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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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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절 가슴 뛰게 한 '스카이프' 역사 속으로...자취를 톺아보다 [한세희 테크&라이프]

산업 일반

인터넷 전화 서비스 ‘스카이프’가 오는 5월 문을 닫는다. 스카이프를 운영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내린 결정이다. 스마트폰 혁명이 오기 전, 인터넷 망을 이용해 무료로 전화하는 스카이프는 가장 주목받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였다. 외국에서 공부하던 학생들이나 다른 나라에 가족을 둔 사람들, 해외 기업과 소통해야 하는 직장인에게 스카이프는 복음이었다. 불과 20년 전만 해도 국제전화를 걸려면 적잖은 전화요금을 부담해야 했다. 전화기를 들고 ‘001’을 누를 때는 언제나 묘한 긴장이 들었다. 하지만 컴퓨터에 스카이프 프로그램을 설치한 사람들은 인터넷전화(VoIP) 방식으로 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통화할 수 있었다. 일반 전화기처럼 전화번호를 받을 수도 있었고, 일반 전화보다 싸게 유선 전화에 전화를 걸 수도 있었다. 스카이프는 당시 독과점과 비효율의 대명사였던 통신사가 장악한 국제전화 시장을 ‘해방’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폰이 나오기 전까지, 인터넷이 주는 자유와 유익을 이만큼 잘 보여주는 기술은 없었다. 스카이프의 탄생 스토리도 초기 인터넷의 역동성을 잘 보여준다. 스카이프는 2003년 니클라스 젠스트롬 등 에스토니아 청년 개발자 3명이 설립하였다. 이들은 앞서 ‘냅스터’와 비슷한 P2P 음악 공유 프로그램 ‘카자’를 개발했다. 냅스터에 비해 지명도는 조금 떨어졌지만, 당시의 자유롭고도 불법적인(?) 디지털 음악 무정부 상태의 주역 중 하나였다. 이들이 카자의 기반이 된 P2P 기술을 전화에 적용해 새롭게 선보인 것이 바로 스카이프였다. 알려지지 않은 작은 나라 청년들이 견고한 글로벌 음악 산업과 통신 산업을 뒤흔들고 세계인의 일상을 바꾸는 모습은 당시 피어오르던 디지털 낙관주의와 기술 해방을 대표하는 풍경이었다. 전성기 스카이프 사용자 수는 세계적으로 3억 명에 이르렀다. 대기업 조직에서 빛을 잃은 스타트업하지만 스카이프가 주목받아 산업계 주류에 편입되면서 도리어 스카이프의 매력은 빛을 잃기 시작했다. 스카이프는 2005년 온라인 커머스 기업 이베이에 26억 달러에 인수되었다. 이베이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스카이프의 사용자 기반을 자사 플랫폼에 흡수하고, 스카이프로 판매자와 구매자 간 소통을 원활하게 해 전자상거래를 확대한다는 그림을 그렸다.이 시기 스카이프는 꾸준히 성장했지만, 기대했던 이베이와의 시너지는 나타나지 않았다. 커뮤니케이션 기업과 전자 상거래 기업, 자리잡은 IT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차이는 컸다. 이베이는 2011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스카이프를 매각한다. 가격은 85억 달러.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IT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느라 총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디지털 기술 패러다임이 바뀌며 구글이나 페이스북이 업계 중심으로 떠올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자리를 잠식했다. PC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파는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네트워크는 생소한 세계였다. 견고한 사용자 네트워크를 가진 스카이프는 꼭 맞는 짝이 될 것 같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온라인 포털 MSN에 투자하고, 게임기 X박스에 네트워크 플레이 게임을 넣었다. 게이머들이 X박스로 게임을 하며 스카이프로 서로 대화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하지만 다시 한번 스카이프와 IT 대기업의 만남은 실패로 돌아갔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스카이프의 시너지는 거의 없었고, 스카이프는 적잖은 규모의 서비스를 유지했음에도 존재감은 줄어들어갔다. 어느 순간 사용자 지표 발표가 사라졌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일간 사용자가 3600만 명에 이른다는 발표가 있었지만, 이 시기 주인공 자리는 줌 같은 다른 앱의 차지였다. 아마도 이베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스카이프의 잠재력을 끌어낼 역량이 없었거나, 인수 후 기업 내 우선순위에서 밀려 방치되었기 때문이었을 수도 있다. 훌륭한 대기업이 좋은 스타트업을 인수한 후 적당히 잘 ‘관리’하다 그저 그런 회사로 전락시킨 수많은 사례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스카이프의 운명을 바꾸다더 큰 문제는 스마트폰 시대와 함께 찾아왔다. 스마트폰은 인터넷에 상시 접속한 상태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와 함께 한다. 그렇다면 스카이프는 스마트폰의 킬러 앱이 될 수도 있지 않았을까? 스마트폰에서 핵심 활동은 통화가 아니라 메시지였다. 사람들은 전화가 아니라 텍스트 메시지에 열광했다. 왓츠앱이 북미와 유럽, 남미, 인도 등 세계 시장을 휩쓸었다. 페이스북 메신저나 바이버 같은 앱도 인기를 끌었다. 한국에선 카카오톡, 일본에선 라인이 국민 메신저 반열에 올랐다. 이들 메신저는 후에 음성 통화와 영상 통화 기능도 추가하며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발전했지만, 처음 시작은 문자 채팅이었다. 스카이프 역시 음성 통화 외에 텍스트 채팅 기능도 있었지만, 전화 앱이라는 인식은 뿌리 깊었다. 스카이프는 겉보기에는 별반 다르지 않은 메신저 앱들에 자리를 빼앗겼다.스마트폰은 전화의 외양을 하고 있었지만, 전화기가 아니었던 것이다. 스마트폰은 미디어 소비 기기이자 내비게이션, 생산성 도구, 금융 창구였다. 커뮤니케이션은 스마트폰에서도 중요했지만, 텍스트 교환과 소셜미디어 접점 역할이 핵심이었다. 스카이프는 전화를 대체했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음성 커뮤니케이션을 대체하는 흐름에는 역부족이었다. 게다가 메신저의 영향력은 개인을 넘어 비즈니스로 뻗어갔다. 슬랙 같은 업무용 메신저가 전화와 이메일이 지배하던 기업 커뮤니케이션을 잠식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이 흐름에 대응해 ‘팀즈’를 내놓았다. 팀즈는 채팅과 파일 공유, 화상 회의를 통해 기업 활동의 신경망을 차지하려는 야망을 가졌다. 스카이프의 설 자리는 사라졌다. 스카이프 종료는 한때 우리 가슴을 뛰게 한 디지털 낙관주의의 흥분이 가라앉았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해 준다. 전화기 너머 목소리를 들으며 소통하던 시대도 멀어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때가 카카오톡 채팅 창에 쏟아지는 대화에 파묻혀 지내는 지금보다 나았을까? 어느 쪽이건, 이제 그런 시기가 되돌아오지는 않을 듯하다.

