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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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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조가죽을 ‘에코’라 부른 대가…공정위, 무신사에 ‘그린워싱’ 제재

유통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인조가죽을 ‘에코 레더’라고 거짓·과장 광고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았다.공정위는 지난 10일 거짓·과장 광고 혐의(표시광고법 위반)로 무신사에 경고 처분을 했다.무신사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자체상표(PB) 브랜드인 ‘무신사 스탠다드’ 인조가죽 재킷 등 12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친환경적이지 않은데도 ‘#에코레더’ 해시태그로 광고한 혐의를 받는다.폴리에스터나 폴리우레탄 등 화학 섬유로 만든 인조가죽 제품에 소비자가 친환경적이라고 인식하는 ‘에코(eco)’라는 표현을 사용한 점이 문제가 됐다.공정위는 거짓·과장성, 소비자오인성, 공정거래저해성이 모두 인정돼 표시광고법을 위반한다고 판단했다. 일명 ‘그린워싱’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그린워싱이란 실제로 환경을 위한 것이 아닌, 겉으로만 친환경 이미지를 갖기 위해 관련 활동을 하는 기업의 행동을 의미한다. 무신사는 조사 과정에서 자사의 제품이 천연가죽보다 친환경적으로 제조되기 때문에 그린워싱이 아니라고 항변했다.그러나 공정위는 ‘원료 획득→생산→유통→사용→폐기’로 이어지는 제품 생애주기 전 과정이 실제로 환경친화적인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판단했다. 제조 과정의 일부 부분만 떼서 비교해 친환경적이라고 광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조사가 시작되자 해당 문구를 삭제하는 등 자진 시정한 점을 고려해 과징금까지 부과하지는 않았다.무신사는 공정위의 처분을 받아들이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에 무신사는 ‘그린워싱’ 방지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가이드라인은 ▲환경성 표시·광고 8대 기본 원칙 ▲그린워싱 셀프 체크 리스트 ▲틀리기 쉬운 환경성 관련 표현 ▲환경성 관련 표시·광고 위반 사례 ▲환경 관련 국내외 주요 인증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무신사는 외부 전문 법무법인의 자문을 거친 이 가이드라인을 현재 자체 브랜드부터 적용하고 있다.한편, 공정위는 패션 업계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그린워싱 표시·광고 제재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2025.04.13 09:14

