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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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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디지털 서비스 문턱 낮춘다…국내 IT 기업 최초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 선임

IT 일반

카카오가 국내 정보기술(IT) 기업 중 처음으로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Digital Accessibility Officer·DAO)를 선임했다고 20일 밝혔다. 나이, 성별,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배리어 프리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 위해서다. 카카오의 첫 DAO는 김혜일 링키지랩 접근성 팀장이 맡는다. 링키지랩은 카카오의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 사업장으로, 장애인이 카카오톡과 QR체크인 등 카카오 서비스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김 팀장은 중증 시각 장애인이며 지난 2014년부터 카카오에서 접근성 업무를 담당했다. 카카오 서비스에 대한 장애인 정보 접근성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고용노동부 산업포장도 받았다. 디지털 접근성은 누구나 웹과 모바일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며 생활 서비스 대부분이 디지털로 전환되자 장애인과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이런 서비스를 차별 없이 이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는 더 많은 사람이 카카오의 서비스와 플랫폼,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배리어프리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지난 2013년부터 서비스 접근성 전담 조직을 운영해왔다. 2018년부턴 링키지랩의 접근성팀을 중심으로 다양한 접근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시력 장애인을 위해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를 제작한 것이 대표적이다. 이 테마는 명도 대비가 7대 1로, 국가 표준인 3대 1보다 선명해 눈에 잘 들어온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을 대체할 수 있는 텍스트를 적용하고 잔여백신 예약 방식의 접근성을 개선하기도 했다. 특히 47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은 서랍과 인증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시각 장애인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는 올해 안으로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에 지하철과 승강장의 단차 정보를 추가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카카오페이지의 웹소설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는 각각 카카오T와 카카오페이 모바일 앱 접근성을 개선해나간다. 홍은택 카카오 공동체 얼라인먼트 센터(CAC) ESG총괄은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해 카카오 공동체가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책임을 이행하겠다”며 “디지털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사용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를 개선해가겠다”고 했다. 한편 김 팀장은 카카오 본사와 계열사를 총괄하는 CAC 내 ESG총괄에 속하게 된다. CAC는 지난해 카카오가 공동체 컨센서스 센터를 개편해 만든 조직이다. 최근 계열사 일부가 논란을 빚자 훼손된 기업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상생 경영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선모은 기자 seon.moeun@joongang.co.kr

2022.04.20 11:25

2분 소요
먹통, 또 먹통…카카오, QR체크인 오류 반복되는 이유는

IT 일반

# 직장인 이유진(29)씨는 지난 3일 회사 근처 식당에서 지인과 점심을 먹으려다 곤욕을 치렀다. 평소 사용하던 카카오의 QR체크인 서비스가 먹통이 됐기 때문이다. 이씨는 “잘 쓰던 서비스를 갑자기 사용할 수 없어 곤란했다”며 “직장 근처 식당이라 기다리는 손님도 많아, 결국 지인한테 양해를 구하고 식당을 빠져나와 도시락을 먹었다”고 했다. 카카오톡 QR체크인 서비스가 이달 초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많은 이용자가 불편을 겪었다. QR체크인 서비스에 접속할 수 없거나, 속도가 신통치 않았다. 오류는 점심시간인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이어졌다. 음식점과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려다 봉변을 겪은 사람이 속출했다. 카카오톡 QR체크인 서비스가 장애를 일으킨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방역패스를 처음으로 도입한 날에도 비슷한 오류가 발생했다.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방역패스를 이용하면서 질병관리청 서버에 과부하가 걸린 탓이다. 질병관리청의 방역패스 앱 쿠브와 연동한 네이버, 토스 앱의 QR체크인 서비스도 접속이 원활하지 못했다. 질병관리청은 접속량(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서버를 확대해 문제를 해결했다. 카카오톡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외부 요인에 의한 장애였다. 카카오는 최근 발생한 QR체크인 서비스 장애를 두고도 ‘외부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용자가 QR체크인 서비스를 이용하며 전송한 신호가 카카오 서버로 들어가지 못하고 엉뚱한 곳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얘기다. 카카오는 장애 원인을 해외에서 시작한 보더 게이트웨이 프로토콜(BGP) 교란행위로 추정하고 있다. BGP는 신호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데, 알 수 없는 누군가가 카카오의 인터넷주소(IP)를 입력하면서 신호가 엉뚱한 곳으로 전송된 것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제3자가 카카오의 해외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ISP) 중 한 곳의 IP를 가로채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IP를 잘못 입력한 것인지, 아니라면 단순한 실수였는지는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경찰에 고소장도 제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서비스 장애는 언제든 다시 발생할 수 있다. BGP 교란행위를 방지할 대책이 마땅히 없어서다. BGP는 구조적인 보안 결함이 안고 있는데, 이 기술을 전 세계 모든 국가가 표준으로 삼고 쓰다 보니 국내 기업도 이 기술을 활용할 수밖에 없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BGP는 굉장히 옛날에 만들어진 기술이라 허점을 이용한 해킹 방법이 적지 않다”며 “해외에서도 BGP 교란행위 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고, 최근에는 암호화폐를 갈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국내는 이런 사례가 처음이다 보니 앞으로 패치를 비롯한 대책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모은 기자 seon.moeun@joongang.co.kr

