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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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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대우조선해양 결합 승인…김동관 부회장 ‘육해공 지도’ 완성

산업 일반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을 승인하면서, 한화그룹이 방산과 항공, 우주에 이어 조선까지 아우르는 이른바 ‘육해공 통합 방산업체’를 거듭났다.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으로 지난해 그룹 부회장에 올라 차기 총수로 평가받는 김동관 부회장이 진두지휘하는 주요 사업 중 하나인 방산 사업의 경쟁력이 대폭 강화될 것이란 기대감도 나온다. 조선업계 등에선 대우조선해양은 그간 HD현대중공업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경영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한화그룹의 인수로 본격적으로 실적 개선에 돌입할 것이란 진단이 나온다. 이에 따라 HD현대중공업이 주도한 조선업 판도에 균열이 생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재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는 26일 전원회의를 열어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을 최종 승인했다. 당초 예상대로 ‘군함 시장 내 차별 금지’ 수준의 조건부 승인이다. 한화가 군함 부품 정보를 대우조선해양에 유리하게 제공할 수 없다는 수준의 행태적 시정 방안이다. 재계에선 “사실상 무조건 승인”이란 평가가 나온다. 현행 공정거래법상 위법 사항을 보다 철저히 관리·감독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경쟁 제한 우려가 있는 일부 사업을 매각하는 등의 구조적 조치가 아닌 만큼,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이번 결합은 무조건 승인에 가깝다”며 “공정위가 한화와 대우조선 결합에 따른 군함 시장 경쟁 제한 우려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번 공정위 승인으로 대우조선해양은 내달 초 이사회를 열어 신임 이사진과 사명 등의 안건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들 안건이 가결되면 대우조선의 새로운 경영진과 사명 등이 확정된다. 조선업계 등에선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 등 현 경영진에 대한 교체가 이뤄질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박 사장을 비롯한 대우조선 경영진은 지난해 하청업체 근로자 파업 등과 관련해 “거취를 포함해 책임을 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재계 안팎에선 “대우조선 신임 대표이사에 권혁웅 한화 지원부문 총괄사장이 내정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대우조선해양의 새로운 사명과 관련해선 “한화오션이 유력하다”는 의견이 많다.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한화는 3월 9일에 한화오션(Hanwha OCEAN) 상표권을 출원했다. 당초에는 기존 대우조선해양 로고인 DSME의 D를 H로 바꾼 ‘HSME’을 사명으로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한화오션 상표권 출원 이후 새 사명으로 한화오션이 유력하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의 ‘이름값’을 살리는 방향으로 사명 변경을 추진했다가, 조선업에만 국한되지 않는 보다 광범위한 의미의 한화오션으로 사명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30년 영업이익 5조원…육해공 방산업체 ‘뜬다’한화가 5월 대우조선해양 결합을 사실상 마무리하면 이른바 육해공 통합 방산업체 출범도 가시화될 것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말 한화디펜스에 이어 4월 1일 한화 방산을 합병해 3사의 통합사 구축을 완료한 상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 우주, 방산 기업이 탄생한 것인데, 여기에 조선업을 영위하는 대우조선해양까지 추가되는 것이다. 방산업계 등에선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미국 록히드마틴처럼 육해공 통합 방산업체로 거듭나게 됐다”는 평가했다. 한화그룹 안팎에서도 “육해공을 아우르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확보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 부문 대표 김동관 부회장은 4월 3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열린 ‘뉴 비전 타운홀’ 행사에 참석해 “우리는 국가 대표 기업으로서 대한민국은 물론 자유 세계를 수호하는 책임과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안보 불안 속에서 국가 안보를 강화하고 수출을 확대해 한국 경제에 기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김 부회장은 또한 “우리 모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경제와 안보를 위한 대체 불가능한 한화그룹을 함께 만들자”고 당부했다.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당시 비전 발표에서 방산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토털 디펜스 솔루션’을 비롯해 ▲독자 엔진부터 우주 사업까지 확대하는 ‘에어로스페이스 글로벌 리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으로 진출하는 ‘뉴 모빌리티 패러다임 드라이버’ 등 3개의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손 대표는 “자회사는 물론 그룹 내 계열사와의 협력 관계를 확대해 2030년에는 매출 40조원, 영업이익 5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무인·자동화 기술을 접목한 무기 체계를 확대하고 자회사인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등과 협력해 발사체부터 위성 서비스에 이르는 우주 사업을 강화한다. 여기에 해양 분야에서 친환경 선박의 주요 구성품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달 14일에는 약 500억원을 투자해 전남 순천에 2만3140㎡ 규모의 우주발사체 단조립장을 설립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2025년까지 단조립장을 완공해 누리호는 물론 향후 차세대 발사체 등 후속 사업을 위한 독자적인 민간 인프라를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2023.04.28 08:00