2025.03.16 07:00

4분 소요
카카오페이 개인정보 암호화 논란, ‘디테일하게’ 봐야 하는 이유 [이코노Y]

카드

최근 카카오페이가 해외결제 관련 알리페이에 제출한 일부 데이터에 대한 암호화 처리가 미흡하다는 논란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금융당국은 일반인도 원본 데이터를 유추할 수 있다면서 카카오페이가 고객정보를 충분히 보호하지 않았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카카오페이의 데이터 처리 방식과 그 리스크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네이버페이와 토스 등 간편결제사들이 해외결제대행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과다하게 제3자에게 넘긴 사실이 있는지에 대해 점검에 나섰다. 카카오페이가 중국 앤트그룹 계열사이자 2대 주주인 알리페이에 정보를 전달한 사안과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나아가 금감원은 간편결제사들의 개인정보 암호화 실태까지 확인해 각 사의 암호화 수준을 살펴보고 있다.카카오페이 정보 유출 사태의 핵심 논란 중 하나는 ‘복호화’(디코딩)다. 복호화는 암호화된 내용을 다시 거꾸로 복구해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되돌려 놓는 것을 뜻한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페이 측은 알리페이에 대한 정보제공이 사용자의 동의가 필요 없는 업무 위수탁 관계에 따른 신용정보의 처리위탁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또 철저한 암호화를 통해 전달돼 원본 데이터를 유추해낼 수 없어 고객 동의 없이 불법으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하지만 금감원은 카카오페이의 알리페이에 대한 정보제공이 개인정보의 처리위탁이 아닌 제3자 제공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카카오페이가 ‘일반인도 복호화가 가능한’ 가장 일반적인 암호화 프로그램을 사용해 원본 데이터 유추가 가능하다는 점을 문제로 삼았다. 카카오페이 측 입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다.그러나 보안업계 전문가들은 카카오페이의 데이터 암호화는 일반인이 복호화하기 쉬운 구조는 아니라며,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이번 사태에서 논란이 된 고객 정보는 크게 ▲전화번호 ▲이메일 ▲일련번호형 어카운트(Account) ID로 나뉜다.우선 카카오페이가 제출한 자료에서 가장 민감도가 높은 정보는 전화번호다. 카카오페이는 내부적으로도 전화번호 정보는 암호화된 상태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외부에 전송할 때는 추가적으로 ‘SHA256’ 방식으로 이중 암호화해 전송한다. SHA256은 단방향 알고리즘의 한 종류로, 국내 인터넷뱅킹과 비트코인 작업 증명(PoW) 등에서도 사용되는 방식이다. 전문가들은 이중 암호화된 형태로 제공된 전화번호 정보는 해독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으로, 유출 시에도 실질적인 위험은 매우 낮다고 평가한다.또한 이메일의 경우 카카오페이는 중간에 특정 값을 포함하는 등 강화된 암호화 기법을 적용해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암호화 기법은 해독을 어렵게 만들며, 실제로 해커가 유의미한 정보를 얻기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게 보안업계의 시각이다.어카운트 ID 정보 처리는 이번 논란에서 핵심으로 부각됐다. 솔트 처리나 추가적인 보안 절차 없이 단순히 SHA256 방식으로 암호화됐다는 게 금융당국의 지적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정보가 단순 일련번호에 불과해 해독되더라도 실질적인 활용 가치는 거의 없다고 전했다.이 정보들이 알리페이에 제공된 이유와 그 용도 역시 논란이 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해당 정보를 정기결제 시 부정결제를 방지하기 위해 알리페이에 제공했으며, 알리페이는 이 외의 다른 목적으로는 이 정보를 활용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본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이 정보를 폐기해 왔다는 설명이다. 이는 일반적인 해킹 유출 사건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상황이라고 봐야한다는 게 보안 전문가들의 시각이다.익명을 요구한 한 보안업계 전문가는 “이번 논란은 카카오페이가 일부 데이터 처리에서 미흡함을 보였음을 인정하는 계기가 됐지만, 실질적인 리스크는 제한적”이라며 “데이터의 민감도에 따라 차등적인 암호화가 이루어졌으며, 가장 민감한 전화번호와 이메일은 충분히 보호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다만 그는 “카카오페이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욱 철저한 데이터 보호 조치를 마련하고, 향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독기관의 권고를 적극 수용할 필요가 있다”며 “데이터 보호는 이용자의 신뢰를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며, 금융 서비스의 핵심적인 부분이므로 카카오페이는 이번 경험을 토대로 한층 강화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4.08.24 08:00