2분 소요
‘신의 물방울’ 저자도 극찬...유기농 와인 뜬다

유통

건강과 즐거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이 와인 업계에도 분다. 건강한 땅에서 화학물 첨가를 최소화해 재배된 포도로 만든 유기농 와인의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국내 와인 업계도 유기농 와인에 대한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는 추세다.10일 업계에 따르면 종합주류기업 아영FBC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유기농 와인의 매력을 적극 어필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대표 유기농 와인 브랜드 ‘본테라’(Bonterra) 제품을 수입·판매 중이다.‘본테라’는 1987년 미국 캘리포니아 멘도치노(Mendocino, California)에 설립된 유기농 와인 브랜드다. ‘좋은 와인은 좋은 땅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과 환경 보호를 핵심 가치로 삼는다. ▲비콥(B Corp) ▲트루 제로 웨이스트(True Zero Waste) ▲데메테르(Demeter) 등 친환경 농법·경영 관련 인증을 받은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세계적인 와인 매거진인 와인 엔수지애스트(Wine Enthusiast)로부터 ‘2016년 올해의 와이너리’로 선정되기도 했다.이소리 소믈리에(콘차이토로 브랜드 엠버서더)는 본테라에 대해 “유기농법과 바이오 다이나믹 농법을 활용해 화학물질을 배제하고 토양 비옥도를 유지하며 생태계를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와인 생산을 실천 중”이라며 “요즘은 유기농 재배가 많아졌지만, 본테라는 이런 개념이 확실하지 않을 때부터 노력해 온 선구적 와이너리”라고 설명했다.유기농 와인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제품군 중 하나다. 관련 시장의 성장 전망도 낙관적이다. 테크나비오(TechNavio) 등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글로벌 유기농 와인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1~13조원으로 추정된다. 이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10.4%~12.4% 성장해 288억달러(약 42조6000억원)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이런 시장의 흐름을 반영해 아영FBC는 미국 유기농 와인 브랜드 중 독보적 1위로 평가받는 본테라 와인을 적극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대표적인 본테라 와인은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카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에스테이트 컬렉션 카베르네 소비뇽(Estate Collection Cabernet Sauvignon) ▲더 맥냅(The MC NAB) 등이다.‘소비뇽 블랑’은 높은 고도와 따뜻한 기후를 가진 레이크 카운티의 포도로 만들어진다. 이로 인해 더욱 짙은 향을 품는다. 압착된 소비뇽 블랑 포도는 빠르고 차가운 발효 과정을 거친 뒤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숙성된다. 별도로 효모를 첨가하거나 말로락틱 발효를 진행하지 않아 소비뇽 블랑 본연의 상큼한 맛과 향이 돋보인다. ‘카베르네 소비뇽’은 깊고 풍부한 다크 가넷 컬러를 띠며 블랙 체리·블랙 커런트·스파이스 등의 레이어드된 향과 함께 다크 과일·가죽·담배·연필 깎기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발효 후 14~18개월 동안 프랑스 및 미국산 오크 배럴에서 숙성돼 바닐라와 토스트 향을 더해준다. 풀바디 구조와 균형 잡힌 산미를 자랑하며 숙성 가능성이 높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 레드 와인 부문(5만원 이상 10만원 이하)에서 최고상인 ‘Best of 2025’를 수상한 이력도 있다.‘에스테이트 컬렉션 카베르네 소비뇽’은 짙은 루비빛 컬러와 함께 블랙베리·카시스·바닐라·시가 박스 등 복합적인 아로마가 조화를 이룬다. 입안에서는 풍부한 과일 풍미와 부드러운 탄닌, 은은한 오크 뉘앙스를 느낄 수 있다. 스테인리스 탱크에서 온도 조절 발효를 거친 뒤 프렌치 오크 배럴에서 약 18개월간 숙성돼 깊이 있고 균형 잡힌 구조감을 자랑한다.해당 와인은 지난해 10월 무드서울에서 열린 ‘더 블라인드’(THE V:LIND)에서 레드 와인 부문 1위를 차지해 주목받은 바 있다. ‘신의 물방울’ 저자인 아기 타다시 남매는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누구에게나 잘 어울리는 프리 사이즈의 트렌디한 벨벳 재킷이 떠오르는 와인”이라고 극찬했다.‘더 맥냅’은 짙은 루비 레드 색상을 띠며 스테인리스 스틸 탱크에서 온도 조절된 발효를 통해 과일의 신선함과 아로마를 보존한다. 발효 후에는 프렌치 오크 배럴에서 약 18개월간 숙성돼 향상된 복합성과 구조감을 갖는다. 세계적인 와인 전문 매체인 와인 엔수지애스트(Wine Enthusiast)로부터 2012년과 2013년에 각각 92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다.이소리 소믈리에는 “요즘 와인 트렌드를 보면 포도 없이도 만들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를 할 정도로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다”며 “반면 본테라는 유기농 방식을 적용해 포도 자체의 건강함에 집중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숙성이 가능하다는 점과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맛이 보장됐다는 점 등이 본테라의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2025.04.10 09:00

4분 소요
“모든 가능성을 기회로”...석화시장 새 판 짜는 ‘금호석유화학’

