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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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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저트 좋아서 시작한 도레도레...250억원대 브랜드가 되다 [이코노 인터뷰]

유통

“공간을 채우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습니다.”무지개 케이크로 유명한 디저트 카페 1세대 ‘도레도레’는 그렇게 세상 밖으로 나왔다. 도레도레 창업자 김경하 대표는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 그 속에서 피어나는 대화에서 ‘행복’을 느꼈다. 김 대표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제대로 된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도시공학을 전공하고 정책 개발 연구원으로 일하던 그가 디저트 카페를 창업하게 된 이유다.바쁜 일상 속 탈출구를 선물한다‘도레도레’(DORE DORE)는 ‘금빛의’라는 뜻을 가진 프랑스어다. 우리의 삶이 황금빛 따사로움으로 채워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김 대표가 직접 지었다. 그는 “평소 디저트를 좋아했는데, 내가 좋아하는 것을 남들에게 보여주면 그들도 좋아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고 말했다.김 대표는 ‘삶’과 ‘자연’, 그리고 ‘사람’이 만나 따뜻한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그는 “일상이 너무 바쁘고 힘든데, 사람들이 여유로움을 찾고 조금이나마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탈출구, 나를 위한 보상 시간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여기에는 도시공학을 전공한 김 대표의 철학이 담겼다. 그는 “좋은 건물을 짓는다고 해서 사람이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공간이 있으면 그곳을 채우는 사람들이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도시 개발은 그렇다”고 말했다.그러면서 “공간과 이를 채울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한데, 당시에는 그런 개념이 거의 없었다”며 “공간을 아우를 수 있는 좋은 콘텐츠가 있을 때 디벨로퍼(developer·개발자)로서 제대로 된 공간 개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시작한 게 F&B(식음료)”라고 덧붙였다.김 대표가 도레도레 1호점을 오픈한 것은 2006년이다. 벌써 사업을 시작한 지 19년이 흘렀다.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첫 번째 브랜드인 도레도레의 매장 수는 어느덧 11개까지 늘었다. 김 대표가 운영하는 브랜드 역시 ▲도레도레 ▲마호가니 ▲아모르 나폴리 ▲셀 로스터스 등으로 확대됐다. 해당 브랜드의 전국 매장 수는 약 40개이며, 100% 직영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를 총괄하는 법인의 연 매출 규모는 250억원에 달한다.물론 처음부터 모든 일이 술술 풀린 것은 아니다. 김 대표는 “사업 초기 매장을 확장하기까지는 정말 긴 시간이 소요됐다”며 “1호점 오픈 후 2호점을 내기까지 8년 정도가 걸렸다”고 설명했다.어려운 시기를 지나 본격적인 성공 궤도에 도레도레를 올려놓은 제품은 ‘무지개 케이크’다. 김 대표는 “가로수길에 도레도레 5호점을 열었을 당시인데, 이때 인스타그램이 등장했다”며 “그러면서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과 같은 인증 문화라는 것이 생겼다”고 말했다. 저가 경쟁 대신 건강한 재료로 승부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타고 빠르게 확산된 도레도레의 인기는 대단했다. 쫀득한 베이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런던베이글뮤지엄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다. 김 대표는 “고객들이 하루에 10시간씩 줄을 설 정도였다”며 “도레도레를 디저트 카페 1세대라고 이야기하는 이유이기도 한데, ‘달콤한 사치품’, ‘나에게 주는 보상’ 같은 유행이 그때 처음 생겼다”고 말했다.이어 “고마워 케이크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선물 가게 콘셉트로 매장을 운영했는데, 케이크 이름이 ‘고마워’, ‘행복해’, ‘사랑해’ 등 모두 메시지 형태였다”며 “소비자들에게는 단순한 음식이 아닌 선물을 위한 매개체가 됐다. 당시 없던 패러다임이 생긴 것”이라고 도레도레의 인기 비결을 분석했다.좋은 재료로 만드는 특별함에 대한 김 대표의 애착도 성공 비결 중 하나로 꼽힌다. 그는 “가격 때문에 저렴한 재료를 쓰는 것을 지양하려고 했다”며 “속이지 말고 제대로 된 것만 팔자고 생각해서 지역 식자재를 쓰는 것을 지금도 좋아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제대로 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팜투테이블(farm to table·중간 유통 과정을 생략해 소비자에게 신선한 친환경 식재료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선순환 구조를 만들려고 했다”며 “그래서 베이커리 원가율이 35~45%에 달한다”고 덧붙였다.자신만의 확고한 철학으로 승승장구 중인 김 대표다. 하지만 그런 그에게도 고민은 있다. 사람들의 소중한 추억이 사라지지 않게 지키는 일이다.김 대표는 “내년이 도레도레 20주년인데, 그동안 브랜드를 경험해 본 고객들에게는 많은 추억이 있을 것”이라며 “우리 케이크나 브랜드 공간에 의해 쌓인 고객들의 추억을 어떻게 하면 더 아름답고 소중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이어 “올해도 정말 바쁠 것 같다”며 미소를 지었다. 김 대표는 “지난해 아모르나폴리를 새롭게 론칭했기 때문에 브랜드 확장도 있을 것이고, 사업 다각화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핵심 가치에 집중하면서 건강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2025.04.05 10:01

