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IST

17

포맨트, 산리오 ‘쿠로미’와 손잡았다…‘시그니처 퍼퓸’도 리뉴얼

유통

에이피알의 퍼퓸&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포맨트가 ‘시그니처 퍼퓸’ 리뉴얼 버전과 ‘쿠로미’ 캐릭터 콜라보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포맨트는 K-향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며,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완판 도전에 나섰다. 포맨트 시그니처 퍼퓸 리뉴얼 버전은 4종으로 구성되며, 기존 납작한 직사각형 용기 대신 곡선이 강조된 원통형 용기로 디자인을 변경했다. 또한 용기의 색상과 향수 용액 색상에도 변화를 주어 각 제품의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드러냈다. 코튼 허그, 코튼 배쓰, 코튼 메모리, 코튼 딜라잇부케 4종이 우선 적용되며, 이후 다른 라인업에도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특히 산리오 인기 캐릭터 쿠로미와 협업한 ‘쿠로미 블룸 에디션’도 선보였다. 쿠로미 탄생 20주년을 기념한 이번 에디션은 시그니처 퍼퓸 코튼 허그와 코튼 메모리 2종에 적용되었으며, 향수 뚜껑을 쿠로미 얼굴 모양으로 특별 제작하고, 라벨과 포장에도 쿠로미 이미지를 더했다.포맨트는 한정판 향수를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높은 판매 성과를 거둬왔으며, 올해 초 선보인 ‘짱구 에디션’은 콜라보 에디션 중 최단기 완판을 기록했다. 이번에도 스페이스 도산 플래그십 스토어와 H&B 스토어를 통해 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에이피알 관계자는 “기존 포맨트 향수의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콜라보와 신제품 출시를 이어가며, 국내 향수 브랜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2025.03.21 10:54

1분 소요
'전 세계 가장 멋진 동네 4위' 성수동은 어떻게 '팝업 성지'가 됐나[스페셜리스트 뷰]

