습을 약속한 지 하루도 채 되지 않아 부채 탕감을 위한 ‘기업회생’ 카드를 꺼냈다. 티메프는 7월 29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티메프 내부에서 눈덩이처럼 불어난 부채(판매대금 미정산액)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방증이다. 법원은 티메프의 기업회생 신청 바로 다음날(7월 30일) 해당 기업의 모든 자산을 동결하는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다. 당분간 티메프의 셀러 판매대금 정산이 불가능해졌다.‘G마켓 신화’ 구영배의 몰락티메프 피해자들의 분노는 극에 달한 상태다. 구 대표를 비롯한 티메프 경영진에 대한 고소·고발이 빗발치기 시작했다. 7월 30일 티메프 사태로 피해를 본 일부 셀러가 구 대표를 비롯해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 등을 고소·고발했다. 전날(7월 29일)에는 티메프 사태 피해 소비자들이 구 대표 등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사기로 고소·고발했다.같은 날 법무부는 수사기관의 요청을 받아 구 대표에 대한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다. 이후 검찰은 지난 1일 구 대표 서초구 자택을 비롯한 회사 경영진 주거지 3곳, 티몬과 위메프, 큐텐코리아, 큐텐 테크놀로지 등 관련 법인 사무실 및 사업장 7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계좌추적영장도 함께 발부받아 모회사 큐텐 그룹과 각 회사 등에 대한 계좌추적을 통해 자금 흐름도 파악하고 있다.‘G마켓 신화’ 이룬 1세대 이커머스 창업가의 몰락1966년 전라남도 구례 출신으로 서울대학교에서 자원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구 대표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역사적인 인물이다. 그는 인터파크 사내벤처를 거쳐 2003년 G마켓 설립에 성공했다. G마켓은 설립 3년 만인 2006년 미국 나스닥에도 입성했다. 이듬해(2007년) G마켓은 연간 거래액 규모가 3조원을 웃돌 정도로 급성장했다. 승승장구하던 구 대표는 업계 1위로 우뚝 선 G마켓을 2010년 이베이에 매각했다. 이 과정에서 구 대표는 700억원 정도의 이익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G마켓 매각 후에도 구 대표는 이커머스에 대한 열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는 G마켓 매각 이듬해(2010년)부터 글로벌 이커머스 설립을 꿈꿨다. 그 시작이 2012년 설립된 큐텐이다. 이후 구 대표는 문어발식 인수합병(M&A)에 나섰다. 그렇게 티몬(2022년 9월)을 시작으로 인터파크커머스(2023년 3월), 위메프(2023년 4월), 미국 위시(2024년 2월), AK몰(2024년 3월) 등을 차례로 인수했다. 특이점은 큐텐의 M&A 상당수가 지분 교환 방식으로 이뤄졌다는 것이다. 이런 방식을 취하면서까지 무리하게 외형을 키운 이유가 큐텐 물류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을 위함이라는 시각이 많다. 티메프 사태 원인은?문어발식 M&A는 큐텐그룹 전체의 유동성 위기를 불러왔다. 큐텐이 인수한 이커머스 기업의 대부분은 현재 사정이 녹록지 않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티몬의 누적 손실액은 2022년 말 기준 1조2644억원이다. 지난해에는 사업보고서도 미공시했다. 위메프는 2023년 말 기준 7559억원의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두 회사 모두 자산보다 부채가 더 많다. 티몬의 2022년 말 기준 유동자산은 약 1310억원, 유동부채는 약 7194억원이다. 위메프는 2023년 말 기준 유동자산 약 617억원, 유동부채 약 3098억원이다. 두 회사 모두 완전 자본잠식 상태다.모회사의 상황이 좋은 것도 아니다. 싱가포르기업청에 따르면 큐텐의 2021년 말 기준 누적 손실액은 약 4315억원이다. 큐익스프레스는 2022년 말 기준 1293억원의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 티메프부터 큐텐까지 그룹 주요 계열사의 누적 손실액은 2조원을 웃돈다.업계는 그동안 큐텐이 유동성 위기 해소 목적으로 티메프 판매대금을 유용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티메프는 MD와 마케팅 관련 조직만 둔 사업 조직이다. 이들의 재무 부문은 큐텐 자회사인 큐텐테크놀로지(옛 지오시스)가 맡는다. 티메프의 판매대금을 전부 큐텐에서 관리했다는 얘기다.우려는 사실이었다. 구 대표는 7월 30일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서 이를 시인했다. 현장에서 구 대표는 “위시 인수 과정에서 투입된 자금은 400억원이며, 그룹 내 자금을 모아 활용했다”면서 “여기에 (티메프) 판매대금도 포함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다만 M&A 자금 수혈이 티메프 사태의 원인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구 대표는 “판매대금은 한 달 뒤에 상환했다. 