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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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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재해처벌법 완화 움직임에 국민의힘·노동계 충돌하나

정책이슈

정부의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개정 움직임에 노동계와 여당이 결국 첫 충돌했다. 국민의힘이 기업의 요구를 반영해 중대재해처벌법 수위를 낮추는 개정안을 추진하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14일 반발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이 개정을 밀어붙이면 노동계와의 갈등 파장은 더 확산될 전망이다. 새 정부의 노동계 출신 고용노동부장관이 ‘친(親) 기업’을 표방한 윤석열 대통령과 자신의 친정인 노동계 사이에서 어떻게 조율할지 대해서도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윤 대통령이 새 정부의 고용노동정책을 총괄할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정식 전 한국노총 사무처장을 임명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한국노총은 대선 경쟁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 2월 윤 대통령의 경쟁자인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후보에 대해 공개 지지를 선언했었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당선 후 지난 4월 한국노총을 찾아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이동호 사무총장 등 한국노총 수뇌부와 만났다. 이어 윤 정부의 고용노동부 장관에 노동계 출신 인사를 앉힌 것이다.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안은 사업주와 경영책임자가 사업장에 작업환경 표준을 적용하고 예방 감지 관련 정보통신 시설을 설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경우 처벌 형량을 줄여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법무부 장관에게 중대재해 예방 기준 고시, 처벌 형량 감경 등을 맡기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개정안은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발의하고 권성동·김상훈·박덕흠·이명수·이종성·이주환·정진석·조명희·지성호 의원이 공동 발의에 이름을 올렸다. 개정 배경에 대해 국민의힘 측은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외면하자는 것이 아니다 노동자의 안전을 지키자는 전제를 담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가 법이 규정한 의무를 지켰을 때 그에 맞춰 처벌 수위를 조절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사업주·경영자가 충분한 조치를 취했는데도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형량을 감경 받아 억울한 피해를 받지 않게 하자는 의미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개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사업주·경영자에 대한 처벌을 줄여주기 위한 행태”라고 비난했다. 한국노총도 14일 성명을 발표 “이번 법 개정 시도가 사용자들이 책임을 회피하고 형을 감경·면제받을 수 있게끔 하고 있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의 핵심을 사문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개정안은) 윤석열 정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재계가 삼각편대를 이뤄 노동자의 목숨을 팔아 사용자 배를 불리겠다는 의도”라며 “정경 유착의 포문을 연 것”이라고 항의했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저지를 위해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에도 대기업 산업재해 여전 국민의힘이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에 시동을 건 것은 윤석열 정부의 행보에 보조를 맞추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을 반(反)기업 규제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내비쳐왔다. 윤 대통령은 대선 토론 때 ‘(사업주·경영자) 구속 요건이 애매하다’, ‘형사 기소할 경우 여러 법적 문제에 걸릴 수 있다’, ‘기업인들의 경영의지를 위축시키는 메시지를 강하게 주는 법’이라고 언급했다. 즉, 처벌 여부를 판가름해야하는 법 기준부터 모호해 기업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윤 후보는 대통령이 된 직후 ‘친(親) 재계’ 성향을 드러내며 기업에 적극 다가섰다. 그러자 재계는 윤 대통령과 만날 때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사업주·경영자를 옥죈다며 불안감을 호소하고 처벌 수위를 낮추는 법 개정을 계속 요구해왔다. 하지만 중대재해처벌법이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는데도 산업재해는 끊이지 않고 발생했다. 특히 대기업 산업현장에서 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 법 시행 후 지금까지 발생한 주요 대형 사고로는 ▶1월 29일 삼표산업 양주 채석장 토사 붕괴로 근로자 3명 매몰 사망 ▶2월 8일 요진건설산업의 판교 제2테크노밸리 업무시설 공사장 작업자 2명 추락 사망 ▶2월 11일 여천NCC 열교환기 폭발로 근로자 4명 사망 4명 부상 ▶2월 14일 한솔페이퍼텍 고형 연료 운반작업 중 트럭 전복으로 근로자 1명 사망 ▶3월 2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도금 공정 작업 중 대형 도금용기에 빠져 근로자 1명 사망 ▶3월 3일 LG디스플레이 P9 공장에서 고압 전선 시설 부스덕트 설치 중 LS전선 근로자 4명 감전사고 ▶3월 13일 DL이앤씨(옛 대림산업 건설·플랜트 사업부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5공구 공사 중 대형 전선드럼 이탈로 하청업체 근로자 1명 충격 사망 ▶4월 9일 코오롱글로벌의 대전 중구 주상복합 건설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바닥판 붕괴로 추락한 하청업체 근로자 4명 중경상 ▶5월 19일 에쓰오일 울산공장 폭발 사고로 10명 사상자 발생 등이 있다. 한편, 윤 정부와 국민의힘이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에 나서면서 고용노동부가 어떻게 대응할지에 노동계가 주목하고 있다. 또한 노동계를 끌어안겠다고 밝힌 윤 정부가 이번 법 개정에 어떤 반응을 내비칠 지에 대해서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윤 대통령이 새 정부의 고용노동정책을 총괄할 고용노동부 장관에 이정식 전 한국노총 사무처장을 임명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기 때문이다. 한국노총은 대선 경쟁이 시작되기 전인 지난 2월 윤 대통령의 경쟁자인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후보에 대해 공개 지지를 선언했었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당선 후 지난 4월 한국노총을 찾아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이동호 사무총장 등 한국노총 수뇌부와 만났다. 이어 윤 정부의 고용노동부 장관에 노동계 출신 인사를 앉힌 것이다. 문재인 정부 때 마련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업주·경영자에게 최고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 벌금의 형사처벌을 내린다는 내용이다. 상시근로자가 50인 미만, 공사금액이 50억원 미만인 소규모 사업과 사업장엔 2024년부터 적용한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2022.06.14 20:00