4분 소요
현대카드, 개인사업자 프리미엄 카드 '마이 비즈니스 서밋' 출시

카드

현대카드가 개인사업자를 위한 새로운 프리미엄 카드 '현대카드MY BUSINESS Summit'을 2일 출시했다고 밝혔다.지난해 5월 4050세대 대상 출시한 '현대카드 Summit'에 개인사업자를 위한 특화 서비스를 함께 담은 프리미엄 카드다.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사업지원 서비스와 일상 영역에 집중한 프리미엄 혜택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부가세 등 각종 세금신고 지원, 사업차 매출 및 상권 분석 등 사업자 고객의 원활한 사업 운영을 지원하는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 한도 없이 결제한 금액의 1.5%를 M포인트로 준다. 사업자의 결제가 빈번한 가맹점을 사업성 경비 영역으로 분류해 매월 최대 3만 M포인트까지 적립해 준다. 사업성 경비 영역은 네이버·배달의민족·당근 등의 '광고홍보비'를 비롯해 대형마트, 식자재몰의 '구매 경비' 영역과 전기요금, 가스요금, 4대 보험 등 '운영 경비' 영역이다.교육, 의료, 여행, 골프 등 4050세대가 선호하는 일상소비 영역에서도 5%를 M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매년 20만 원 상당의 바우처도 제공된다. 바우처는 롯데·신세계 등 백화점 상품권으로 교환하거나 반얀트리 서울·포시즌스·파크하얏트 등 주요 특급호텔 및 더현대트래블에서 여행·항공상품 결제 시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25만 M포인트로 교환할 수도 있다.이 외에도 전 세계 1000여개 공항 라운지 및 인천국제공항과 국내 특급호텔 발레파킹 서비스도 제공된다. 연회비는 25만 원이다.