이것이 판매대금 정산지연으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금융당국의 판단은 다르다. 큐텐그룹의 자금흐름 등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미 불법 행위 정황이 발견됐다는 게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설명이다. 이 금감원장은 “티메프에 1조원 이상의 건전성·유동성 이슈가 있다”면서 “자금추적 과정에서 이미 드러난 강한 불법 흔적이 있다. 검찰에 수사의뢰를 해놓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학계는 관련 법의 부재가 티메프 사태를 초래한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대기업유통법에 따르면 대기업 유통사의 판매대금 정산기한을 40~60일로 규정한다. 쿠팡 정도를 제외하면 관련 규정을 적용받는 이커머스 플랫폼은 없다. 사실상 판매대금 정산기한은 플랫폼 사업자의 재량에 따라 달라진다.실제로 사업자별 판매대금 정산기한은 큰 차이를 보인다. 일례로 11번가는 일반 정산 기준 구매확정일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정산완료된다. 동일 기준 G마켓과 옥션은 구매확정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로 정산이 이뤄진다.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업체마다 판매자 정산기일이 다르고 두 달 이상 걸리는 상황인데, 전자상거래 역사가 15~20년 정도로 짧다 보니 표준화되지 않은 것 같다”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 차원에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예견된 티메프 사태...심각성 인지 못한 경영진?회사 내부에선 경영진의 안일한 태도를 비판하는 의견도 나온다. 작년부터 이번 티메프 사태와 유사한 사례가 발생했지만 경영진이 판매대금 정산지연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싱가포르 현지 매체 스트레이츠타임스에 따르면 큐텐은 지난해 3월 약 10명의 셀러와 판매대금 정산지연 문제로 홍역을 치렀다. 통상적으로 큐텐은 상품 판매 이후 2영업일 내로 셀러에게 판매대금을 정산했다. 하지만 지난해엔 최대 2개월간 판매대금 정산이 지연됐다. 당시 큐텐 측은 “해외 서비스 플랫폼간 지불 시스템 통합 작업에서 발생한 문제”라고 해명했다.큐텐 측의 이런 해명은 이번 티메프 사태와 유사하다. 이후 상황도 마찬가지다. 큐텐의 판매대금 정산지연으로 피해를 본 셀러들은 큐텐과의 거래를 종료하고 소송 준비에 나섰다. 결국 큐텐은 같은 해 4월부터 미지급된 판매대금을 셀러에게 순차적으로 지급했다. 당시 큐텐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은 미정산 판매대금 규모가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큐텐 사례의 경우 셀러 피해액 규모가 인당 평균 약 308만~411만원 수준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티메프 내부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직원들은 판매대금 정산지연 문제에 대한 해결이 중요하다고 티메프 경영진에 보고했다”면서 “하지만 티메프 경영진은 ‘그게 무슨 문제냐’라며 큰 문제가 아니라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2024.08.03 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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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위메프 미정산 사태에 나섰다…“최소 5600억 유동성 투입”

정책이슈

정부가 위메프·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 최소 5600억원의 유동성을 즉시 투입하기로 했다.정부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범석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를 열고 ‘위메프·티몬 사태 대응방안’을 발표했다.회의에는 기재부를 비롯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국무조정실,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당국자들이 참석했다.우선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판매대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최대 2000억원과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프로그램 3000억원의 유동성을 각각 지원하기로 했다. 여행사 이차보전(이자차액 보상)에도 600억원을 지원한다.이와 함께 피해기업의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하고, 종합소득세·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 연장하는 세정지원도 진행한다.