4분 소요
고용부 특별 당부에도 대우건설 아파트 공사 중 또 추락사

건설

대우건설이 짓는 건설현장에서 추락사가 발생했다. 고용노동부(고용부)가 주요 건설사들을 모아 놓고 산재사고 예방과 안전관리 조처를 엄중하게 당부한지 12일 만에 사고가 발생했다. 19일 고용부와 지역 경찰에 따르면 19일 오전 7시 47분쯤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부산 해운대구 주상복합 건설현장에서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 A(50대)씨가 화물용 리프트를 연장하는 작업을 하던 중 추락해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사망했다. 고용부 부산지청과 경찰은 이날 건설 현장에 작업중지를 명령한 뒤 사고 경위와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 안전조치 이행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에도 공사현장에서 추락사가 발생했었다. 지난해 3월 부천 중동 센트럴시티 푸르지오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노동자 2명이 추락해 한 명은 사망하고 다른 한 명은 중상을 입었다. 이 사고로 대우건설과 현장소장은 지난해 9월 대법원에서 안전대책을 세우지 않은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등으로 벌금형과 금고형의 집행유예를 받았다. 하도급업체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 재하도급업체 대표도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 받았다. ━ 권기섭 노동정책실장, 10대 건설사에게 거듭 당부했건만 앞서 고용부는 지난 7일 국내 10대 건설사들의 안전담당 임원들을 모아 별도 간담회를 열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이날 대우건설을 비롯해 삼성물산·현대건설·대림산업·GS건설·포스코건설·현대엔지니어링·롯데건설·HDC현대산업개발·SK건설 국내 시공능력평가순위 상위 10개 건설사들과 만났다. 고용부가 건설사들만 따로 모아 간담회를 마련한 것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올해 1월 27일부터)된 뒤에도 건설 현장에서 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어서다. 고용부 집계 결과 이들 10대 건설사들의 사망재해는 2020년 3월 기준 2건 2명 사망에서 지난해 3월 기준 6건 6명 사망으로 증가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보도자료를 배포해 “이날 간담회에서 건설사들이 사망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건설사들이 실천방안으로 안전교육 강화, 협력사 안전관리자 선임, 안전관리비 증액, 자율적 안전관리체계 구축, 신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사례 공유, 모든 임원 인사고과에 안전 성과 반영 등에 대해 논의 공유했다고 밝혔다. 올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지금까지 발생한 주요 대형 사고로는 ▶삼표산업 양주 채석장 토사 붕괴로 근로자 3명 매몰 사망(1월 29일) ▶요진건설산업의 판교 제2테크노밸리 업무시설 공사장 작업자 2명 추락 사망(2월 8일) ▶여천NCC 열교환기 폭발로 근로자 4명 사망 4명 부상(2월 11일) ▶한솔페이퍼텍 고형 연료 운반작업 중 트럭 전복으로 근로자 1명 사망(2월 14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도금 공정 작업 중 근로자 1명이 대형 도금용기에 빠져 사망(3월 2일) ▶LG디스플레이 P9 공장에서 고압 전선 시설 부스덕트 설치 LS전선 근로자 4명 감전 사고(3월 3일) ▶DL이앤씨(옛 대림산업 건설·플랜트 사업부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5공구 공사 중 대형 전선드럼 이탈로 하청업체 근로자 1명 충격 사망(3월 13일) ▶코오롱글로벌의 대전 중구 주상복합 건설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바닥판 붕괴로 추락한 하청업체 근로자 4명 중경상(4월 9일) 등이 있다. 고용부 집계에 따르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50억원 이상 되는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사고는 모두 18건 정도에 이른다. 이 가운데 10여건은 기본적인 안전조치만으로도 예방 가능한 사고였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2.04.19 16:28

3분 소요
중대재해처벌 4호되나, 한솔페이퍼텍 트럭 전복 사고

산업 일반

최근 한솔그룹의 자회사 한솔페이퍼텍에서 협력사 직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한솔페이퍼텍은 또한 환경 오염, 국유지 무단 이용, 불법 건축 등의 논란에도 휩싸였다. 한솔페이퍼텍은 종이상자 등에 쓰이는 골판지 원지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전남 담양 대전면 한솔페이퍼텍 사업장에서 협력사 직원 A씨가 고형연료 하역 작업 중 트럭이 전복돼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한솔페이퍼텍과 운반 계약을 맺고 있는 연료공급 업체 직원이다. 당시 119 구조대가 출동해 A씨를 병원으로 이송했으나 심정지로 사망했다. 고용노동부 광주지방고용노동청과 관할 경찰이 사망원인·사고경위와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은 사업·사업장·공중이용시설··공중교통수단을 운영하거나 인체에 해로운 원료나 제조물을 취급하면서 안전·보건 조치의무를 위반해 인명피해를 발생하게 한 사업주·경영책임자·공무원·법인에 대한 처벌 규정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 수가 50인 미만(5∼49명)인 사업장엔 2024년 1월 27일부터 적용한다. 한솔페이퍼텍은 임직원 수가 13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20일 동안 관련 인명사고가 4건이나 발생했다. 이번 한솔페이퍼텍을 비롯해 앞서 ▶삼표산업 양주 채석장 토사 붕괴로 근로자 3명 매몰 사망(1월 29일) ▶요진건설산업의 판교 제2테크노밸리 업무시설 공사장 작업자 2명 추락 사망(2월 8일) ▶여천NCC 열교환기 폭발로 근로자 4명 사망 4명 부상(2월 11일) 등이다. 한솔페이퍼텍은 이와 함께 환경 오염, 국유지 무단 이용, 불법 건축 등의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전남 담양군은 지난해 말 국토정보공사의 공식 측량 결과를 토대로 한솔페이퍼텍이 불법 증축으로 건폐율과 용적률을 늘린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의 지도단속을 종합해 이달 중 의견 제출 기간을 거쳐 한솔페이퍼텍에 시정명령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담양군 주민들은 한솔페이퍼텍의 악취·오염과 국유지 무단사용을 지적하고 있다. 담양군의회가 악취 실태를 조사해 시정명령을 내렸으나 한솔페이퍼텍이 불응해 법정다툼을 벌이고 있다. 주민들은 또한 한솔페이퍼텍이 공장부지 일부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인데다 국유지 일부를 공장으로 쓰고 불법 건축물도 지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2.02.15 07:36