산업 일반

글로벌 석유화학 시장이 미증유의 대전환기를 맞이한 가운데, 금호석유화학그룹이 주력 사업의 근간을 지키는 동시에 미래를 준비하는 이중 전략을 펼치고 있다.2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석유화학은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와 맞물려 고기능성 합성고무 제품인 ‘SSBR’(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의 고객 접점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SSBR은 내구성, 마모, 연비 간의 상충(trade-off)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 소재로, 전기차 특성상 증가하는 차량 중량과 기동성 이슈에 적합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금호석유화학은 전기차 타이어에 특화된 SSBR 기술력으로 시장 선점에 나섰다.아울러 금호석유화학의 탄소나노튜브(CNT) 역시 이차전지 소재로 주목받으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초기 탄소나노튜브는 합성고무·수지의 물성을 강화하는 복합소재로 활용됐으나, 최근 급성장 중인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에서 양극재와 음극재의 도전재 원료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금호석유화학은 글로벌 산업 정책 변화에 발맞춰 탄소나노튜브 생산능력 및 기술 확대 시점을 정교하게 조율 중이다.계열사인 금호피앤비화학은 주력 제품인 BPA, 에폭시 사업 전반에 걸쳐 업계 내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OCI와의 합작사 OCI금호는 말레이시아 산업단지에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ECH(에폭시 수지 원료) 설비를 구축 중이며, 생산이 본격화되면 구체적인 판매 전략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한 동성케미컬과의 합작사 디앤케이켐텍은 준불연 단열소재 PF보드를 금호석유화학의 프리미엄 창호 브랜드 ‘휴그린’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해당 제품은 2023년 환경인증 HB마크와 EPD, 2024년 저탄소 인증까지 획득하며 친환경 건축자재 시장 공략 준비를 마쳤다.친환경 제품·레저 분야로 포트폴리오 다각화금호미쓰이화학은 지난해 폴리우레탄 원료 MDI의 생산 능력을 20만 톤 증설하며 총 61만 톤 체제를 갖췄다. 공급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친환경·지속가능 가치를 반영한 제품으로 시장 지배력을 높여갈 계획이다. 금호폴리켐은 EPDM(특수 합성고무)에 재활용 소재 및 바이오 기반 원료를 적용해 지속가능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특히 친환경 차량 소재 수요 증가에 맞춰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PE)를 기반으로 한 내구성·절연성이 뛰어난 친환경차 전용 부품도 선보일 예정이다.비화학 계열사인 금호리조트도 변화하는 여행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 경험 극대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나섰다. 골프사업부는 친환경 골프장 인증을 목표로 ▲조경 개선 ▲생육환경 개선 ▲레이크 수질 정화 ▲벙커 배수 개선 등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리조트사업부는 통영 요트 및 설악 파크 골프장 등 특색 있는 부대시설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아산스파비스를 포함한 워터파크 3개소와 카라반&글램핑 시설 ‘아산스파포레’는 본격적인 여행 시즌을 앞두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2025.04.02 16:42