4분 소요
또 사망사고 대우조선…박두선 사장에 쏠린 눈

산업 일반

대우조선해양 사업장에서 최근 또 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1년 새 4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등 노동계는 “올해 2월 실시된 고용노동부 특별근로감독에서 이번에 근로자가 사망한 고소 작업 차와 관련해 위험이 지적되지 않았다”며 노동부의 관리‧감독 부실에 대한 비판이 나온다. 노동부 측은 현재 사망사고 발생 작업장에 대해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다. 일부에선 “대우조선 인수를 추진 중인 한화그룹이 인수 선결 조건으로 대우조선 등기이사 전원 사임서 제출을 내건 만큼, 이번 사망사고로 박 사장 등을 포함한 등기이사 교체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28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이달 23일 오후 11시 25분께 고소 작업 차에 올라 작업하던 근로자가 약 20m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다친 근로자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을 거뒀다. 금속노조는 “사망한 근로자는 해체 작업 후에 하부로 내려가기 위해 바스켓에 탑승 시동을 거는 순간 바스켓이 회전했고, 이에 직접 바스켓을 빼내기 위해 움직이다가 추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야간 고소 작업임에도 고소 작업 차가 하부에 안전하게 내려오는 것을 확인할 관리감독자나 작업지휘자가 사고 현장에 위치돼 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대우조선 사업장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한 것은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니다. 지난해 3월 하청업체 근로자가 사망했으며, 9월과 10월에도 하청업체 근로자 사망사고가 각각 발생, 지난해에만 3명의 하청업체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다. 이번에 대우조선 소속 근로자 1명이 또 다시 유명을 달리하면서 1년 새 무려 4명의 근로자가 대우조선 사업장에서 사망했다. 조선업계 안팎에선 “충분한 일감을 확보한 조선사가 인력난을 겪으면서 조선사 근로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고, 위험도가 높은 업무를 하청업체 근로자들이 도맡는 등의 구조적 문제로 안전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일부에선 “조선 산업의 구조적 문제를 감안해도, 1년간 4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은 것은, 그만큼 대우조선의 안전관리가 미흡하다는 뜻”이란 지적도 제기된다. 등기이사 전원 사임 시기는노동계에선 대우조선의 안전관리 부실뿐만 아니라 노동부의 관리‧감독에 관한 비판의 목소리가 많다. 금속노조는 “대우조선에서 작년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했음에도 노동부는 올해 2월이 돼서야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고, 특별근로감독 한 달 만에 또 중대재해가 발생했다”며 “노동부의 노동 행정과 근로감독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동부 근로감독관 집무 규정 32조에 ‘사업주가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상의 조치 미비로 1년간 3회 이상 사망사고가 발생한 경우 감독관은 검사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하도록 돼 있다”며 “지금이라도 대우조선 경영 책임자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과 전체 공정에 대한 안전보건 진단 명령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동계가 반복되는 사망사고와 관련 “대우조선 경영 책임자의 구속”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라,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선업계에선 “한화그룹의 대우조선 인수 선결 조건에 등기이사 전원 사임서 제출 등이 포함된 만큼, 대우조선 사내이사인 박 사장의 사임은 시간문제”라는 전망이 많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박 사장 스스로 사임 의사를 내비쳤고, 한화 역시 대우조선 경영진 교체를 염두에 두고 있는 상황”이라며 “사망사고 등으로 박 사장의 교체 시기가 빨라질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박 사장을 포함한 대우조선은 경영진은 지난해 7월 하청업체 근로자 파업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내고 “현재의 위기를 조속히 극복한 뒤 거취를 포함해 책임을 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23.03.28 18:00

3분 소요
박두선 사장 측근 특혜 의혹에 대우조선 “사실과 달라”