2분 소요
삼표산업 이어 요진건설산업 판교 공사장서 2명 추락사

건설

지난달 27일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에 들어간 가운데 삼표산업 양주채석장 매몰 사고(1월 29일)에 이어 요진건설산업이 시공 중인 경기도 성남시 판교 건물 신축 공사장에서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8일 업계와 고용노동부(고용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판교제2테크노밸리 업무·연구시설 신축 공사장에서 승강기를 설치하던 작업자 2명이 지상 12층 높이에서 지하 5층으로 추락해 모두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락 사고 소식을 접수한 고용부는 이날 공사 현장에 작업 중지를 명령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수사에 착수했다. 고용부 경기지청은 요진건설산업의 경영책임자가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적법하게 구축하고,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구체적인 의무를 이행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도 고용노동부와 함께 조사 내용을 공유하면서 요진건설산업 현장소장 등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해 조사할 예정이다. 지난달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에 들어갔다. 이 법은 상시 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에서 1명 이상 사망, 2명 이상 부상 사고가 발생하면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에게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을 병과하고 법인에도 50억원 이하의 벌금을 선고하는 제도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해도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미만 사업장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상시 근로자 수가 50인 미만(5∼49명)인 사업장엔 2024년 1월 27일부터 적용한다. 요진건설산업은 직원이 200여명이 근무하는 중견기업으로 분류돼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에 해당한다. 이번 추락 사고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후 삼표산업 양주채석장 토사 붕괴 매몰 사고에 이어 두 번째 사례다. 한편, 판교 제2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도, 성남시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고 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2022.02.08 20:37

2분 소요
[2기 검단신도시 가보니…] 3기 신도시에 치여 앞날 ‘첩첩산중'

