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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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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 기반으로 '미래 혁신' 준비 나선 롯데

유통

롯데의 ESG 경영은 ‘Green Transformation 2040 ∙함께하는 성장∙국내 거버넌스 리더’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탄소중립 로드맵을 기반으로 계열사들과 협력하여 친환경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파트너사와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는 중이다. 이러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지난해 발간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2024 ARC 어워즈(Annual Report Competition Awards)’에서 대한민국 부문 및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탄소 중립 실천과 자원순환 활동으로 만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롯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40년까지 식품∙유통∙호텔법인에 속한 그룹사의 탄소 중립을, 2050년까지는 화학군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에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탄소중립 로드맵 1.0’을 수립했으며, 2023년에는 ‘탄소중립 로드맵 2.0’으로 기존 로드맵을 업데이트했다. ‘탄소중립 로드맵 2.0’은 2018년 대비 국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2030년까지 22%, 2040년까지 61%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재생 에너지 확대·수소 에너지 개발·탄소 포집 기술 개발·무공해차 전환·에너지 효율 개선·친환경 원료 및 연료 전환 이라는 6대 감축수단을 선정하고, 그룹 친환경추진단을 구성해 탄소 중립 이행을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23년에는 2022년에 이어 목표 대비 탄소 배출량을 9.3% 초과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 데이터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롯데환경에너지통합서비스(LETS:LOTTE Environment&Energy Total Service)’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는 그룹 ESG 표준지표의 환경 지표와 탄소중립 로드맵 등을 시스템에 반영하는 ‘LETS 시스템 고도화’도 진행해 글로벌 수준의 지표 관리와 데이터 타당성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롯데는 국제구호개발 NGO 단체와 함께 자원순환 봉사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난 1월 롯데지주 대학생 봉사단 ‘밸유 for ESG 봉사단’ 17명이 롯데케미칼 의왕사업장 쇼룸 테크 앤 퓨처 홀(Tech & Future Hall)을 방문했다. 봉사단에게 ESG 현장 견학 및 자원순환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봉사단은 쇼룸에서 롯데케미칼의 주요사업, 신규제품, ESG 사례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사회적기업 코끼리공장의 프로그램으로 장난감 업사이클링 봉사활동, 프로젝트 루프와 관련한 키링 제작 등 다채로운 활동들을 경험했다. 밸유 봉사단이 직접 소독하고 포장한 장난감은 의왕시 소재 기관 아동들을 위해 전달됐다. 또한 재활용이 어려운 장난감은 분해 작업을 거쳐 코끼리공장의 플라스틱 재생소재로 활용될 예정이다.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 통해 긍정적 영향 기대하는 롯데롯데는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활동으로 파트너사 해외 판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8년 태국에서 처음 열린 ‘롯데-대한민국 엑스포’에는 지난해까지 총 1천 300여개 기업이 참여했다. 약 9천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누적 상담 실적은 7억 달러(한화 약 9천600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6월에는 처음으로 중남미 국가인 멕시코에서 ‘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했다. 멕시코는 K-브랜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며,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은 국가다. 한류 트렌드에 맞춰 멕시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뷰티∙패션∙식품∙생활용품 분야의 중소기업 100개사가 참가했다. 그 중 마스크팩∙클렌저∙떡볶이∙김스낵 등 멕시코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는 47개사는 현지에서 유통업체들과 1:1로 수출 상담회를 가졌다.지난해 3월에는 파트너사 복리후생 지원에 나섰다. 잠실 롯데콘서트홀에 롯데그룹 협력사 임직원 1천 300여명을 초청해 ‘롯데 행복나눔 동행 콘서트’를 개최했다. 파트너사 임직원과 문화 공연을 통해 화합하자는 취지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콘서트를 기획했다. ‘더 높이, 더 멀리! 같이 성장하는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주제로 파트너사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상생 의지를 다졌다.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6일 서울 마포구 평화의공원 일대에서 ‘2024 슈퍼블루마라톤’을 개최했다. 2015년 시작해 9회째를 맞은 슈퍼블루마라톤은 자립∙관심을 의미하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대회로,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자는 취지의 행사다. 지난 2015년부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실천 캠페인인 슈퍼블루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슈퍼블루마라톤은 매년 가을 진행하는 캠페인의 대표 행사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지적장애인 용어 바르게 쓰기인 블루(Beautiful Language Use (will) Echo·아름다운 말은 울림이 됩니다)캠페인에서 확장해 대한민국 대표 장애인 인식 개선 캠페인으로 자리잡았다. 앞으로도 매년 슈퍼블루마라톤을 개최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기회를 마련하고,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설 계획이다.투명한 지배구조 지속적 고도화해 나가는 롯데롯데는 지난해 3월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10개 상장사에 ‘선임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했다. 선임 사외이사 제도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 사외이사를 임명해 균형과 견제를 도모하는 제도다. 선임 사외이사 제도 도입으로 이사회 내에서 독립적인 의사결정과 감시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롯데지주는 2023년 9월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제표준으로, 규범준수경영 계획 수립과 실행·유지관리 및 개선 등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여부를 평가한 후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케미칼을 비롯해 총 10개 계열사도 ‘ISO 373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롯데지주는 더 많은 계열사들이 ‘ISO 37301’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모든 부서의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통제 목표를 수립하는 등 ISO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룹 내 모든 임직원들에게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납품업체와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행위 근절 활동 및 계열사 내부 활동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각 부서별로 리스크 식별∙리스크 평가∙리스크 통제∙모니터링∙보완 및 개선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더욱 확실히 구축함으로써 ‘ISO 37301’인증 요구사항 이상의 실효적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5.03.28 16:30

