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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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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리곰, 케로로, 이금기’···편의점 호빵, 콜라보로 꽉 채웠다

유통

편의점이 단순한 소비를 넘어 재미를 함께 추구하는 MZ세대 펀슈머(fun+consumer)들을 겨냥해 최신 인기 브랜드들과 손잡고 호빵의 맛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13일 CU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 간 호빵의 월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10월 26.0%, 11월 29.1%, 12월 28.5%를 기록했다. 10~12월 3개월 간 매출이 무려 83.7%를 차지했다. 1월과 2월은 각각 12.6%, 3.7%에 그쳤다. 편의점에서 호빵 매출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0월부터 급상승해 초겨울인 11~12월 최고 성수기를 맞는다. 10월 들어 급격히 커진 일교차에 겨울 날씨를 체감한 고객들의 관심이 겨울철 대표 먹거리인 호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CU는 편의점 대표 겨울 간식인 호빵의 계절을 맞아 벨리곰, 케로로, 이금기 등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한 이색 호빵들이 연달아 출시한다. 먼저 CU는 최근 초대형 조형물 전시로 이목을 끌며 60만 구독자를 보유한 ‘벨리곰’과 협업해 ‘꿀슈크림 호빵’과 ‘꿀크림치즈 호빵’을 선보인다. 벨리곰의 폭신한 털을 연상케 하는 새하얀 찐빵 속에 사양벌꿀과 슈크림, 크림치즈를 가득 채워 달콤한 향과 맛을 강조한 디저트 호빵이다. CU는 이와 함께 출시 한 달 만에 130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한 케로로빵의 라인업을 호빵으로 확장한다. 케로로감자 호빵, 기로로고구마 호빵, 타마마단호박 호빵 총 3종이며 최근 캐릭터 수집 트렌드에 맞춰 82종의 띠부씰을 랜덤으로 동봉했다. 해외 미식도 호빵에 담았다. CU는 최근 급증하는 해외여행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반영해 홍콩관광청과 함께 글로벌 소스 브랜드인 이금기의 굴소스를 활용한 차슈왕 호빵, 굴소스왕 호빵도 내놨다. CU는 올해 이색 호빵 7종을 포함해 총 12종의 호빵을 판매한다. CU는 10월 한 달 동안 모든 호빵을 대상으로 KB Pay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결제 금액의 50%를 캐시백 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김소연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MD는 “이번주부터 기온이 뚝 떨어지며 겨울이 찾아온 것을 체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편의점에서 호빵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올해 다양한 브랜드, 캐릭터들과 협업해 고객들의 눈과 입이 즐거운 이색 호빵으로 겨울 간식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2022.10.13 10:30

2분 소요
쿠키런·포켓몬빵에 도전장…편의점 ‘케로로빵’ 돌아왔다

유통

“케로케로 케로로” 개구리 중사 ‘케로로’가 빵으로 돌아왔다. 16년 만에 재출시되는 ‘케로로 빵’이 쿠키런 킹덤, 짱구는못말려, 도구리, 포켓몬 등 최근 편의점 캐릭터 열풍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편의점 CU는 케로로 빵을 재출시 한다고 21일 밝혔다. '개구리 중사 케로로'는 지구를 침략한 외계 개구리 종족들의 지구 생활기를 그린 TV 애니메이션으로 그 인기를 반영해 2006년에 케로로 빵이 첫 출시됐다. 당시 하루 80만 개의 판매량을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CU가 재출시하는 케로로 빵은 총 6종이다. 케로로 미니땅콩샌드와 푸루루 크림붓세를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쿠루루 치즈케익과 도로로 카라멜스콘, 기로로 카스테라와 타마마 딸기샌드를 매주 2종씩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가격은 1500~2000원이다. 해당 상품들에는 수집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총 82종의 케로로 캐릭터 띠부띠부씰이 랜덤으로 들어 있다. 케로로 빵의 점포별 재고 수량은 CU의 멤버십 앱인 포켓CU의 재고 조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U 측은 16년 만에 케로로 빵을 다시 출시하는 이유에 대해 “올해 MZ세대를 중심으로 캐릭터 상품에 대한 열풍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CU의 쿠키런 빵은 지난달 누적 판매량 1400만개를 넘어섰으며 최근에 선보인 도구리 시리즈도 하루 평균 6만 개 이상 판매됐다. 캐릭터 상품의 인기는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CU에서 판매 중인 캐릭터 상품의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 보면 20대 35.5%, 30대 32.8%로 전체 68.3%를 차지한다. 이용구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MD는 “쿠키런 빵부터 케로로 빵에 이르기까지 MZ세대들의 감성을 공략하는 차별화된 캐릭터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최신 인기 캐릭터는 물론 추억의 레트로 캐릭터와의 콜라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2022.09.21 10:00

