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원금 손실이 발생한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홍콩 ELS) 사태를 둘러싸고 ‘금융당국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과거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은행의 고위험 상품 판매를 금지해 놓고도,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다시 판매를 허용했기 때문이다. 판매 허용 이후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지적이 나온다. 6조원 손실 눈앞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이 “생명보험산업이 위기 상황”이라며 “연금 상품의 생명보험 역할 강화와 제3보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김 협회장은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생명보험 산업이 시장 포화로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구조적으로 고성장을 하거나 수익을 많이 내기 어렵다&rdqu
증권회사를 비롯한 금융권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PF 담당 임직원들이 ‘성과급 잔치를 벌인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 중 위험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정부 지원을 받은 증권사에서도 해당 부서 임직원들에게 지급한 성과보수가 상당액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증권사의 PF 관련 임직원의 성과급은 장기성과에 연동돼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운전자보험 보장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보장은 줄어드는 반면, 자기 부담금은 최대 20%까지 부과하면서 소비자 부담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손해보험사들은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운전자보험의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변호사 선임 비용 담보에 대해 자기 부담금을 최대 20%
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실적 개선에 돌입한 가운데, 양양국제공항 기반의 LCC인 플라이강원은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다. 지역 공항 활성화를 목표로 호기롭게 출범했지만 누적된 손실을 버티지 못하고 백기를 든 것이다. 항공 전문가들은 “국내 항공 시장 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LCC 난립, 중국인 관광객 수요에 대한 지나친 기
지난달 연 5%를 넘어섰던 은행권 정기예금 금리가 정점을 찍고 빠르게 하락 중이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수신금리 경쟁 자제’를 권고한 후 나타난 현상이다. 다만 이는 제2금융권의 자금 조달을 우려한 권고였지만 오히려 은행의 자금 조달을 어렵게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 당국 수장 한 마디에…금리↓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신한은행·하
금융당국의 관치가 은행권의 혼란을 가중하는 모습이다.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은행의 이자장사를 비판하던 당국이 이제는 은행 정기예금으로 자금이 쏠려 들어가는 현상을 막기 위해 수신(예·적금)금리 인상 자제령을 내렸다. 하지만 효과는 크지 않고 오히려 은행의 영업행위에 직접 개입하는 모습이 시장의 혼란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 은행 정기예금 1000조
#. 직장인 A씨(37)는 최근 증권주에 투자했던 자금을 모두 매도하고 6000만원 가량을 은행과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2년 만기로 예치했다. 증권사들의 3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반 토막이 나면서 배당금이 줄 가능성이 높은 데다, 정기예금 금리가 연 5%를 넘었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 상반기 중에 정기예금 금리도 떨어질 수 있다는 은행 직원 조언에 만기를 1년보다 2년으로 길게
중소기업이 예상하는 다음 달 경기 전망이 금리 인상과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두 달 연속 악화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2월 업황 경기 전망지수(SBHI)가 81.7로 11월보다 0.6p(포인트) 하락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 지수는 향후 경기 상황을 예측하는 지표 중 하나다. 100을 기준으로 이보다 높으면 경기가 살아날 것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뜻이고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 의미
시중은행이 정기예금 금리를 더 올리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금융권의 수신(예·적금) 금리 과당 경쟁 경계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이에 기준금리가 오를 때마다 수신금리를 높여왔던 은행들이 정기예금 금리를 5%에서 관리할 가능성이 커졌다. 은행 내부에선 금리 경쟁을 당국이 막아주면서 이자비용 확대를 피할 수 있게 됐다고 보고 있다. ━ 금융당국 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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