2025.04.02 11:06

1분 소요
‘코로나 특수’ 누렸던 밀키트, 전성시대 끝났나

유통

지난 2021년 코로나 팬데믹 속 밀키트(Meal-Kits)는 식품업계 대세 사업군으로 떠올랐다. 코로나로 외출이 어려워지자 소비자들은 너도나도 집에서 간편 조리가 가능하면서도 맛까지 좋은 밀키트에 열광했다. 그렇게 밀키트 시장의 미래는 장밋빛이 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2025년 현재, 트렌드가 너무 빨리 변한 탓일까. 밀키트 시장은 예년 수준의 성장세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된 일일까.예상보다 더딘 성장, 이유는?지난 2020년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2025년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가 7000억원대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0년 당시 1800억원대 시장 규모를 기록한 밀키트 시장이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지난 2023년 3800억원대 수준을 기록했다. 2021년 3000억을 돌파한 후 성장세가 더디다.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올해 기존 전망치인 7000억원대를 넘어서기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시장 예상치보다는 성장을 하지 못한 셈이다.시장에서는 밀키트 시장의 성장세가 더딘 이유로 다양한 대체제의 등장을 꼽는다. 특히 신선식품의 발전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간편요리 레시피 확산이 밀키트에 타격을 줬다는 주장이 나온다.간편식업계 관계자는 “요즘 SNS에서 최소한의 재료로 수준 높은 요리를 만들 수 있는 흥미성 요리 레시피들이 많이 공유되고 있어 밀키트 수요가 예전보다 낮아진 측면이 있다”며 “각종 식재료 등도 온라인에서 하루 만에 배송을 받는 시대에서 굳이 밀키트 종류에 한정된 재료로 만든 요리를 먹어야 하는 것에 사람들이 예전처럼 열광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계속 오르는 가격도 문제다. 2021년 이후 고물가 시대가 이어지고 식자잿값이 뛰면서 밀키트 가격도 조금씩 인상돼 왔다. 밀키트의 경우 ▲국 ▲탕 ▲찌개 ▲볶음 ▲구이 등 종류별로 조리용 식자재가 포함돼 있다. 특히 요즘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는 채소 등이 많이 포함돼 있어 업체들 입장에서는 가격 조율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식자재 가격이 오르면 밀키트 가격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서다. 밀키트 찌개류의 경우 구성품의 70~80%는 채소류인 경우가 많다.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빠르고 편리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점은 밀키트의 최대 강점이다. 하지만 이 합리적인 가격대가 무너지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밀키트를 선택할 이유가 크게 낮아진다. 밀키트는 내용물에 따라 1만원대 미만부터 6만원대 이상까지 가격대가 천차만별이지만 1만~3만원 미만대 제품이 전체에서 60%가량을 차지한다. 하지만 가격이 꾸준히 올라 2만~3만원대 제품이 많아지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차라리 밖에서 외식을 하거나 완제품이 오는 배달을 선호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제품 제작 비용을 감안하면 대형마트가 판매하는 PB(자체 브랜드) 밀키트 제품이 아니고서야 일반 업체들이 1만원대 미만 가성비 제품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얘기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이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밀키트 구매를 줄인 이유 1위는 ‘비싸서’(19.5%)가 꼽혔다. 지금의 가격대에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은 셈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꼽은 밀키트의 개선사항에서도 ‘가격인하’(22.4%)가 3위를 차지했다. 업계 1위도 적자...쉽지 않은 성장 밀키트 시장의 더딘 성장 때문에 업체들의 계산기는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이미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쿡킷’(COOKIT)을 운영하던 CJ제일제당은 관련 사업을 접었고 hy의 ‘잇츠온’은 신선식품 구독 판매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몇 년전 우후죽순 늘었던 무인형 밀키트 프랜차이즈 매장 창업도 최근에는 지지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내에서 밀키트 사업에 가장 진심인 업계 1위 프레시지조차도 수년째 적자 상태다. 프레시지의 매출액은 ▲2020년 1272억원 ▲2021년 1889억원 ▲2022년 2149억원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매출액이 149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줄었지만 적자는 여전했다. 이처럼 업계 1위 회사도 수익 면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밀키트의 사업 특성 때문이다. 밀키트는 상품에 따라 여러 식자재가 포함된다. 이때 식자재 비용 부담이 크고 보관 및 운반 비용도 적지 않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이야기다. 실제로 프레시지의 지난해 매출원가율은 80%를 넘었다. 다른 밀키트 회사들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프레시지에 새로 부임한 김주형 대표가 AI·빅데이터 기반의 구매 및 생산 판매 등 효율화에 나서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또한 밀키트업체들은 시장 경쟁 심화로 꾸준히 신제품을 내야 해 마케팅 비용이 적지 않게 든다. 밀키트만으로 회사가 수익을 내기는 쉽지 않은 환경인 셈이다.다만 캠핑족이나 1인가구 등 간편식 수요층이 밀키트를 여전히 많이 찾고 있어 앞으로도 성장세는 유지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 때처럼 고속성장은 이제 어려운 분위기지만 간편식 중 하나의 식품군으로 꾸준히 수요층은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2025.03.16 09:06