2분 소요
[단독] 7월 7일 ‘포켓몬빵’ 신상 나온다…이번엔 ‘품귀’ 해소될까

유통

SPC삼립이 오는 7월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빵’ 신제품을 내놓으며 제2의 포켓몬빵 열풍을 이어간다. 포켓몬빵 신제품 출시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부 소비자들과 편의점주들 간 반응은 극과 극으로 갈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7월 7일 새롭게 출시될 포켓몬빵 제품은 ▲메타몽의말랑말랑블루베리 ▲돌아온 이슬의 초코파운드 ▲돌아온 이상해씨의초코팡팡 등이다. ‘꼬부기의달콤파삭꼬부기빵’은 단종될 예정이다. ━ 신규 띠부씰 대거 추가…품귀 대란은 여전 이번 신제품의 특징은 신규 띠부띠부씰(스티커)을 대거 추가했다는 점이다. 기존 1세대 포켓몬 띠부씰에 이어 116종의 2세대 띠부씰을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공개된 포켓몬 1세대 띠부씰은 159종이다. 도감 순서대로 1번부터 151번까지 포켓몬 151마리와 이상해씨, 피카츄, 파이리 등 인기 포켓몬의 포즈를 추가한 띠부씰 8종이 포함됐다. SPC 관계자는 “7월에 포켓몬빵 신제품이 추가로 출시되는 건 맞다”며 “포케몬빵 인기에 힘입어 제품을 매일 최대 물량으로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이번 신제품 역시 품귀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고 있다. 판매 창구인 마트와 편의점에 한정된 물량만 공급되는 탓이다. 포켓몬빵이 높은 수요에도 불구하고 물량을 한정적으로 생산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띠고 있어서다. 포켓몬빵의 핵심인 띠부씰 생산 공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띠부씰은 SPC삼립이 아닌 경북 경산시에 위치한 스티커 제조업체 환타스틱스에서 제작한다. 이 기업은 1990년대에 띠부씰 특허를 취득해, 국내 띠부씰을 단독으로 생산하고 있다. 실제 ‘디지몬빵' '케로로빵' '펭수빵' '카카오프렌즈빵'에 동봉된 띠부씰 모두 환타스틱스에서 납품하고 있다. 다시 말해 중소기업 공장 한 곳에서 띠부씰을 제작하기 때문에 하루 생산량, 공장 가동률 등에 한계가 있다는 해석이다. 해당 공장에서 만든 띠부씰을 포함하는 포켓몬빵 역시 대량 생산이 어려운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와 판매처에선 제품 물량 확대에 대한 불만을 계속 토로하고 있지만, 생산 물량에 한계가 있다”면서 “물량을 더 늘려 대량생산을 하고 싶어도 사실상 늘릴 수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 “기대된다”vs“응대 피로감”…엇갈리는 반응 이번에도 대란이 예상되는 포켓몬빵 신제품을 바라보는 반응은 엇갈린다. 새로운 제품군 확대와 띠부씰 추가가 “기대된다”는 소비자들이 있는가 하면, 포켓몬빵 판매 창구인 일부 편의점주들은 “다시금 포켓몬빵 대란에 시달릴 걱정”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서울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는 “지금 판매 중인 포켓몬 빵으로도 감당이 안 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서 “아침마다 포켓몬빵 입고 소식을 묻는 소비자들, 편의점 앞에 죽치고 대기하는 사람들 응대하기가 피곤하다”고 호소했다. 일부 편의점 문 앞에는 ‘포켓몬빵 품절, 물어보지 마세요’ ‘포켓몬빵없어요ㅠㅠ’라는 등의 안내 글이 다수 게시되기도 했다. 반면 소비자들은 “이번에는 실물을 영접하고 싶다”, “추가된 띠부씰이 기대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포켓몬빵은 SPC삼립이 과거 단종 제품을 지난 2월에 새로 출시한 제품이다. 재출시 이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일명 ‘포켓몬빵 대란’을 불러일으켰다. 24년 만에 재출시한 포켓몬빵은 43일 만에 100만봉 이상 팔리며, 지난 4월에는 냉장 디저트 제품 상품이 추가 출시됐다. 지난 20일 기준 판매량은 약 3840만개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진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2022.06.30 20:07