전문가 칼럼

‘입장권 없는 테마파크.’이 단어만큼 요즘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상권인 성수동을 정확히 설명하는 표현은 없을 것이다. 마치 인기 있는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길게 줄을 선 것처럼 팝업스토어나 맛집 앞에 길게 늘어선 사람들, 소금빵, 감자튀김,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음식을 들고 동네를 즐기는 모습, 그리고 테마파크 한정판 굿즈를 구매하듯 커다란 쇼핑백을 든 사람들까지. 성수동은 시즌별로 콘텐츠가 달라지는 테마파크처럼 매주, 매달 모습을 바꿔가며 전 세계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성수동을 테마파크처럼 만드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역시 매주 바뀌는 팝업스토어다. 팝업스토어는 이제 성수동 하면 빠질 수 없는 키워드다. 팝업스토어가 대중에게 유행하기 전에는 팝업이 무엇인지 되묻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팝업의 개념을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대중적인 리테일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성수동, ‘팝업 성지’의 시작성수동은 과거 1970~1980년대 대한민국 수제화 산업의 중심지로 공장과 창고가 밀집한 지역이었다. 그러나 외환위기와 글로벌화로 인해 수제화 산업이 쇠퇴하면서 성수동은 한동안 침체기를 겪었다. 이후 저렴한 임대료와 독특한 공업지대 분위기에 매력을 느낀 예술가들과 소규모 창업자들이 모여들며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후 블루보틀과 디올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들어선 이후, 성수동은 명실상부 글로벌 동네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영국 잡지 ‘타임아웃’이 성수동을 ‘전 세계에서 가장 멋진 동네’ 4위로 선정하기도 했다.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가 급격히 증가한 데에는 프로젝트 렌트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다. 프로젝트 렌트는 2018년부터 성수동을 중심으로 유휴 공간을 활용해 소규모 브랜드를 위한 팝업스토어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성수동=팝업 성지’라는 공식을 만들어내는 데 큰 기여를 했다.시기적으로 보면 2022년 초반, 코로나 팬데믹 종료와 함께 대팝업스토어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재택근무와 격리로 집에만 있던 사람들이 오프라인 공간으로 나와 사람들과 교류하기 시작한 이 시기부터 프로젝트 렌트는 ‘어메이징 오트’ ‘롯데 가나 초콜릿 하우스’ 등 다양한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며 약 100회 이상의 팝업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F&B(푸드 앤 베버리지) 중심이었던 성수동에 부족했던 체험형 콘텐츠를 채워 나갔다.현재 성수동은 크고 작은 공간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팝업스토어가 열리며 하나의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공간을 공급하는 건물주와 임차인부터, 브랜드와 공간을 연결하는 스위트스팟이나 쉐어잇 같은 대관 플랫폼과 부동산 업체, 그리고 브랜드 의뢰를 받아 팝업스토어를 기획·운영하는 광고·홍보 대행사들까지. 여기에 인테리어 설치·철거 업체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 및 인플루언서까지 참여하며 팝업스토어라는 하나의 산업이 성수동에서 유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다.팝업스토어는 이제 단순히 제품 판매 공간을 넘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진화했다. 성수동은 공장과 창고를 개조한 독특하고 넓은 공간,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 다양한 소비층을 타겟팅할 수 있는 환경 덕분에 팝업스토어 운영에 최적의 장소로 자리 잡았다. 성수 팝업스토어의 빛과 암팝업스토어 덕분에 성수동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권이 됐지만, 최근 몇 가지 문제점도 나타나고 있다.첫째, 소비자의 팝업 피로도로 인한 로드상권 팝업 트렌드의 하락이다. 성수동에서는 매달 약 100여 개의 팝업스토어가 열리며 패션·뷰티부터 식음료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적으로 오픈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잉 공급은 소비자들에게 피로감을 주고 있다. 많은 팝업스토어가 비슷한 포토존, 굿즈샵, 쇼룸 등의 구성으로 획일화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차 줄고 있다.둘째는 높은 임대료로 인한 젠트리피케이션이다. 팝업스토어 열풍은 성수동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었지만, 동시에 임대료 상승과 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 성수동 주요 상권인 연무장길의 월평균 임대료는 2018년 대비 2023년 약 2~3배 상승했으며, 단기 임대를 선호하는 팝업스토어 특성상 많게는 일 1500만원 등 일반 상가보다 훨씬 높은 임대료가 책정되고 있다. 특히, 단기 임대를 기반으로 하는 팝업스토어는 상가임대차보호법 적용을 받지 않아 임대료 상승을 더욱 부추기는 실정이다.결과적으로 수제화 거리, 오래된 노포 같은 기존 지역 상권은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대기업과 유명 브랜드들이 연무장길을 장악하고 있다. 이는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약화시키고 다양성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셋째는 팝업스토어가 많은 폐기물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팝업스토어는 단기적으로 운영되고 철거되는 특성상 대량의 폐기물을 발생시킨다. 성수동에서 한 달 동안 발생하는 폐기물량은 약 500톤(t)에 달하며, 이는 2018년 대비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팝업 폐기물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돼 재활용도 하지 않아도 되며, 재활용이 어려운 현수막, 합판, 플라스틱 패널 등으로 구성돼 있어 환경적 부담도 크다. 팝업스토어 철거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먼지는 인근 주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기도 하고, 기업들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조하면서도 이러한 문제를 방치하는 것은 모순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올해 성수동의 팝업 트렌드는?그렇다면 올해 성수동에서는 어떤 팝업 트렌드가 나타날까. 필자는 이를 세 가지로 정리해 봤다. 먼저 ‘탈성수’ 현상으로 올해 팝업스토어 시장은 성수동 중심의 팝업스토어 트렌드에서 벗어나 백화점과 쇼핑몰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스위트스팟에서 발간한 ‘2024 팝업스토어 트렌드 총결산’ 자료에 따르면 작년 팝업스토어 중에서 성수동은 약 28%, 현대/롯데/신세계 등 유통사 팝업은 약 43%로 유통사 팝업의 비중이 성수동을 넘어선 것을 볼 수 있다.성수동은 여전히 다양한 브랜드의 주요 팝업스토어 상권으로 남아 있지만, 높은 임대료와 소비자 피로도가 문제로 지적되면서 대형 유통사들이 새로운 팝업스토어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백화점 팝업 트렌드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더현대는 인기 있는 팝업스토어를 주기적으로 유치하며 젊은 층과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고객 유입 효과를 극대화했고, 3년 만에 약 700개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연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백화점과 쇼핑몰 팝업스토어에서는 IP(지식재산권) 기반 캐릭터 굿즈 팝업스토어나 글로벌 브랜드의 팝업스토어가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성수동 등의 로드형 팝업스토어와는 달리 제품 판매와 함께 브랜드 정체성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브랜드 담당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오고 있다.두 번째 트렌드는 외국인 팝업 방문객 증가다. 팝업스토어는 한국인 뿐만 아니라 이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필수 방문 코스로 자리 잡았다. 새로운 여행 트렌드인 데일리케이션 (Dailycation, 한국인의 일상을 체험하고 최신 한국 트렌드를 경험하는 여행방식)이 확산되면서 외국인 관광객들도 한국인들처럼 성수동을 방문해 팝업스토어를 구경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24년 성수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약 21만명으로, 5년 전보다 5배 증가했다. 특히 K-뷰티 관련 팝업스토어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한국 여행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세 번째 트렌드는 ‘지역점령형 팝업’ 등 새로운 형태의 팝업스토어 등장이다.지역점령형 팝업스토어는 소비자들의 팝업스토어 피로도가 증가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스타일의 팝업스토어 방식이다. 기존 팝업스토어가 한정된 공간에서 소비자가 컨베이어 벨트를 탄 듯 미션을 수행하고 경품을 받는 틀에 박힌 형식으로 운영됐다면, 지역점령형 팝업은 지역 곳곳에 마치 보물찾기처럼 숨겨둔 브랜드의 공간들을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다양한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버버리가 성수동에서 3개의 팝업스토어와 연무장길을 자사 브랜드의 옥외광고로 점령한 사례를 시작으로, 아디다스의 ‘아디다스 그라운드 성수’는 성수동 일대 7개 장소를 활용해 브랜드 헤리티지와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선보이며 큰 성공을 거뒀다. 또한 무신사의 ‘무신사 뷰티 페스타’나 ‘세븐틴 스트리트’ 팝업스토어는 방문객들을 해당 지역으로 유도하며 인근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팝업스토어가 지방으로 확장되면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대전 둔산로를 축제로 만든 ‘새로 소주’ 팝업스토어나 전주 한옥마을을 점령한 ‘짱구 팝업스토어’ 등은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며 단순히 브랜드 홍보를 넘어 지역 경제와 상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팝업스토어의 성지로 자리 잡은 성수동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팝업스토어 시장의 발전을 이루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얽히고 설키며 팝업스토어 생태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팝업스토어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새로운 리테일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침체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팝업스토어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발전하며, 지역 경제와 브랜드가 상생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박진우 성수교과서 대표