재테크

서울·수도권 분양 열기에도 견본주택 한산 … 입지·교통 등에서 경쟁력 떨어져 서울외곽순환도로 김포나들목을 나와 한강신도시 방향으로 5분쯤 달리다 보면 경기도 김포시 태리교차로가 나온다. 교차로에서 좌회전 해서 계양천을 따라 다시 5분쯤 가다 보면 오른편으로 대규모 공사장이 나온다. 수도권 2기 신도시 중 한 곳인 검단신도시 택지조성공사 현장이다. 공사장을 끼고 신도시 안쪽으로 조금만 들어가면 줄지어 서 있는 아파트 견본주택이 눈에 들어온다. 지난해 하반기 시작된 검단신도시 아파트 분양 현장이다. 아파트 분양이 시작됐지만 1월 18일 이곳은 한산했다. 평일인 탓도 있지만, 최근 위례신도시 등지에서 분양한 아파트 견본주택이 인산인해를 이뤘던 것과는 대조적이다.검단신도시는 인천 서구 당하·마전·불로동 등 일대 1118만㎡ 규모다. 지난해 10월 아파트 분양이 시작됐다. 성남 판교 신도시 등 다른 2기 신도시보다 많이 늦었지만, 분양시장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 지난해 말 분양한 단지들은 청약 1순위에서 평균 5대 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그런데 해가 바뀌면서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 1월 분양한 단지는 청약 1순위에서 모집 가구 수를 다 채우지 못했다. ‘불패’를 자랑하던 수도권 신도시에서 청약 1순위 미달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일대 부동산중개업소들은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 영향도 있지만 무엇보다 3기 신도시 개발 계획 발표 영향이 큰 것 같다”고 전했다. ━ 사업 규모 확 쪼그라들어 검단신도시는 판교·위례·광교신도시와 함께 2006년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2기 신도시 중 한 곳이다. 정부는 당초 검단신도시에 아파트 등 주택 9만 가구와 330만㎡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해 자족형 신도시로 건설한다는 계획이었다. 2010년께 주택 분양을 시작해 2013년 입주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검단신도시 예정지는 지금도 허허벌판이다. 이제야 택지조성공사가 시작돼 곳곳에 공사 가림막이 설치돼 있고, 덤프트럭 등 중장비가 쉴 새 없이 오간다. 정부가 공언했던 ‘분당급 신도시’는 온데간데 없다.검단신도시 개발 사업은 출발부터 좋지 않았다. 군부대 이전 문제와 토지보상이 걸림돌로 작용했다. 보상이 늦어지면서 주민 이동, 부지 정리 등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제동이 걸린 것이다. 더구나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자금난을 겪으면서 보상을 현금이 아닌 채권으로 하겠다고 나서자 주민들은 “차라리 개발 계획을 취소하라”며 강력 반발했다. 결국 2013년 당초 계획했던 2지구 개발이 취소되면서 검단신도시는 당초보다 700만여㎡ 적은 1118만㎡로 축소됐다. 이 바람에 공급 주택 수도 당초 9만2000가구에서 7만4700가구로, 인구 수도 23만에서 17만7000가구로 각각 줄어들었다. 신도시 규모가 확 쪼그라든 것이다. 그러다 보니 검단신도시는 오랫동안 수도권 부동산시장에서 외면 받아 왔다. 사업이 축소·지연됐지만 지난해 10월 첫 분양 때는 그래도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 정부의 9·13 대책이 나온 직후였는데도 첫 분양 단지가 청약 1순위에서 평균 6.2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에도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여전한 데다 신도시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더해진 덕분이었다. 뒤이어 분양한 아파트도 청약 1순위에서 평균 5.1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그러나 1월 11일 청약 접수를 받은 단지는 청약 1순위에서 3개 주택형이 미달했다. 이날 청약 접수를 받은 또 다른 단지도 일부 주택형이 1순위에서 모집 가구 수를 다 채우지 못해 2순위로 넘어갔다. 비슷한 시기인 같은 위례신도시에 나온 단지가 청약 1순위에서 평균 13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11일 청약 접수를 받은 단지의 견본주택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해 말 3기 신도시를 발표하면서 걱정은 했지만 영향이 바로 미칠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정부는 지난해 12월 말 검단신도시 인근의 계양신도시 등 수도권 3기 신도시 4곳을 발표했다. 3기 신도시는 서울 반경에서 2㎞ 이내로, 분당·일산 등 1기 신도시나 검단·판교 등 2기 신도시보다도 서울 접근성이 낫다는 평가다. 특히 검단신도시 인근의 계양신도시는 입지나 교통 등에서 검단신도시보다 뛰어나다는 평가가 많다. 그러다 보니 검단신도시 수요가 계양신도시를 기다리는 쪽으로 돌아서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지역의 한 부동산중개업소 사장은 “검단신도시 초입에 또 다른 신도시가 생기는데, 입지 여건 등만 놓고 보면 누가봐도 그쪽이 훨씬 낫다”며 “검단신도시와는 아파트 입주 시기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실수요는 계획대로 움직이겠지만, 투자 목적으로 검단신도시 아파트를 분양 받으려던 사람들이 걸음을 멈춘 것 같다”고 말했다. 투자 수요가 검단신도시 청약을 주저하면서 미달 사태가 빚어진 것이라는 얘기다. ━ 입지 여건 나은 계양신도시, 사업 속도도 빨라 게다가 계양신도시는 3기 신도시 중에서 가장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에 따르면 계양신도시는 3기 신도시 중 가장 먼저 관계기관(인천시 등) 태스크포스(TF) 가동을 시작했다. TF에서는 신도시 교통망 조기 구축 방안, 지구지정과 지구계획 승인·보상 등 사업추진 일정, 지역주민 건의사항 및 조치계획 등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또 국토부는 주민공람공고·전략환경영향성검토·사전재해영향성검토 후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 신도시 지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공동사업자인 LH와 인천도시공사는 이에 맞춰 지구계획 수립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같은 속도라면 계양신도시는 정부 계획대로 2026년께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입주 시기가 검단신도시보다는 5년가량 늦을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입지 여건이나 교통 환경이 더 뛰어다나는 것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계양역을 중심으로 검단신도시는 북서쪽에 위치한 반면 계양신도시는 남동쪽에 자리한다. 서울 접근성 측면에서 계양신도시가 더 낫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계양신도시는 서울 서부권인 인천 검단신도시나 송도·청라지구에 비해 입지 면에서 우월하다”며 “(계양신도시가 생기면) 서울 서부권 주택 수요를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검단신도시는 아직 서울과 지하철 연결이 안 돼 있다. 서울 강남을 비롯한 광화문 등 주요 업무지구로 출퇴근하는 사람으로서는 검단신도시에 거주하기 불편한 측면이 있다.정부가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검단신도시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발표했지만, 사업성을 판단하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예비타당성조사는 물론 개화동 방화차량기지와 건설물폐기시설이 이전할 부지도 확보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검단신도시에 5호선이 생긴다고 해도 계양신도시 수요를 끌어 오기 힘들 것으로 내다본다. 서울까지 거리가 있기 때문에 급행열차가 아닌 이상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 계양신도시에는 기존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개선한 슈퍼BRT와 인천공항고속도로 전용나들목(IC)까지 생긴다. 이에 따라 김포공항까지는 차로 6분, 여의도까지 차로 15분, 서울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까지는 40분대면 갈 수 있게 된다.자족기능도 마찬가지다. 정부는 계양신도시에 판교테크노밸리 수준의 첨단 일자리 10만여 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가용용지의 절반에 가까운 약 90만㎡의 자족시설용지를 확보하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더드림(The Dream)촌 조성, 종합문화복지센터 건립,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EPA)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창업지원시설을 집적화하는 더드림촌에는 4차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성장센터, 창업지원주택, 벤처타운, 혁신타운, 사이언스빌리지 등이 들어선다. 도시첨단산업단지 중복지정을 통해 입주 기업에게 저렴한 토지공급과 세제혜택 등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공동시행사인 인천도시공사 박인서 사장은 “계양신도시가 조성되면 인천 부평·주안·남동국가산단 등 노후 제조업중심의 산업구조가 변화하고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서울 마곡, 상암 DMC를 연결해 수도권의 새로운 첨단산업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전문가들 “2기 신도시 활성화해야” 하지만 검단신도시에 예정돼 있던 퓨처시티(스마트시티)나 중앙대 인천캠퍼스 등은 모두 무산됐다. 퓨처시티는 두바이투자청(ICD)이 4조원 들여 검단신도시에 ‘한국판 두바이’를 건설할 예정이었지만 사업이 무산됐다. 자족기능 없이 베드타운 기능만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같은 문제는 비단 검단신도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또 다른 2기 신도시인 한강신도시나 파주 운정신도시 등지를 살리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기존 신도시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 주택 수요 분산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서울과 거리가 먼 2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교통망을 우선 구축하고, 이후 3기 신도시를 조성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2019.01.19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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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 Estate] 도심형 주말 전원주택이 뜬다