4분 소요
'꽁꽁' 얼어붙은 외식업 경기, 자영업자 시름 깊어져

산업 일반

국내 외식업 경기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고물가 부담에 따른 식자재 값 부담과 소비 심리 위축이 동시에 엄습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자영업자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외식업계는 경기 침체 가능성에 따라 올해 업계 상황은 더욱 어려워질 거라며 우려하고 있다. 경기 부양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10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에 따르면 외식업체 3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해 4분기 외식업계 체감경기지수(현재지수)는 71.52로 지난해 3분기(76.04)보다 4.52포인트 하락했다. 이 지수가 100보다 낮으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감소한 업체가 증가한 업체보다 많다는 뜻이다.분기별 지수는 지난해 2022년 3분기 89.84까지 올랐으나, 이후 대체로 하락하는 흐름을 보이면서 2023년 3분기에는 70대로 떨어졌다. 지난해 4분기 외식업계 체감경기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시행되었던 2021년 4분기(70.34)와 2022년 1분기(70.84)와 비슷한 수준이다.업종별로 보면 모든 외식산업 업종에서 경기 지수가 하락했다. 출장음식서비스업의 경기 지수는 지난해 3분기 88.64에서 지난해 4분기 80.41로 8.23포인트 떨어졌다. 기관 구내 식당업 경기 지수는 같은 기간 97.44에서 96.31로 1.13포인트 하락했다. 주점업은 지난해 4분기 65.40을 기록해 전체 업종 중 가장 낮았다.전문가들은 외식산업 경기 악화가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에 따른 현상이라고 보고 있다. 진현정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보고서에서 "식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으로 운영비용이 증가해 음식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갑 한양사이버대 경영대학원 교수 역시 "경제적 부담이 커진 소비자들이 외식 빈도를 줄여 중저가 업종이 큰 타격을 입었다"고 봤다.문제는 개선될 전망이 밝지 않은 거다. 올해 1분기 외식산업 경기 전망 지수는 79.39로, 지난해 4분기 전망 지수(83.65)보다 4.26포인트 낮아졌다. 학계와 외식업계 등에서는 정부 지원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입을 모은다. 진 교수는 "세제 혜택, 정책 자금 등 외식업 지원책을 적극 활용해 외식업 부문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보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2025.03.10 19:23

2분 소요
정부, 배추 비축물량 매일 100t 푼다...무는 30% 싸게

경제일반

정부가 배추 및 무 공급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비축물량을 시장에 공급한다.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경제관계차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민생경제점검TF(태스크포스)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배추·무 수급 안정 방안'을 발표했다.현재 유통되는 겨울 배추와 무는 이상 기후 여파로 생산량이 평년보다 각각 13.3%, 21.4% 감소했다. 공급 부족으로 지난달 하순 배추와 무 도매가격은 각각 평년보다 71.7%, 153.2% 올랐고, 소매가격을 보면 배추는 평년보다 36.9% 비싸고 무는 81.1% 올랐다.농식품부는 봄 재배형이 출하되기 전까지는 배추와 무 가격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봄배추와 봄 무는 각각 다음 달 하순, 오는 5월 중순부터 출하된다.농식품부는 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배추와 무 할인 행사 지원 기간을 다음 달까지로 한 달 더 연장하기로 했다. 또 봄동, 얼갈이, 열무, 시금치 등 대체 품목에 대해서도 할인 행사를 지원한다.시장 공급 부족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비축한 배추와 무를 시장에 풀기로 했다.정부는 비축한 배추 2600t(톤)을 하루 100t 정도씩 도매시장에 공급하고 무 비축분 500t을 도매가격의 70% 수준에 대형마트에 넘기기로 했다.농식품부는 직수입 물량도 전국 도매시장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배추와 무 공급량은 한 주에 각각 200∼500t 수준이다.필요시 직수입 물량을 가공업체와 식자재마트 등에 공급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이 밖에 봄배추와 무의 농협 계약재배를 물량을 작년보다 30∼45% 확대한다. 이에 따라 배추와 무 계약재배 물량은 각각 7천t, 1천t 늘어 2만2400t, 4500t이 된다.

2025.03.07 14:13

2분 소요
쉿!, ‘조용한 소비’가 오고 있어 [허태윤의 브랜드 스토리]