3분 소요
금감원, '개인신용정보 제공' 카카오페이 공식 제재 절차 착수

은행

금융감독원이 고객 동의 없이 중국 알리페이에 개인신용정보를 넘긴 카카오페이에 대해 이번주 검사의견서를 보내 공식 제재 절차에 착수한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네이버페이와 토스의 해외결제대행업무를 들여다보고 있다. 개인신용정보를 과도하게 제공했는지가 핵심이다. 금감원은 일단 두 업체로부터 관련 서류를 제출받아 서면 점검을 실시 중이며, 추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현장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해외결제업무를 하는 다른 결제대행업체로 점검을 확대할 수도 있다.앞서 검사에 나선 카카오페이에 대해서는 조만간 검사의견서를 보낼 계획이다. 검사 결과 드러난 부당·위법행위에 대해 카카오페이 측 공식 소명을 요구하는 절차다.금감원은 카카오페이의 해외결제부문에 대한 현장검사 결과, 카카오페이가 지난 6년여간 누적 4000만여명의 카카오계정 ID와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가입·거래내역 등 542억건의 개인신용정보를 고객 동의 없이 제3자인 중국 알리페이에 제공했다고 밝혔다.알리페이가 애플스토어 입점을 위한 ‘NSF 스코어’(고객별 신용점수) 산출을 명목으로 카카오페이 전체 고객의 신용정보를 요청하자 해외결제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까지 포함한 전체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고객 동의 없이 넘긴 것이다. 카카오페이는 또 국내 고객이 해외가맹점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알리페이에 대금 정산을 해주기 위해서는 알리페이와 주문·결제 정보만 공유하면 되는데도 지난 5년여간 불필요하게 누적 5억5000만여건의 해외결제 고객 신용정보를 알리페이에 제공한 것으로 확인됐다.카카오페이는 알리페이와 업무 위수탁 관계로 신용정보의 처리위탁에 해당하고, 철저한 암호화를 통해 전달돼 원본 데이터를 유추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따라 고객 동의 없이 불법으로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이에 금감원은 카카오페이의 알리페이에 대한 정보제공이 개인정보의 처리위탁이 아닌 제3자 제공이라고 지적하면서, 카카오페이는 일반인도 복호화가 가능한 일반적인 암호화 프로그램을 써서 원본 데이터 유추가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2024.08.18 17:49

2분 소요
캐롯, 해외여행 안심 케어 ‘굿트래블’ 서비스 출시

보험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캐롯)이 캐롯 보험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해외여행을 안전하게 준비하고 기록 및 관리할 수 있는 ‘굿트래블’ 서비스를 캐롯 모바일앱 내에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이 서비스는 고객이 해외로 떠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부터 귀국하기까지 안전하고 풍성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굿트래블 서비스는 고객이 지금까지 다녀왔거나 향후 예정된 여행 일정을 한눈에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캐롯 해외여행보험에 가입하면 해당 여행 일정은 자동으로 등록되며, 그 외의 경우 고객이 직접 여행 국가, 일정, 동행 인원 정보 등을 입력해 등록할 수 있다.여행 일정을 등록하면 실제 여권에 찍히는 출입국 도장과 같은 디자인의 여행스탬프가 국가별로 쌓이게 되며, 이 과정에서 스탬프를 수집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또한 여행스탬프를 누르면 해당 여행과 관련해 고객이 등록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뿐만 아니라 캐롯 굿워크 서비스와 연계해 여행 기간의 걸음 정보도 여행 정보에 함께 저장된다. 여행 동안의 일일 걸음 수와 함께 해당 걸음으로 소모한 칼로리를 음식으로 환산해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해외여행 시 평소보다 움직임이 많아지기에 여행 기간 하루에 얼마나 걸었는지를 확인해 보고싶어 하는 심리에 착안한 것이다.그 밖에도 사소한 물품이라도 잊지 않고 챙길 수 있도록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제공하며, 여행 가는 국가의 이슈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도록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 링크도 제공해 안전한 해외여행 준비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휴대전화 로밍부터 환전, 면세점, 펫시터(펫케어)까지 해외 여행 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휴처의 할인 혜택도 보험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제공되며, 여행 중인 국가의 현지 병원 안내, 사건사고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련 기관의 전화번호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콜버튼으로 제공한다. 더불어 캐롯 해외여행보험 가입 고객의 인기 여행 국가 순위도 보여줘 나의 여행지에 대한 안심과 다음 여행지 선택에도 도움을 준다.캐롯은 굿트래블 서비스를 보험사가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직접 참여해 상호작용을 하는 여행 안심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김동현 캐롯손보 서비스기획팀 매니저는 “캐롯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고객들이 안전한 일상을 쌓아 더 좋은 미래를 지속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기획하고 있다”라며 “국내 최대 디지털 보험사로서 기존의 보험이 제공하는 가치를 넘어서는 캐롯만의 상품과 서비스를 계속해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4.07.29 17:10

2분 소요
해조명함‧디지털명함…은행권 ‘특별한 명함’ 내놓은 사연은[김윤주의 금은동]

은행

금융‧은행 산업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변화에는 디지털 전환·글로벌 확장 등 내부 목표는 물론, 주요국 금리인상 등 외부 요인도 영향을 끼칩니다. 업계 내에선 횡령, 채용 비리와 같은 다양한 사건들도 발생합니다. 다방면의 취재 중 알게 된 흥미로운 ‘금융 은행 동향’을 ‘김윤주의 금은동’ 코너를 통해 전달합니다. 은행권이 환경을 생각한 ‘특별한 명함’을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에 나서고 있다. ESG 경영이 금융권 주요 화두로 떠오르자, 생활 속에서 ESG 실천을 위한 방안을 내놓은 것이다.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9일 수협은행은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출범하고, 이를 기념해 해조류 부산물을 재료로 만든 친환경 명함을 제작해 이사회에 배포했다. 해조류로 만든 친환경 명함은 기존 원재료인 나무보다 이산화탄소를 최대 50배 이상 빠르게 흡수한다.강신숙 수협은행장은 “앞으로 ESG 관련 신사업 발굴 등 다양한 분야에서 ESG실천을 도모하고 비재무적 성과지표도 충실히 관리‧감독해 실질적인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아직 수협은행 내에선 이사회 관계자들만 이같은 친환경 명함을 사용하지만, 추후에는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일반 직원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명함도 남아 있기 때문에 이를 다 소진 한 뒤, 추후 점진적으로 친환경 명함 사용 범위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종이명함을 아예 없앤 곳도 있다. DGB대구은행은 최근 큐알(QR) 코드 기반의 디지털 명함을 자체개발했다. 대구은행 직원은 휴대폰으로 직접 디지털 명함을 발급해 문자 메시지 등으로 QR코드가 포함된 명함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다. 또한 영업점 등을 방문한 고객이 대구은행 직원의 명함 QR코드를 인식하면 정보가 연동돼 전화번호부에 바로 저장 가능하다. 그간 대구은행 임직원이 업무 진행 및 고객 영업 등으로 사용하는 종이 명함은 연간 약 30만 장으로 추산된다. 디지털명함 사용으로 종이명함 발급 비용과 종이 사용량을 줄이면, 탄소배출량이 2010㎏이산화탄소환산량(CO₂e) 가량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황병우 대구은행장은 “디지털 명함 사용으로 친환경 기업 활동 뿐만 아니라 선진화된 디지털 경영 도입을 통한 고객 접촉 편의성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대구은행은 적극적 ESG경영을 실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다른 은행들 또한 친환경 명함을 이미 도입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등은 친환경 용지를 활용한 명함을 사용 중이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2월부터 친환경 종이로 만든 명함을 사용하고 있다. 기존 백색 종이로 제작하는 명함 대신 대나무지로 명함을 만들었다. 대나무지는 온실가스 절감효과가 일반 백색 종이 대비 3배라는게 KB 측의 설명이다. 신한금융 또한 지난 2022년부터 재생용지로 만든 ‘황토색 명함’을 사용 중이다. 한 은행 관계자는 “일반 명함보다 친환경 명함이 제작 비용은 더 비싸더라도 은행들이 명함 재질을 변경하는 것은 생활 속에서 ESG를 실천하려는 움직임”이라면서 “추후 ESG 취지에 공감해 친환경 명함으로 전환하는 은행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4.05.14 07:01

