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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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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벤츠 포함 수입차 11만대 리콜…사고기록 오류부터 화재 위험까지

자동차

국토교통부는 볼보자동차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49개 차종 11만792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10일 밝혔다.볼보 XC60 등 8개 차종 9만5573대는 사고기록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운행 정보가 정상적으로 기록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오는 21일부터, XC60 등 3개 차종 1560대는 구동 축전지 제조 불량에 따른 화재 발생 위험이 있어 11일부터 각각 시정조치를 진행한다.벤츠 S580 4MATIC 등 9개 차종 1만7285대는 브레이크 호스 내구성 부족에 따른 브레이크오일 누출 우려가 있어 11일부터 시정조치를 한다.만트럭 TGX트랙터 등 24개 차종 1515대는 중앙 차량 제어장치에서 과부하가 발생하면서 기어가 D단에서 N단으로 임의로 바뀔 가능성이 있어 지난 1일부터 리콜이 진행 중이다.재규어랜드로버의 더 뉴 레인지로버 P530 LWB 등 4개 차종 1401대는 후방카메라 내부로 수분이 유입되면서 차량 후방 영상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으로 오는 14일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한다.닛산 패스파인더 591대는 보닛 후드 수동 개폐장치가 부식돼 달리는 중 후드가 열릴 가능성이 있어 지난 1일부터 리콜이 이뤄지고 있다.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 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2025.04.10 09:30

1분 소요
기아·BMW 등 37대 차종 7만6382대 자발적 시정조치

경제일반

국토교통부는 기아, BMW코리아, 르노코리아, 테슬라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제작하거나 수입·판매한 37개 차종 7만6382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19일 밝혔다.기아 니로 등 2개 차종 3만5571대는 동승석 하부의 전기 배선 설계 오류로 에어백이 펼쳐지지 않거나, 펼쳐지지 않아야 할 때 펼쳐질 우려로 탑승자가 다칠 가능성이 지적돼 오는 26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BMW 528i 등 28개 차종 2만4371대는 냉각수 펌프 배선 커넥터 안에 수분이 들어가 단락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발견돼 오는 20일부터 시정조치를 한다.르노 아르카나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8056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 장치 및 변압기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있어 저속 운행 중 차량이 동력을 잃을 위험성이 나타나 오는 20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테슬라 모델Y 7781대는 전자식 파워 어시스트 스티어링(EPAS) 소프트웨어 오류에 따른 조향 보조 기능 저하·상실로 인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드러나 오는 21일부터 시정조치를 한다.재규어랜드로버 디펜더 110 P300 등 4개 차종 603대는 터치스크린 관련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방카메라 화면이 스크린에 표시되지 않는 관계로 후진 시 사고 가능성이 있어 오는 26일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2025.02.19 08:33

1분 소요
국토부, 현대차·기아 등 11개 차종 34만대서 결함 발견…자발적 리콜

정책이슈

국토교통부는 현대차·기아에서 제작했거나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총 11개 차종 34만32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 한다고 23일 밝혔다.현대차 포터Ⅱ 일렉트릭 등 2개 차종 14만1125대는 12V 배터리 센서 설계 오류로 다음 달 3일부터, 넥쏘 1만9830대는 비상 점멸표시등 스위치 내구성 부족으로 이날부터 시정조치에 들어간다.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8만9598대는 보디 도메인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오는 24일부터 시정조치를 한다. 이 장치는 전조등과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키 시스템 등 차량의 일부 기능을 관리하는 통합 제어장치다.또 기아 봉고Ⅲ EV 등 2개 차종 8만6204대는 12V 배터리 센서 설계 오류로 오는 31일부터 리콜한다.벤츠 S580 4MATIC 등 2개 차종 4068대는 엔진 컨트롤 유닛 소프트웨어 오류로 지난 16일부터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있다.테슬라 모델Y 등 2개 차종 2425대는 모니터링 시스템 소프트웨어 오류가 있어 타이어 공기압 경고 장치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발견돼 지난 14일부터 시정조치가 진행 중이다.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2025.01.23 08:46