2022.02.15 20:00

2분 소요
네이버 QR체크인 일부 기능, 오전까지 장애

IT 일반

네이버 QR체크인 서비스의 일부 기능이 23일 오전까지 장애를 일으켰다. 네이버 측은 이날 오전 10시 45분쯤 서비스를 정상화한 뒤 원인을 찾고 있다. 네이버 측은 22일 올린 공지문에서 “신규 방역패스 정책 업데이트를 위해 실시하는 전화번호 인증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며 “현재는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쓸 수 있다”고 밝혔다. QR체크인을 백신 접종사실을 증명하는 방역패스로 쓰려면 전화번호 인증을 거쳐야 한다. 최초 인증한 뒤에도 한 달에 한 번씩 인증을 다시 해야 한다. 해당 전화번호를 쓰는 사람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전화번호 인증 절차에 문제가 생기면서 접종정보를 갱신해야 했던 사용자는 공동이용시설 등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보인다. QR체크인 서비스가 장애를 겪은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6일엔 질병관리청에서 만든 시설 관리자용 전자출입명부 앱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그보다 한 달 전인 지난 달 13일엔 마찬가지로 질병관리청에서 낸 쿠브(COOV, 전자예방접종증명서) 앱에 접속 장애가 일었다. 당시 쿠브 앱과 연동해 쓰는 네이버·카카오 QR체크인 서비스도 함께 접속 장애를 겪었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2022.01.23 15:35

1분 소요
카카오 인증서, 사용자 3000만명 돌파…연말정산서 빛 볼까

IT 일반

카카오 인증서가 출시 1년 만에 사용자 3000만명을 넘겼다.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면 다른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 눈길을 끌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공공기관도 카카오 인증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출시 이후 질병관리청, 정부24, 국민권익위원회 등이 카카오 인증서를 인증서비스 중 하나로 선택했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자 수가 크게 늘자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연말정산에도 관심이 쏠린다. 공인인증서 폐지 후 두 번째 맞는 연말정산이기 때문이다. 올초 연말정산은 예측과 달리 민간 인증서를 사용한 국민이 전체 중 10%에 그쳤다. 나머지 90%는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나 은행이 별도 발급한 금융인증서를 이용했다. 인증서비스 시장에서는 민간 인증서 사용자 수가 연초보다 2~3배 늘어난 만큼 내년 연말정산에서 더 많은 이용자가 민간 인증서비스를 연말정산에 활용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패스·카카오·네이버 인증서 등 대표적인 민간 인증서비스 세 곳만 고려해도 올해 이용자가 3500만명 이상 늘었다. 카카오 인증서는 지난 4월 사용자가 1000만명을 돌파한 후 8개월 만에 3000만명으로 세배 수준 증가했다. 민간 인증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패스 인증서는 지난해 말 사용자 수가 3000만명에서 올해 8월 3500만명으로 늘었다. 네이버 인증서 사용자도 지난 4월 800만명에서 10월 2000만명으로 두배 수준 넘게 뛰었다. ━ 카카오 인증서 약진…패스(PASS) 인증서 위협되나 내년 연말정산에선 카카오 인증서가 패스 인증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카카오 인증서 사용자 수가 패스 인증서를 바짝 따라잡았기 때문이다. 카카오 인증서는 지난해 12월 출시 후 올해 4월 사용자 1000만명을 돌파, 8월 2000만명, 12월 3000만명을 넘겼다. 분기마다 사용자가 1000만명씩 늘어난 거다. 카카오 인증서가 기세를 이어간다면 패스 인증서를 제치고 민간 인증서비스 시장 1위를 차지할 수도 있다.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등 앱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데, 여러 시장조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카카오톡 사용자 수만 월평균 3500만~4500만명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카카오 인증서가 패스 인증서를 연말정산 기간에 한차례 앞지르기도 했다. 올초 연말정산에서 패스 인증서의 활용건수는 전체 중 3%, 카카오 인증서는 7%로, 카카오 인증서가 소폭 앞섰다. 내년 상반기가 인증서비스 시장의 분기점이 될 거란 전망도 나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난 1년 동안 인증서비스 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했기 때문이다. 이젠 소비자 선택만 남았단 의미다. 지난 1일부턴 금융정보를 하나의 서비스에서 관리, 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사업도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인증서비스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커진 거다. 인증서비스 업계 관계자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했던 지난해와 올해는 시장 상황이 달라졌다”며 “백신 예약, 접종증명서 발급, QR체크인 등 민간 인증서비스의 활용처가 늘었고 국민들도 민간 인증서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내년 연말정산에선 민간 인증서 사용이 늘어날 걸로 기대된다”고 했다. 선모은 기자 seon.moeun@joongang.co.kr