전문가 칼럼

양극단의 정치 논쟁과 세대 갈등 및 젠더 갈등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이런 숨 가쁜 일상 속에서 소비자들은 역설적으로 ‘고요함’을 갈망하고 있다. 신촌 거리에 있는 ‘카페 침묵’은 이런 시대적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대화가 금지돼 있다. 하지만 독서실처럼 딱딱한 분위기와는 거리가 멀다. 클래식 음악이 잔잔히 흐르는 가운데, MZ세대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침묵을 선택하며 각자의 시간에 몰입한다.이러한 공간들은 2030세대들의 조용한 선택을 받으며 꾸준히 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소음과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진정한 휴식’을 찾는 이들이 늘면서, 이러한 ‘고요함의 가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는 모양새다.‘내향형 경제’의 시대가 왔다이런 소비현상은 개인의 사생활과 조용한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현상으로 ‘내향형 경제’(Introvert Economy)라 한다. 과거에는 경제가 사회적 관계와 외향적 소비를 중심으로 움직였다면, 이제는 개인의 내면적 만족과 고요한 사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미국 맨해튼 연구소의 선임연구원이자 블룸버그의 오피니언 칼럼니스트인 앨리슨 슈라거는 "내향적 성향의 소비자들이 경제의 새로운 주역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에서도 럭셔리 시장부터 일상적 소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최근 럭셔리 시장에는 ‘조용한 럭셔리’(Quiet Luxury)와 ‘스텔스 웰스’(Stealth Wealth)가 새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과시적이고 화려한 소비가 아닌, 절제되고 은은한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조용한 럭셔리’나 부를 과시하지 않고 절제된 방식으로 표현하는 소비 형태인 ‘스텔스 웰스’도 내향형 경제의 한 현상이다. ‘에르메스’는 이러한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브랜드다. 로고를 최소화하고 장인정신과 품질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2023년 매출이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보테가 베네타’의 변화도 주목할 만하다. 2021년 로고를 완전히 제거한 ‘The Point’ 백을 출시하며 럭셔리 시장에 새로운 미학을 제시했다. 이태리 명품패션 ‘브루넬로 쿠치넬리’는 캐시미어와 같은 최고급 소재에 집중하면서도 과도한 브랜딩을 지양하는 전략으로, 조용한 럭셔리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소비 패턴이러한 변화의 핵심에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역대 최고인 243조원을 기록했다. 특히 모바일 쇼핑은 전체 온라인 쇼핑의 76.4%를 차지했다.(통계청·2024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성인 음주율의 지속적인 하락세도 내향형 경제와 무관하지 않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서울의 음주율은 2019년 62.1%에서 2024년 60.5%%로 감소했다. 또한 ‘혼술’이나 ‘홈술’의 비율도 2018년 36.4%에서 2024년 43.6%(앰브레인리서치)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사회적 모임의 감소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를 방증한다.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독일의 제과브랜드 ‘하리보’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그리고 MBTI(성격유형검사) 개념을 접목해 내향형 ‘I’ 성향을 겨냥한 ‘픽 I’ 선불카드와 외향형인 ‘E’ 성향의 소비자를 겨냥한 ‘픽 E’ 선불카드를 선보인 바 있다. 특히 편의점이나 커피숍, 디지털 구독 서비스 등 1인 소비에 특화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픽I’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유통업계도 변화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2023년 하반기부터 ‘나를 위한 소비’ 캠페인을 전개하며, 1인 고객을 위한 프리미엄 상품군을 확대했다. 그 결과 해당 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식품업계에서는 유명 레스토랑의 메뉴를 간편식으로 재해석하거나, 프리미엄 식자재를 활용한 고급 도시락 상품으로 ‘프리미엄 혼밥’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새 패러다임이 가져올 변화내향형 경제의 부상은 마케팅 전반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첫째, 마케팅 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화려하고 자극적인 마케팅보다는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적 가치를 섬세하게 전달하는 방식이 중요해질 것이다.둘째, 고객 경험 디자인의 변화다. 과도한 접객이나 푸시 알림 같은 적극적인 마케팅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고객이 원할 때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조용한 서비스’ 설계가 중요해질 것이다.셋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의 연계다. 내향형 소비자들은 대체로 환경과 사회적 가치에 민감하며, 기업의 진정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화려한 CSR(사회공헌) 활동보다는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영 활동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내향형 경제의 부상은 단순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가 아닌, 사회 전반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진화를 의미한다. 이제 기업들은 ‘소리 없는 성장’의 가능성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적 가치를 높이고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추구하는 것이 새로운 시대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다.허태윤 칼럼니스트(한신대 교수)

