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을 승인하면서, 한화그룹이 방산과 항공, 우주에 이어 조선까지 아우르는 이른바 ‘육해공 통합 방산업체’를 거듭났다.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으로 지난해 그룹 부회장에 올라 차기 총수로 평가받는 김동관 부회장이 진두지휘하는 주요 사업 중 하나인 방산 사업의 경쟁력이 대폭 강화될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조선업계
대우조선해양 사업장에서 최근 또 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1년 새 4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등 노동계는 “올해 2월 실시된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에서 이번에 근로자가 사망한 고소 작업 차와 관련해 위험이 지적되지 않았다”며 노동부의 관리‧감독 부실에 대한 비판이 나온다. 노동부 측은 현재 사망사고 발생 작업장에 대해
제11호 태풍 ‘힌남노’ 여파로 침수 피해를 입어 가동 중단 상태인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언제쯤 정상화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철강업계 등에선 포항제철소 가동 중단으로 하루 수백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가동 중단 장기화 등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경우, 포항제철소 철강 제품을 사용하는 조선‧자동차업계 등도 관련 피해를 입을 것으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이 조합원 고용 보장을 이유로 일주일째 단식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대우조선 측은 하청업체 노조 파업으로 인한 피해를 근거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가 일단락된 지 한 달여 만에 또다시 노사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원청과 하청업체 근로자 간의 임금 체계 불균형 등의 구조
대우조선 경영진이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에 대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데 이어, 사내 협력사 대표들도 28일 사과의 뜻을 밝혔다. 대우조선 사내 협력사 대표 일동은 이날 사과문을 내고 “노사 상생 마인드와 이해 부족으로 파업과 불법 점거가 장기화됐고, 이로 인해 사회 전체와 국민 여러분에게 큰 심려를 끼쳐드려 가슴 속 깊이 정중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경영진 교체를 언급한 지 하루 만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모든 경영진은 거취를 포함해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조선업계 안팎에선 “대우조선은 하청업체 노조의 협상 주체도 아니고, 이번 파업 사태는 그간 지속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으로 약 8000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대우조선)이 이번엔 경영진 퇴진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가 해결되자마자 정치권에서 “대우조선 경영진은 방만 경영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1분기 말 기준 유동부채(1년 안에 갚아야 하는 빚)가 8조원을 넘어선 대우조선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불법 점거로 중단됐던 1독(dock) 진수(進水) 작업이 재개됐다. 24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달 18일 이후 중단됐던 1독 진수 작업을 5주 만에 마무리 했다. 이번에 진수된 선박은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으로, 후반 작업 및 시운전 등을 거쳐 선주 측에 인도된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가 지난달 2일 파업에 돌
22일 노·사 협상 타결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이하 ‘하청 노조’) 장기 파업이 종료됐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조선하청지회)와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회사 협의회(사내협의회)는 이날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협의한 끝에 임금협상을 잠정 타결했다. 노·사는 올해 임금을 4.5% 인상하기로 잠정 협의했다. 이밖에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열어둔 가운데,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이하 대우조선지회) 조합원 일부가 금속노조 탈퇴 움직임을 보이는 등 노노(勞勞)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금속노조는 파업 지지를 위한 집회를 열고, 대우조선 직원들은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맞불 집회를 감행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공권
1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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