5분 소요
‘ESG 경영’ 롯데, 환경·사회에 선한 영향력 확대

유통

롯데가 ESG 경영을 통해 환경과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30일 롯데에 따르면 그룹의 ESG 경영 목표는 ‘Green Transformation 2040∙함께하는 성장∙국내 거버넌스 리더’ 달성이다.이를 위해 롯데는 탄소중립 로드맵을 기반으로 계열사들과 협력해 친환경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또 파트너사와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는 중이다.롯데의 ESG 경영 실천 노력은 외부에서도 인정한다. 롯데가 지난해 발간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2024 ARC 어워즈’(Annual Report Competition Awards)에서 대한민국 부문 및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계열사들과 함께 친환경 비즈니스 확대 집중롯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40년까지 식품∙유통∙호텔법인에 속한 그룹사의 탄소 중립을, 2050년까지는 화학군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에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탄소중립 로드맵 1.0’을 수립했다. 지난해에는 ‘탄소중립 로드맵 2.0’으로 기존 로드맵을 업데이트했다.‘탄소중립 로드맵 2.0’은 2018년 대비 국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2030년까지 22%, 2040년까지 61%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재생 에너지 확대·수소 에너지 개발·탄소 포집 기술 개발·무공해차 전환·에너지 효율 개선·친환경 원료 및 연료 전환이라는 6대 감축수단을 선정하고, 그룹 친환경추진단을 구성해 탄소 중립 이행을 평가하고 있다.이런 노력의 결과, 지난해 롯데는 2022년에 이어 목표 대비 탄소 배출량을 9.3% 초과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롯데는 환경 데이터 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롯데환경에너지통합서비스’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올해 1월부터는 그룹 ESG 표준 지표의 환경 지표와 탄소중립 로드맵 등을 시스템에 반영하는 ‘LETS 시스템 고도화’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는 이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지표 관리와 데이터 타당성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지난해 5월에는 부산에서 개최된 기후산업국제박람회(WCE)에 참가해 그룹의 탄소중립 활동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그룹사의 미래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Moving Forward, Together’라는 테마로 16개의 그룹사가 함께 ‘롯데그룹관’을 운영했다. 수소에너지·산소포집 등의 친환경 선도기술과 자연 선순환 제품·그린 캠페인 등을 소개하며 롯데의 탄소중립 활동에 대해 알렸다.이해관계자와의 협력으로 긍정적 영향 기대하는 롯데롯데는 파트너사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이를 위해 롯데는 파트너사 해외 판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18년 태국에서 처음 열린 ‘롯데-대한민국 엑스포’에는 지난해까지 총 13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약 9000건의 수출 상담을 통한 누적 상담 실적은 7억달러(한화 약 9600억원)에 달한다.지난 6월에는 처음으로 중남미 국가인 멕시코에서 ‘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했다. 멕시코는 K-브랜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다. 한류 트렌드에 맞춰 멕시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뷰티∙패션∙식품∙생활용품 분야의 중소기업 100개사가 참가했다. 그 중 마스크팩∙클렌저∙떡볶이∙김스낵 등 멕시코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는 47개사는 현지에서 유통업체들과 1:1로 수출 상담회를 가졌다.지난 3월에는 파트너사 복리후생 지원에 나선 롯데다. 잠실 롯데콘서트홀에 롯데그룹 협력사 임직원 1300여 명을 초청해 ‘롯데 행복나눔 동행 콘서트’를 개최했다. 파트너사 임직원과 문화 공연을 통해 화합하자는 취지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콘서트를 기획했다. ‘더 높이, 더 멀리! 같이 성장하는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주제로 파트너사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상생 의지를 다졌다. 롯데는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도 진행 중이다. 지난 6일 서울 마포구 평화의공원 일대에서는 ‘2024 슈퍼블루마라톤’이 열렸다. 2015년 처음 시작해 올해 9회째를 맞은 슈퍼블루마라톤은 자립∙관심을 의미하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대회다.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자는 취지의 행사다. 롯데는 지난 2015년부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실천 캠페인인 슈퍼블루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슈퍼블루마라톤은 매년 가을 진행하는 캠페인의 대표 행사다. 앞으로도 롯데는 매년 슈퍼블루마라톤을 개최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기회를 마련하고,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설 계획이다.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 지속 고도화롯데는 지난 3월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10개 상장사에 ‘선임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했다. 선임 사외이사 제도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 사외이사를 임명해 균형과 견제를 도모하는 제도다. 선임 사외이사 제도 도입으로 이사회 내에서 독립적인 의사결정과 감시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롯데 측은 기대한다.롯데지주는 지난해 9월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제표준이다. 규범준수경영 계획 수립과 실행·유지관리 및 개선 등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여부를 평가한 후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이다.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케미칼을 비롯한 총 10개의 롯데 계열사도 ‘ISO 373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롯데지주는 더 많은 계열사들이 ‘ISO 37301’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연 1회 계열사 컴플라이언스 담당자들을 모아 그룹 컴플라이언스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준법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컴플라이언스에 관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업무 가이드라인도 수립·배포하고 있다.롯데지주는 모든 부서의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통제 목표를 수립하는 등 ISO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룹 내 모든 임직원들에게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납품업체와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행위 근절 활동 및 계열사 내부 활동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다. 각 부서별로 리스크 식별∙리스크 평가∙리스크 통제∙모니터링∙보완 및 개선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더욱 확실히 구축함으로써 ‘ISO 37301’인증 요구사항 이상의 실효적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4.10.30 17:28