부동산 일반

과거 전원주택은 부유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지금은 다르다. 은퇴를 막 시작하거나 앞둔 베이비부머들은 크고 화려한 별장형이 아니라 실속형 전원주택을 선호한다. 편리한 교통과 쾌적한 자연환경은 예나 지금이나 덤이다. 수도권 밖의 소형 전원주택은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서 제외된다. 젊은층부터 은퇴자에게 매력적인 투자처이자 보금자리인 전원주택을 마련하기 위한 땅 선택부터 건축설계까지 자세히 알아봤다. 서울 서초구에 사는 김동영(54)씨는 주말마다 부인과 함께 성남시 판교로 간다. 제2 인생의 보금자리가 될 전원주택을 짓는 과정을 지켜보기 위해서다. 김씨는 “예전에는 주말마다 산행을 다녔는데 요즘은 판교의 새 집 공사장을 찾아 점검한다”며 “직장을 그만두면 쾌적한 판교 집에서 옥상텃밭을 일구며 여유롭게 살고 싶다”고 말했다. 은퇴를 1년여 앞둔 최홍천(55)씨는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강원도 홍천군 서면 모곡리에 지은 주말주택으로 향한다. 경춘고속도로 설악IC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1시간 안에 도착한다. 최씨의 집은 전원주택단지에 있는 80㎡ 규모의 아담한 목조주택으로 현재는 주말과 휴가 때만 이용한다. 주변엔 숲이 우거진 산과 맑은 홍천강이 흐른다. 그는 은퇴하면 일산 아파트를 팔고 이곳에서 눌러 살 생각이다. 아파트를 판 돈은 딸과 아들 결혼자금으로 일부 사용하고, 나머지는 노후 재테크에 활용할 계획이다.서울에서 2시간 안팎인 강원도 인기베이비부머 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하기 시작하면서 귀농·귀촌 인구가 늘고 있다. 장소는 대부분 서울 도심에서 1~2시간 거리에서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곳이다.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2001년 880가구에 불과했던 귀농가구는 2010년에 4067가구로 급증했다. 9732명이 귀농 대열에 합류했다. 전원주택 개발업체의 한 관계자는 “최근 쾌적한 주거환경을 원하는 직장인이나 은퇴 후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원하는 사람이 서울 인근 지역의 전원 주택에 많이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과거에는 별장을 떠올리게 하는 크고 화려한 전원주택이 인기였다. 요즘은 다르다. 전원주택 규모가 30~40평형으로 작아졌다. 10평대의 실속형 주택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재택근무와 주5일 근무제 등으로 젊은 직장인이 전원에서 살면서 도시로 출퇴근하거나 반대로 도시에 살면서 주말주택이나 주말 농장 개념으로 전원생활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고 있어서다. 전원생활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예전에는 도시에서 일거리를 찾지 못해 농촌으로 이주하는 소극적인 ‘실직 이주자’가 많았지만 지금은 직업이나 경제적인 이유보다는 은퇴 후 복잡한 도시를 떠나 작은 텃밭이라도 가꾸면서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이주가 많은 게 특징이다. 이러다 보니 농촌의 역할도 단순한 농업생산에서 휴식공간이나 자연경관 공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서울에서 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강원도 지역이 관심권이다. 동서고속도로(서울~춘천~동홍천~양양), 서울~원주~강릉 복선전철, 제2영동고속도로(경기 광주 초월면~원주 가현동), 영동고속도로 8차선 확장사업 등 교통망이 대폭 확충됐기 때문이다. 강원도 원주, 홍천, 횡성, 평창 등 일부 지역의 경우 서울까지 고속도로가 막히지 않을 경우 1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특히 전국 시·군 가운데 가장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홍천군의 인기가 많다. 2009년 개통된 경춘고속도로(서울~춘천)와 연결되는 동서고속도로인 동홍천IC다. 물론 북방면·서면·남면 일부 지역도 경춘고속도로의 다른 IC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덕분에 서울·수도권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홍천은 전원생활 터로 일약 주목을 받았고 땅값도 많이 올랐다. 홍천에 세 번째 IC가 오는 2014년 개통된다. 바로 내촌IC다. 동서고속도로 동홍천IC와 바로 연결된다.교통까지 편리해지면서 호주머니가 가벼운 중산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 전원주택 한 채(145㎡ 기준)를 마련하려면 2억원 안팎의 비용이 든다. 수도권에서 집을 마련하려면 적어도 3억∼4억원은 드는 걸 감안하면 비용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과거 전원주택(건축 연면적 115∼148㎡, 가구당 3억∼10억원선)이 부유층의 전유물로 통했던 것과 딴판이다. 소형 전원주택의 수요가 급증한 데는 본격적인 전원생활에 앞서 전원생활의 베이스캠프로 활용하려는 사람이 늘어서다. 최근 치밀한 계획 없이 덜컥 도시를 떠나 전원에 살다가 실패한 뒤 도시로 유턴하는 사람이 적지 않았다. 전원주택은 일단 완공된 시점부터 감가상각이 발생하기 때문에 처분할 때 제값을 받기가 어렵다. 더구나 전원주택은 덩치가 크면 클수록 환금성도 떨어진다.앞으로도 도심 인근이나 외곽에서 전원형 주택이나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점포형 단독주택을 지어 전원생활을 하는 이른바 ‘도시형 전원생활’ ‘유사 전원생활’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한때 열풍을 일으킨 땅콩주택이나 판교의 옥상텃밭 주택 신축 붐 등이 좋은 예다. 서울시 등 도시 지자체들이 도시농업을 강조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실제로 국토해양부 국토연구원 조사(2010 주거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은퇴 후 희망 생활 양식에서 전원 생활을 희망하는 비율이 45.18%로 도시적 생활을 희망하는 비율(33.76%)보다 높았다.단독주택의 인기도 같은 맥락이다. 2008년 이전 전체 건축 인허가 주택의 10%에도 못 미치던 단독주택 비율은 올 들어 9월 말 현재 12%를 넘었다. LH공사가 택지개발지구에서 분양한 단독주택용지도 올해 1~8월 사이에 106만㎡, 7879억원 규모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면적은 60%, 금액은 40%가 각각 늘었다. 도시를 떠나 삶의 터전을 시골로 완전히 옮겨가는 ‘순수 전원파’는 아직 그리 많지 않다.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가속화되면서 그에 비례해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세제 혜택도 전원생활의 매력세제 혜택이 주어진다는 점도 알뜰파 수요자들의 구미를 당긴다. 수도권(또는 광역시) 이외 지역에 짓는 소형 전원주택은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부는 2006년부터 주말·체험 영농용 농지에 짓는 33㎡ 이하의 소형 주택은 농지보전부담금(공시지가의 30% 선)을 50% 감면해 주고 있다. 주말·체험 영농용 농지는 도시민이 비 도시 지역에서 주말농장 등의 용도로 매입한 1000㎡ 미만의 땅을 말한다. 정부에서는 (예비)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시골 정착을 돕기 위해 전원주택 신축과 구입, 농지·임야 구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원주택 구입과 신축 자금은 세대당 최고 4000만원, 농지와 임야 구입 자금은 세대당 최고 2억원까지 이차보전 방식으로 대출 지원을 해준다.연리 3%로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조건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규제 완화와 세제 혜택으로 투자매력이 커지는 생활주택의 인기가 점점 더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2011.11.28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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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들이 서판교로 몰리는 까닭