1분 소요

정책이슈

지난 8월 인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불이 난 전기차 모델인 벤츠 EQE 차주 등 24명이 벤츠 본사 등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냈다.소송을 대리하는 하종선 변호사(법률사무소 나루)는 10일 오전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설명회를 열고 "제조사인 벤츠 독일 본사와 수입사인 벤츠코리아,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다"고 11일 밝혔다.손해배상 금액은 원고당 1000만원으로 일부 청구한 뒤 벤츠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허위 광고 조사 결과 발표 후 전액으로 확대할 계획이다.소송인단은 화재가 발생한 벤츠 전기차 EQE 모델 대부분에는 중국산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으나, 벤츠 측은 파라시스가 아닌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CATL의 배터리가 실린 것처럼 속였다고 주장했다. 하 변호사는 크리스토프 스타진스키 벤츠 부사장이 2022년 국내 언론사와 한 인터뷰에서 'EQE에 CATL이 장착된다'는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이는 전기차 구입 거래의 중요한 사항에 대한 허위 고지"라고 주장했다.이어 "이런 허위 광고에 따라 각 원고가 입은 손해액은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팩을 교환하는 데 드는 7000만원"이라며 이에 대한 손해배상과 사기 및 착오에 의한 매매·리스계약 취소를 청구했다.아울러 벤츠 본사가 파라시스 배터리의 결함을 알고도 은폐했다며 징벌적 손해배상도 청구했다. 파라시스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가 높아 열폭주 위험이 큰데도 벤츠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적절한 설계나 장치를 갖추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 제작자가 결함을 은폐해 생명이나 신체, 재산에 중대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피해자에게 손해액의 최대 5배까지 배상해야 한다.하 변호사는 "벤츠가 이런 결함을 알고 있었거나 최소한 인천 주차장 화재를 계기로 이를 확실히 알게 되고도 리콜을 실시하지 않아 결함을 은폐했다"며 "각 배터리팩 교체 비용(7000만원)의 5배인 3억5000만원의 징벌적 손해배상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4.10.11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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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휠 스피드 센서’ 결함…중국서 52만대 리콜

자동차

중국 당국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의 현지 합작법인 ‘베이징벤츠’가 중국에서 생산한 자동차 52만여 대를 리콜한다.20일 중국 매체 재련사에 따르면 중국 규제당국인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하 총국)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공지했다.리콜 대상은 2011년 8월 30일부터 2019년 4월 3일까지 수입된 A·B·CLA 및 GLA 클래스 24만1861대와 2014년 3월 13일부터 2019년 10월 12일까지 국내에서 생산된 GLA클래스 28만1233대다. 리콜은 11월 27일부터 진행된다.총국은 “리콜 대상에 포함된 일부 차량은 휠 스피드 센서 덮개 재질의 방습 성능이 충분치 않아 덥고 습한 환경에서 장기간 사용하면 센서가 오작동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자동차 안정성 제어장치(ESP)의 일부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전했다.한편 벤츠는 중국 내 투자에 적극적인 업체로 꼽힌다. 벤츠와 중국 내 협력업체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중국에 투자한 총액은 1000억 위안(약 18조8000억원)을 넘어섰다. 최근에는 중국 협력업체와 함께 중국 시장에 140억 위안(약 2조6000억원)을 추가 투자하겠다는 계획도 공개 한 바 있다.

2024.09.20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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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는 ‘전기차 포비아’에…민·관, 대응책 마련 총력전