2분 소요
롯데, ‘서울모빌리티쇼’ 최초 참여

유통

롯데가 이달 4일부터 13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 참가한다. 롯데 화학군(롯데케미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롯데인프라셀), 롯데이노베이트, 롯데글로벌로지스 등이 참여해 친환경 에너지, 자율주행 등 그룹 모빌리티 사업을 종합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롯데가 모빌리티쇼에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올해로 30주년을 맞는 서울모빌리티쇼는 세계자동차공업협회(OICA)가 공인한 국내 유일 국제 모터쇼다. 전동화와 자율주행 확산 추세에 맞춰 2021년 ‘모터쇼’에서 ‘모빌리티쇼’로 이름을 바꿨다. 올해는 ‘공간을 넘어, 기술을 넘어’(Mobility Everywhere)를 주제로 12개국 451개사가 참여해 각 사의 모빌리티 제품과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롯데는 ‘엘 모빌리티 파노라마’(L.Mobility Panorama) 주제로 롯데가 그리는 친환경 에너지 기반 미래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전시장을 구성한다. 롯데 전시관은 배터리 핵심 소재 및 모빌리티 내외장재 실물과 이브이시스(EVSIS) 전기차 충전기를 전시한 모빌리티 기술존, 배송로봇과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는 자율주행존, 수소를 통해 전기 에너지 제조과정을 소개하는 수소 밸류체인존 등 3개존으로 나뉜다. 특히 수소 밸류체인존에서는 그룹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수소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쉽게 생산부터 충전, 활용까지 전 과정을 그래픽과 모형, 영상 등 다양한 연출을 통해 보여줄 예정이다.롯데이노베이트는 전시장 외부에서 자율주행셔틀 탑승 체험을 제공한다. 탑승 체험은 킨텍스 제1전시장과 주차장이 있는 제2전시장 간 왕복구간에서 운영된다. 행사 기간 별도 예약 없이 자유롭게 탑승이 가능하다. 이번에 운영하는 자율주행차는 운전석이 없는 셔틀형태인 B형 자율주행차로 지난해 10월 B형 최초로 시속 40km 운행 허가를 취득했다.롯데는 서울모빌리티쇼를 찾는 관객을 위해 4미터 크기 초대형 벨리곰 포토존도 마련한다. 포토존에서 사진 촬영 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업로드하면 벨리곰 풍선을 현장에서 증정한다.롯데 관계자는 “그룹의 신성장 동력 중 하나인 모빌리티 사업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고자 처음으로 서울모빌리티쇼에 참여한다”며 “전지소재, 전기차 충전, 수소 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기반 사업이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4.01 10:03