2025.03.02 10:02

4분 소요
'30만 사장님' 다녀간 배민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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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폐업 신고를 한 자영업자의 수는 100만명에 육박했다. 내 편이 없는 자영업자들은 매일 생존을 위한 사투를 벌인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배달 혁명’을 일으키며 국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자리 잡은 배달의민족(배민)의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에서 그 답을 찾았다.스타트업 시절부터 이어온 상생 의지는 우아한형제들의 대표 상생 프로그램인 배민아카데미의 핵심 담당자인 권용규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조은영 배민아카데미교육팀장·이미나 배민아카데미 강사를 인터뷰했다. 이들은 모두 배민아카데미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권 센터장은 배민아카데미에 대해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시작했다”며 “교육을 받은 사장님들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면 앱 이용객은 좋은 음식을 맛보게 되는데, 이런 점이 선순환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배민아카데미 초창기 멤버인 조 팀장은 “현재는 1위 사업자이기 때문에 사회적 책임이 당연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합류 당시 우리는 스타트업 단계였다”며 “우리가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시장 자체가 건강해져야 한다고 판단했고, 이런 고민을 하는 과정에서 출발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배민아카데미’는 외식업 사장을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메뉴 사진 잘 찍는 법부터 손익 관리, 인공지능(AI) 활용법까지 사업체 운영을 위한 모든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 프로그램은 2014년 10월 첫 교육을 시작한 이래 올해로 11주년을 맞았다. 출범 이후 올해 1월 말까지 28만9885명의 자영업자들이 배민아카데미를 거쳐 갔다.배민아카데미를 경험한 외식업 사장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이 강사는 “컨설팅을 하다 보면 ‘대접’을 받는 것 같다는 의견과 ‘힐링’이 된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며 “이런 좋은 기운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나눠주고 싶다는 말을 들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조 팀장은 “장사를 하면서 궁금한 것을 물어볼 곳이 없는데, ‘친정’이 생긴 것 같다고 하더라”라며 “교육을 듣기 위해 대구, 부산 등 각지에서 찾아오는데, 든든한 장사 동반자를 찾은 것 같다고 배민아카데미를 평가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배민아카데미의 핵심은 모든 과정이 무료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연간 막대한 비용이 투입됨에도 우아한형제들은 꾸준히 배민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이유는 ‘다 같이 잘 살기 위함’이다.조 팀장은 “단기적인 매출이 목표였다면 프로모션을 강화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었을 것”이라며 “우리는 함께 성장하는 가치를 눈여겨봤고, 배달 주문 고객들이 만족해야 회사도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배민아카데미에서는 출범 이후 지난 1월 말까지 3690건의 강의가 이뤄졌다. 월평균 교육·콘텐츠 제공 횟수는 76회, 월평균 온·오프라인 교육 참여자 수는 4698명에 달한다.권 센터장은 “우리는 교육이 가장 가치가 큰 투자라고 생각한다”며 “비용만 따졌다면 서울센터에 이어 경기센터로 아카데미 공간을 확장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민아카데미는 배민의 모기업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그룹 내에서도 좋은 사례다. 권 센터장은 “그룹 측면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며 “DH가 사업을 영위하는 많은 국가에서 배민아카데미를 참고하고, 우리의 노하우에 대해 문의한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해외도 국내처럼 고금리와 인건비 및 식자재 비용 부담, 인플레이션 등 상황이 동일하다”며 “이로 인해 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올해 초 취임한 김범석 우아한형제들 대표도 교육 투자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모습이다. 권 센터장은 “(김 대표는) 취임하자마자 경기센터에 직접 방문할 정도로 이런 부문을 챙겼다”며 “밀착 컨설팅과 성장 관련 부문에서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기도 했다”고 말했다.우아한형제들의 외식업자 지원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대목이다. 배민아카데미 외에도 ▲자녀학자금 지원 ▲소상공인 금융대출 지원 ▲외식업광장업(사업정보 제공 서비스) ▲함께가게 ▲배민가게 성장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1기 모집에 나선 배민가게 선장 컨설팅은 올해 3기까지 운영될 예정이다.권 센터장은 “올해도 외식 시장의 상황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외식업 환경과 소비자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교육에 시간을 투자해 어려운 상황을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의미에서 배민아카데미는 좋은 반려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2025.03.01 10:02