5분 소요
금감원·5대금융·삼성전자, 중소기업 기후위기 대응에 2조 지원

은행

금융감독원과 5대금융, 삼성전자가 중소기업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합심한다.금융권에 따르면 2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감독원, 5대금융, 삼성전자가 중소기업의 기후위기 대응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양종희 KB금융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이석준 NH농협금융 회장 등이 참석했다.이번 업무협약은 5대금융이 저탄소 전환 관련 규제 대응을 위해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자금을 저금리로 공급하기 위해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5대은행은 자체자금 1조원과 삼성전자의 예치금 1조원을 합한 총 2조원을 재원으로 중소기업의 저탄소 전환투자 등에 필요한 대출을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예치금 1조원의 예치이자를 재원으로 협력 중소기업의 대출이자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자금목적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부합할 경우, 기존 대출상품 우대금리(0.5~1.7%p)에 추가 감면금리(예, 2%p)를 적용한다. 녹색분류체계에는 부적합하더라도 탄소저감 또는 중대재해 예방효과 등이 있는 경우 기존 대출상품 우대금리에 감면금리(예, 1%p)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이날 이복현 원장은 “탄소중립 달성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저탄소 전환은 전세계가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각종 글로벌 규제에 대해 국내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대응하기는 힘든 측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금력과 노하우를 가진 대기업과 금융회사가 중소기업에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5대 은행과 삼성전자는 그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에 탄소감축 및 중대재해 예방 등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다방면으로 지원에 나선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중소기업은 연간 85만톤의 탄소배출량 감축과 함께 향후 연간 9000만원 탄소배출비용 및 연간 650억원의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또한 5대 은행은 업종별·기업별 탄소배출량 데이터 축적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산업별 탄소배출 한도관리, 고탄소 배출업체 여신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납품업체 배출량을 포함한 탄소배출량(Scope3) 공시 제도 등 글로벌 규제 시행을 앞두고 사전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이에 금감원은 대기업·중소기업·금융권 간 기후위기 대응 협력 확산을 위해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더불어 국내 금융권이 탄소중립 및 저탄소 전환 분야에 필요한 자금이 적재적소에 원활히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이날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불확실한 경영 환경으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공급망 전체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 협력회사들이 ESG 경영에 동참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삼성전자는 협력회사들이 ESG 경영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자금, 인력양성, 기술 등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각 금융지주 회장들도 이번 협약의 효과를 기대하며 중소기업 지원 등 상생금융의 의지도 다졌다. 양종희 회장은 “오늘 협약이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지렛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옥동 회장은 “우리 미래 세대에게 보다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함영주 회장은 “중소기업과의 상생금융을 확대하고, 대한민국의 저탄소 경제 전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ESG 활동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임종룡 회장은 “오늘날 우리가 마주한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는 우리의 일상생활마저 변화시키는 심각한 위협 요소로, 미래세대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라고 의미를 되새겼다.아울러 이석준 회장은 “농협금융은 중소기업이 기후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금융서비스·상품·사회공헌 등을 통해 다양하고 입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09.24 17:00