2025.03.09 10:00

6분 소요
“짱구 아빠도 놀랄 풋샴푸 등장”…‘발을씻자 X 짱구’ 스페셜 에디션 출시

유통

LG생활건강의 바디케어 브랜드 ‘온더바디’와 반려동물 가족을 위한 브랜드 ‘펫패밀리’에서 히트상품 ‘발을씻자 풋샴푸’와 ‘강아지 발씻자 풋샴푸’를 인기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와 컬래버레이션한 ‘발을씻자 짱구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짱구는 못말려는 1999년 국내에 처음 방영된 이후 20여 년간 어린이와 중 장년층을 아울러 수많은 팬들을 양산한 인기 작품이다. 주인공 짱구와 짱구 부모님, 친구들, 반려견 흰둥이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이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발을씻자 짱구 에디션의 탄생에는 발을씻자 ‘찐팬’들의 역할이 컸다. 작품 속 짱구 아빠 ‘신형만’은 발 냄새가 아주 고약한 인물로 그려지는데, 팬들이 “발을씻자를 선물하고 싶다”거나 “짱구 아빠 발 냄새와 발을씻자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라는 식의 반응을 발을씻자 X 계정에 올리기 시작했다. 이에 발을씻자와 팻페밀리 브랜드 담당자들이 합심해 짱구 캐릭터와 스토리를 제품에 녹인 짱구 에디션을 선보이게 됐다.온더바디의 발을씻자 풋샴푸 2종은 짱구 엉덩이를 닮은 복숭아 향을 담은 ‘말랑향긋 피치향’과 만화 속 짱구의 민초단(민트초콜릿을 좋아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 취향 여부로 화제를 모은 ‘시원달콤 민트초코향’으로 구성했다. 99% 항균 인체시험을 완료한 포뮬러를 적용한 미세 거품이 발 구석구석 세균을 씻어내고, 체취 마스킹 특허 향료가 찝찝한 체취를 잡아준다.‘보송 데오 미스트’는 집 밖에서 발 냄새를 급하게 없애야 할 때 사용하면 좋다. 짱구 아빠처럼 하루 종일 신발을 신는 고객들에게 안성 맞춤이다. 알래스카 빙하수 성분을 함유한 쿨링 포뮬러가 뿌린 즉시 발을 개운하게 해준다. 또 수면 양말처럼 신는 ‘풋필링 마스크’는 짱구 잠옷의 귀여운 패턴을 담아서 디자인했다. ‘풋밤크림’은 쩍쩍 갈라진 발을 아기 발처럼 말랑말랑하게 가꿔주는 제품으로 짱구의 아기 동생 짱아의 콘셉트를 반영한 제품이다.최근 펫패밀리에서 출시한 ‘강아지 발씻자’에도 짱구 에디션을 적용했다. 짱구네 식구의 반려견 흰둥이와 강아지 친구들을 위한 동물용 의약외품으로 ‘강아지 발씻자 짱구’ 풋샴푸와 티슈형 제품을 각각 출시했다.LG생활건강 관계자는 “짱구 가족들의 사랑스럽고 재미있는 스토리를 토대로 온 가족과 반려견의 발 건강을 돌볼 수 있는 특별 에디션을 구성했다”며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만든 특별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발을씻자 짱구 에디션 제품들은 10일부터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2025.02.10 09:41

2분 소요
“유튜브 보여주면 절대 안돼”...우리 아이 달래줄 ‘먹거리 신상템’