3분 소요
오아시스마켓 “모바일 선물도 새벽배송 시대”

유통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은 모바일 선물하기에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일반 새벽배송처럼 신선상품을 당일 저녁 11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7시까지 받을 수 있다.받는 사람의 주소를 몰라도 기존 저장된 연락처를 불러오거나 연락처를 직접 입력해 선물할 수 있다.선물 구색도 다양화했다. 카테고리를 ▲건강/회복 ▲생일/축하 ▲어른선물 ▲집들이 ▲시험/응원 ▲조카선물 등으로 세분화하고 콘셉트별 맞춤 상품을 기존 대비 5배 이상 확대했다.선물을 고르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금액권 개념의 카드선물도 마련했다. 1만원부터 3만원, 5만원, 10만원 총 4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화번호만 알면 선물할 수 있다.오아시스마켓 선물하기의 인기상품은 ▲부드러운 숙성한우 등심·안심 꾸러미 ▲무농약 꿀맛고구마·오리지널 약콩두유 ▲두툼한 무항생제 한우 채끝 스테이크 등으로 신선식품 인기가 두드러진다. 신선식품 새벽배송 도입 후 올해 1월 선물하기 매출액은 2023년 11월 대비 3개월 만에 300% 이상 성장하며 고무적인 성과를 기록했다.오아시스마켓은 배송비 부담 없이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선물하기의 모든 상품을 무료배송으로 준비했다. 수도권과 충청 일부지역 등 기존 새벽배송 지역은 새벽배송으로 이 외 지역은 택배로 배송한다.오아시스마켓 안준형 대표는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일에 오아시스마켓이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선물하기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2024.02.14 16:30

1분 소요
올해 부동산 제도 어떻게 달라지나 [부동산쩐람회]