CEO

대우조선해양이 박두선 사장이 대우조선을 퇴직한 임원이 설립한 회사와 수년간 수의 계약을 체결해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대우조선은 20일 “대우조선 특수선사업본부는 2018년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와 최초로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며 이 같이 해명했다. 대우조선은 “당시는 기존 국내 방산 사업 위주로 운영하던 사업 관리 조직이 해외 프로젝트의 증가로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던 시기”라며 “대우조선은 이를 보완하고 해외 사업의 계약 업무를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지원하고자 계약 관리 전문가로 퇴직한 직원이 대표로 있는 사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회사가 관련 지원 업무가 필요해서 한 것이고, 박두선 사장의 측근에게 특혜를 줄 목적으로 계약을 체결한 것은 아니다”며 “실제 이 회사는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총 213건의 업무 성과를 대우조선에 제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이 KDB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우조선 특수선사업부는 2018년 4월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와 연 1억원의 컨설팅 용역 수의 계약을 맺었다. 2016년 11월까지 대우조선 수석부장급으로 근무했던 A씨가 퇴직 이후 설립한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가 설립한 지 2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대우조선과의 계약에 성공한 것이다. 계약 시점은 박두선 사장이 특수선사업본부장으로 승진한 지 한 달 만이기도 하다. 이후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는 매년 재계약에 성공해 올해까지 5년째 대우조선과 거래하고 있다. 대우조선과 컨설팅 용역을 맺은 업체 가운데 5년 연속으로 재계약한 업체는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가 유일하다. 이 외에도 강민국 의원실은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가 대우조선 특수선사업본부 내 사무실을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대우조선 법무팀과 업무 범위가 겹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은 “용역의 성격 및 내용상 회사 내 근접 근무가 필요한 업체들에 대해서는 회사의 공간 또는 집기를 지원해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있다”며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가 유일하게 사무공간을 지원 받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대우조선은 또한 “더프라임컨설팅컴퍼니는 진행 중인 사업의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대응 자문 등이 중심 업무”라며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현장 경험 및 사업 측면의 이해도가 요구되고, 법무팀이 수행하는 업무와는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10.20 15:38

2분 소요
대우조선·삼성重·HSD엔진, 친환경 선박 엔진 공동 개발

산업 일반

대우조선해양이 삼성중공업, HSD엔진과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30일 밝혔다. 이들 3사는 공동 기술 개발로 상호 역량을 강화하고 차세대 친환경·디지털 선박 엔진 기술 확보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 HSD엔진은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차세대 친환경 엔진 및 기자재를 개발한다. 또한 협약 당사자 간 공동 사업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기술 교류회 실시 등 정기적인 인적 교류에 나선다. 차세대 친환경 엔진 외에 협력 가능한 분야도 발굴할 계획이다. 대우조선 측은 “이번 MOU는 단순한 기업 간 협약을 넘어 국내 주요 조선사와 선박 엔진 제작사가 차세대 시장을 대비한 공동 개발에 나선다는 점에서 동종 업계에서 크게 주목받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대형 선박의 경우 화석 연료에서 LNG(액화천연가스) 추진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는데, 탈탄소 목표를 맞추기 위해서는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조선업계는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의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신형 엔진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8.30 14:58