3분 소요
“대기업 한화 들어온다”...식자재 유통 시장, 미국처럼 될까

유통

식자재 유통업계가 아워홈 인수에 나선 한화를 주목하고 있다. 대기업의 진출이 영세업자 중심인 식자재 유통 시장의 성숙도를 높여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지난 11일 이사회를 열고 우리집에프앤비(가칭) 설립을 결정했다. 우리집에프앤비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아워홈 인수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다.같은 날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아워홈 주주인 구본성 전 부회장, 구미현 회장 외 2인과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거래는 한화 김승연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부사장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2500억원을 출자하는 우리집에프앤비는 구본성 전 부회장과 구미현 회장 등 4인의 아워홈 주식 58.62%(1337만6512주)를 주당 6만5000원에 인수한다. 이번 거래의 총 인수금액은 8695억원이다. 부족한 인수자금은 사모펀드 등 재무적 투자자(FI)가 지원한다.한화 측은 우선 아워홈 주식 50.62%를 인수할 계획이다. 나머지 8%(구본성 전 부회장 보유 주식)는 향후 2년 안에 순차적으로 사들일 예정이다.이번 거래가 성사되면 한화 측은 5년 만에 국내 식자재 유통·단체급식 사업에 재진출하게 된다. 앞서 지난 2020년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식자재 유통·단체급식 사업부(현 푸디스트)를 사모펀드에 매각한 바 있다.식자재 유통업계는 이번 거래가 김 부사장의 주도하에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최근 그의 행보를 보면 아워홈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부사장은 식음료(F&B) 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지난 2022년 한화갤러리아에 합류한 뒤 이듬해(2023년) 미국 햄버거 프랜차이즈 파이브가이즈를 국내 론칭했다. 지난해에는 로봇피자로 유명한 미국 스텔라피자를 인수하기도 했다.그동안 식자재 유통업계에서는 대기업의 진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외형은 지속적으로 성장했지만, 시장의 성숙도가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어서다.한국식자재유통협회에 따르면 국내 식자재 유통 시장은 지난 2022년 연간 60조원을 넘어섰다. 지난 2023년에는 62조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시장 구조가 복잡하고 체계화된 시스템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영세업자가 주도하는 시장 구조 탓이다. 국내 식자재 유통사(한국식자재유통협회 기준)는 1만여 곳에 달하며, 대부분 영세업자다. 영세업자가 주도하는 시장은 제조→도매→식자재유통업자→중간상인→외식업체 등 복잡한 다단계 구조를 띈다.이런 복잡한 구조는 시장의 투명성과 성장성을 저해하고, 가격 불안정성 등의 부작용도 낳을 수 있다. 지난해 기업형 식자재 유통사들이 국회에서 ‘식자재 유통 진흥법’ 제정의 필요성을 주장한 이유다. 시장이 선진화되면 성장 가속화와 자영업자들 비용 부담 축소 등으로 이어진다는 게 업계의 의견이다.대표적인 사례가 미국이다. 현지 1위 기업형 식자재 유통사인 시스코(SYSCO)는 연이은 인수합병(M&A)과 공격적인 인프라 투자 등으로 지역 단위 업체 중심이던 시장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 넣었다. 시스코의 업계에서는 시스코가 미국 식자재 유통 시장의 산업화를 이끌었다고 평가한다.식자재 유통업계 관계자는 “영세업자들이 대부분인 탓에 국내 식자재 유통 시장은 구조가 복잡하며 중간 비용도 많이 발생한다”며 “체계적인 시스템 도입 등은 시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으며, 산업화 및 선진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2025.02.12 15:27