유통

추석 연휴는 오랜만에 고향으로 내려가 가족을 만날 수 있는 행복한 기간이다. 하지만 고향으로 내려가기까지의 과정은 행복하지 않을 수 있다. 극심한 교통 체증으로 도로 위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티맵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는 귀성·귀경길 모두 17일 정오께 차량 정체가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17일 오전 11시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동할 경우 9시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추석 연휴 아이와 함께 고향으로 내려가는 부모들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7살 자녀를 둔 30대 여성 조모씨는 “인천에서 전북 부안으로 내려간다. 아이에게 최대한 영상을 보여주지 않으려고 하는데, 차 안에서는 아이를 달랠 방법이 마땅치 않다. 결국 유튜브를 보여줄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의료계에서는 어린 아이들이 최대한 늦게 영상에 노출돼야 한다고 본다. 국제학술지 등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유튜브 사용 시작 연령이 어릴수록 이후 사용 빈도가 높게 나타난다. 이 경우 아이의 정서 및 행동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어린 자녀를 둔 부모 입장에서는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다. 지루한 귀성·귀경길 우리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고 영상을 보여줘야 할까. 이런 부모들을 위해 귀성·귀경길 아이들의 지루함을 달래줄 수 있는 먹거리 신상품을 추천한다.동서식품은 최근 코카-콜라와 컬래버레이션한 한정판 ‘오레오 코카-콜라맛’을 출시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디저트 쿠키의 대명사인 오레오와 코카-콜라의 만남을 뜻하는 영원한 베스트 프렌드(Besties forever)를 테마로 기획됐다.오레오 코카-콜라맛은 두 브랜드의 상징적인 맛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코카-콜라맛 쿠키에 탄산처럼 터지는 팝핑캔디가 박혀있는 크림을 더해 씹을 때마다 코카-콜라에서 느껴지는 짜릿함을 느낄 수 있다. 제품의 외관 역시 한쪽은 오레오 로고가 새겨진 클래식한 초콜릿 쿠키, 다른 쪽은 코카-콜라 로고가 새겨진 쿠키로 한층 색다른 느낌을 선사한다. 삼양식품이 판매 중인 스낵 브랜드 짱구의 신제품 ‘삼양 흰둥이 짱구’도 아이들의 지루함을 달래줄 수 있는 먹거리 신상품 중 하나다. 1973년 처음 출시된 짱구는 올해로 51주년을 맞은 장수 스낵이다.신제품 흰둥이 짱구는 짱구의 인기 캐릭터 ‘흰둥이’를 콘셉트로 선보이는 하얀색 짱구 스낵이다. 시럽 코팅이 아닌 부드러운 크림치즈와 고소한 모짜렐라 치즈로 시즈닝해 치즈의 맛과 풍미를 진하게 느낄 수 있다. 흰둥이를 콘셉트로 제작된 총 30종의 흰둥이 짱구씰도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다. 흰둥이 짱구에는 30종의 흰둥이 짱구씰이 무작위로 제품당 1장씩 동봉된다. 파리바게뜨는 부드러운 식감의 모닝롤에 건포도로 영양과 맛을 더한 간식빵 ‘부드러운 모닝롤’을 최근 출시했다. 버터와 계란, 우유 등을 사용하지 않고도 모닝롤의 담백한 맛과 촉촉한 식감은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건포도로 영양과 맛을 더해 아침 식사 대용 또는 간편한 간식으로 제격이다.해당 제품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버터, 계란, 우유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도 촉촉한 풍미와 쫄깃한 식감을 구현해 낸 것이 놀랍다”, “계란이나 유제품을 못 먹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등의 소비자 반응이 인상적이다.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담백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모닝롤을 더 많은 고객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유제품과 계란을 제외한 부드러운 모닝롤을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2024.09.17 07:01

3분 소요
롯데백화점, 16일까지 ‘짱구는 여행중’ 서울 단독 팝업

유통

롯데백화점은 ‘짱구는 여행중’의 올해 첫 팝업스토어를 지난 5일부터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단독으로 진행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오는 16일까지 계속된다.팝업스토어에는 서울 한정판 굿즈를 비롯해 1000여 종의 관련 상품이 배치된다. 서울 대표 명소인 ‘석촌호수’를 테마로 제작된 ‘한정판 짱구 무드등’을 비롯해 레디백(소형 여행가방), 아크릴 스탠드 등 올해 처음 발매된 굿즈 신상품 30여 종을 확인할 수 있다.고객들의 반응은 현재 뜨겁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행사 첫날인 지난 5일 팝업 오픈전부터 500여 명의 고객들이 매장 밖에서 대기했다. 일일 한정수량 300개인 ‘한정판 무드등 굿즈’는 오전 중 전부 소진됐다.현장에서는 굿즈뿐 아니라 ‘짱구는 못말려’ 인기 게임 소프트웨어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지난 5월 신규 발매 당시 큰 인기를 끌었던 닌텐도 스위치 신작 게임인 ‘탄광마을의 흰둥이’를 아트리움 옆 별도 팝업존에서 판매한다. 게임 소프트웨어의 ‘한정판 패키지’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탄광마을의 흰둥이’ 캐릭터가 들어간 캘린더를 증정한다.이 외에도 짱구 캐릭터가 설치된 포토존과 게임에 등장하는 탄광 마을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카드 키오스크와 고객이 직접 닌텐도 게임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 공간 등이 마련됐다.진승현 롯데백화점 패션부문장은 “국내에서도 많은 팬들을 보유한 ‘짱구는 못말려’의 올해 첫 팝업스토어를 서울을 대표하는 장소로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선보여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문화 콘텐츠와 관련한 다양한 팝업 행사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06.10 16:36