1분 소요
여당 대표 교체 요구에 자진 사퇴 뜻 밝힌 대우조선 경영진

산업 일반

대우조선해양이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경영진 교체를 언급한 지 하루 만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모든 경영진은 거취를 포함해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조선업계 안팎에선 “대우조선은 하청업체 노조의 협상 주체도 아니고, 이번 파업 사태는 그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됐던 저임금에 내몰리는 하청업체의 구조적 탓이 크다”며 “정치권 압박에 대국민 사과와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는 얘기가 나왔다. 27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 경영진은 전날 사과문을 내고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파업과 1독(dock) 불법 점거로 인한 생산 중단 등의 심각한 사태로 사회 전체와 국민에게 큰 심려와 걱정을 끼쳐드렸다”며 “경영진으로서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진심으로 고개 숙여 국민 여러분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권 직무대행이 “대우조선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은 부실 방만 경영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언급한 지 하루 만에 사과문을 내놓은 것이다. 대우조선 경영진은 또한 “이번 일을 교훈 삼아 근본적 개선 방안과 새로운 원‧하청 상생 협력 모델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며 “제도 개선을 위해 사회 각계각층의 목소리와 제안에 겸허한 마음으로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 내부적으로 모든 구성원과 합심해 공정 지연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내부 구성원 간 소통을 통해 갈등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국내외 선사와의 활발한 신규 계약 활동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신속히 회복하고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우조선 경영진은 사과문에서 “분골쇄신의 각오로 당면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모든 경영진은 거취를 포함해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여당에서 경영진 교체 목소리가 나오자 사실상 자진 사퇴 뜻을 밝힌 것이다. 문재인 정부 시절 임명된 공공기관 인사들이 자진 사퇴하고 있는 가운데, 문 정부 막바지에 대우조선 사장에 올라 이른바 ‘알박기 인사’라는 지적을 받았던 박두선 사장도 자진 사퇴 의사를 내비친 것이다. 조선업계에선 “박 사장이 파업 사태를 수습한 뒤에 사장 자리에서 물러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 이번엔 尹 정부 낙하산 인사? 조선업계에선 “박두선 사장이 알박기 인사라는 오명을 쓴 채 취임하긴 했으나, 대우조선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조선업계 전문가인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박두선 사장이 문재인 정부 시절 초고속으로 승진했다는 논란이 있었으나, 대우조선에서만 30년 넘게 근무한 조선업계 전문가”라며 “알박기 인사라는 평가는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오히려 일부에선 “박 사장 후임으로 윤석열 정부의 낙하산 인사가 임명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원청인 대우조선이 하청업체 노조 파업에 개입할 수 없는 만큼,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에 책임을 지고 원청 경영진이 물러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는 주장도 있다. 대우조선 역시 사과문에서 “이번 사태 제반 과정에서 교섭 주체인 각 협력사가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해 일관되게 노력했고 철저히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했다”며 “향후 국가 기간산업과 방위산업을 영위하는 사업장의 주요 시설에 대한 불법 점거 등이 재발되지 않도록 법적 보완과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길 염원한다”고 했다. 대우조선은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 당시에도 “법질서를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해왔다. 원청으로서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에 관여할 수 없기 때문에 공권력 투입을 요청한 것이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7.27 17:15

3분 소요
파업 끝냈더니 경영진 퇴진론…표류하는 대우조선해양

CEO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으로 약 8000억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대우조선)이 이번엔 경영진 퇴진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가 해결되자마자 정치권에서 “대우조선 경영진은 방만 경영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1분기 말 기준 유동부채(1년 안에 갚아야 하는 빚)가 8조원을 넘어선 대우조선이 정치권 외풍에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주재한 최고위원회에서 “대우조선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은 부실 방만 경영에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며 “새로운 경영진이 경쟁력 제고 및 획기적 경영 구조 방안 등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대우조선은 11조원의 혈세를 지원받고도 7조원이 넘는 누적 손실을 기록했다”며 “대우조선 경영진과 노조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집권 여당의 대표가 공식석상에서 대우조선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한 것이다. 권 직무대행은 또한 “지난 3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간곡한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동생 친구인 박두선 조선소장을 대우조선 대표이사로 임명했다”며 “5년 동안 해결 못했으면 다음 정부가 일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대표이사 자리에 알박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조선업계 등에선 “정부가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에 대우조선 경영진 교체를 요구하는 일종의 신호를 준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다음달 대우조선 경영 쇄신안을 발표할 계획인 와중에 여당에서 경영진 교체 얘기가 나온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입장에선 여당의 경영진 교체 요구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1분기 말 기준으로 대우조선 지분 55.7%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경쟁력 강화 방안 수립을 위한 경영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르면 8월에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쇄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와 매각에 실패한 산업은행 책임론도 거론되고 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선 산업은행이 경영진 교체 등을 포함한 강도 높은 쇄신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여당에서 대우조선 경영진 교체 목소리가 나오고,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에 실패한 산업은행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며 “정부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산업은행이 대우조선 사태의 책임 전가를 목적으로 경영진 교체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 파업 영업손실에 제조비 급등까지 진퇴양난 올해 역시 수천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우조선이 하청업체 노조 파업으로 인한 손실과 경영진 교체 요구 등의 악재마저 겹치면서 진퇴양난에 빠졌다는 지적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이날 기준 대우조선의 올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5085억원으로 집계됐다. 한 달 넘게 이어진 파업과 독(dock) 점거로 인한 피해를 고려하면 영업손실 규모는 더 커질 전망이다. 물론 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도 대우조선과 마찬가지로 올해 흑자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원자재 가격 급등, 인건비 상승 등으로 선박 건조 비용 부담이 커진 탓이다. 다만 증권업계 등에선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흑자 전환 시기가 대우조선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빠를 것이란 예상이 많다. 삼성증권은 전날 보고서에서 선박 건조 비용 상승 여파와 관련해 “단기 선박 건조 비용 상승이 조선사에 미치는 영향은 업체별로 차이가 있다”며 “재무 구조가 튼튼한 업체일수록 해당 영향이 최소화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현대중공업 그룹 조선사들(현대미포조선·현대중공업)의 프리미엄이 정당화될 수 있는 국면”이라고 덧붙였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7.26 15:01