2분 소요
'ESG 경영' 기반으로 '미래 혁신' 준비 나선 롯데

유통

롯데의 ESG 경영은 ‘Green Transformation 2040 ∙함께하는 성장∙국내 거버넌스 리더’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탄소중립 로드맵을 기반으로 계열사들과 협력하여 친환경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파트너사와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는 중이다. 이러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지난해 발간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2024 ARC 어워즈(Annual Report Competition Awards)’에서 대한민국 부문 및 디자인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탄소 중립 실천과 자원순환 활동으로 만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롯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40년까지 식품∙유통∙호텔법인에 속한 그룹사의 탄소 중립을, 2050년까지는 화학군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2년에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탄소중립 로드맵 1.0’을 수립했으며, 2023년에는 ‘탄소중립 로드맵 2.0’으로 기존 로드맵을 업데이트했다. ‘탄소중립 로드맵 2.0’은 2018년 대비 국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을 2030년까지 22%, 2040년까지 61%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담고 있다. 재생 에너지 확대·수소 에너지 개발·탄소 포집 기술 개발·무공해차 전환·에너지 효율 개선·친환경 원료 및 연료 전환 이라는 6대 감축수단을 선정하고, 그룹 친환경추진단을 구성해 탄소 중립 이행을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23년에는 2022년에 이어 목표 대비 탄소 배출량을 9.3% 초과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 데이터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롯데환경에너지통합서비스(LETS:LOTTE Environment&Energy Total Service)’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는 그룹 ESG 표준지표의 환경 지표와 탄소중립 로드맵 등을 시스템에 반영하는 ‘LETS 시스템 고도화’도 진행해 글로벌 수준의 지표 관리와 데이터 타당성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롯데는 국제구호개발 NGO 단체와 함께 자원순환 봉사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지난 1월 롯데지주 대학생 봉사단 ‘밸유 for ESG 봉사단’ 17명이 롯데케미칼 의왕사업장 쇼룸 테크 앤 퓨처 홀(Tech & Future Hall)을 방문했다. 봉사단에게 ESG 현장 견학 및 자원순환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봉사단은 쇼룸에서 롯데케미칼의 주요사업, 신규제품, ESG 사례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사회적기업 코끼리공장의 프로그램으로 장난감 업사이클링 봉사활동, 프로젝트 루프와 관련한 키링 제작 등 다채로운 활동들을 경험했다. 밸유 봉사단이 직접 소독하고 포장한 장난감은 의왕시 소재 기관 아동들을 위해 전달됐다. 또한 재활용이 어려운 장난감은 분해 작업을 거쳐 코끼리공장의 플라스틱 재생소재로 활용될 예정이다.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 통해 긍정적 영향 기대하는 롯데롯데는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활동으로 파트너사 해외 판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8년 태국에서 처음 열린 ‘롯데-대한민국 엑스포’에는 지난해까지 총 1천 300여개 기업이 참여했다. 약 9천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누적 상담 실적은 7억 달러(한화 약 9천600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6월에는 처음으로 중남미 국가인 멕시코에서 ‘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했다. 멕시코는 K-브랜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며,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은 국가다. 한류 트렌드에 맞춰 멕시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뷰티∙패션∙식품∙생활용품 분야의 중소기업 100개사가 참가했다. 그 중 마스크팩∙클렌저∙떡볶이∙김스낵 등 멕시코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는 47개사는 현지에서 유통업체들과 1:1로 수출 상담회를 가졌다.지난해 3월에는 파트너사 복리후생 지원에 나섰다. 잠실 롯데콘서트홀에 롯데그룹 협력사 임직원 1천 300여명을 초청해 ‘롯데 행복나눔 동행 콘서트’를 개최했다. 파트너사 임직원과 문화 공연을 통해 화합하자는 취지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콘서트를 기획했다. ‘더 높이, 더 멀리! 같이 성장하는 아름다운 동행’이라는 주제로 파트너사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상생 의지를 다졌다.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6일 서울 마포구 평화의공원 일대에서 ‘2024 슈퍼블루마라톤’을 개최했다. 2015년 시작해 9회째를 맞은 슈퍼블루마라톤은 자립∙관심을 의미하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대회로,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자는 취지의 행사다. 지난 2015년부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실천 캠페인인 슈퍼블루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슈퍼블루마라톤은 매년 가을 진행하는 캠페인의 대표 행사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지적장애인 용어 바르게 쓰기인 블루(Beautiful Language Use (will) Echo·아름다운 말은 울림이 됩니다)캠페인에서 확장해 대한민국 대표 장애인 인식 개선 캠페인으로 자리잡았다. 앞으로도 매년 슈퍼블루마라톤을 개최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기회를 마련하고,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설 계획이다.투명한 지배구조 지속적 고도화해 나가는 롯데롯데는 지난해 3월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10개 상장사에 ‘선임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했다. 선임 사외이사 제도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 사외이사를 임명해 균형과 견제를 도모하는 제도다. 선임 사외이사 제도 도입으로 이사회 내에서 독립적인 의사결정과 감시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롯데지주는 2023년 9월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제표준으로, 규범준수경영 계획 수립과 실행·유지관리 및 개선 등 체계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여부를 평가한 후 부여하는 글로벌 인증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케미칼을 비롯해 총 10개 계열사도 ‘ISO 37301’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롯데지주는 더 많은 계열사들이 ‘ISO 37301’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모든 부서의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분석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통제 목표를 수립하는 등 ISO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룹 내 모든 임직원들에게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납품업체와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행위 근절 활동 및 계열사 내부 활동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각 부서별로 리스크 식별∙리스크 평가∙리스크 통제∙모니터링∙보완 및 개선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더욱 확실히 구축함으로써 ‘ISO 37301’인증 요구사항 이상의 실효적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5.03.28 16:30