3분 소요
CJ프레시웨이, 지난해 매출 3조2248억...전년 대비 4.9%↑

유통

CJ프레시웨이는 지난해 매출 3조2248억원, 영업이익 940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4.9% 증가, 5.3% 감소한 수치다.CJ프레시웨이 측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매출 3조를 돌파하는 등 외형성장을 이뤘다”며 “영업이익은 고물가, 고금리 등 내수 경기 부진과 소비 심리 위축 영향으로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의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 3.4% 증가한 8502억원, 252억원이다.식자재 유통사업 매출은 2조3931억원으로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특히 급식시설 대상 식자재 매출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인 복지·요양시설 등 공급처와 물량이 동시에 늘어났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외식업체 대상 식자재 매출은 노모어피자·세광양대창·슬로우캘리 등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을 수주하며 견고한 실적을 유지했다.푸드 서비스(단체급식) 매출은 사업 호조에 힘입어 7781억원을 달성했다. 오피스, 산업체 등 구내식당 수요가 커지면서 관련 매출이 상승했다. 다양한 고객 취향에 따라 테이크아웃 코너, 사내 카페 등 부가 서비스 매출도 덩달아 올랐다. 스타 셰프 초청, 영화·드라마 IP 활용 이벤트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 만족도와 수주 경쟁력을 높였다.제조사업 매출은 536억원으로 나타났다. 자회사 ‘프레시플러스’는 식품 및 유통기업에 소스 및 시즈닝 등 여러 식자재들을 공급하고, R&D센터는 고객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는 등 사업 안정화에 힘썼다. 지난해에는 소스 전문 공장(충북 음성 소재)이 본격적인 가동에 돌입하기도 했다.CJ프레시웨이는 수익성 강화를 위해 상품·물류 등 근원적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신시장 창출 가속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PB 등 차별화 상품 비중을 늘리고, 세분화된 고객 니즈에 따라 물류 서비스를 다각화하는 등 사업 역량을 한층 고도화한다. 또한 외부 플랫폼 연계 통한 고객 접점 극대화, 급식시장 세분화 및 신경로 개척 등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임성철 CJ프레시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수익성 중심의 내실경영 전략을 펼치고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한편, 재무구조 개선 등 펀더멘탈 강화에도 힘써 시장 산업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2025.02.07 17:15

2분 소요

유통

간편식 전문기업 프레시지가 설 명절을 맞아 식사 및 선물용으로 제격인 국내 최고급 레스토랑의 IP를 활용한 다채로운 프리미엄 육류 간편식을 선보인다. 워커힐 시그니처 양념 LA갈비, 경복궁 꽃갈비살구이 등 주요 상품을 사전 준비하여 각 홈쇼핑 채널을 통해 대대적인 행사에 나선다고 밝혔다.이번 행사 대표 상품은 ‘워커힐’과 IP 협업한 레스토랑 간편식(RMR) 2종이다. 먼저 '워커힐 시그니처 양념 LA갈비'는 미국산 초이스 등급 이상의 원육만을 사용해 풍부한 육향과 육즙이 특징이다. 9mm 두께로 커팅한 갈비에 국내산 배퓨레, 마늘, 양파, 생강을 더해 부드러운 식감을 구현했으며, 워커힐의 시그니처 숙성 된장 양념인 장향소스로 고급스러운 풍미를 완성했다. 호텔에서 먹던 고품격 보양식을 RMR로 재현해 소중한 사람들을 위한 선물용으로도 제격이며, 400g 중량의 8팩 구성을 11만9900원으로 만나볼 수 있다.30년 전통의 한식 브랜드 ‘경복궁’과 협업한 간편식도 준비했다. ‘경복궁 꽃갈비살구이’는 소 한 마리당 2.8%만 얻을 수 있는 최상급 부위인 본갈비살과 경복궁의 비법 양념을 더해 집에서도 매장에서 먹던 고품질의 맛을 경험할 수 있다. USDA 인증을 받은 꽃갈비살을 10mm 두께로 커팅하고 사선 모양 칼집을 내 양념이 골고루 스며들도록 했으며, 12~24시간 냉장 숙성 과정을 거쳐 고기의 풍미와 육즙을 살렸다. 300g 중량의 8팩 구성을 10만9000원에 선보인다.추가로 배우 박원숙과 협업해 '박원숙 고운한상 한우 소갈비찜'도 선보였다. 횡성축협 한우 갈비를 수작업으로 정성스레 손질한 고급스러운 한우갈비찜은 당근, 대추, 표고버섯, 무 등 국내산 식자재를 사용해 푸짐한 맛을 자랑한다. 또, 다양한 과일과 남해산 흑마늘을 넣은 박원숙 배우만의 비법 양념이 더해져 깊은 풍미를 자랑한다. 프레시지는 이 달 500g 중량의 6팩 구성(8만9900원)을 현대홈쇼핑을 통해 첫 선을 보였으며, 준비한 물량이 모두 매진되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프레시지 상품2팀 송기원팀장은 "이번 설에는 가정에서도 프리미엄 육류 간편식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홈쇼핑을 중심으로 행사를 준비했다”며 “소중한 가족들과의 한 끼 식사는 물론 고급스러운 맛과 품격을 담은 선물을 찾는 소비자들에게도 제격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5.01.21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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