3분 소요
달리는 한국조선해양…멈춰 선 대우조선해양

산업 일반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 시장 회복으로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양호한 수주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 맏형 격인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수주 목표의 99% 이상을 달성하면서 선전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대우조선해양은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으로 생산 차질에 직면하면서 수천억원의 손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다. 8일 조선업계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6일 유럽과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17만4000㎥급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10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 건조 계약 금액은 총 2조8690억원에 달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로 연간 수주 목표의 99% 이상을 달성한 상태로, 조선업계에선 “한국조선해양이 이르면 내주에 연간 수주 목표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한국조선해양은 올해에만 LNG 운반선 34척을 수주해 글로벌 조선사 가운데 가장 많은 수주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LNG 운반선 수주가 활기를 띠면서 LNG 운반선 분야에서 강점을 보인 국내 조선업계가 대규모 수주 성과를 내고 있는 분위기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풍부한 건조 경험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선박을 건조해 고객만족도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조선업계는 상반기 글로벌 선박 발주량 2153만CGT(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 가운데 45.5%(979만CGT)를 수주해 2018년 이후 4년 만에 상반기 기준 수주 실적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국내 조선업계는 이 기간 LNG 운반선 발주량 768만CGT 중에 무려 70.8%인 544만CGT(63척)를 수주하는 성과를 냈다. ━ 생산 차질에 휘청하는 대우조선 국내 조선업계와 증권업계 등에선 지난해를 기점으로 LNG 운반선 중심으로 수주 시장이 부활한 만큼, 그간 대규모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조선업계의 흑자 전환이 멀지 않았다는 전망이 많다. 당초에는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익을 실현할 것이란 의견이 우세했는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원자재 가격 폭등하면서 수익 실현 시점도 늦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최근 들어 원자재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국내 조선업계가 하반기부턴 실적 개선을 이뤄낼 것이란 얘기가 많다. 국내 조선업계가 오랜 불황에서 탈출하는 분위기지만, 대우조선은 비상 경영에 돌입한 상태다. 이 회사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으로 생산 차질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우조선은 이달 6일 박두선 사장 명의의 담화문을 통해 현재 위기 상황 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비상 경영을 선포하고 전체 구성원의 동참을 촉구했다. 박두선 사장은 전날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말까지 파업으로 인한 피해액이 2800억원 이상이라며 불법 파업으로 10만명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7.08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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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두선 대우조선 사장 “파업 피해 2800억원 이상”

산업 일반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이 한 달 넘게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박두선 대우조선 사장이 지난달 말까지 파업으로 인한 피해액이 2800억원 이상이라며 불법 파업으로 10만명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박두선 사장은 7일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말했다. 박 사장은 “위중한 전환기에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불법 파업을 강행했고, 그 과정에서 직원 폭행, 에어 호스 절단, 작업자 진입 방해, 고소차 운행 방해, 1독(dock) 점거, 물류 적치장 봉쇄 등의 무법적 행위를 자행했다”며 “건조 중인 선박 위에서 고공 농성 등을 하고 6월 18일 예정된 1독 진수(進水)를 막아섰다”고 설명했다. 이어 “1독에서 건조 중인 호선은 모두 4척으로 인도가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며 “내업에서 외업으로 넘어가는 재공재고 블록이 증가하면서 내업 공정도 조만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2독과 플로팅 독 또한 인도 4주 지연, 안벽에 계류된 일부 선박들도 1~3주 인도 지연 영향을 받고 있다”고 했다. 박 사장은 “진수 지연은 하루에 매출 감소 약 260억원, 고정비 손실 약 60억원을 발생시킨다”며 “매출과 고정비 손실만 6월 말까지 2800억원이 넘는 셈”이라고 밝혔다. 또 “여기에 LD(인도 일정 미준수로 인한 지체보상금)까지 감안하면 공정 지연 영향 금액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그는 “문제는 1독 진수를 언제 할 수 있을지 기약이 없다는 것이고, 더욱 심각한 것은 조선소의 심장인 독이 폐쇄됨에 따라 선후 공정인 선행, 가공, 조립, 의장, 도장 등 전 공정의 생산량을 조정할 수밖에 없어 사내 직영 및 협력사 2만명, 사외 생산협력사 및 기자재 협력사에 소속된 8만명 등 총 10만명의 생계 또한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어제 공종별 부하에 따라 O/T(초과근무)와 특근 조정, 야간 작업 중단 등의 생산 일정 조정을 발표했고,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주간 근무시간 축소도 불가피해 보인다”며 “임원은 24시간 비상 체제를 가동하고 현 위기 해소에 앞장서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지금 피해가 대우조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전체 조선업으로 확산돼 대한민국 조선 산업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국가기간산업에서 벌어진 작업장 점거, 직원 폭행, 설비 파손, 작업 방해 같은 모든 불법 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법질서를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7.07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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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거에 고소로 맞대응’…대우조선 노사, ‘벼랑 끝 대치’