5분 소요
에버켐텍, 꿈의 신소재 그래핀 활용 이차전지 도전재 개발

산업 일반

첨단소재 전문기업 ㈜에버켐텍은 차세대 신소재로 각광받는 그래핀을 활용한 이차전지용 도전재 개발에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에버켐텍이 이번에 선보인 새로운 도전재는 실리콘 함량이 높은 리튬이온배터리 음극재 성능을 개선하는 동시에 원가 절감을 위해 기존 단일 소재인 단일벽탄소나노튜브(SWCNT) 대신 비산화 그래핀과 SWCNT를 혼합 적용하는 기술이 사용됐다. 이를 통해 기존 SWCNT 대비 소재 사용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동일한 물성을 유지하면서도 원가를 20%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철분 불순물 함량이 낮아 배터리의 장기적인 성능 유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이번 개발 성과는 2022년부터 에버켐텍과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이 공동으로 수행해온 ‘고용량 리튬이차전지용 비산화 그래핀 기반 도전재 개발’ 프로젝트에 의한 것이다. 기존 산화 그래핀의 한계를 극복하고 배터리 성능과 원가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으로 목표로 추진됐다.그래핀은 강도, 전자이동도, 열전도성 등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소재로 꼽힌다. 탄소 원자들이 2차원 벌집 구조로 연결돼 구리보다 전도도가 100배 이상 빠르고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다. 그러나 산업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산화 그래핀’은 강한 산성 물질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급격한 화학 반응 제조 방식으로 인한 태생적 내부 결함 이슈가 있다.이에 공동 연구팀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오랜 기간 연구에 매진한 결과 유독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비산화 그래핀 박리 기술을 도입해 전기 전도도가 뛰어나면서도 불순물이 적고 가격 경쟁력을 갖춘 도전재 개발에 성공했다. 에버켐텍은 향후 그래핀 순도를 더욱 높이며 양산성 확보를 위한 공정 최적화 연구를 지속해 가격 경쟁력을 갖춰 나간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국내 수요 기업 평가를 통한 사업화 연구도 함께 수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성민 에버켐텍 대표는 “이번 연구 성과를 계기로 이차전지 소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해 그래핀 등 신소재를 활용한 첨단소재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5.03.25 14:27

2분 소요
아영FBC,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 ‘최다’ 12관왕 석권

유통

종합주류 전문기업 아영FBC가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Best of 2025’를 포함해 수입사 중 최다인 12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압도적인 성과를 거뒀다. 아영FBC는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스파클링 와인 위스키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뛰어난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국내 수입주류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올해 최고의 와인 중 하나로 선정된 ‘펫저 본테라 카베르네 소비뇽’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대표적인 친환경 와이너리 본테라(Bonterra)에서 생산한 유기농 와인이다. 1987년 설립된 본테라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와인 양조에 앞장서는 브랜드로 화학 비료와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및 바이오 다이내믹 농법을 통해 고품질 와인을 생산한다. 본테라 카베르네 소비뇽은 잘 익은 블랙체리와 블랙커런트 자두 등의 진한 과실 향이 매력적이며 오크 숙성 과정에서 형성된 바닐라 시가 박스 삼나무의 아로마가 조화를 이룬다. 입안에서는 탄탄한 구조감과 부드러운 탄닌이 균형을 이루며 다크 초콜릿과 스파이스의 힌트가 남아 깊고 긴 여운을 남긴다. 전문가들은 "신대륙 카베르네 소비뇽의 전형적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세련된 밸런스를 갖춘 와인"이라며 극찬했다. 이 와인은 특히 스테이크나 양고기 버섯을 활용한 요리와 뛰어난 페어링을 자랑하며 숙성된 치즈와도 훌륭한 조화를 이룬다. 또한 아영FBC는 레드 와인 화이트 와인 스파클링 와인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국내 최대 와인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수입사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레드 와인 부문에서는 ‘샤또 보네 레드’(Château Bonnet Red)가 구대륙(3만 원 이상 6만 원 미만)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했으며 신대륙(10만 원 이상) 부문에서는 ‘에스쿠도로호 바론 드 필리프’(Escudo Rojo Baron de Philippe)가 선정됐다. 화이트 와인 부문에서는 ‘더 페더럴리스트 샤르도네’(The Federalist Chardonnay)가 신대륙(3만 원 이상 6만 원 미만) 부문에서 ‘에라주리즈 에스테이트 리제르바 샤르도네’(Errazuriz Estate Reserva Chardonnay)가 신대륙(3만 원 미만) 부문에서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스파클링 와인 부문에서도 강세를 보이며 ‘폴 당장 뀌베 ‘47 골드’(Paul Dangin Cuvée ‘47 Gold)’가 10만 원 이상 부문에서 ‘폴 당장 카르트 누와’(Paul Dangin Carte Noire)가 5만 원 이상 10만 원 미만 부문에서 각각 대상을 차지하며 고급 스파클링 와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인했다.아영FBC는 위스키 부문에서도 존재감을 뽐냈다. ‘벤로막 10년’(Benromach 10 Years Old)은 싱글몰트 스카치(12년 미만) 부문에서 3회 이상 수상 기록을 세우며 클래식한 스페이사이드 스타일의 진수를 보여줬다. 벤로막 증류소는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지역에 위치한 전통적인 위스키 생산지로 현대적인 자동화 설비 없이 모든 공정을 숙련된 장인의 손으로 직접 조작하며 클래식한 스코틀랜드 위스키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벤로막 10년은 첫 향에서 잘 익은 사과 배 말린 과일의 풍미가 느껴지며 은은한 피트 스모크와 토피 오크 숙성에서 오는 바닐라와 다크 초콜릿의 깊이 있는 향이 어우러진다. 입안에서는 적절한 스파이시함과 함께 크리미한 질감이 조화를 이루며 미디엄 바디의 균형 잡힌 피니시가 인상적이다.아영FBC 관계자는 “2025 대한민국 주류대상에서 ‘Best of 2025’를 포함해 12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은 아영FBC가 보유한 제품군의 폭넓은 경쟁력을 입증하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와인과 위스키를 제공하며 업계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3.17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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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세계 최대 출력 메탄올 이중연료 선박 엔진 공개