3분 소요
CJ올리브영, ‘납품업체 갑질 의혹’으로 공정위 현장 조사

유통

CJ올리브영이 납품업체에 ‘갑질’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돌입했다.10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서울사무소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CJ올리브영 본사 사무실에 조사관을 보내 납품업체 계약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공정위는 올리브영이 무신사의 ‘뷰티 페스타’에 참여하려는 자사 납품업체에 불참을 압박하는 등 부당 행위를 의혹에 대해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는 이와 관련한 국민신문고 신고를 접수한 뒤 검토 후 조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앞서 CJ올리브영은 지난해 12월에도 경쟁사의 판촉 행사에 참여하지 않도록 납품업체를 압박한 의혹과 관련해 시정명령과 19억원가량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안에 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법 위반이 확인되면 엄중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CJ올리브영 관계자는 “준법 경영 추진 및 업계 상생 노력에도 불구하고 협력사 관련 논란이 제기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관련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고,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취하겠다”고 말했다.

2024.09.10 13:19

1분 소요
CJ,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에 5800억원 조기 지급

유통

CJ그룹(회장 이재현)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업체에 약 5800억원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다고 10일 밝혔다.이번 조기 지급에는 CJ제일제당을 비롯해 CJ대한통운, CJ올리브영 등 5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대금 규모별로는 CJ올리브영 3400억원, CJ제일제당 약 1260억원, CJ대한통운 약 870억원을 각각 앞당겨 추석 연휴 전까지 순차적으로 지급할 계획이다.CJ는 올해 내수경기 활성화에 기여하고 중소 협력사와의 상생경영 강화를 위해 조기집행 금액을 역대 최대 규모 수준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혜택을 받게 되는 중소 납품업체도 지난 해보다 약 3배 증가한 3700 여 곳으로 늘어나게 된다.CJ그룹 관계자는 "CJ는 경영여건과는 별개로 지난 2015년부터 매년 명절마다 상생경영 실천을 위해 결제 대금을 앞당겨 지급해왔다"면서 "명절을 앞두고 일시적으로 중소 협력업체에 가중되는 자금 부담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한편 CJ는 중소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CJ 제일제당은 경쟁력 있는 협력사를 발굴해 필요자금 및 역량, 판로 등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기회를 제공하는 '즐거운 동행'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미들마일 운송플랫폼 ‘더 운반’을 운영하면서 물류 생태계의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차주(화물 기사)에게 거래금액 전액을 다음날 정산해 지급하는 운임 익일지급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CJ올리브영은 입점 상품의 80 %이상을 국내 중소기업 상품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온라인 글로벌몰을 통해서는 전 세계에 중소 K뷰티 상품을 소개하고 마케팅을 지원하는 등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발판을 마련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2024.09.10 09:08