부동산 일반

부동산 시장이 요동치고 있지만 내 집 마련을 꿈꾸거나 자산 증식을 원하는 이들은 시장의 분위기와 상관없이 늘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한 주 간의 부동산 정책부터 중요한 핫이슈까지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택공급 등 시장 정상화와 가계부채 축소 사이에서 줄타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새로 바뀌는 부동산 제도들이 많다. 신생아 특례 구입 및 전세자금 대출 도입, 신생아 특별공급 제도 신설, 혼인 증여재산 공제 도입 등 새로 신설하는 제도뿐 아니라 특례보금자리론, 전세 보증금 반환 대출, 상생임대인 지원제도 등 일몰하는 제도도 있다.신생아 특례 구입 및 전세자금 대출 도입월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1월에는 신생아 특례 구입 및 전세자금 대출 제도를 첫 도입한다. 신생아 출산가구에 주택구입 및 전세자금 융자가 지원된다. 대출 신청일 기준 2년 내에 출산한 무주택 가구(2023년 출생아부터 적용, 혼인 여부 관계없음)가 그 대상이다. 주택 구입자금 대출의 경우 자산 5억600만원 이하, 연 소득 1억3000만원 이하, 연 1.6~3.3% 금리로 최대 5억원까지(주택가액 9억원 이하) 빌려준다.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자산 3억6100만원 이하, 연 소득 1억3000만원 이하, 연 1.1~3.0% 금리로 최대 3억원까지(보증금 수도권 5억원, 지방 4억원 이하) 빌려준다. 주택 구입 및 전세자금대출 모두 처음 받은 금리를 5년간 적용한다. 추가 출산 시 1명당 0.2%포인트(p)의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해 출산 가구의 주거 부담을 경감해 집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혼인 증여재산 공제 도입 신혼부부가 양가에서 결혼자금을 증여세 부담 없이 3억원까지 받을 수 있는 혼인 증여재산 공제도 올해 1월 1일 증여분부터 적용된다. 부모나 조부모 등 직계존속으로부터 혼인신고일을 기점으로 전후 각 2년 이내 총 4년간 재산을 증여 받는 경우 기본 공제 5000만원(10년간)에 1억원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다. 정부는 결혼식을 올리고 1~2년 뒤 혼인신고를 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 증여세를 공제받을 수 있는 기간을 총 4년으로 넓게 설정했다.주택청약저축 납입액 소득공제 범위 확대 주택청약저축 납입액 소득공제 한도를 연 24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상향한다. 그동안 주택청약저축 납입액의 소득공제 한도는 연 240만원이었다. 하지만 2022년 6월부터 15개월째 청약통장 가입자 수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청약통장 보유 혜택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다만,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이 필요한 사안으로 법이 통과되면 2024년 1월 1일 이후 납입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확대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한도를 확대하고 주택가격 기준을 상향한다. 현재 무주택 또는 1주택 근로자인 가구주가 취득 당시 기준시가 5억원 이하인 주택을 대출받아 산 경우 근로소득에서 대출 이자상환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데, 공제금액이 최대 18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늘어난다. 상환 기간이 10년 이상이며 고정금리 또는 비거치식인 주담대는 연 3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2배로 늘어난다.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주택도 취득 당시 기준시가 5억원에서 6억원으로 상향된다. 공제한도 증액 및 주택가격 기준 상향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취득 주택부터 적용한다. 이월과세 필요경비 합리화 앞으로 양도소득세 이월과세가 적용될 경우 필요경비에 증여자가 지출한 자본적 지출액도 포함돼 세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 양도소득세 이월과세는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으로부터 부동산 또는 부동산에 관한 권리 등을 증여 받고 10년 이내에 증여받은 해당 자산을 양도하는 경우 당초 증여자의 취득가액과 취득시기를 적용해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는 규정이다. 이월과세가 취득시기와 취득가액을 증여자 기준으로 봄에도 지금까지는 수증자가 지출한 것만 필요경비로 인정하고 있었다. 이 개정안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양도분부터 적용된다. 세법상 주택 개념 정비주택 여부에 대한 납세자 혼란 및 조세 회피 방지를 위해 ‘주택’의 개념을 정비한다. 소득세법상 주택은 ‘허가 여부나 공부 상 용도 구분과 관계없이 사실상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건물’로만 규정하고 있어 주택 여부에 대한 납세자의 예측 가능성이 저해되고 있다. 이에 시설 구조상 특성을 반영해 ‘세대원이 독립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건물’로 ‘주택’의 개념을 구체화한다.전월세 계약 때 공인중개사 인적정보 기재 의무화전월세 계약 신고 때 계약을 중개한 공인중개사의 이름, 사무실 주소, 전화번호 등의 인적 정보 기재를 의무화한다. 신고해야 하는 정보는 부동산 소재지와 명칭, 등록번호, 전화번호, 대표자명, 소속 공인중개사다. 전세사기나 임대차 분쟁 등이 발생하면서 공인중개사에게 부동산 계약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공인중개사가 허위 정보를 신고한다면 과태료 100만원이 부과될 수 있다. 2024년 1월 1일 도입을 목표로 하며 적용 대상은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시행 이후 최초로 체결되거나 갱신, 변경, 해지되는 임대차 계약부터다. 역세권 ‘뉴:홈’ 공급 활성화 역세권 등에서 완화된 용적률로 지어진 주택의 일부를 공공분양주택인 ‘뉴: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정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오는 1월 19일부터 시행된다. 추가 완화 용적률의 50% 이상을 나눔형으로 공급해야 한다. 이 경우 토지 인수가격은 감정평가액의 50%로 규정된다. 재건축 과정에서 공공분양주택을 제공할 경우, 준공업지역도 법적 상한 용적률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되고, 정비계획 입안요청제도도 도입된다. 이는 정비사업 속도를 높이고 더 쉽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토지 등의 소유자는 3분의 1이하에서 조례로 정하는 비율 이상의 동의를 얻으면 지자체에 정비계획 입안 요청을 할 수 있다. 재건축 초과이익 부담금 면제 기준 및 부과 구간 단위 완화재건축을 한 뒤 집값이 일정 수준 이상 오르면 조합원들이 초과이익에 대해 일부 돈을 내야 한다. 이때 부과되는 초과이익 부담금의 면제 기준이 오는 3월부터 기존 3000만원에서 8000만원으로 높아진다. 또한 부과 구간을 2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완화한다. 재건축 부담금 부과 개시 시점은 조합 설립 추진위원회 승인일에서 조합설립인가일로 미뤘다. 1주택자는 보유기간(20년 이상 70%, 15년 이상 60%, 10년 이상 50%씩)에 따라 부담금도 감면된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전국적으로 재건축 부담금 부과 단지가 111곳에서 67곳으로 줄어들고, 평균 금액은 8800만원에서 4800만원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1기 신도시 특별법4월에는 조성된 후 20년 이상 된 100만㎡이상 택지를 대상으로 용적률 규제 완화, 안전진단 면제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즉, 낡은 신도시 아파트 용적률을 높이고 안전진단을 면제해 재건축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1기 신도시 특별법) 적용이 가능한 지역은 주로 1기 신도시(분당, 일산, 중동, 산본 등)이며, 수도권 택지지구, 지방 거점 신도시 등 전국 51개(수도권 24개 지역) 지역, 103만 가구다.신생아 특별공급 제도 신설 올해 5월에는 정부는 저출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출산가구를 대상으로 ‘신생아 특별공급’을 신설한다. 그간 출산 장려 주택정책이 기혼가구에게 혜택을 부여해 간접적으로 출산을 장려했던 것에서 탈피해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직접적으로 혜택을 준다. 이를 위해 연 7만가구 수준의 공공 · 민간 주택을 공급하기로 했다. 특히 공공분양(연 3만가구)의 경우 혼인 여부와 무관하게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2년 이내에 임신·출산을 한 가구를 대상으로 특별공급 자격이 주어진다. 민간분양(연 1만가구)은 생애최초·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 중 20%를 출산가구에게 우선 공급한다. 등록임대사업자의 임대보증금 반환 보증 가입 요건 강화 7월엔 등록임대사업자의 임대보증 가입 요건인 전세가율(집값 대비 전세보증금 비율)이 100%에서 90%로 강화된다. 기존에 등록한 임대주택은 2026년 6월 30일까지 적용을 유예한다. 주택가격 산정 때는 주택 유형 및 가격에 따라 공시가격의 최대 190%를 주택가격으로 인정했으나 140%까지만 인정한다. 이에 따라 임대보증보험도 공시가격의 126%(공시가격 적용 비율 140% × 전세가율 90%) 이하로 가입 기준이 강화된다. 