산업 일반

최근 서판교가 부자들 사이에서 화제다. 지난해 10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서판교 산자락으로 이사를 가면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올 초에는 대한제분, 한불화장품, 한국도로공사 등의 CEO도 잇따라 서판교로 둥지를 옮겼다. 요즘 이곳에는 고급 단독주택을 비롯해 타운하우스가 줄줄이 들어서고 있다. SK건설에서는 80억원대 단독주택 산운 아펠바움을 분양 중이다. 3월12일 신흥 부촌으로 떠오른 서판교를 찾았다. 양재에 있는 헌릉IC에서 용인~서울 간 고속도로를 타자 10분 만에 서판교IC를 통과했다. 서판교에서 운중동으로 향하자 공사하는 곳이 많았다. 택지개발지구에서는 다양한 모양의 단독주택이 들어서고 있다. 대우건설의 푸르지오하임을 지나 산 쪽으로 5분쯤 더 올라가자 청계산을 배경으로 타운하우스 단지가 등장했다. LH가 지은 월든힐스는 지난해 입주가 시작됐다. 금강주택의 금강 펜테리움과 SK건설의 운중 아펠바움·산운 아펠바움은 개발이 한창이었다.타운하우스 35억, 게이티드 하우스 80억SK건설의 운중 아펠바움부터 들렀다. 453~516㎡(137~156평)로 26억원에서 최고 35억원에 분양한다. 공사 현장 뒤편에 임시로 마련된 주차장에 차를 주차했다.SK건설의 판교 아펠바움 김경옥 팀장은 “하루 전날 예약해야만 모델하우스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가상건물이 아니라 공사현장에 있는 집 한 채를 모델하우스로 꾸며놨다. 김 팀장이 높다란 철문을 두드리자 경비원이 문을 열어줬다. 공사장 안으로 들어서자 쇠파이프 등 건축자재가 곳곳에 쌓여 있다.철근을 자르는 소리에 귀가 아플 정도다. 건물은 웬만큼 외형을 갖추고 있었다. 크게 두 단지로 나뉘어 있다. 앞동에 있는 301호 문을 들어서자 밖과 완전 딴판이다. 고급 별장에 온 듯하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쇠파이프만이 공사장에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김 팀장은 “국내에선 제주도 포도호텔을 지어 유명해진 건축가 이타미 준이 설계를 맡아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고 들려줬다. “보시면 유독 창문이 크고 천장이 높다는 게 느껴지실 거예요. 이타미 준의 스타일이에요. 최대한 빛이 실내에 많이 들어오고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한 거죠.”특징은 고객이 인테리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크게 여유와 기품으로 나뉜다. 여유는 주로 목재를 사용해 편안함을 강조했다. 전시장은 기품으로 꾸며진 곳이다. 중후하고 세련된 느낌을 중시했다. 겉보기에는 고급 아파트와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 속을 들여다보면 값비싼 수입제품으로 채워져 있다. 예를 들어 거실은 벽지 대신 화이트 도장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했고, 아트월은 포르투갈 모카크림 소재의 천연 대리석으로 꾸몄다. 안방 바닥은 수작업으로 만든 독일산 팡가팡가다. 주방은 더하다. 2600만원대의 미국 바이킹 냉장고가 놓여 있다. 레인지 후드조차 400만원대의 이탈리아 엘리카 브랜드다. 단지 안에는 피트니스클럽, 스크린 골프연습장, 가족 영화관, 기사 대기실 등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김 팀장은 “분양 받은 고객은 40대 후반이 많고 자녀들은 대부분 해외 유학 중”이라고 귀띔했다. “판교에 테크노밸리가 들어서면서 IT기업 임원이 많이 찾아오세요. 최근 생활전문 기업의 K회장도 분양 받으셨고요. 단지 바로 뒤에 구평회 E1 명예회장의 단독주택도 있어요. 고객들은 구 명예회장 옆집에 살게 됐다며 좋아하더군요.” 아펠바움 공사장 뒤편으로 200m가량 떨어진 곳에 구 명예회장 저택이 있다. 구 명예회장 집으로 향하는 길에는 차 한 대 정도 지나갈 수 있는 도로가 나 있다. 공사장 인부에게 물어보니 아펠바움 공사가 시작되기 직전에 도로가 생겼다고 한다. 도로 입구 표지판에는 ‘등산로가 아니므로 올라가지 말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궁금한 마음에 길을 따라 올라갔다. 나무 숲 속에 가려진 구 회장의 저택이 조금씩 드러났다. 가까이 가자 마당에 있는 진돗개 두 마리가 더욱 사납게 짖는다.열린 대문 사이로 예쁘게 꾸며진 정원과 조각상이 보였다. 그때 한 경비원이 나오더니 “무슨 일로 왔느냐”며 출입을 막았다. 구 회장은 집 바로 앞에 집 한 채를 더 짓고 있다.SK건설은 인근에 주택단지 산운 아펠바움도 선보일 계획이다. 국사봉 밑자락이다. 아직 공사 펜스만 쳐져 있다. 전용면적은 176~311㎡로 분양가는 30억원대 후반에서 최고 80억원에 달한다. 특징은 단독주택형 게이티드 하우스로 지어진다는 점이다. 게이티드 하우스란 외부인과 외부차량 출입을 철저히 통제해 입주민들이 건물 내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고급 주거단지를 의미한다. 정용진 부회장 집 땅값만 100억정용진 신세계 부회장도 한남동에서 서판교 부근으로 지난해 10월 이사했다. 남서울CC 근처로 이사했다는 얘기를 듣고 알음알음 찾아갔다. 