2분 소요
설 연휴 몰아보기 좋은 드라마·영화 추천작 10가지

IT 일반

설 연휴를 맞아 OTT 플랫폼들은 다양한 영화 및 드라마를 준비했다. 이에 ‘이코노미스트’는 긴 연휴동안 볼만한 콘텐츠 10가지를 추천하고자 한다.1.드라마 ‘살인자ㅇ난감’‘살인자ㅇ난감’은 우연히 살인을 시작하게 된 평범한 남자와 그를 지독하게 쫓는 형사의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제대 후 의욕 없이 시간을 보내는 무기력한 대학생 이탕은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돌아가던 길에 우발적 살인을 저지른다. 강력계 형사 장난감은 살인 용의자로 이탕을 의심하는데, 피해자가 지명 수배 중인 연쇄 살인마로 밝혀지자 사건의 방향이 달라진다. 넷플릭스 영화 ‘사냥의 시간’, 영화 ‘기생충’ 등에서 독보적인 캐릭터로 사랑받은 최우식이 우발적 살인을 통해 악인 감별 능력을 각성한 이탕으로 연기 변신을 꾀한다. 넷플릭스 시리즈 ‘D.P’,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등을 통해 믿고 보는 배우로 자리매김한 손석구가 기묘한 살인사건을 파헤치는 형사 장난감 역으로 인상 깊은 연기를 펼친다. 여기에 넷플릭스 영화 ‘황야’, 영화 ‘남산의 부장들’ 등에서 강렬한 열연을 선보여온 이희준이 의문의 추격자 송촌 역을 맡아 대체불가한 인상을 남긴다. 파격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꼬마비 작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드라마 ‘타인은 지옥이다’, 영화 ‘사라진 밤’의 이창희 감독의 연출로 장르적인 쾌감이 더해진 살인자ㅇ난감은 넷플릭스에서 감상할 수 있다. 2. 드라마 ‘선산’‘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갑작스러운 작은 아버지의 부고와 함께 선산의 유일한 상속자가 된 받은 윤서하 앞에 자신도 선산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주장하는 배다른 동생 영호가 나타난다. 이어 마을에는 의문의 살인이 연이어 발생하고 이를 석연치 않게 여긴 경찰 최성준과 박상민이 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선산은 영화 ‘부산행’, ‘염력’, ‘반도’의 조감독으로 연상호 감독과 손발을 맞췄던 민홍남 감독이 연출과 각본을 맡았고, 전 세계에 K-좀비 열풍을 일으킨 영화 부산행부터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넷플릭스 영화 ‘정이’까지 매 작품 놀라움을 안긴 연상호 감독이 기획과 각본에 참여했다. 선산을 상속받게 되는 윤서하 역의 김현주와 그의 이복동생 영호 역의 류경수는 넷플릭스 시리즈 지옥, 넷플릭스 영화 정이에 이어 연상호 감독과 함께 세 번째 호흡을 맞추며 완벽한 시너지를 선보였다. 여기에 배우 박희순과 배우 박병은이 각각 형사 최성준, 박상민 역에 분해 선산과 엮인 비밀을 파헤친다. 3. 드라마 ‘경성크리처’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다. 경성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전당포 금옥당의 대주 태상은 본정거리 제1의 정보통으로 불린다. 이시카와 경무관은 벚꽃이 지기 전까지 사라진 자신의 애첩을 찾아내지 못하면 지금까지 태상이 이룬 모든 것을 빼앗겠다는 협박을 하고 모든 정보를 동원했음에도 아무 단서도 찾지 못한 태상은 만주에서 온 윤채옥 부녀에게 도움을 청한다. 10년 전 실종된 어머니를 찾아다니며 죽은 사람도 찾아낸다는 토두꾼이 된 채옥은 어머니의 흔적을 쫓아 태상과 손을 잡고 모든 의심이 향하는 옹성병원에 잠입한다. 탐욕으로 얼룩진 곳에서 그들이 마주할 거대한 음모와 끔찍한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배우 박서준과 배우 한소희가 장태상과 윤채옥으로 완벽히 분해 깊이 있는 눈빛과 절제된 감정 연기를 선보인다. 4.영화 ‘스즈메의 문단속’“다녀오겠습니다.” 지난해 일본 애니메이션 열풍을 불러일으킨 ‘스즈메의 문단속’이 웨이브에서 OTT 독점 스트리밍 중이다. ‘날씨의 아이’, ‘너의 이름은.’에 이어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재난 3부작을 완성한 ‘스즈메의 문단속’은 우연히 재난을 부르는 문을 열게 된 소녀 스즈메가 일본 각지에서 발생하는 재난을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문을 닫아가는 이야기다. 2011년 동일본 지진을 주제로, 재난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담아내며 상실의 아픔을 겪은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을 건넨다. 5.