임대보증은 민간임대주택법에 따라 등록임대사업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증으로, 세입자가 가입하는 전세보증과 유사한 수준으로 가입요건이 강화된다. 반환을 보장하는 금액 기준이 낮아지는 만큼 임대인들이 보증보험 가입 의무를 지키기 위해서는 전세금을 낮춰야 한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개별 신청 허용 구체적인 시행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올해 상반기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도들도 많다. 먼저 신혼부부의 주택 청약 횟수를 기존 부부 합산 1회에서 부부 각각 1회(총 2회)로 늘린다. 동일일자에 당첨자가 발표되는 아파트 청약에도 부부가 각자 개별 통장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중복 당첨되더라도 먼저 신청한 것을 당첨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청약의 기회가 2번 주어지게 된다. 가령 임신과 동시에 결혼을 계획한 예비 신혼부부라면 한 사람은 신생아 특공에 다른 한 사람은 신혼부부 특공에 청약을 넣으면 된다.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타 제도보다 빠르게 시행될 가능성이 있고, 늦어도 2024년 3월까지는 시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비상장 리츠 공모 활성화비상장 리츠(REITs)의 공모 주관사에 대해 인수일 뒤 1년 6개월 동안 주식 소유 한도(50%)를 적용하지 않는다. 자산운용 전문인력의 전문성과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3년마다 위험관리, 시장 여건 변화 등에 대해 보수교육(2024년 2월 17일 시행)을 받도록 했다. 자산관리회사의 이해 상충 방지를 위해 리츠의 거래 제한 대상에 해당 리츠의 자산관리회사가 운용하는 펀드(집합투자기구)도 포함한다. 이번 개정을 통해 리츠의 공모·상장이 활성화되고 투자자 보호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입주자대표회의 투명성 강화 등 공동주택관리법 일부 개정입주자 의사결정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입주자대표회의를 관리규약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실시간으로 녹화 또는 녹음 등의 방식으로 입주자 등에게 중계하거나 방청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중 일정 규모 이상인 경우에는 공동주택 층간소음관리위원회를 의무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층간소음 개선을 위한 층간소음 측정 · 진단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는 층간소음 저감재 설치 등에 필요한 비용을 주택도시기금에서 융자할 수 있도록 한다.주택간주임대료 중 소형주택에 적용하던 특례 기한 연장세법에서는 보증금에 의한 이자도 임대 소득으로 본다. 이처럼 세입자에게 받은 전세금을 활용해 금융 소득을 올렸을 것으로 간주한 것을 ‘간주임대료’라 한다. 정부는 소득법에 따라 3주택 이상과 상가 임대사업자의 전세금·보증금 등에 발생하는 간주임대료를 계산해 과세하고 있다. 2023년 간주임대료 이자율은 현행 연간 1.2%~2.9%로 인상됐었으나, 소형주택(40㎡이하 규모면서 기준시가 2억원 이하)은 주택 수와 간주임대료 과세대상에서 제외해왔다. 소형 임대주택을 보유한 임대인의 과세 부담을 줄여 소형임대주택의 공급을 활발하게 하자는 취지에서 오는 2024년부터 2026년 말까지 3년 추가 연장한다. 공급이 늘어나면서 소형주택 임대료가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비과세 적용기한 연장 연 최대 3.3%의 우대 금리를 적용하는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비과세 적용기한을 연장한다. 총 급여액 3600만원 또는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인 청년은 500만원 한도로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자 소득 비과세를 받을 수 있고, 2년 더 연장해 2025년 12월 31일까지 시행할 예정이다. 경양이양보조금 지급대상 자경농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감면 적용기한 연장 고령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농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영이양 직접지불보조금 지급대상이 되는 자경농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감면 적용기한을 2026년 12월 31일까지 3년 연장한다. 해당 혜택(양도소득세 100% 감면)을 받으려면 농지소재지에 거주하고, 경영이양 직접지불보조금 지급대상 농지를 3년이상 자경(65~67세로 10년 이상 계속하여 농업경영 중인 농업인이 보유하는 농업진흥지역 내 농지로 3년 이상 계속해 소유하고 있는 논·밭·과수원 등)하며, 한국농어촌공사 또는 농업법인에 양도하는 요건을 갖춰야 한다.공시가격 검증센터 설치올 하반기엔 부동산 공시가격에 대해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공시가격 검증센터’를 설치한다. 또 부동산 공시가격에 대한 투명성 확보를 위해 ‘공동주택 실명제’를 도입하고, 아파트 층과 방향, 조망, 소음 등에 등급을 매겨 공개한다. 출산·양육을 위한 주택 취득에 대한 취득세 감면 신설 출산 자녀와 함께 거주할 목적으로 주택을 취득할 경우 취득세를 500만원 한도 내에서 100%감면한다. 출산·양육을 위한 주택 취득 시 취득세 감면과 관련하여 1가구 1주택의 범위를 세대별 주민등록표 상 기재된 가족 등으로 구성된 1가구가 국내에 1개의 주택을 소유하는 것으로 정한다. 중소규모 공공주택지구 지구지정-지구계획 절차 통합일정 규모(구체적인 지구 면적 범위는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령’ 개정 필요) 이하의 중·소규모 공공주택지구는 지구지정과 지구계획 승인 절차를 통합하고, 이를 토대로 공공택지 개발 및 공공주택 공급 속도를 단축하도록 했다. 공공택지 조기 인허가 인센티브 추진 2024년부터 공공택지 공급 계약 후 1년 내 조기 인허가를 받는 사업자는 신규 공공택지 공급 시 인센티브를 받는다. 추첨 공급물량 일정분을 우선 공급 기회가, 경쟁 공급물량은 최고 가점이 부여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급하는 공공택지는 아파트, 연립주택, 주상복합 등을 지을 수 있는 택지다. 인센티브 부여 대상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거나 공급받을 예정인 공공택지에 대한 공급계약 체결 후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통상적 기간(16개월)보다 앞당겨 10개월 안에 받는 사업자다. LH가 올 하반기부터 2026년까지 공급하는 신규 공공택지에 ‘추첨방식 우선 공급 참여 기회’나 ‘경쟁방식 평가 가점’의 인센티브를 부여받는다. 추첨방식은 추첨 물량의 20%를 해당 업체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기존 1순위 청약자격에 인센티브 보유조건을 부여한다. 해당 업체가 임대주택건설형 · 이익공유형·설계공모형 등 경쟁방식에 참여할 때는 현행 최고 수준(총점의 5%)의 가점이 주어진다. 다만 등록기준 미달로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받았거나 벌떼입찰로 경찰 수사 중인 업체는 인센티브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 민간 아파트 확대 올해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새로 신청하는 30가구 이상의 민간 공동주택에는 제로에너지 건축이 의무화된다. 제로에너지 인증제는 건축물의 5대 에너지(냉방, 난방, 급탕, 조명, 환기)를 정량적으로 평가해 건물 에너지성능을 인증하는 제도로 에너지자립률에 따라 총 5개의 등급을 부여한다. 그러나 에너지 자립률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 건축비는 약 30%가량 더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반대로 올해부터 일몰되는 제도도 있다. 특례보금자리론 공급 중단, 전세 보증금 반환 대출, 상생임대인 지원제도와 생활형 숙박시설 유예기간 연장 등이 일몰될 예정이다. 앞서 가계부채가 늘어나면서 대출 증가의 요인으로 지적되면서 지난해 9월 일반형 특례보금자리론의 공급을 중단했다. 이에 더해 부부 합산 연 소득 1억원 이하이거나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를 대상으로 대출해주는 우대형 특례보금자리론도 올해 1월까지만 공급한다. 상생임대인 지원제도는 임대료를 5% 이내로 인상하는 임대인에게 양도소득세 비과세 및 장기보유특별공제에 필요한 2년 거주요건을 면제하는 제도로, 2022년 종료 예정이었으나 2년 연장됐다. 또한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한 숙박업 신고 계도기간을 부여하고, 이행강제금 처분을 올해 12월 31일까지 유예한다. 계도기간 후에도 생활형 숙박시설을 용도변경 없이 주거용으로 쓰면 이행강제금을 내야 한다. 전셋값 하락으로 집주인이 기존 세입자의 전세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역전세난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한 전세 보증금 반환 대출 제도도 2023~2024년 7월 말까지 1년간 한시적으로 대출 규제가 완화된다. 양도소득세 중과 완화도 논의되고 있다. 현행 소득세법은 2년 이내 단기 보유하거나 다주택자가 보유한 부동산을 양도할 때 중과세율을 적용하고 있다. 기본 세율은 6~45%이지만 단기 거래의 경우 60%나 70% 세율을, 2주택 이상 다주택자에는 기본세율에 20~30%p를 더 매기는 방식이다. 이에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를 오는 5월까지 한시적으로 배제한다. 다만 종료, 폐지, 연장 여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2024.01.05 06:00