2분 소요
Golf - 경기 분석한 ‘멘털 노트’가 김효주 경쟁력

산업 일반

골프 신동에다 정신력까지 강해…신지애·유소연 아마시절보다 몇 수 위 평가 ‘연간 5억원+α.’ 10월에 프로로 전향하자마자 돈방석에 앉은 여고생 골퍼 김효주(17·대원외고2)의 얘기다. 신인으로서 연봉 5억원은 파격적인 대우였다. 김효주 이전 신인 최고 계약금은 1996년 프로로 전향한 박세리(35·KDB산은금융)가 당시 삼성으로부터 받은 3억원이었다.하지만 2000년 이후 신인급 선수는 아무리 아마추어 경력이 화려하다 해도 1억원 안팎의 계약금을 받았다. 2005년 SK엔크린 인비테이셔널에서 우승하며 프로로 데뷔한 신지애(24·미래에셋)도, 2006년 도하아시안게임에서 2관왕에 오른 뒤 프로로 뛰어든 유소연(22·한화)도 그 정도를 받았다.김효주와 메인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한 롯데그룹 측은 당시 “김효주의 가능성에 더 많은 베팅을 했다”며 “연봉 5억원에 ‘2+1’년 계약을 체결했다”고 흡족해 했다. 김효주는 연봉 외에도 톱 10 입상 때 인센티브와 투어 경비 등을 추가로 받기로 했다. 2년 뒤 김효주가 원하면 계약을 1년 연장하기로 했는데 이것까지 합치면 총액은 3년 동안 20억원 이상이 될 것이란 게 업계의 분석이다.롯데 측은 “김효주를 영입하기 위해 계열사가 아닌 그룹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아마추어 통산 18승을 거둔 데다 지난 4월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롯데마트 여자오픈에 이어 6월 일본여자프로골프(JLPGA) 투어 산토리 레이디스 오픈에서 우승한 게 크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KLPGA서 건진 최대어그렇다. 올해 국내 여자프로골프 무대에서 최고의 대박을 터트린 선수는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데뷔한 김효주다. 그는 ‘블루칩’으로 평가 받고 있다. 올해 초만 해도 마케팅 업계에서는 김효주의 계약금이 2억원 안팎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그가 일본과 미국 투어에서 뛰어난 성적을 내면서 대기업들의 영입 경쟁이 뜨거워졌고 한때 5억원을 넘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반신반의했다. 누가 어느 기업이 김효주의 목에 방울을 달 것인가 하는 의구심이 고개를 들었다.그러나 김효주가 프로 대회에서 처음 우승한 대회를 후원했던 롯데마트가 오랜 영입 노력 끝에 결실을 맺었다. 김효주는 대회마다 상위 5위 이내 성적을 올릴 경우 상금의 최대 70%에 이르는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아마추어 신분이라 올해 받지 못한 상금이 6억원에 이르는 김효주는 올해와 비슷한 성적만 내도 15억원 가까운 돈을 벌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김효주에게는 여러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골프신동’은 기본이고 ‘블루칩’에 앞서 ‘괴물 여고생’이라는 수식어가 그것이다. 그는 아마추어 신분으로 한국과 일본, 그리고 대만 여자프로골프대회 등 3개 투어에서 모두 1승씩을 하는 진기록을 세웠다.특히 김효주는 4월 KLPGA 투어 개막전인 롯데마트 여자오픈에서 우승하며 KLPGA 정회원 자격을 획득했고, 6월에는 JLPGA 산토리 레이디스 오픈에서 최연소 우승 등 각종 기록을 세웠다. 또 9월 대만 스윙잉 스커츠 여자오픈에서도 우승했다. 김효주는 이로써 11월까지 한국여자 아마추어 골프선수권 등 아마추어 4승과 프로 3승을 기록했다.그의 행진이 여기에서 멈췄으면 이렇게까지 호들갑을 떨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 무‘ 서운 신인’ 김효주가 프로 전향 불과 2개월 만에 첫 승을 거두는 저력을 과시하며 스포트라이트의 전면으로 떠올랐다.12월 16일 중국 샤먼의 동방 하문골프장에서 끝난 KLPGA 투어 2013시즌 두 번째 대회인 현대차 차이나 레이디스 오픈 최종 3라운드. 