2분 소요
“티몬에 묶인 돈만 18억원”…형사 고소 나선 ‘티메프’ 셀러들

유통

“티몬에 묶인 돈만 18억원입니다. 절반이라도 받고 싶어요.”(식음료 셀러 김모씨)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위메프가 기업회생을 신청한 가운데, 두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공급해 온 판매자(셀러)들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금융당국이 올해 5월을 기준으로 두 플랫폼의 미정산 판매대금을 파악한 결과, 이들 업체가 셀러들에게 지급하지 않은 판매대금은 2000억원 수준이다. 문제는 피해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는 점이다. 6월과 7월에 정산되지 못한 판매대금을 합하면, 셀러들이 받지 못한 판매대금의 규모는 조 단위까지 늘어날 전망이다.이들 플랫폼이 미정산 금액 외 셀러들에게 지급하지 않은 판매대금이 또 있다. 티몬이 ‘고객 보호’를 명목으로 쌓아둔 ‘유보금’이다. 티몬에서는 셀러가 제품 판매를 종료하지 않으면 유보금 형태로 셀러 매출의 20%를 쌓아둔다. 셀러 입장에서는 매출의 80%만 정산받는 셈이다. 제품 판매를 종료하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의 판매 건수와 리뷰 등이 사라지기 때문에 셀러는 판매를 종료하지 않고, 최대한 기한을 늘린다. 사실상 티몬 셀러 상당수가 매출의 20%를 받지 못한다는 뜻이다.티몬에서 식음료 제품을 판매해 온 김모씨(34)는 “티메프 사태로 인한 피해 금액은 18억원 정도이고 이 중 유보금만 16억원”이라며 “티몬에서 판매(딜) 단위 정산 방식을 선택한 셀러는 매출의 20%를 유보금으로 내야 해서 (유보금이) 쌓인 것”이라고 했다. 티몬이 유보금을 쌓아두는 이유는 고객의 환불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셀러가 딜 단위 정산 방식을 선택하면 판매대금을 주 단위로 받을 수 있어, 두 달여를 기다려야 하는 다른 정산 방식(파트너 단위 정산 방식)보다 판매대금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김씨는 티몬 입점 이후 2019년부터 현재까지 유보금을 단 한 번도 돌려받지 못했다. 그는 “제품 판매를 종료하면 유보금은 받을 수 있지만 고객의 리뷰와 누적 판매 수 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다”며 “고객들도 (제품 판매를 종료하면) 주문 내역을 타고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통상 (제품 판매를) 살려둔다”고 설명했다. 이어 “딜 한 건을 진행하면 판매 건수만 50만 회에 달하는데 얼마나 많은 고객의 데이터가 쌓였겠느냐”며 “6월 미정산 대금만 2억원 정도지만 유보금이라도 먼저 받고 싶다”고 했다.“정부 대책 한계…실질적 지원 필요”정부가 티몬과 위메프 등으로부터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금 지원에 나섰지만, 이조차 피해규모가 큰 셀러에게는 무용지물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셀러가 대출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도록 해, 피해규모가 큰 업체는 차라리 사업을 접는 게 낫다는 설명이다. 현재 셀러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해 판매대금 정산 지연 규모나 한도 내에서 3%대의 금리로 자금을 대출할 수 있다. 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협약 대출 프로그램에도 셀러 지원을 위해 3000억원의 자금이 투입된다.티몬과 위메프에서 6억원의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셀러 이모씨(47)는 “정부가 대출 형태로 셀러들을 지원한다는 대책을 발표했지만 대출 한도가 10억원 정도라 피해규모만 십수억원에 달하는 셀러에게는 큰 의미가 없다”며 “차라리 파산하는 게 손해를 덜 보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했다. 김씨도 “(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당장 납품업체에 대금을 지불할 수는 있겠지만, 결국 수억원의 마이너스를 안고 사업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직원 월급도 줘야 하고, 제품도 공급해야 하는데 막막하다”고 했다. 