11분 소요
‘피싱’까지 등장한 현대힘스…1월 IPO 흥행 이어갈까 [공모꾼]

증권 일반

#HD현대 관계사인 선박제조업체 현대힘스가 내년초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다. 개선세에 돌입한 조선업황을 등에 업고 최대 2190억원의 밸류에이션(기업가치)에 도전한다. 본격적인 공모 절차를 앞두고 현대힘스의 공식 사이트를 복제한 불법 사이트까지 등장한 상태다. 구주매출 비중이 40%로 높은 편이지만, 연말 기업공개(IPO) 흥행 열기를 연초까지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2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현대힘스는 지난 8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오는 1월 8~12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할 예정이다. 총 공모 주식 수는 870만7000주(신주 522만4200주, 구주 348만2800주)다. 희망 공모가 밴드는 5000~6300원이다.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1741억~2194억원이다. 일반청약은 내년 1월 17~18일 진행한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 맡았다. 현대힘스가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이달 8일께 불법 피싱 사이트가 등장해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감독원은 현대힘스의 실제 홈페이지와 유사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본 청약 전에 공모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청약을 권유, 이름과 전화번호 기입을 유도하는 사례를 포착했다고 20일 밝혔다.불법 사이트는 사전공모에 참여할 경우 현대힘스의 희망 공모가보다 절반 가까이 낮은 3000원에 참여가 가능하다며 투자자를 유혹했다. ‘1월 26일 상장 확정’ ‘170% 수익’ 등 소비자를 오인하는 문구도 버젓이 적혔다. 3년 전 사임한 오흥종 전 대표의 이름까지 적혀 있지만 이는 실제가 아닌 불법 사이트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모주 청약의 권유는 공시된 투자설명서를 통해서만 이뤄지며, 그 외의 방식을 통한 투자권유는 불법”이라고 강조했다. 현대힘스는 2008년 6월 현대중공업의 선박 블록과 배관 제조 부문을 현물 출자해 설립한 회사다. 2019년 사모펀드(PEF) 운용사 제이앤프라이빗에쿼티(제이앤PE)에서 경영권 지분을 인수한 회사로 선박 블록 제조, 선박용 배관 및 철의장품 도장, 선박용 강재 가공 및 전처리를 주요사업으로 두고 있다.HD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등 국내 주요 조선사를 대상으로 조선기자재를 제조해 납품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선박 블록이랑 선박을 구성하는 특정 단위의 틀로, 선박은 수십~수백개의 블록을 조립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조선 블록 사외제작사 중 국내 최대 생산능력(CAPA)을 갖춘 회사다.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외연 확장도 도모했다. 2021년에는 선박용 소화설비업체 엔케이의 공장 부지 및 건물을 인수했고, 산업환경기계 제조회사인 원하이테크 및 관계사 오에이에스의 경영권을 인수해 종속기업으로 편입시키기도 했다. 구주매출 40%, 흥행 변수될까현대힘스의 희망 공모가 밴드는 PBR(주가 순자산비율)을 토대로 결정됐다. 비교기업으로는 #케이에스피, #오리엔탈정공, #세진중공업, #한국카본 등 4개 기업이 선정돼 이들의 평균 PBR 1.69배에 현대힘스의 올해 3분기말 기준 실적 및 상장 예정 주식 수를 적용했다. 이를 토대로 산출된 8311원에 할인율 24.2~39.84%를 반영해 희망 공모가 밴드(5000~6300원)를 결정했다. 올해 코스닥 상장사 평균(22.73~34.27%)보다 할인율은 5%포인트 가량 높다. 최근 IPO 시장 트렌드인 신주모집 100%는 아니다. 최대주주인 제이엔PE(허큘러스홀딩스)는 이번 IPO에서 보유 지분의 15.8% 가량을 구주매출로 처분한다. 전체 공모주식 수의 40%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전체 공모 자금의 40%가 회사가 아닌 최대주주인 사모펀드로 흘러간다는 점에서 공모 흥행의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제이엔PE는 지난 2019년 HD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 현대힘스 지분 75%를 약 1000억원에 인수했는데, 이번 상장을 앞두고 일부 지분을 처분해 엑시트(투자금 회수)에 나설 전망이다. 일각에선 구주매출이 사모펀드가 내놓은 물량이라는 점에서 오버행(잠재적 매도물량) 우려를 오히려 줄였다는 평가도 나온다. 제이엔PE는 상장 후 보유 지분(53.75%)에 대해서는 상장일로부터 1년의 의무보유확약을 걸었다. 2대 주주인 HD한국조선해양 역시 21.25%의 지분에 1년을 의무보유한다. 조선업이 호황기를 맞은 만큼 상장 후 주가 상승은 기대해볼 만하다. 현대힘스는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1343억원, 영업이익 11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8.7%, 288% 증가한 수치다. 올해 초 HD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등에서 대규모 물량을 수주하면서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시현하고 있다.

