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처음으로 모바일기기 결제가 실물카드 결제 비중을 웃돌면서 지급결제 시장의 판도가 뒤흔들리고 있다. 간편결제 시장에서도 핀테크의 점유율이 금융사의 2배가량일 정도로 성장하면서 국내 결제시장의 최강자였던 카드사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이에 카드사들은 ‘오픈페이’ 등 자신들의 연합전선을 구축했지만 떨어지는 기능성 때문에 도리어 소비자로부터
후불결제(BNPL·Buy now pay later)가 ‘신파일러’(Thin Filer·금융 이력 부족자)를 위한 대안으로 급부상했지만, 한편으로는 이용자들의 채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국내 빅테크의 BNPL 연체율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해외에서는 규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국내서도 관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
간편결제 수수료율 공시가 시행된 지 수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규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적격비용 산정 등 강도 높은 규제를 받는 카드사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빅테크들은 간편결제 구조는 카드사 결제와 달라 수수료율이 동일할 수 없다고 항변한다. 이에 올해 국정감사에서 빅테크 간편결제 수수료율 산정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국내 간편결제 시장이 급속 성장하며 ‘무한경쟁’ 체제로 접어들고 있다. 금융사는 물론, 휴대폰 제조사‧빅테크‧유통 업체도 간편결제 시장에 속속 진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올해 3월 말 예정된 미국 애플사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도입으로 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예정이다. 쑥쑥 커가는 간편결제 시장…업체간 경쟁 치열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내년부터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빅테크들은 결제수수료율을 개별 업체 홈페이지에 반기마다 공시해야 한다.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전자금융업자 수수료 구분관리 및 공시 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서비스 항목별 수수료율에 대한 정보가 없고, 협상력도 약해 적정 수수료율
KB국민카드가 기존 ‘KB국민카드’ 앱을 없애고 ‘KB페이’ 앱으로 통합한다. 다른 카드사들도 이미 통합 작업을 마쳤거나 앞두고 있다. 카드·간편결제, 송금, 투자 등 여러 금융 기능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이른바 ‘원(one)앱’ 전략으로 빅테크와 경쟁을 꾀하는 것이다. 이후 카카오·네이버페이처럼 하나의 앱에서 여러 회사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오픈페이’ 서비스도
지난 8월 8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금융위원회 업무보고를 했다. 이날 배포된 보도자료에 의하면 별다른 내용은 없다. 다행이다. 무엇인가 ‘이상한 짓’을 하겠다는 ‘금융위의 불장난’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보여주기 식 행정보다는 그래도 그동안 문제로 지적된 부분에 대한 보완을 추가한 점도 평가해줄 만하다. 물론 문제점이 전
금융감독원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의 간편결제 수수료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수수료율을 공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감원은 19일 전자금융업자 결제수수료율 공시제도 관련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고 수수료 공시체계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 및 공시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토스, NHN페이코, KG이니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정치권까지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와 카드사 간의 수수료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 가운데 금융감독당국은 두 업권의 서비스는 동일하지 않으며, 카드결제 수수료만 보면 동일하게 부과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일단 빅테크 쪽 주장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윤 후보는 지난 9일 소상공인에게 불합리한 간편결제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가 결제 수수료율 인하를 결정했다. 금융당국이 “합리적인 간편결제 수수료 산정을 유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당국 정책 취지에 공감한다던 빅테크들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한 것으로 해석된다. 소상공인들 역시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완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 네이버·카카오 모두 수수료율 인하…“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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