티몬과 위메프가 7월 29일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하면서 셀러들이 판매대금을 돌려받기는 더 요원해졌다. 기업회생은 법원이 지정한 기관이 기업 활동의 전반을 대신 관리하는 제도다. 파산 직전의 기업이 회생 절차에 들어가면 모든 채무 상황이 동결돼 원금과 이자 지급이 중단된다. 셀러가 판매대금을 돌려받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뜻이다.일단 지난 2일 서울회생법원은 티몬과 위메프의 대표를 불러 회생 가능성 등에 대한 심문을 진행했다. 다만 재판부는 일단 기업과 채권자가 자율적으로 협의부터 해보라며, 회생 절차를 한 달 동안 보류하기로 했다.법원이 티몬과 위메프의 기업회생을 결정하지 못하면 상황은 더 악화된다. 이들 기업이 파산을 신청한다면, 셀러들이 피해 보상을 받기가 더 어려워져서다.셀러들은 살길을 찾기 위해 티몬와 위메프의 모회사인 큐텐의 구영배 대표 등을 상대로 형사 고소에 나섰다. 형사 고소를 진행 중인 셀러들의 피해규모는 수천만원에서 십수억원에 달한다. 법무법인 사유의 박종모 대표변호사는 7월 30일 서울중앙지검에 구 대표와 류광진 티몬 대표를 형법상 컴퓨터사용사기죄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고소했다. 법무법인 심의 심준섭 변호사도 7월 29일 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를 비롯한 5명을 횡령·배임 등 혐의로 서울강남경찰서에 고소했다. 문제는 앞으로다.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중소규모의 셀러들이 사업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만큼 사태가 장기화하면 사실상 이들 업체의 줄도산이 예측돼서다. 실제 셀러들은 이번 사태의 여파가 납품업체 등으로 확산할까 우려하고 있다. 티몬에서 생활용품을 판매하다 이번 사태로 7억원의 피해를 본 최모씨(33)는 “이번 사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에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며 “플랫폼 기업이 셀러에게 지급해야 할 금액을 제대로 확보할 수 있는 법안이 꼭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2024.08.03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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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 자사브랜드(PB) 상품 밀어주기에 대해 1400억원 과징금을 부과하면서 향후 PB상품 관련 시장이 위축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공정위가 이번 사건에 대해 내린 판단 중 하나는 직매입(자사상품)을 팔면서 동시에 오픈마켓(중개상품)을 영위하는 ‘이중적 지위’에 있는 유통사가 자사상품을 우대하면 문제가 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국내 주요 이커머스는 물론, 대형마트·백화점 등 유통업계에는 이런 이중적 지위를 가진 업체가 이미 많은 실정이다. 이에 이번 제재로 국내 PB상품 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제기된다.유통업계 "PB우선 노출, 고물가 시대 전략인데..."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4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쿠팡은 현재 공정위 시정명령 통보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의 시정명령은 통상 예고 한달 내 홈페이지에 게재된다.공정위는 쿠팡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약 6만4000개의 쿠팡 소유 로켓배송 직매입과 PB상품을 우선 노출했고 4억개의 오픈마켓 상품보다 자사상품을 상단에 올리는 ‘위계행위’를 했다고 판단했다. 쿠팡은 이에 즉각 행정소송할 방침이다. 유통업계가 이번 공정위 제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는 ‘이중적 지위’ 때문이다. 공정위는 유통업체가 직매입을 통해 직접 자사상품을 팔면서 입점업체의 중개상품 판매까지 동시에 할 경우 ‘이해충돌’ 소지가 크다는 입장이다. 즉 ‘자사상품’과 유통사에 소유권이 없는 ‘납품·입점업체 상품’의 차별이 문제의 본질이라는 얘기다. 