길을 잘못 빠져나가 대장동으로 갔다. 이곳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한산했다. 1시간을 헤매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스마트폰에 정 부회장의 이름을 검색했다. 놀랍게도 한 개인 트위터에 정 부회장의 집 주소가 소개돼 있었다.주소를 따라가 보니 운중 아펠바움에서 15분 거리에 있는 남서울CC 입구 전원마을이다. 10여 채의 단독주택과 빌라 한 채가 있다. 한눈에 정 부회장 저택이 어딘지 알 수 있었다. 주택 한 채가 유독 크고 화려했기 때문이다. 마치 유럽의 성을 옮겨온 듯했다. 상아색 담벼락 높이가 2m를 훌쩍 넘었다. 담을 따라 약 1m 간격으로 촘촘히 나무가 심어져 있다. 정 회장 바로 옆집 옥상으로 올라갔다. 역시나 나뭇가지에 가려 보이는 것은 지붕뿐이다. 내부는 오직 출입문 사이로 언뜻언뜻 볼 수밖에 없다. 이것도 오래 보지 못한다. 10m 간격으로 CCTV가 설치돼 있어 경비원이 부리나케 달려온다. 결국 뒷문으로 돌아가봤다. 뒷문은 남서울CC 뒷문으로 이어졌다.정 부회장의 집은 약 3300㎡(1000평) 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세워졌다. 1층에는 대형 홀과 거실 그리고 주방, 2층에는 방과 욕실 등이 있고 마당에는 수영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인근에 있는 부동산중개소 파크힐부동산컨설팅을 찾아갔다. 강매순 대표는 “정 부회장이 이사온 뒤로 땅값이 올랐다”고 들려줬다. “2009년 이전에 3.3㎡당 1000만원에 거래됐는데 현재 1200만~1300만원으로 올랐어요. 문의하러 오는 사람도 많고요.”정 부회장 집값은 3.3㎡당 1000만원만 잡아도 약 100억원에 달한다. 흥미로운 점은 정 부회장이 이곳으로 이사온 점을 의아하게 여기는 사람이 많다는 것. 경비가 삼엄하지만 사방이 뚫린 곳에 집을 지었기 때문이다. 부동산 업계에선 정 부회장 집이 풍수지리적으로 볼 때 명당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풍수 전문가들은 대체로 판교가 재물운이 좋은 곳으로 본다. 고제희 대동풍수지리학회장은 “판교 자체가 금쟁반 위에 옥구슬이 굴러다니는 ‘금반형(金盤形)’을 띠고 있어 부귀영화를 누릴 복지(福地)로 평가 받고 있다”고 얘기했다.풍수 전문가인 강희종 순천향대 교수는 특히 서판교를 좋게 본다. “운중 아펠바움과 구 명예회장이 있는 집터는 청계산의 국사봉 자락이 단지를 병풍처럼 감싸고 있어요. 청계산의 정기를 받을 수 있는 길지예요. 한번 들어온 재물이 쉽게 빠져나가지 않고 쌓이는 복지로 재물운까지 좋은 터입니다.”도로부터 통제하는 남서울 파크힐 정 부회장 집에서 남서울CC를 관통하는 도로를 통과하면 파크힐 주택단지가 나온다. 진입로에는 바리케이드가 쳐져 있다. 경비초소 직원이 나와 “이곳은 사유지로 외부인이 출입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카메라 없이 잠시 둘러만 보겠다고 얘기하자 경비원은 “지난달 한 방송국에서 촬영해 보도한 뒤 더욱 철저히 감시하라는 회장님들의 분부가 내려왔다”고 사정을 설명한다. 그날 문을 열어준 경비원도 그만뒀다고 한다. 경비원과 얘기하는 사이 검은색 세단 3대가 잇따라 통과했다. 기자가 이곳에 누가 사느냐고 물었다. 대답은 간단했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분들이 살고 있다고 한다. 언론에 알려진 CEO로는 이정희 대한제분 사장, 임병철 한불화장품 사장 등이 있다. 이곳에 거래를 주선하며 몇 차례 다녀온 강 대표는 “파크힐 단지는 남서울CC 정상에 있어 조망권이 뛰어나다”고 들려줬다. “단지는 110필지(약 5만 평) 규모예요. 현재 25채가 그림 같은 집을 지어놨어요. 땅값은 3.3㎡당 800만~1000만원 선에 거래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건축비가 땅값하고 비슷하대요.”부동산 전문가들은 자산가를 비롯한 CEO들이 서판교로 몰리는 것은 쾌적한 주거환경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판교신도시 녹지율은 37.3%로 분당 28.9%, 일산 22.5%보다 훨씬 높다.양해근 우리투자증권 부동산 팀장은 “특히 서판교가 동판교보다 쾌적하다”고 말했다. “동판교는 중소형 아파트 위주로 주거지가 구성됐어요. 반면 서판교는 중대형 아파트, 고급 단독주택, 저층 연립주택 등이 대부분이죠.”교통도 좋다고 덧붙였다. 용인~서울 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적어도 10분이면 강남에 갈 수 있다. 주변에 경부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분당~수서 간 고속도로 등이 있다. 박합수 KB은행 부동산팀장도 비슷한 의견이다. “서판교는 자연환경이 뛰어나죠. 북쪽에는 청계산, 남쪽으로는 남서울CC, 중앙엔 금토산공원과 운중천 등이 있죠. 그야말로 살기 좋은 배산임수 지형이지요.”투자 측면은 어떨까. 박 팀장은 “서판교로 이사간 고객들은 대부분 투자가치보다 주거환경을 중시한다”고 얘기했다. 아파트 시세로 비교하면 강남보다 저렴하고 분당, 동판교와 비슷한 수준이다. 서판교의 대우 푸르지오하임이 3.3㎡당 2500만원대다.서울 반포 삼성래미안이 3.3㎡당 5000만원에 거래되니 절반 수준이다. 분당 정자동 파크뷰와 동판교 금호아파트는 3.3㎡당 3000만원이다.