산업 일반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의 파업이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금속노동조합이 “공권력 투입 시 즉각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하는 등 대우조선 노사가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원자재 가격 급등 등의 악재로 올해 역시 수천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우조선이 노사 갈등의 내홍으로 표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7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달 말에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지회장과 부지회장 2명 등 3명을 업무 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노조 측이 독(dock)을 무단 점거해 진수(進水) 연기가 4주차에 접어드는 등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이다. 대우조선은 측은 “공정 지연으로 생산량을 대폭 축소할 수밖에 없는 등 회사의 존폐가 우려되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노동계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금속노조는 전날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대우조선 노사 갈등과 관련해 “공권력 투입 시에 즉각 총파업 돌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수정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2018년 조선업 불황에 수많은 하청노동자들이 해고되고 임금이 30% 삭감됐다”며 “조선업이 살아났는데 살인적인 노동 강도에도 임금은 오르지 않았다. 임금 30% 인상 요구는 원상회복”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금속노조는 공권력이 투입되면 즉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그것은 윤석열 대통령이 금속노조와 전쟁을 하겠다는 선전포고로 이해하겠다”고 덧붙였다. ━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 언제쯤 대우조선 측은 전날 박두선 사장 명의의 담화문을 통해 현재 위기 상황 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비상 경영을 선포하고 전체 구성원의 동참을 촉구했다. 박두선 사장은 담화문에서 “최근 수주 회복으로 오랫동안 짓눌러왔던 생산 물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경영 정상화의 희망을 품었지만, 하청지회의 불법적인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이런 기대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사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이 24시간 비상 체제를 가동해 현 위기를 하루빨리 해소하고 지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드는 것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측은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6월 21일에 임원 워크숍을 통해 임원 전체가 비상 경영 동참을 결의했다”며 “생산 현장 직장, 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연합회의 비상 경영 동참 선언 등 재도약과 위기 극복을 위한 전사적인 비상 경영 체제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은 “수주 시장이 살아나 불황의 끝이 보이는 듯했지만 급격한 원자재 가격 상승,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올해 1분기 말에 부채비율이 547%로 증가하게 됐다”며 “이런 와중에 하청지회의 독 무단 점거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입장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4354억원으로 집계됐다. 증권업계에선 “최근 원자재 가격이 안정세에 진입하면서 하반기부터 대우조선의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내년에는 대우조선의 분기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증권업계의 안팎의 시각이었다. 그러나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실적 개선 시점도 늦춰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2022.07.07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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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임 의사 밝힌 이동걸 산은 회장...엇갈리는 4년 7개월 평가