다른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지원하고 항공사·여행사 협의를 바탕으로 항공권 취소수수료 면제도 지원할 계획이다.소비자 피해와 관련해선, 여행사·카드사·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와의 협조를 통해 신속한 환불 처리를 지원하고, 이미 구매한 상품권에 대해선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사용하거나 환불받을 수 있도록 사용처 및 발행사의 협조를 유도할 계획이다.피해구제를 위해 금융감독원과 소비자원의 민원접수 전담창구를 운영하고, 내달 1~9일 소비자원을 통해 여행·숙박·항공권 피해소비자의 집단분쟁조정 신청을 접수한다.현재까지 업체로부터 파악된 미정산 금액은 약 2100억원으로 추산되지만, 향후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까지 감안하면 피해 규모는 커질 것이라는 게 정부 판단이다.김범석 차관은 “이번 사태의 최종적인 책임은 약속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위메프·티몬에 있다”면서도 “정부로서는 선량한 소비자와 판매자가 입은 피해를 지켜볼 수 없기에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기본적으로는 위메프와 티몬의 과실책임이라는 점에서 책임 있는 해결책을 재차 촉구하는 동시에 위법 사항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김 차관은 “금감원·공정위를 중심으로 합동점검반을 운영해 전자상거래법 등의 위법 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관련 법령 전반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거쳐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2024.07.29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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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 피해 복구위해 긴급지원

은행

하나금융은 충남 서천군 서천특화시장에서 발생한 화재 피해 시장 상인의 피해 복구를 위한 그룹 차원의 긴급 재해 지원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 지원은 지난 22일 충청 지역에서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시장 상인의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그룹 관계사들의 자발적 동참으로 이뤄졌다.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예상치 못한 화재로 피해를 본 시장 상인이 하루 빨리 안정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우선 주요 관계사인 하나은행은 화재 피해를 입은 상인에게 5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대출 등 신규자금을 지원한다. 기존 여신 만기도래시 원금상환 유예 없이 최장 1년 이내의 만기 연장, 분할상환금에 대해서는 최장 6개월 이내에 상환 유예, 최고 1.3%p 범위 내에서 대출금리 감면을 진행한다.또한 화재로 인해 정상 영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임시 시장 조성에 따른 상인들의 영업 지원을 위해 카드 단말기도 무상으로 지원한다.이밖에도 혹한기에 화재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이재민들을 위해 방한목도리, 방한장갑, 핫팩 등 방한용품이 담긴 행복상자 300개를 전달했다. 피해 상인들의 따뜻한 먹거리를 위한 어묵차 및 이동식 밥차도 지원키로 했다.이외에도 하나카드는 신용카드 결제자금의 최대 3개월 청구 유예, 최대 3개월 분할상환 등의 금융지원에 나섰다. 이와 함께 화재 피해일 이후 6개월까지 사용한 장·단기 카드대출 수수료를 30% 할인하기로 했다.하나생명은 보험료와 보험계약대출 이자 납입을 최대 6개월 유예, 화재 피해 관련 사고보험금 신청 건에 대해서는 추정보험금의 최대 50%까지 보험금을 우선 지급한다.하나손보는 화재 피해와 관련한 보험금 청구 시 사고 조사 완료 전이라도 추정보험금의 최대 50%까지 보험금 우선 지급, 화재 피해를 입은 장기보험 가입자에게는 최대 6개월까지 보험료를 납입 유예하는 등의 금융지원을 제공한다.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4월 충청‧강원 산불 피해 지역 및 7월 집중호우 피해 지역의 이재민 구호와 피해 복구 사업 지원을 위해 성금 총 19억원과 구호물품 행복상자를 전달하는 등 예상치 못한 재난으로 어려움을 마주한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2024.01.23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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