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수질 한자리서 한눈에’ 물환경정보시스템 원클릭 개편
물환경정보시스템에 수질, 수량 등 정보 일괄 제공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26일부터 수질과 유량 등 다양한 물환경 측정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물환경정보 일괄(원클릭) 서비스를 물환경정보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선보인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번 일괄 서비스로 수질·수량·수생태·기상 등 각종 정보를 모아 제공해, 사용자가 한 번에 원하는 지점의 물환경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기존에는 각종 정보를 따로 관리해 사용자가 하나의 수질측정망 지점에 대해서도 정보별로 검색해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단편적인 문자 기반의 자료 검색 방법이 유역과 행정구역 단위의 계층구조 형식으로 개선했다. 수질측정망 지점을 권역·수계·중권역, 시도·시군구 등 공통단위별로 묶어 사용자가 원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957개 지점 가운데 81개 주요 수질측정 지점에 대해 시범적으로 제공한다.
수질자료는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인(T-P) 등 총 7가지 항목을 제공한다. 수생태자료는 주요 출현 어종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이 밖에도 수질·수생태 측정결과를 비롯해 측정지점 주변의 수량자료·강수량·기온 등의 기상자료도 함께 제공하며, 모든 자료는 표(액셀)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23년까지 이번 서비스 제공 지점을 전국 957개 지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용자 편의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지리정보체계(GIS) 기반 서비스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애플의 中 사랑?…팀 쿡, 올해만 세 번 방중
2 “네타냐후, 헤즈볼라와 휴전 ‘원칙적’ 승인”
3“무죄판결에도 무거운 책임감”…떨리는 목소리로 전한 이재용 최후진술은
4中 “엔비디아 중국에서 뿌리내리길”…美 반도체 규제 속 협력 강조
5충격의 중국 증시…‘5대 빅테크’ 시총 한 주 만에 57조원 증발
6이재용 ‘부당합병’ 2심도 징역 5년 구형…삼성 공식입장 ‘無’
7격화하는 한미사이언스 경영권 갈등…예화랑 계약 두고 형제·모녀 충돌
8“이번엔 진짜다”…24년 만에 예금자보호 1억원 상향 가닥
9로앤굿, 국내 최초 소송금융 세미나 ‘엘피나’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