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은 노사가 기본급 13만원 인상안 등의 내용이 포함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울산 본사에서는 노사가 29차 교섭을 진행했다. 2차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13만원 인상(호봉승급분 3만5000원 포함), 격려금 470만원 지급(상품권 50만원 포함), 설·추석 귀향비 20만원씩 인상 등의 내용이 담겼다. 지난 8일 조합원 찬반투표
조선소에 사람이 없다. 올해 국내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는 모두 ‘슈퍼사이클’(초호황기) 본궤도에 올라서며 동반 흑자를 이뤄냈다. 그럼에도 마냥 웃을 수 없다. 원인은 ‘인력난’이다. 조선소에 일 할 사람이 부족해 정작 납기 일을 제때 맞추지 못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4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 3사의 올해 상반기 합
조선업의 인력난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2014년 20만명 수준이었던 조선업 인력 규모는 2022년 기준 10만명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시적 환경은 우호적이지 않다. 중국의 추격과 급격한 저출산 고령화에 더해, 고숙련을 보유한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가속화되고 있다. 노동인구의 감소는 조선업을 포함, 다양한 업종의 성장잠재력을 위협할 것으로 전망된
조선업계가 잠시 멈춘다. 국내 주요 조선사 노조가 일제히 부분 파업을 진행함에 따라서다. 수년 만에 ‘슈퍼사이클’ 본궤도에 조선업계에겐 직격탄이다.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 및 납기 지연 등의 우려로 업계 전반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28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업종노조연대(조선노연)은 이날 ‘2024년 조선노연 1차 공동 경고 파업파업’에 나선다. 조선노연
울산에 긴장감이 맴돈다.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올해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 난항으로 파업안을 가결했다.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등 7개 조선업 노조도 오는 8월 동반 파업을 예고한 만큼, 역대급 호황기 속 노사 간 불편한 동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26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노조는 최근 진행된 조합원 투표를 통해 파업안을 가결했다. 이번 파
올해 1분기 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가 13년 만에 동반 흑자 기록을 전망할 만큼 ‘슈퍼 사이클’ 본궤도에 안착했으나, ‘노사 갈등’이라는 난관에 봉착했다. 역대급 호황을 맞이한 만큼 여러 쟁점에 대한 노조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조선업계의 고심은 짙어지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국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업무 범 위가 상당히 넓은 편이다. ▲국가 공인 자격증 관리 ▲해외취 업지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관리 ▲근로자·기업 직업 능력개발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대한민 국명장’을 관리하는 업무도 맡고 있다. 아울러 산업인력공단 은 외국인 고용허가제 전담 기관이기도 하다. 올해 예산만 1조20
국내 대형 조선사들이 올해 임금 협상을 마무리했다.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 노사는 여름휴가 전 일찌감치 임금 협상을 타결했다. HD현대중공업 노사는 2차 잠정 합의안을 마련하는 등 다소 진통이 있었으나 추석 연휴 전 임금 협상을 끝냈다. 장기간 불황 당시 인력 구조조정과 임금 인상 규모 등을 두고 극단 대치를 이어간 조선사 노사가 호황기를 맞아 합심하는 장면이 연출
HD현대중공업 노사가 올해 임금 협상에 대한 2차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1차 잠정 합의안이 부결된 이후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이하 HD현대중공업 노조)의 총파업 위기 상황에 내몰렸다가 극적으로 합의안을 도출한 것이다. HD현대중공업 노조가 7일 2차 잠정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노조 내부에선 찬반 의견이 뒤섞이고 있다. 조선
호황기에 진입한 조선업계가 실적 개선 속도를 올리는 가운데, HD현대중공업에선 노사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HD현대중공업 노사가 마련한 올해 임금 협상 잠정 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되면서, 2차 잠정 합의안을 도출해야 하는 상황이다. HD현대중공업 노사의 임금 협상이 결렬된 것은 아니지만,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이하 HD현대중공업 노조) 측은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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