자동차

전기차의 미래에 먹구름이 꼈다.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 이어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까지 바람 잘 날 없다. 미래 산업의 핵심 먹거리로 평가 받던 전기차는 이제 기피 대상이 됐다. 이에 ‘업계’와 ‘정부’는 확산되는 전기차 포비아 진화를 위해 각자의 해법을 내놓는 등 동분서주 하고 있다.23일 SK커뮤니케이션즈 시사 폴(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5568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지하주차 금지 움직임 논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87%가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주차구역 별도 지정 또는 주차금지 등과 같은 규제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답했다.응답자 44%(2499명)는 ‘전기차 주차 구역 별도 지정 등의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응답자 중 43%(2417명)는 전기차 화재의 경우 진압 어려움 등으로 피해가 큰 만큼 ‘지하주차장 주차를 전면 금지시켜야 된다’고 말했다.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주차 규제는 과도하며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11%(617명)에 그쳤다. 업계, 고객 불안감 해소에 초집중완성차 업계들은 고객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수입차의 경우 BMW 코리아는 ‘BMW 전기차 안전 가이드’를 전국 공식 딜러사에 배포했다. BMW 전기차 안전 가이드는 ▲BMW 전기차충전량 설정 방법 ▲선제적 차량 관리 소개 등 BMW 전기차 운행에 도움이 될 방법 및 정보들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렉서스코리아는 오는 9월 30일까지 전국 렉서스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총 57가지 항목의 정기 점검을 받을 수 있는 ‘렉서스 전기차 무상 점검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무상 정기 점검 항목에는 렉서스 전용 진단기(GTS)를 활용한 ▲EV 시스템 및 냉각 장치 점검 ▲고장 코드(DTC) 체크 ▲섀시 및 보디 점검, ▲모터룸 및 성능 점검, ▲실내 및 실외 장치 점검 등이다. 아울러 렉서스코리아는 전기차량의 리튬이온 배터리 특별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를 구입한 고객은 리튬이온 배터리가 고장 났거나, 잔여 용량이 70% 이하인 경우에 한해 보증 기간을 10년 또는 20만Km(선도래 조건)까지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국내 완성차 업계의 경우 현대자동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가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는 현대차·기아가 전국 서비스 거점을 방문한 전기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을 무상으로 점검해주는 프로그램이다.점검 대상은 현대차·기아·제네시스 승용 및 소형 상용 전기차 전 차종이며 ▲절연저항 ▲전압편차 ▲냉각시스템 ▲연결 케이블 및 커넥터 손상여부 ▲하체 충격·손상여부 ▲고장코드 발생유무 등 전기차의 안전과 관련된 총 9개 항목을 검사한다.이에 더해 기아는 BMS(배터리관리시스템)가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로 신속히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한다. 기아는 최신 BMS의 배터리 시스템 모니터링 기술 적용으로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이상 징후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이상 징후 발생 시 BMS는 필요한 안전 제어를 수행한다. 또 위험 정도에 따라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송하여 입고 점검, 긴급출동을 안내한다. 이밖에도 ▲전기차 안심점검 서비스 제공 ▲배터리 기본점검 강화 ▲최신 BMS 배터리 시스템 적용 등이 포함된 ‘전기차 고객 케어방안’을 종합 시행해 전기차 고객의 편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KG 모빌리티(이하 KGM)도 전기차 고객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특히 정부의 권고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정보공개와 함께 전기차 특별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특별 안전 점검은 대상 고객에 개별 통보해 진행된다. ‘전기차 화재 방지 대책’ 정부도 나선다정부도 힘을 보탠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기차 화재 방지를 위해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논의해 전기차 배터리 충전율 제한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박 장관은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자리에서 “서울시가 다음달까지 아파트 주차장 관리에 관한 준칙을 제정한다”며 “이 과정에서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하지 않도록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필요한 내용들을 같이 정하겠다”고 말했다.앞서 서울시는 9월 말까지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개정을 통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90% 이하로 충전을 제한한 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이밖에 충남도 등 다른 지자체들도 같은 내용의 규제 도입을 추진하는 중이다.이 같은 움직임은 ‘과도한 충전’이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데 있다. 다만 박 장관은 ‘배터리 충전율과 전기차 화재 사고 사이에 관련이 있느냐’는 국민의힘 김희정 의원의 질의에 “인과관계가 입증된 바 없는 것 같다”며 “전문가마다 견해가 다르다고 해 확인하기 어렵다”고 답했다.지상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추진에 있어 박 장관은 “지하는 안 되고 무조건 지상으로 가라는 것은 화재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여러 부수적인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한번 판단해 봐야 할 것”이라며 “(내달 초 발표 예정인) 종합대책 수립 과정에서 소방당국 등 관계부처와 긴밀하게 따져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아울러 박 장관은 자동차 제조사의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불응하는 차량에 강제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그는 “여러 가지 사유로 (리콜을) 안 하시는 분들은 강제할까 하는 생각”이라며 “인근 차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정기검사 시 페널티를 부과하는 방안 등 어떻게 강제할 것인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소방청도 오는 11월20일까지 3개월간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스프링클러 설비 등 소방시설 폐쇄·차단 행위를 중점 확인하고 상반기 자체 점검을 제대로 했는지 등을 집중 점검한다.이번 점검은 지난 1일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에서 스프링클러 설비 등이 작동하지 않아 피해가 번진 사고와 관련해 아파트 거주 주민의 불안감 해소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대책의 일환이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전국 시도 소방본부 화재안전조사팀장과 소방시설관리협회 관계자 등 30여명은 전날 각 시도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안전조사 추진 사항을 점검하고 화재안전조사 대상과 방법, 기간 등을 논의했다.조사 대상은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된 전국 아파트 지하주차장 중 10%다. 각 시도 소방본부는 소방시설 노후도, 지하주차장 규모 등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화재 위험 정도가 큰 아파트를 우선 선정한다.주요 확인 사항은 ▲아파트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 설비 등 주요 소방시설 점검 ▲작동 여부 및 유지관리 상태 확인 ▲상반기 아파트 자체점검 적정 여부 확인 등이다.아울러 소방안전 관리자 등 관계자에게 ‘아파트 전기차 충전구역 안전시설 등 체크리스트’를 배포한다. 점검 방법 등 화재안전 컨설팅과 모바일 앱 ‘아파트아이’를 활용한 ▲대피계획 세우기 캠페인 ▲피난시설 점검 및 사용 방법 ▲비상방송설비 등 대피계획 홍보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박성열 소방청 화재예방총괄과장은 “이번 화재안전조사를 통해 국민들께서 보다 안심하실 수 있도록 전국의 아파트 지하주차장 소방시설 점검 등 꼼꼼히 살펴달라”며 “아파트별 관계인 등이 평상시 스스로 자체점검을 통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평상시 유지관리 방법, 대피계획 등도 철저하게 교육하고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2024.08.23 16:13

