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Report
“회원제보다 비싸다” 비판에…대중골프장 이용료 8% 내려 [체크리포트]
- 한국소비자원, 전국 170개 골프장 이용료 조사
지난해 11월보다 평균 요금 8% 저렴해져
회원제보다 비싼 대중골프장 21곳→7곳으로 감소

31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7일까지 전국 170개 골프장(대중제 85개·회원제 85개)의 이용료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공개했다.
앞서 소비자원은 지난해 10월 28일부터 11월 19일까지 같은 골프장의 요금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일부 대중골프장들이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으면서도 비싼 요금을 받고 있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후 이달 초 재조사를 한 결과 지난해 조사 때보다 대중골프장의 주말 평균 요금은 8.2%, 평일 요금은 7.8% 저렴해졌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평일 요금을 인하한 대중골프장은 31곳, 주말 요금을 인하한 곳은 30곳이었다. 요금을 인상한 곳(평일 20곳, 주말 19곳)보다 인하한 곳이 더 많았고, 최대 12만원까지 내린 곳도 있었다. 회원제 골프장의 비회원 평균 요금보다 비싼 대중골프장 수도 줄었다. 지난해 조사 때는 평일 기준 21곳의 대중골프장이 회원제 평균 요금보다 비쌌지만, 올해는 7곳으로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경기·인천, 충청, 강원 등 지난해 요금이 비쌌던 지역의 하락 폭이 컸다. 충청 지역의 경우 평일 요금은 16.7%, 주말은 14.3% 저렴해졌다. 경기·인천은 평일 11.6%, 주말 11.1% 저렴해졌고 강원은 평일 11.7%, 주말 10.3% 가격을 내렸다.
다만 예약 취소 시 위약금 약관은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일 7∼9일 전에 취소해도 위약금을 부과하는 골프장이 오히려 지난 조사 때보다 4곳 늘어 24곳으로 파악됐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GC지놈, 태아 DNA 선별검사 핵심 기술 싱가포르 특허 등록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박수홍, 가족사진 공개..'37㎏↑'♥김다예 눈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유죄' 선거법 조항 폐지법, 법사위 통과…국힘 "李 면소법"(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5년 조기상환'의 함정…자본성증권의 '역습'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삼천당 주가 띄운 S-PASS 원천기술, 5년 전 이미 “진보성 없다” 결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