쿠팡은 이에 대해 "고물가 시대 PB상품은 유통업체의 차별화 전략"이라며 "이미 모든 유통업체가 각자 PB상품을 우선 추천 진열하고 소비자도 이를 당연하게 여기고 있다"는 입장문을 냈다.문제는 국내 유통업체 가운데 ‘이중적 지위’에서 자유로운 업체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공정위가 지난해 말 발표한 ‘유통거래 실태조사’(2022년 기준)를 보면, 국내 편의점·온라인몰·대형마트·백화점 등 35개 브랜드 가운데 직매입 상품만 파는 곳은 6곳으로 대부분 GS25·CU 등 편의점들이다. 그 중 하나인 마켓컬리는 최근 판매자가 스스로 입점해 파는 오픈마켓 사업을 론칭했기 때문에 현재 기준으로 보면 ‘직매입 온리’ 유통사는 5곳에 불과하다. ‘위수탁’ 사업을 자사상품(특정매입 포함) 판매와 병행하는 곳은 27곳이고, 100% 임대만 하는 곳은 2곳이었다. 35개 브랜드 중 77%는 한 채널에서 자사상품도 팔지만, 입점업체와 납품업체 소유 상품 판매나 중개 비즈니스를 한다는 뜻이다.매장 임대는 공간을 빌려주고 사용료를 받는 ‘판매자 사업’이고, 위수탁은 소유권을 기준으로 보면 납품업체에 있기 때문에 유통사의 자사상품이 아니다. 온라인몰인 쿠팡과 11번가 등은 직매입과 오픈마켓을 병행하고 있다. 또 쓱닷컴, 롯데온 등도 위수탁 사업을 한다. 대형마트도 수수료를 받고 공간 일부를 떼어내 판매자에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자사상품만 팔지 않고 있다.’이중적 지위’ 유통업체들 어쩌나쟁점은 이중적 지위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유통기업들이 상당수 PB상품을 오프라인과 온라인 공간에서 우선 노출, 판촉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형마트는 입구 매대나 ‘골든존’(170cm 이하 매대)에서 PB상품을 우선 판촉하고 있고, 온라인 쇼핑몰도 웬만한 식료품과 생활필수품 PB상품을 검색어마다 상단에 진열한다. 온라인몰에 접속하면 기본 ‘추천순’이나 ‘인기순’으로 손쉽게 생수나 휴지, 우유, 물티슈를 검색 상단에서 찾을 수 있다. 대형마트도 오프라인에서 추천하는 PB상품을 온라인몰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메인에 올려놓고 있다. 백화점도 쥬얼리 등 PB브랜드 매장을 유동고객이 많은 1층에 연다.유통업계 관계자는 “PB상품의 경우, 대기업 브랜드만큼의 인지도가 없어 출시 직후 이런 형식의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금새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업계에선 공정위의 다음 스텝을 주시하고 있다. 공정위는 지난 13일 쿠팡 제재 브리핑에서 “자사상품만 우대하고 경쟁사업자의 상품은 불리하게 한다든지, 소비자를 오인하게 하거나 경쟁사업자를 배제하는 행태가 있으면 법 위반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자사상품 우대 사례가 나타나고, 상대적으로 오픈마켓 등 납품업체의 노출이 제한받을 경우 예외없이 공정거래법 위반이 될 수 있다고 암시한 것이다.유통업계는 “국내 PB상품 비중이 5%도 안 되는 상황에서 예기치 못한 규제 리스크가 닥쳤다”는 분위기다. 가성비가 좋은 PB상품이라도, 무리한 상품 추천은 위법 행위가 될 수 있다는 근거가 이번 쿠팡 제재를 통해 마련된 것 아니냐는 얘기다.국내 PB관련 시장이 위축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재 한국은 전 세계에서 PB상품 비중으로만 보면 최하위권 그룹에 속해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 한국의 PB상품 비중은 3%로 조사대상 50개국 중 43위를 기록했다. 이는 레바논·사우디보다 낮은 순위다. 스위스, 독일 등 서유럽 국가들은 PB상품 비중이 전체에서 40~50% 수준이고 미국은 19%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PB상품 비중이 80%에 달하는 독일 다국적 유통체인 알디 또는 30~50%에 이르는 트레이더 조, 샘즈클럽 같은 곳들은 한국에선 ‘자사우대’로 폄훼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2024.06.18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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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감 몰아주기’ 박태영 하이트진로 사장, 집행유예 확정