5분 소요
‘꼼수 공개’ 논란 테슬라, 배터리 제조사 추가 공개

산업 일반

미국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관련 세부 정보가 추가로 공개됐다.19일 국토부 자동차 리콜센터 누리집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을 보면 테슬라 모델3와 모델Y의 배터리 제조사 정보가 트림, 차대번호를 기준으로 세부적으로 기재돼 있다.지난 15일 테슬라의 첫 공개 시에는 이들 2개 모델이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파나소닉, 중국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를 혼용한다고만 돼 있었다. 테슬라를 제외한 국내외 자동차업체들이 차량 생산연도·트림별로 배터리 제조사를 구분해 공개한 것과는 대비됐다.이날 추가로 기재된 정보를 보면 모델3와 모델Y의 롱레인지, 퍼포먼스 트림(차대번호 앞 3자리 LRW)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했다.또 차대번호 앞 3자리가 ‘5YJ’인 모델3와 5YJ 또는 ‘7SA’인 모델Y에는 파나소닉 배터리가 장착됐다. 또 모델3와 모델Y의 스탠더드 레인지 트림에는 CATL 배터리가 각각 장착됐다.모델X와 모델S에는 파나소닉 배터리만 사용됐다.테슬라코리아는 앞서 국토교통부에 배터리 제조사 관련 정보를 제출했다. 하지만 관련 정보가 구체적이지 않아 ‘꼼수 공개’라는 비판이 일었다. 같은 모델이라 하더라도 생산 국가와 트림에 따라 배터리 제조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아울러 지난 16일 경기 용인시에서 노상에 주차된 테슬라 모델X의 화재를 계기로 테슬라 차량에 대한 안전 우려가 커지면서 정확한 배터리 정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커졌다.