영화 ‘언어의 정원’끊이지 않는 매서운 겨울 바람에 초록빛 여름이 그리운 이들에게는 ‘언어의 정원’을 추천한다. ‘언어의 정원’은 구두 디자이너를 꿈꾸는 고등학생 다카오가 비가 내리던 어느 날 큰 상처를 받고 직장 대신 정원으로 도망쳐 온 유키노를 우연히 만나면서 일어나는 일을 그린다. 녹음이 우거진 풍경에 빗방울의 청량함까지 표현한 섬세함으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작품 중 최고의 작화로 평가받는 영화. 잠시 현실세계의 복잡한 일들을 잊고 서정적인 여름날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 현재 웨이브에서 감상할 수 있다. 6.영화 ‘초속 5센티미터’“어느 정도의 속도로 살아야 너를 만날 수 있을까?”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최우수 애니메이션 상에 빛나는 영화 ‘초속 5센티미터’는 초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좋아하는 친구와 헤어지게 된 타카키의 사랑과 그리움을 담담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인생에서 서로 다른 시점의 세 가지 에피소드가 담겨 있는 옴니버스 형식의 애니메이션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가슴 아픈 사랑의 애절함이 시간의 변화와 함께 관객들의 마음 속에 달콤씁쓸히 남는다. 현재 웨이브에서 감상할 수 있다. 7.영화 ‘탑건: 매버릭’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탑건: 매버릭’은 교관으로 컴백한 최고의 파일럿 매버릭과 함께 생사를 넘나드는 미션에 투입되는 새로운 팀원들의 이야기를 다룬 항공 액션 블록버스터다. 실전 전투를 펼치던 조종사 매버릭이 전투 파일럿 교관으로 돌아와 새로운 팀원들을 훈련시키고 팀워크를 쌓아가던 중 국경을 뛰어넘는 위험한 임무가 주어지고, 매버릭은 자신이 가르친 동료들과 함께 마지막이 될지 모를 비행에 나선다. 탑건: 매버릭은 전 세계를 열광케 한 ‘탑건’의 34년 만에 돌아온 후속작이자, 스턴트 없이 모든 연기를 소화하는 톰 크루즈의 역량을 유감없이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8.영화 ‘천박사 퇴마 연구소:설경의 비밀’귀신을 믿지 않지만 귀신 같은 통찰력을 지닌 가짜 퇴마사 천박사가 지금껏 경험해본 적 없는 강력한 사건을 의뢰받으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이 넷플릭스를 찾아왔다. 대대로 마을을 지켜 온 당주집 장손이지만 정작 귀신을 믿지 않는 가짜 퇴마사 천박사. 사람의 마음을 꿰뚫는 통찰력으로 가짜 퇴마를 하며 의뢰받은 사건들을 해결해 오던 그에게 귀신을 보는 의뢰인 유경이 찾아와 거액의 수임료로 거절하기 힘든 제안을 하고, 이를 받아들인 천박사는 유경과 여동생이 사는 마을로 찾아가 예기치 못한 일들이 맞닥뜨리게 된다. 9.드라마 ‘아따맘마 시리즈’화목하고 유쾌한 이들의 모습으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느껴보자. 언제나 정겨운 아리네 가족의 일상을 담은 애니메이션 ‘아따맘마’ 시리즈다. 1994년부터 연재된 일본의 일상 만화를 원작으로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는 애니메이션. 어디에나 있을 법한 평범한 네 가족의 따스하고 기분 좋은 이야기들이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웃음을 선사한다. 새로운 더빙으로 돌아온 아따맘마 PART1부터 최신 시리즈 PART3와 함께 극장판, 미방영분까지 모두 웨이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 10. 영화 ‘짱구는 못말려:어른제국의 역습’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짱구는 못말려’ 극장판은 일상 단막극 형식의 에피소드를 넘어 짱구의 모험과 액션을 그리며 아이는 물론, 어른에게도 큰 울림을 선사한다. 그 중, ‘짱구는 못말려 9기: 어른제국의 역습’(2001)은 팬들에게도 가장 감동적인 작품으로 꼽힌다. 20세기 박물관에 다녀온 후 변해버린 어른들을 구하기 위해 짱구와 떡잎마을 친구들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로, 부모 자식 간의 세대 차이와 이들이 다시금 섞여 한 가족이 되는 뭉클한 메시지를 담아냈다. 현재 웨이브에서 감상할 수 있다.