2021.12.15 16:48

2분 소요
다음 주부터 QR코드 하나로 접종 증명까지 한다

IT 일반

다음 주부터 QR코드 하나로 출입등록과 접종증명을 함께 할 수 있게 된다. 8일 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은 다음 주부터 QR코드로 출입기록(QR체크인) 할 때 백신 예방접종 증명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음식점이나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을 쓸 때 전자출입기록과 예방접종 증명을 각각 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목적에서다. 지금까진 백신 접종증명을 하려면 질병관리청이 지난 4월 출시한 모바일 앱 ‘쿠브(COOV)’를 따로 다운로드받고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했다. 그러나 다음 주부턴 네이버나 카카오가 제공하는 QR체크인 기능으로 한 번에 접종증명까지 확인할 수 있다. QR체크인 화면에서 ‘접종 여부 업데이트’(네이버) ‘접종 정보 갱신하기’(카카오)를 누르고 동의 절차를 거치면 QR코드에 백신 접종 정보도 함께 담기게 된다. 동의 절차엔 개인정보제공 동의와 본인인증이 포함된다. 통신 3사가 운영하는 본인인증 앱인 ‘패스(PASS)’와 핀테크 업체 비바리퍼블리카의 앱 ‘토스(TOSS)’를 통해서도 해당 서비스를 쓸 수 있다. 다만 네이버와 카카오톡, 토스에선 첫 화면에서 ‘쉐이크(흔들기)’ 기능을 활용해 곧바로 QR코드를 띄울 수 있지만, 패스에선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해야 한다. ━ 접종증명도 민감정보…활용 주의해야 시설관리자는 보건복지부의 전자출입명부 앱(‘KI-PASS’)을 통해 예방접종 사실 및 접종 후 2주 경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시설관리자가 이를 확인한 직후 접종 정보는 삭제되며, 별도의 서버에 저장할 수 없다. 예방접종 여부 역시 민감 개인정보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는 백신 접종자에 대한 혜택을 일단은 유지한다고 밝혔다. 지난 7일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 통제관은 “현재 (방역) 단계에선 일단 유지한다”며 “수도권 상황이 엄중해지게 되면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백신을 한 차례만 맞아도 2주가 지나면 가족들이 모일 때 인원 제한(8인 이하)에서 제외된다. 종교 시설이나 실외 다중이용시설에서도 마찬가지다. 2차 접종까지 마칠 경우 실내 인원 제한에서도 포함되지 않게 된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2021.07.08 14:59

2분 소요
QR코드 명부, 노쇼백신 예약… 카카오의 ESG, 보고서로 나왔다

IT 일반

지난해부터 공공장소에서 사람들이 신분증처럼 꺼내 드는 것이 있다. 카카오톡 앱에 접속하고 '흔들면' 나오는 ‘QR체크인’ 화면이다. QR코드가 전자출입명부 역할을 하면서 명부를 손으로 직접 쓰는 불편함을 해결했다. 방역 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을 쫓는 데 크게 도움이 됐다. 카카오는 27일부터 ‘노쇼 백신’ 현황을 앱으로 확인하고 접종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전까지 접종 예약자가 현장에 오지 않아 폐기하는 백신 물량이 적잖았던 문제를 해결했다.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은 개봉 후 6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두 서비스는 시민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일상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모두 카카오가 외부 지원 없이 자체 경비로 개발하고 운영한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가 27일 처음으로 낸 ESG 보고서 ‘2020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에서 이 서비스들은 카카오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보여주는 주요 사례로 소개됐다. 이번 보고서는 ‘코로나19 시대의 플랫폼’ 꼭지 외에도 ▶사회문제 해결, 함께 성장, 디지털 책임, 지속가능한 환경 등 네 가지 중점 영역에서 카카오가 추구하는 약속과 책임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영역에서 카카오가 하는 활동 등으로 구성됐다. 카카오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회적 책임 가운데 디지털 기업 고유의 ESG 영역인 ‘기업의 디지털 책임’을 강조했다. 지난 1월 발표한 ‘증오 발언 근절을 위한 원칙’이 그 예로, 카카오톡의 공개 게시물에서 증오 발언의 사용을 금지했다. 카카오는 보고서에서 “원칙 수립을 위해 지난해 1월부터 1년간 전문가를 초청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논의 과정은 ‘카카오 증오 발언 대응 정책 녹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는 매해 발간할 예정인 ESG 보고서 말고도 공식 브런치 매거진과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ESG 경영활동을 알릴 계획이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앞으로도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2021.05.27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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