2011.03.24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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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리 (주)카멜 대표··· “웰빙형 펜스 1m가   나무 한 그루 역할”

산업 일반

김유리 ㈜카멜 대표. “주위를 한번 둘러보세요. 곳곳이 공사장입니다. 이런 공사 현장 때문에 도시 분위기가 삭막해지는데, 그 현장을 둘러싼 펜스라도 산뜻하게 디자인했으면 훨씬 모양새가 낫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누구든지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경기도 용인에 있는 펜스(담장) 설치 업체인 ㈜카멜의 김유리(32) 대표는 “이제 펜스에도 산뜻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말로 인사를 대신한다. 그의 말을 듣고 보니 우리 주위에 설치된 ‘회색빛’ 펜스는 삭막한 공사 현장을 더 삭막하게 만들고 있다. 김 대표의 이런 ‘단순한’ 아이디어는 신제품 개발로 이어졌다. 최근 ㈜카멜은 갈바륨 강판 소재에 광촉매제를 적용한 친환경 펜스를 내놓았다. ‘친환경’ 소재 자체가 업계 최초여서 화젯거리인 데다, 펜스 외벽에 ‘소나무’나 ‘단풍잎’ 같은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해 기존 제품에 비해 미관이 훨씬 좋아졌다. 김 대표는 “알루미늄과 아연의 합금 소재인 갈바륨은 40년 동안 부식되지 않아 펜스 소재로 적당하다”며 “펜스 안쪽에 고급 잠수함에 들어가는 시트를 붙여 방음 기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제 펜스도 ‘웰빙형’ 제품으로 바뀌는 시대입니다. 저희 회사는 펜스 외벽에 ‘에누디오’라는 광촉매제를 입혔는데, 이 제품은 질소화합물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펜스 1m를 치는 것이 포플러나무 한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지요. 또 비가 오면 저절로 닦이는 ‘셀프 클리닝’ 기능이 있어 따로 청소를 해줄 필요도 없습니다.” 김 대표의 차별화 전략은 건설 시장에서 대박을 터뜨렸다. 신제품 출시 이후 카멜은 두 달 사이 매출이 3배가량 뛰었다. 특히 판교·동탄 등 신도시 건설 현장에서 40억원대 수주를 앞두고 있어 연말까지 100억원대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김 대표가 펜스 사업에 관심을 가진 것은 2001년 일본 유학에서 돌아오면서부터. 중견 건설업체를 경영하던 아버지가 김 대표의 아이디어에 “좋은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며 호응해 준 것이 결혼도 미루고 사업가로 변신하게 된 계기가 됐다. “아버지를 ‘좋은 스승’으로 모신 덕분에 빠른 시간에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환경도 살리고, 도시의 멋도 살리는 회사로 키워야지요.” 김유리 ㈜카멜 대표 1972년 서울生. 선화예고·日 도시샤(同志社)대 정치·경제학과, 도시샤여대 인간생활학과 졸업. 2001년 ㈜카멜 설립∼현재 대표이사 사장

2005.06.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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