2023.12.23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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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청소년 근로 개선 앞장 “근로계약서 문화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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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가 사회공헌 브랜드 위드 토스뱅크(with Toss Bank)를 선언했다. 그 첫번째 프로젝트로 ‘일하는 청소년 with Toss Bank’ 캠페인을 선보였다고 13일 밝혔다. 토스뱅크는 캠페인을 뒷받침 하는 서비스로 노동 시장에서 근로자와 사장님들의 권리 보호를 위한 ‘쉬운 근로계약서’를 내놨다. 근로 및 고용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을 줄이기 위해 토스뱅크가 한 발 내디딘 셈이다. 근로자와 사장님을 위한 근로계약 서비스를 토스뱅크 앱 내에서 직접 제공함으로써, 둘 사이의 약속을 토스뱅크가 직접 돕는다.청소년들의 다양한 근로 행태와 환경, 현실 속 갈등을 짚은 브랜드 필름 ‘일하는 청소년 with Toss Bank’도 이날 토스뱅크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됐다. 토스뱅크가 이날 선보인 첫번째 사회공헌 프로젝트, ‘일하는 청소년 with Toss Bank’ 캠페인은 현실 속 청소년들이 근로 현장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갈등에 주목했다. 그리고 그 원인이 근로계약의 문화에 있다는 데 착안, 이를 바꾸겠다는 취지를 담았다. 청소년들은 ▲갖고 싶은 것을 사기 위해 ▲자신의 꿈을 위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영케어러, Young Carer) 등의 다양한 이유로 어린 나이부터 노동 시장에 뛰어든다. 하지만 어리다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근로계약서 체결을 요청하기 힘든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일하는 청소년 2명 중 1명(49.4%)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청소년들의 근로는 금융생활의 첫 시작과 닿아있고, 스스로 자립해나가는 과정이다. 토스뱅크는 이 같은 문제를 줄이는 데에 보다 쉽게, 자신의 요구를 관철할 수 있는 사회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브랜드 필름을 통해 ‘이것이 토스뱅크가 누군가의 시작을 응원하는 방법’임을 강조한다. 토스뱅크만의 문제해결 방식이 ‘일하는 청소년 with Toss Bank’ 캠페인에도 그대로 담겼다.토스뱅크는 일반적인 기업 캠페인처럼 선언적인 메시지로만 캠페인을 이어가지 않는다. 대신 문제를 해결하고 인식 변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쉬운 근로계약서’ 서비스까지 직접 기획해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쉬운 근로계약서’는 근로계약 체결을 원하는 누구나 손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근로자와 사장님 누구나 토스 앱 내 ‘전체 탭’에서 서비스에 다가갈 수 있으며, 근로자들은 사장님의 전화번호만으로도 근로계약 체결을 요청할 수 있다. 계약은 토스뱅크가 마련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에 따라 서명만 진행하면 원스톱으로 이뤄진다. 서명과 동시에 두 사람 모두에게 법적인 권리가 부여되며, 모든 계약 프로세스는 단 3분 만에 완료된다. 그동안 근로계약서는 근로자에게 유리하고 사장님들에게 불리한 것으로 잘못 알려진 경우가 적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느 한 쪽의 이익을 대변하는 대신 양자가 각종 불합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를 갖는다. 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이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장치도 된다. 즉 근로자와 사장님, ‘모두를 위한 안전한 약속’인 셈이다.이번 프로젝트는 ‘일하는 청소년’을 위한 캠페인이지만, 성인들의 일반 근로 계약 체결도 가능하다. 현실 속 다양한 근로 환경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토스뱅크는 기대하고 있다.한편 토스뱅크는 이날 사회공헌 브랜드 with Toss Bank를 선언했다. ‘모두를 위한 내일을 만드는 노력에 토스뱅크가 함께 한다’는 의미다. 그동안의 사회공헌 활동에서 기업이라는 주체가 강조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토스뱅크는 사회공헌 활동에서도 고객 중심의 가치를 선명하게 전달하겠다는 메시지와 문제 해결 방식을 담았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with Toss Bank를 통해 진행될 여러 활동은 여전히 고객들의 여러 문제를 깊이 있게 고민하고 선보이는 사회공헌 프로젝트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토스뱅크가 누군가의 문제해결을 어떻게 돕고 응원하는지 앞으로의 여정을 통해 증명할 계획이며, 청소년 근로환경 개선에 뜻이 있는 다양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3.12.13 10:08

3분 소요
큐로셀 “공모주 사기 웹사이트 주의…개인정보 유출 위험”

증권 일반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인 큐로셀이 자사를 사칭한 공모주 사기 유도 웹사이트가 생겨났다며 투자자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26일 큐로셀은 공식입장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큐로셀 관련 사기 유도 웹사이트는 총 두 곳으로 큐로셀 사명과 IPO(기업공개)를 섞은 도메인 주소를 사용 중이다. 이들은 실제 큐로셀 홈페이지와 유사하게 꾸민 뒤 ‘일반 청약 전 사전 공모 모집’ 명목으로 방문자의 이름과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 입력을 유도하고 있다. 입력된 개인정보로 증거금과 개인 계좌번호를 요구하는 전화를 걸어 사기에 악용하는 수법이다. 큐로셀은 해당 사기 유도 웹사이트를 인지한 즉시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문을 게재했다. 또 관련 당국에 해당 사이트를 신고한 상태다. 큐로셀 관계자는 “큐로셀의 일반 공모주 청약은 증권신고서에 공시된 청약 절차 외 방식으로는 진행하지 않는다”며 “큐로셀 공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일정은 반드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시된 증권신고서와 투자설명서를 참고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큐로셀의 이번 IPO 총 공모주식수는 160만주로 전량 신주 발행이다. 주당 공모 희망가는 2만9800원~3만3500원이다. 오는 31일과 11월 1일 일반 청약을 받은 후 11월 중 상장할 예정이다.

2023.10.26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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