2024.02.09 19:00

6분 소요
삼양식품,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공식 후원

유통

삼양식품은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열리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고 밝혔다.동계청소년올림픽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미래 올림픽 스타를 발굴하고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올림픽 정신을 전파하기 위해 시작한 대회로 기존 올림픽처럼 4년 주기로 개최한다.삼양식품은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치러지는 이번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에 힘을 보태며, 대회기간동안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불닭’을 비롯해 맵탱, 쿠티크, 짱구 등 다양한 라면과 스낵을 후원해 K푸드의 우수성과 한국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이에 따라 선수단과 코치진, 취재진, 운영인력이 쉽게 취식할 수 있도록 선수단 라운지, 미디어 센터 등 주요 공간에 불닭볶음면, 불닭소스, 맵탱 등 8만여개의 제품을 제공한다. 특히 대회 종료 후에는 귀국하는 선수들에게 불닭과 맵탱 제품으로 구성한 ‘굿바이 키트’도 선물로 증정할 예정이다.삼양식품 관계자는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한다”며 “이번 올림픽에 참가한 모든 분들이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2024.01.22 10:04

1분 소요
토심이·산리오 넣자 발급 쇄도…'캐릭터카드'가 뜬다

카드

카드사들의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인 ‘캐릭터카드’가 이제는 핵심 사업으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카드 발급 시 혜택 못지않게 디자인과 감성을 중시하는 금융소비자들이 늘고 있어서다. 2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자사 홈페이지와 앱에서 ‘캐릭터카드’ 항목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같은 종류의 카드 상품이어도 고객들이 원하는 캐릭터를 한눈에 보고 고를 수 있게끔 했다.이처럼 신한카드는 국내 카드사 중 캐릭터카드에 가장 공을 많이 들이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캐릭터 종류도 잔망루피, 카카오 춘식이, 최고심, 산리오, 짱구, 원피스 루피, 포켓몬스터, 건담 등 십여 가지가 넘는다. 특히 산리오 캐릭터가 그려진 ‘신한카드 플리 체크(산리오캐릭터즈)’의 경우 출시 나흘 만에 5만장 이상 신청이 몰려 배송이 일시 중단되는 사태도 일어났다. KB국민카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잘 알려진 캐릭터 토심이·토뭉이와 협업한 ‘KB국민 마이위시’, ‘토심이 쳌쳌 체크카드’ 등을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에 따르면 지난 10월 캐릭터카드 인기 투표 결과 토심이·토뭉이가 총 2015표 중 597표(34.6%)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020년 펭수를 입힌 ‘펭수 노리 체크카드’의 경우 출시 1년 만에 60만좌 발급 기록을 세우며 발급 기간을 1년 더 연장한 바 있다.우리카드 또한 지난 9월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인 망그러진곰을 ‘카드의정석 에브리원’에 적용했고 위 투표에서 370표(18.4%)를 얻으며 인기를 증명했다. 현재는 신규발급이 중단됐지만 모바일 게임 쿠키런 캐릭터가 적용된 ‘카드의정석 쿠키 체크’도 여전히 인기 체크카드로 자리하고 있다.이처럼 캐릭터카드가 계속 인기몰이를 하며 꾸준히 출시되는 건 카드사 입장에서도 회원 확보, 특히 MZ세대를 유입시키기 유리하기 때문이다. 거듭되는 가맹점 수수료 인하, 고금리 기조로 인한 조달금리 상승 등 카드업권에 불리한 환경 때문에 최근 카드사들은 혜택으로 차별화를 주기가 어려웠다.그런데 MZ세대에게는 캐릭터카드가 일종의 ‘굿즈’로 통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카드 혜택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디자인이 좋으면 카드를 고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서울 소재 대학에 다니는 주모(22)씨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이모티콘 캐릭터를 지갑 속에서 볼 때마다 기분이 좋다”며 “혜택이 굳이 나와 맞지 않아도 최애(가장 좋아)하는 굿즈를 얻어 만족스럽다. 디자인도 혜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일부 카드, 발급사 한정으로 출시되던 캐릭터카드가 이제는 하나의 카드 선택 요소로 자리 잡은 모습”이라며 “캐릭터를 접목할 경우 (나이가 어린) 잠재 고객을 끌어올 수 있는 만큼 친근함과 대중성을 무기로 한 캐릭터 마케팅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3.12.28 07:00

2분 소요
“소장욕구 뿜뿜”…신한카드, 귀여운 짱구 그려진 선불형 카드 출시

카드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화제가 된 신한카드 짱구 캐릭터 상품 2탄이 나왔다.신한카드는 결제계좌 없이 간편하게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인 ‘신한카드 픽(Pick) E 선불전자지급수단’(신한카드 픽 E 선불)과 ‘신한카드 픽(Pick) I 선불전자지급수단’(신한카드 픽 I 선불)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신한카드 픽 선불은 Z세대가 선호하는 ‘짱구는 못말려’ 캐릭터를 플레이트 디자인에 활용하면서 파티를 즐기는 짱구와 집돌이 컨셉의 짱구 두 가지 디자인으로 2종의 상품서비스 콘셉트를 각각 표현하고자 했다.선불전자지급수단의 주고객인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생활영역 서비스는 공통으로 제공하면서 MBTI로 성향을 파악하는 Z세대의 특성을 살려 각각 외향적인 E형과 내향적인 I형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선택할(Pick) 수 있도록 했다.먼저 공통 생활영역 서비스로 4대 편의점과 커피전문점 업종 이용 시 각각 월 최대 3000 마이신한포인트까지 10%를 적립해준다.신한카드 픽 E 선불은 놀이 영역 10% 적립서비스와 요식 업종 중 가장 많이 이용한 원픽(One Pick) 맛집에 대해 각각 월 최대 3000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신한카드 픽 I 선불은 음악, OTT, 도서 등 디지털 구독 서비스 10% 적립 서비스와 원픽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각각 월 최대 3천포인트를 적립해준다.신한카드 픽 선불은 계좌나 신분증이 없어 체크카드를 발급받기 어려운 청소년들도 휴대폰 인증만 하면 받을 수 있다. 신청 즉시 발급되어 실물 수령 전에도 신한플레이(pLay)에서 간편하게 충전, 결제, 송금까지 가능하다.신한카드는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도 준비했다. 오는 7월 20일까지 신한카드 픽 선불을 발급받고 1만원 이상 충전 및 이용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는 ‘짱구 스테인리스 텀블러’를, 300명에게는 ‘짱구 용돈’(5000원 충전)을 증정한다.신한카드 픽 선불 연회비는 없으며 상품 및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신한플레이 및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한편, 지난 5월 출시된 ‘신한카드 픽 E 체크/신한카드 픽 I 체크’는 짱구가 담긴 귀여운 디자인과 MBTI를 접목한 서비스가 주목을 받으면서, 출시 50여일 만에 5만매가 발급되는 등 화제가 됐다.