산업 일반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문재인 정부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 떠난다. 2017년 9월 산은 회장으로 취임해 연임을 거쳐 4년 7개월 동안 산은 수장으로 지낸 그는 임기를 1년 5개월 앞둔 시점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 빠른 유동성 지원으로 두산중공업 초고속 채권단 졸업 5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국책 금융기관의 수장으로서 그가 보인 성과는 엇갈린다. 이 회장은 산업은행의 역할인 산업계 구조조정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투자은행으로의 산은 체질 변화를 시도하기에는 GM, STX조선, 금호타이어, 대우건설 등 굵직굵직한 구조조정 이슈가 산적했기 때문이다. 이 회장의 결정으로 인한 구조조정 성공사례는 금호타이어, KG동부제철, HMM, 대우건설 등이 꼽힌다. 특히 두산중공업의 경우 단기간에 구조조정에 성공, 23개월 만에 채권단 관리 체제를 졸업하기도 했다. 2020년 초 당시 두산중공업은 코로나19팬데믹에 따른 금융시장 경색으로 단기채(전단채, CP 등) 차환이 막히면서 유동성 부족에 직면했다. 이에 산은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은 두산중공업 부실이 국가 에너지공급계획 등 경제 전반에 미친다고 판단, 2020년 3월과 5월에 3조원 규모의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했다. 신속한 유동성 수혈이었다. 이후 두산인프라코어 등 핵심 계열사 자산(3조1000억원)의 자산을 매각하며 재무구조개선에 나선 두산그룹은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중심의 미래형 사업구조로 사업구조를 개편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3월 사명을 ‘두산에너빌리티(DoosanEnerbility)’로 교체하며 ▶가스터빈 ▶수소 ▶해상풍력 ▶소형모듈원전(SMR)을 성장사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다.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투자 결실도 대폭 늘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에 대출 및 투자에 적극적으로 지원했기 때문이다. 이 회장 취임 당시 관련 투자 규모는 10조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 기준 산은이 미래 신산업 육성·차세대 유망기업 지원을 위해 조성·운용한 펀드의 규모는 33조6000억원이다. 아울러 혁신성장 생태계 확장을 위해 넥스트원(NextONE), 넥스트라운드(NextRound), 넥스트라이즈(NextRise) 등 벤처 지원·육성 플랫폼을 매년 확대 운영하고 있다. 넥스트라운드를 통해 성장한 기업은 마켓컬리, 직방, 브릿지바이오, 왓챠, 패스트파이브 등이다. ━ 대우조선해양에 이어 KDB생명 매각 실패로 책임론 하지만 실패작도 뚜렷하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빅딜’ 무산이다. 이 회장은 3년 전부터 현대중공업을 대우조선해양의 새 주인으로 낙점하고 강하게 밀어붙였다. 그의 구조조정 기조인 ‘될 기업에 몰아주자’는 철학이 잘 반영된 사례다. 이에 매각 계약 기한 만료에도 수차례 연장을 거듭하며 두 회사의 합병을 주도했다. 하지만 결국 유럽연합(EU) 경쟁 당국은 독과점이 우려된다고 보고 이 둘의 기업결합을 불허하며 실패로 끝났다. 최근에는 KDB생명 매각이 무산되면서 ‘이동걸 책임론’이 부각되기도 했다. 최근 산은은 사모펀드 운용사 JC파트너스와 체결했던 KDB생명 매각에 대한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KDB생명의 예비인수자인 JC파트너스가 보험사의 대주주 요건에 충족시키지 못하면서다. 앞서 금융당국은 JC파트너스가 보유한 또 다른 보험사인 MG손해보험을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했는데,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등에 따르면 부실금융기관 대주주는 KDB생명 대주주가 될 수 없다. KDB생명 매각이 불발되면서 산은이 애초부터 여러 논란이 있던 JC파트너스에게 헐값으로 팔려고 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낮은 자금 회수율도 논란이다. 지난달 20일 ‘정책금융의 문제점과 혁신과제-산은의 역할재편을 중심으로’ 토론회를 주최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산은이 주도했던 쌍용차, 대우조선해양, 아시아나항공, KDB생명 등 굵직한 매각이 번번이 실패하고 있다”며 “자금투입 회수율도 20~30%에 불과해 산은이 되려 정부 지원 부담만 늘리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평가까지 등장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같은 비판에 대해 이 회장은 이미 알고 있던 모습이다. 그는 지난 1월 신년사에서 “구조조정은 끝나지 않을 숙제며, 더 많은 한계기업이 나올지도 모른다”며 “시장은 물론 지역사회와 노조, 언론이 원칙을 이해하고 기대하도록 하고 국가 전체의 회수율 제고에 방점을 두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 선임과 관련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로부터 ‘알박기’ 인사라는 의심을 받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은이다. 이에 인수위는 산은에 대한 감사원 조사와 직권남용 가능성을 들며 압박하기도 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2.05.02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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