2024.08.19 22:44

1분 소요
테슬라도 합류한 ‘배터리 제조사 공개’…17개 전기차 브랜드 참여

자동차

배터리 제조사, 테슬라도 공개했다. 이로써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전기차를 제조·판매하는 17개 완성차 브랜드의 배터리 제조사를 알게 됐다. 사실상 모든 브랜드의 배터리 정보를 얻게 된 셈이다.16일 국토교통부 자동차 리콜센터의 누리집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현황’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3와 모델 Y에는 ▲LG에너지솔루션 ▲일본 파나소닉 ▲중국 시에이티엘(CATL) 배터리가 함께 탑재됐다. 모델 X와 모델 S에는 파나소닉 배터리만 사용됐다.앞서 현대차는 지난 9일 단종된 차종을 포함해 총 13종(제네시스 3종 포함)의 배터리 정보를 국내 자동차업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 9종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1종은 중국 CATL 제품이 탑재됐다. 제네시스 3종은 모두 SK온 배터리가 적용됐다.단종 모델을 포함한 기아의 7종 가운데 5종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나머지 2종은 생산 기간에 따라 이들 두 회사 또는 CATL 제품을 쓴다.한국GM 쉐보레 브랜드의 2종과 르노코리아는 3종은 모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사용한다. KG모빌리티는 2종에 모두 중국 BYD(비야디)의 배터리를 장착했다.지난 12일 수입차 중 처음으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한 BMW는 단종 제품을 포함해 전기차 7종 중 4종에 삼성SDI 배터리를 탑재했다. 2종은 CATL 배터리, 나머지 1종은 삼성SDI와 CATL 배터리가 적용됐다.메르세데스-벤츠 7종의 전기차 중 2종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배터리가 사용됐다. 나머지 5종에는 중국 CATL 및 파라시스 배터리가 적용됐다. 인천에서 화재가 발생한 EQE 차종을 비롯해 EQS에는 CATL 또는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1종의 전기차에도 CATL 배터리가 들어갔다.아우디와 폭스바겐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모델 14종에 삼성SDI 또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사용했다.볼보 2종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적용했다. 폴스타는 폴스타 2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장착했고, 폴스타 4에 CATL 배터리를 썼다. 이외에 렉서스는 유일한 전기차 모델인 RZ450e에 도요타와 파나소닉홀딩스 합작사인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 솔루션즈’(PPES)의 제품을 적용했다.포르쉐는 타이칸 전 모델에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을 썼다. 또 지프와 푸조는 총 3종의 전기차에 모두 CATL 제품을 탑재했다.이날까지 국내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주요 완성차 기업은 대부분 배터리 정보를 공개했다. 아직 공식적으로 공개하지 않은 롤스로이스와 미니(MINI)도 이날 중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 안전을 높이고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8.16 15:32

2분 소요
뚜껑 열린 ‘판도라 상자’…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연쇄 공개’

자동차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 국내 완성차 업계에 이어 수입차 업계까지 배터리 제조사를 하나, 둘 공개하기 시작했다. 명목은 ‘고객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서다. 사실상 발단은 최근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다. 해당 사고 이후 소비자들의 ‘전기차 포비아’(공포증)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됐다.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도 높아졌다. 이에 자동차 업계는 자구책으로 배터리 제조사 공개 방안을 택했다. 13일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배터리 제조사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그간 벤츠코리이는 영업비밀 등의 이유로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인천 청라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화재 전기차 수입사다.이날 공개된 차종은 전기차 8대다. 지난 1일 화재가 났던 차량 EQE 350+에 탑재된 배터리는 파라시스 제품이다. 2022년식부터 2024년식까지 모든 차량에 동일한 배터리가 적용됐다. 이에 더해 ▲EQE 53 4MATIC+ ▲EQE 350 4MATIC ▲EQE 500 4MATIC SUV ▲EQS 350에 모두 파라시스 배터리가 탑재됐다. EQE 300의 경우 CATL 배터리가 적용됐다.EQC모델의 경우 2020년식부터 2021년식 까지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됐다. EQA 모델의 경우 2021년식부터 2022년식까지 CATL 배터리가 사용됐다. 