2023.06.22 12:25

2분 소요
“귀여운 우릴 달아봐

유통

“귀여운 거 보면 기분이 좋거든요.”어린 시절 갖고 놀던 인형들이 힙한 패션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최근 길거리에서도 가방에 인형을 달고 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인형 키링’을 패션 포인트로 주면 키치한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데 어렵지 않기 때문. 평소 들고 다니는 가방이나 파우치에 좋아하는 캐릭터 인형을 달기만 하면 요즘 유행하는 Y2K룩에도 안성맞춤이다.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인 인형 키링.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키덜트 트렌드’와 맞물려 인형 키링 유행이 불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인형 키링에 진심인 MZ세대들을 공략해 유통·패션업계에서도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가방이나 파우치에 대롱대롱…Y2K룩에도 안성맞춤 유통업계에서는 키덜트족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키링을 선보였다. 편의점 3사에는 지난해 슈퍼마리오, 산리오, 짱구, 포켓몬스터 등의 캐릭터 키링을 출시했는데, 소비자들은 이 키링을 구매하기 위해 오픈런까지 불사하는 진풍경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캐릭터 키링이나 피규어 등을 사탕류와 함께 담아 만든 토이캔디 매출은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 던킨은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해 미니 파우치 3종을 출시했다. 미니 파우치 3총은 산리오의 인기 캐릭터인 ‘마이멜로디’, ‘쿠로미’, ‘시나모롤’의 얼굴을 그대로 활용했다. 지난 18일 실시한 사전 예약 프로모션에서 예약 수량 전량이 당일 매진되며 인기를 입증했다. 패션업계에서는 코오롱인더스트리FnC의 럭키슈에뜨가 ‘럭츄’ 라인을 새롭게 론칭하며 인형 키링을 내놨다. MZ세대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마뗑킴,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마지셔우드 등 또한 인형 키링을 선보여 품절 대란이 일기도 했다. 인형 키링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SNS를 많이 사용하는 MZ세대의 특성상 인형 키링을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에서 인형 키링을 검색하면 2만5000개의 게시물이 나오고, 이 플랫폼을 통해 사고 팔기도 한다. 또 인기 제품은 중고마켓에서 웃돈으로 사고파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많이 찾아본 패션소품 순위 10위 중 1위가 젤리캣 키링, 3위 인형 키링, 4위 마뗑킴 키링이 올라와 있을 정도로 관심이 높다. 셀럽들의 패션에서도 인형 키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블랙핑크 지수, 뉴진스 혜인이 대표적이다. 명품 브랜드 디올의 글로벌 앰버서더인 지수는 디올 가방에 좋아하는 캐릭터인 키티 인형을 장착해 믹스매치 패션을 즐긴다. 뉴진스 혜인의 경우 데뷔 후 처음으로 받은 정산금으로 9만원 어치의 인형 키링을 산 일화도 유명하다. 키덜트 트렌드, 일상 속 즐거움 찾으려는 심리 반영인형 키링이 유행이 된 배경에는 ‘키덜트 트렌드’가 있다. ‘키덜트’는 아이(kid)와 어른(adult)을 합친 신조어로 성인들의 장난감을 일컫는다. 어린 시절 만화를 보고 자란 세대가 성인이 돼 구매력 갖추면서 이는 피규어, 인형 등 소비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취미생활을 위해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키덜트족 증가와 높은 구매력으로 인해 인형 키링의 인기에 일조했다는 분석이다. 또 반복되는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으려는 어른들의 심리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인형 키링은 일종의 ‘심리적 애착템’으로 볼 수 있다.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힘들 때 자신을 지켜주는 애착템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자기를 표현하는 것에 거리낌 없는 MZ세대들에게 인형 키링이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특히 불경기로 인해 좌절감을 느끼기 쉬운 요즘 적은 비용으로 일상의 순간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고, 이러한 우울감을 떨칠 수 있는 가성비 있는 소비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2023.06.03 07:00

3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