김효주는 마지막 날 3타를 줄이면서 합계 11언더파로 3년 연속 우승을 노리던 김혜윤(23·비씨카드)을 2타 차로 따돌리고 우승했다. 프로 데뷔 이후 5번째 대회였고, KLPGA 투어 2번째 대회에서 챔피언에 등극했다.승부는 마지막 18번 홀에서 갈렸는데 국가대표 출신의 두둑한 배짱의 어프로치 샷이 진가를 발휘했다. 김효주와 김혜윤은 두 번째 샷을 모두 그린 뒤로 넘겨 세 번째 어프로치 샷을 준비했다. 김혜윤의 공은 핀까지 10m(그린까지 3m+홀까지 7m) 거리의 그린 프린지에, 김효주는 12m(그린까지 5m+홀까지 7m) 거리의 세미 러프에 있었다.김효주가 먼저 범프&런 샷으로 공을 핀 80㎝에 붙이며 압박했다. 김혜윤은 웨지 대신 퍼터를 택했지만 공은 그린에 올라온 뒤 얼마 구르지 않고 멈춰버렸다. 김혜윤은 남은 4.5m 거리에서 3퍼트로 참패했다.김효주는 “프로 진출 후 빠른 시간에 우승해 너무 기쁘다”며 “첫 승에 대한 부담감을 떨쳐 낸 만큼 앞으로 더 겸손한 모습으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앞으로 더 잘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다”고 담담하게 말하는 대목에서는 무서운 수퍼 루키의 진면목이 느껴졌다. 무엇보다 10월 KLPGA에 입회한 김효주는 2개월11일 만에 우승해 1996년 6월 미도파 여자오픈에서 김미현(35)이 세웠던 역대 최단 기간 우승 기록(2개월18일)도 갈아치웠다.김효주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그는 여느 선수처럼 연습량으로 승부하는 선수가 아니다. 그는 골프를 시작한지 얼마 안 돼 주위 사람들로부터 ‘골프신동’이라는 소리를 들었을 만큼 골프를 잘했다. 남들보다 연습장에 많이 나가지는 않았지만 우승은 늘 그의 몫이었다. 주변의 평가는 “나이에 비해 정신력이 뛰어나다”는 찬사가 잇따랐다. 그 비법은 골프장에 갈 때마다 노트를 하나 끼고 다니는데 스스로 작성하는 ‘멘털 노트’였다.“박세리 언니나 그동안 선배들이 말한 내용과 제 경기내용을 꼼꼼히 적어 놓은 노트예요. 대회장에서 틈날때마다 남들은 연습장에서 공을 하나라도 더 칠 때 나는 기본 연습을 마치고 이 노트를 꼼꼼히 읽고 멘털에 집중했어요.”3년 전부터는 멘털 쪽만 전문으로 하는 코치에게 정신훈련법도 전수받고 있다. 한연희 전 국가대표 감독은 “어린 선수인 데도 자기 페이스를 잃지 않고 고비 때마다 위기를 극복하는 능력이 탁월한 편”이라며 뛰어난 멘털을 김효주의 최대 강점으로 꼽았다.2016년 올림픽 메달이 목표6살 때부터 골프를 시작한 김효주는 초등학교 6학년 때인 2007년 국가대표 주니어 상비군으로 뽑혔고 중학교 3학년 때 국가대표로 발탁됐다. ‘개구리 왕눈이’, ‘개구리중사 케로로’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눈이 커서 겁이 많을 것 같은 김효주. 하지만 그의 뛰어난 집중력과 끈기, 그리고 침착한 플레이 등은 여러 면에서 박세리나 신지애에 버금간다는 평가를 받았다.김효주를 어린 시절부터 가르쳐온 한 전 감독은 “신지애 유소연 등의 아마추어 시절 성적보다 김효주가 훨씬 더 낫다. 기술, 멘털 등을 단순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성적으로 치면 그들보다 몇 수 위”라고 평했다. 김효주는 “프로가 된다는 느낌이 무언가 색달랐다. 주위의 많은 기대와 관심이 큰 부담이 되기도 했다”며 “내년에는 더 프로다운 모습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효주는 오는 2016년 브라질 올림픽에 출전해 메달을 따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2012.12.26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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