차이나 포커스

지난 25일 중국이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한 세계 최대 출력의 메탄올 이중연료 선박 엔진이 상하이에서 공개됐다.이번에 공개된 엔진은 산업용 알코올인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으로 설계 최대 출력은 6만 4500킬로와트에 달한다. 무게는 1953톤으로 선박 엔진 중에서도 초대형급이며 업계에서는 이를 '선박의 심장'이라 부르고 있다. 특히 첨단 디지털 스마트 제어 시스템이 탑재돼 메탄올이 기존 디젤 연료를 대체하는 비율이 95%를 넘어서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7.5%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중국선박그룹의 동징진(董晶瑾) 메탄올 엔진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 엔진이 연간 300일 운항할 경우 약 7만 2000대의 가정용 휘발유 차량이 1년 동안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업계에서는 이번 엔진 개발이 글로벌 해운업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엔진은 조만간 1만 6000TEU(1TEU는 길이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대형 컨테이너선에 처음 탑재되며 본격적인 실용화 단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중국선박그룹 측은 "향후 2~3년 내에 다양한 메탄올 엔진을 추가로 출시해 화학 운반선 등 특수 선박에도 적용할 계획"이라며 "더욱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동력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5.02.26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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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 “트럼프발 불확실성에 국내 주력산업 성장 제약”