이후 2023년식부터 2024년식은 SK온의 모델이 사용됐다. EQB 모델에는 SK온 배터리가 각각 탑재됐다.파라시스는 중국 배터리 업체다. 벤츠 EQE에 들어간 파라시스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계열 배터리다. 해당 배터리는 지난 2021년 중국에서 화재 위험으로 리콜을 실시해 품질 우려까지 제기된 바 있다.CATL도 중국 배터리 업체다. 지난 2011년 창립한 CATL은 글로벌 1위 배터리 제조업체로 아직까지 화재가 발생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벤츠코리아와 함께 수입차 1,2위를 다투는 BMW코리아는 수입차 중 처음으로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지난 12일 BMW코리아는 홈페이지에 ‘BMW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안내’ 항목을 통해 자사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밝혔다.BMW코리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iX1과 iX3에는 중국 CATL 배터리가 장착됐다. 다른 전기 SUV인 iX xDrive50과 iX M60에는 삼성SDI 배터리가 탑재됐다. 전기 세단 모델의 경우 ▲i4(eDrive40·M50) ▲i5(eDrive40·M60) ▲i7(xDrive60·M70) 모두 삼성SDI가 배터리가 탑재됐다.이번 연쇄 배터리 공개와 관련해 가장 발 빠르게 대처한 업체는 현대차그룹이다. 지난 10일 현대자동차는 자사 홈페이지에 현대차 10종과 제네시스 3종 등 총 13종의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의 제조사를 전면 공개했다.현대차가 공개한 제조사 목록에 따르면 소형 SUV ‘코나 일렉트릭’ 2세대에는 CATL 배터리가 탑재됐다. 그 외 나머지 12종에는 모두 SK온 및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이 적용됐다.차종별로 보면 ▲구형 아이오닉 ▲1세대 코나 일렉트릭 ▲캐스퍼 일렉트릭은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이 들어갔다. 제네시스 전기차 ▲GV60 ▲GV70 ▲G80 전동화 모델과 ▲아이오닉5 ▲ST1 ▲포터 EV에는 SK온 배터리가 들어갔다.현대차에 이어 기아도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에 동참했다. 기아는 지난 12일 홈페이지에 자사 전기차 7종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밝혔다. 현대차에 이어 두 번째다.공개 대상은 단종된 쏘울EV를 포함해 전용 전기차 ▲EV3 ▲EV6 ▲EV9 ▲니로EV ▲레이EV ▲봉고Ⅲ EV 등 총 7종이다.차종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출시된 레이EV와 니로EV 일부 모델(SG2)에는 중국 CATL의 배터리가 적용됐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생산된 ▲레이EV와 ▲EV6 ▲EV9에는 SK온의 배터리가 적용됐다.최근 출시된 EV3의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들어갔다. 나머지 ▲니로EV 모델(DE) ▲봉고Ⅲ EV ▲쏘울EV에는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이원화돼 적용됐다. 자동차 업계의 배터리 공개 움직임에 정부도 거든다. 정부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정보를 각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국무조정실은 이날 최근 확산되고 있는 전기차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불안 및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조치하기로 했다.이번 회의에서는 각 부처에서 지금까지 점검·검토해온 ▲전기차 배터리 및 충전시설의 안전성 강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 시스템 구축 ▲지하 주차시설에 대한 다양한 안전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먼저 전기차 소유주의 화재불안 우려 경감을 위해 전기차 특별 무상점검과 함께, 그간 비공개해왔던 국내 보급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정보를 모든 제작사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도록 권고하기로 했다.아울러 공동주택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화재대응 취약요인에 대한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긴급점검을 추진하기로 했다.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은 “이번 대책은 국민의 일상생활 속 안전과 직결된 사항인 만큼 대책 발표 이전이라도 개선할 수 있는 사항들은 조속히 시행하고, 개선방안은 철저히 국민의 눈높이에서 검토해 줄것”을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2024.08.13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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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車 ‘성능 조작 부정행위’에…국토부 “수입된 렉서스 RX 조사”