유통

회사 승계를 위해 특정 계열사에 부당하게 일감을 몰아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태영 하이트진로 사장과 임원진들이 대법원에서 유죄를 확정받았다. 박 사장은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의 장남이다.대법원1부(주심 대법관 노태악)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박 사장에게 징역 1년 3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같은 혐의로 기소된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1년, 김창규 전 상무는 징역 4개월과 집행유예 1년, 하이트진로 법인은 벌금 1억5000만원이 확정됐다. 박 사장 등은 2008~2017년 하이트진로가 맥주캔을 제조·유통하는 과정에서 총수 박문덕 회장의 장남인 박 사장이 인수한 생맥주기기 납품업체 서영이앤티를 끼워 넣는 방법으로 총 43억원 상당의 일감을 몰아준 혐의를 받았다.또한 서영이앤티에 하이트진로의 인력을 부당하게 지원하고, 서영이앤티가 자회사 서해인사이트 주식을 고가에 매각하도록 우회 지원한 혐의도 공소사실에 포함됐다.1·2심은 일부 혐의를 무죄로 봤지만 “경영권 승계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범행이 이뤄졌다”며 박 사장 등에게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2024.04.04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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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 쿠팡 상대 공정위 과징금 ‘부당’

유통

법원이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에 부과한 과징금에 대해 전액 취소 판결을 내렸다. 1일 서울고법 행정7부(김대웅 부장판사)는 쿠팡이 공정위를 상대로 제기한 시정명령 등 취소 청구 소송에서 “시정명령 및 과징금 납부 명령을 모두 취소한다”라며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공정위는 지난 2021년 8월 불공정 행위 등을 이유로 쿠팡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2억97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LG생활건강 측이 2019년 쿠팡을 공정위에 신고하면서 공정위 조사가 시작됐다. 당시 LG생활건강은 쿠팡이 제품 납품가를 낮추라고 강요하는 등의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공정위는 쿠팡이 LG생활건강 등 101개 납품업체에 다른 온라인몰에서 판매 가격을 인상하라고 요구했다고 봤다. 또한 쿠팡이 다른 온라인몰에서 판매 가격을 내리면 쿠팡 역시 인하된 판매 가격에 맞추는 ‘최저가 매칭 정책’을 운영했고, 이에 대한 손실 보전을 위해 납품업체 약 100곳에 광고 213건을 구매하도록 요구했다는 게 공정위 측의 설명이었다. 공정위는 또한 쿠팡이 소비자에게 쿠폰 제공 등의 할인 혜택을 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이와 관련된 할인 비용 약 57억원을 납품업체가 부담하도록 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시정명령과 32억9700만원의 과징금 부과를 결정한 것이다. 공정위 결정에 불복한 쿠팡은 취소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1위 생필품 기업인 LG생활건강으로부터 비싼 값에 상품을 공급 받아왔고, 이 가격을 낮춰달라고 요청한 것”이라는 게 쿠팡 측의 입장이었다. 이날 법원 판결에 대해 쿠팡은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라며 “이번 판단은 빠르게 뒤바뀌는 유통시장의 변화를 고려한 판단이라 생각되며 유통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24.02.01 15:50

2분 소요
90억원대 비자금 조성한 장원준 신풍제약 전 대표 실형

바이오

회삿돈으로 수십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장원준 전 신풍제약 대표와 임원에게 실형이 선고됐다.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기소된 장 전 대표에게 징역 2년 6개월, 노모 전 신풍제약 전무에게 징역 5년을 각각 선고했다. 이들을 법정에서 구속하지는 않았다.이들의 비자금 조성을 도운 무등록 대부업체 대표 이모씨에게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이 선고됐다. 양벌규정으로 함께 기소된 신풍제약 법인은 벌금 1000만원을 선고받았다.장 전 대표 등은 2008년 4월부터 2017년 9월까지 91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자사 주식을 취득하고, 생활비에 이 자금을 쓴 혐의로 지난해 3월 기소됐다. 이들은 의약품 원재료 납품업체와 공모해 납품단가를 부풀린 뒤 차액을 돌려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조사됐다.이들은 2016년 1월부터 2018년 3월까지 비자금을 조성하기 위해 회사의 재무제표를 거짓으로 작성해 공시한 혐의도 받았다. 이와 관련해 재판부는 장 전 대표가 부친인 고(故) 장용택 전 신풍제약 회장이 사망한 뒤 2016년 3월부터 범행에 가담했다고 보고, 8억원 이상의 비자금에 대해서만 유죄로 판단했다.재판부는 "장 전 대표는 1년 6개월 이상 회삿돈으로 8억원 이상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앞서 마련된 비자금 12억6000만원을 횡령했다"며 "이를 통해 신풍제약이 자금을 부당하게 지출하게 하는 등 기업회계의 투명성과 거래의 청렴성을 훼손했다"고 했다.다만 "장 전 회장이 비자금을 조성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장 전 대표가 처음부터 (비자금 조성에) 개입했다고 보기는 힘들다"며 "비자금 또한 장 전 대표가 이를 모두 사적인 용도로 사용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했다. 이어 "장 전 대표가 신풍제약에 57억원을 공탁하고 횡령과 배임 등 동종범죄 처벌 전력이 없는 점을 유리한 사정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2024.01.26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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