경제일반

미국 통상정책 변화로 우리나라 주력 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한국은행 분석이 나왔다.한은은 19일 ‘주력산업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올해 반도체 업황과 관련 “미국 트럼프 2기 정부 출범으로 높은 정책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되면서 국내 반도체 산업 성장의 하방 리스크(위험)가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올해 고성능 반도체 수출 호조가 지속되겠지만, 범용 반도체 수요 부진, 기저효과 등으로 반도체 전반의 수출 증가세가 둔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자동차 수출에 대해선 "견조한 북미 수요에도 불구하고 유럽 판매 부진, 미국 보호무역주의 정책 강화에 대응한 현지 생산 확대 등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한은은 또 석유화학 업황과 관련, "글로벌 제조업 경기 개선 지연과 공급 과잉 등으로 생산과 수출이 크게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철강 업황 역시 "국내 건설경기 침체, 중국 부동산 경기 회복 지연 등에 따른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며 "미국의 25% 관세 부과가 예고된 점은 추가 하방 리스크"라고 평가했다.반면 조선 업황은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조선업 경기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의 선별 수주가 이어지고 수익성도 더욱 개선될 전망"이라고 했다. 아울러 "트럼프 2기 행정부의 화석연료 중심 에너지 정책, 동맹국과의 협력 증대, 대중국 견제에 따른 반사이익 등은 국내 조선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2025.02.19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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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인증 받은 선인장 비건 가죽, 지구원단 CACT 출시

산업 일반

친환경 원단 제조 스타트업 ‘지구원단’이 동물성 성분이 전혀 없는 비건 가죽, 선인장 가죽 CACT를 공식 출시하며 첫 번째 라인인 CACT-70을 선보였다. 선인장이란 뜻의 Cactus에서 따온 이름이다. 이번 제품은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선인장 줄기를 활용하여 제작되었으며, 기존 인조가죽과 동물 가죽보다 월등히 낮은 탄소 배출량을 자랑한다.최근 '비건 가죽'이라는 용어는 종종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곤 한다. 인조가죽이나 합성피혁을 단순히 '비건'이라 명명해 소비자들의 환경 친화적인 소비 욕구를 자극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기존 인조가죽은 여전히 석유 기반 소재를 사용해 지속 가능성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지구원단의 CACT-70은 선인장을 활용해 환경 영향을 줄인 진정한 비건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다.지구원단의 새로운 선인장 가죽 라인인 CACT-70은 지구에 서식하는 1,300만 종의 생물종 중 매일 70종이 멸종되고 있다는 충격적인 현실을 반영하여 지은 제품명이다. 이는 2050년까지 25%의 생물종이 멸종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경고를 내포하며, 지구원단의 환경 보호 의지를 상징한다.이번 CACT-70 라인은 총 10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각 색상은 멸종 위기종에서 영감을 받아 명명되었다. 예를 들어, ‘반달가슴곰 블랙’, ‘담비 베이지’, ‘대륙사슴 브라운’ 등의 색상은 환경 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직관적인 인식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담고 있다. 지구원단의 CACT 원단은 기존 인조가죽에 사용되던 석유화합물을 선인장 및 식물성 성분으로 대체하여 제작된다. 이로 인해 원단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일반 동물 가죽 1야드 생산에 약 30kgCO2eq가 배출되는 반면, CACT는 단 3kgCO2eq만을 배출, 약 90%의 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둔다.지구원단의 신예훈 대표는 “CACT 1야드를 사용할 때마다 나무 3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탄소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이번 제품 출시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고, 생물 다양성 보호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CACT는 40년 이상의 경력을 자랑하는 장인들과 협업해 생산됐다.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LWG(Leather Working Group)의 골드 인증과 ZDHC(유해화학물질 제로배출 협회. The Zero Discharge of Hazardous Chemicals Foundation) 인증을 받은 업체에서 제작되었고, 미국 USDA 바이오함량 100% 인증과 유럽 Vincotte OK 바이오함량 최고 등급 인증을 받은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다.또한 KC 섬유·가죽 제품 안전 기준에서 모든 항목에 대해 유해물질 불검출 판정을 받았으며, 5만 회 이상의 내마모도 시험을 통과해 탁월한 내구성을 입증했다. 기존 동물 가죽으로만 가능했던 공예 기술도 적용할 수 있다. 단면 마감 엣지코트 칠, 원단 피할, 고주파 불박 작업 등 다양한 고급 가공이 가능하다.지구원단은 '우리별을 사랑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앞으로도 환경 보호와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2025.02.1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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