산업 일반

올해 일본 차의 수입 등록 대수가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일본 수출 규제 여파로 ‘노노 재팬’(일본산 불매 운동)이 확산하던 2019년 이후 5년 만이다. 다만, 최근 일본에서 연달아 발생한 ‘성능 시험 부정행위’로 인해 이 같은 기세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1~5월 국내 신규 등록 수입차 중 일본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10.2%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p 오른 수치다. 2019년(1~5월 기준) 21.7%를 기록한 이후 5년 만에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한 셈이다. 올해 1∼5월 일본차 등록 대수도 전년 동기와 비교해 17.0% 늘어난 1만260대로 집계됐다. 이 기간 국내 등록된 일본 차가 1만대를 넘어선 것도 2019년 이후 처음이다.일본 차 약진의 선봉장으로 토요타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지목됐다. 올해 누적 수입차 차종별 누적 등록 대수에서 렉서스 ES 모델은 2960대로 전체 5위에 올랐다. 1∼4위는 ▲BMW 5시리즈(8582대) ▲테슬라 모델Y(6637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6433대) ▲테슬라 모델3(5273대) 순이다.특히 지난달 수입 하이브리드차 등록 대수 순위를 살펴보면 렉서스 ES300h(543대), 렉서스 NX350h(424대)가 나란히 4∼5위를 차지했다.한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흐름 및 전기차 시장의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맞물려 일본 브랜드의 하이브리드차가 재조명 받으면서 판매 반등이 이뤄졌지만, 이번 대규모 일본 자동차 부정행위로 인해 이 같은 기세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日 ‘품질 지상주의’ 민낯 토요타 스캔들점유율 반등을 보이는 와중 토요타를 비롯한 일본 주요 자동차 업체의 ‘성능 시험 부정행위’ 파문이 연이어 발생했다. ‘품질’과 ‘안전성’으로 명성을 쌓아온 일본 차인 만큼 신뢰성 타격이 더욱 클 것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최근 토요타를 포함해 ▲마쓰다 ▲야마하발동기 ▲혼다 ▲스즈키 등 5개 업체의 38개 차종 ‘형식 지정’ 인증 획득 과정에서 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보고받았다고 발표했다. 형식 지정 인증은 자동차 대량 생산에 필요한 인증이다.발표 직후 토요타 아키오 토요타자동차 회장은 “토요타그룹 책임자로서 소비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올바른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양산 판매했다”며 인정하고 고개를 숙였다. 아키오 회장이 고개를 숙인 건 지난 1월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 토요타 자회사 다이하쓰 공업에서도 자동차용 엔진 생산에 필요한 형식 지정 인증 취득 과정 중 부정행위가 확인된 바 있다.이번 토요타의 부정행위 대상 차량은 이미 단종된 ▲크라운 ▲이시스 ▲시엔타 ▲렉서스 RX와 더불어 현재 생산 중인 ▲코롤라 필더 ▲코롤라 악시오 ▲야리스 크로스 등이다. 토요타의 인증 조작은 여러 방식으로 이뤄졌다. 충돌 시험 인증을 위해 타이머를 설치해 에어백이 작동하도록 했다. 엔진 출력 시험 과정에선 컴퓨터 제어를 조정해 원하는 출력 지표를 얻었다. 보행자 보호 시험에서도 한 방향의 결과만 가지고 양쪽 방향에 모두 적용하는 등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결국 토요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혼슈 동북부 미야기현과 이와테현 공장 생산라인을 6일부터 중단하기로 했다. 이들의 생산 재개 여부는 이달 하순에 나올 전망이다.토요타 7개 차종을 제외하고 ▲혼다 22개 차종 ▲마쓰다 5개 차종 ▲야마하 3개 차종 ▲스즈키 1개 차종의 인증 과정에서도 부정행위가 발견된 만큼 일본 자동차업계 전반에 걸쳐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이미 1년 전부터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일본 자동차업계의 부정행위 대상 차종은 더욱 늘어날 수 있다”며 “품질과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해온 일본 자동차업계인 만큼, 이번 대규모 조작 사건은 향후 일본 자동차 신뢰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일본 정부도 조심스러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수입된 렉서스 RX...‘리콜’ 가능성은대대적인 부정행위로 인해 리콜 발생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도 토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 1개 차종에 대해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7일 국토부 및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토요타 등 5개 업체 38개 차종 중 국내에 수입된 차량은 렉서스 RX다. 일본 당국은 렉서스 RX 모델 중 2014∼2022년식 모델에 대한 엔진 출력 조작 신고를 접수해 확인 중이다. 국토부는 해당 연식의 RX 모델이 국내에서 단종돼 조작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만큼, 가장 최근 출시된 모델에 대해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추후 일본 당국의 조사 결과를 지켜보면서 수입된 차량을 대상으로 선제 조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업계에서는 국내와 일본의 자동차 형식 인증 방식이 달라 국내 유통된 렉서스 RX 모델 품질이 조작됐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일본은 제작사가 자동차를 판매하기 전 정부가 안전기준 적합 여부를 사전에 승인하는 ‘형식승인제’를 택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제작사가 스스로 차량 인증을 완료하면 정부가 사후에 안전기준 적합 여부를 검증하는 제작사 ‘자기인증 제도’를 택하고 있다.한국토요타자동차 관계자는 “문제가 된 렉서스 RX는 일본 내수용으로 판매됐던 모델이라 국내 출시 차량은 해당 사항이 없다”며 “계약 취소 등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이밖에 22개 차종에 대한 부정행위가 발각된 혼다도 국내 판매된 차량에 대한 리콜은 없다는 입장이다. 혼다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부정행위 관련해 국내 판매 차량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해 부정행위가 적발된 이들 업체 자동차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시행돼야 한다는 입장도 존재한다.박순장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소비자감시팀장은 “국토부에서 단순히 렉서스 RX 1개 차종에 대한 조사만 실시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해 일본에서 수입돼 판매하고 있는 차량에 대한 추가적인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형식인증제도를 속이고 성능을 조작해 판매해 왔다면 국내에서 판매하였거나 판매 중인 자동차 역시 자기인증 제도하에서 부정행위를 저질렀을 가능성이 있기에 정부가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2024.06.07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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