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은행권 신용대출 ‘10년 만기’ 등장했지만…매력은 ‘글쎄’

국민은행, 신용대출 만기 최장 5년→10년
주담대 40년 만기 상품처럼 업계로 퍼질 전망
대출 규제 강화·이자 부담은 여전

 
 
한 은행의 창구 앞을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은행권의 대출 만기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최근엔 만기 10년짜리 신용대출이 등장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로 가계대출 감소세가 뚜렷해지자 은행들이 대출 만기를 늘려 차주(대출을 받은 이)들의 상환 여력을 높인다는 취지다. 하지만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으로 이런 조치들이 대출 증가를 유도할지는 미지수란 분석이 나온다.  
 

주담대 만기 40년 이어 ‘만기 10년’ 신용대출 출시

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4월 29일부터 분할상환방식 신용대출의 대출기간(만기)을 최장 5년에서 10년으로 늘렸다. 보통 은행에 있는 신용대출의 최장 만기는 5년이다. 통상 1년 만기 상환일이 오면 만기를 재연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민은행은 실수요자 대출자의 월별 상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번 상품을 내놨다고 전했다. DSR이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기준으로 적용되는 만큼 만기가 늘어나면 차주의 분할상환 능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국민은행과 비슷한 상품들이 연이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주택담보대출 40년 만기 상품이 잇따라 나온 것과 비슷할 것이란 분석이다. 5대 은행 가운데 처음으로 하나은행이 주택담보대출 상품의 최장 만기를 35년에서 40년으로 늘린 이후 다른 은행들도 같은 상품을 내놓고 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농협은행이 이달 중으로 주담대 만기를 40년으로 늘릴 예정이고, 우리은행도 같은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이자 부담 늘어나…만기 연장 매력 떨어질 수도

은행권에선 최근 가계대출이 줄고 있어 고심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특히 대출 금리가 높아져 만기 연장만으로 가계대출 감소세를 돌릴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DSR 규제는 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카드론 등 은행권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연 소득의 40%를 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다. 올해 1월부터 2억원이 넘는 대출에 대해, 오는 7월부터는 1억원 초과 대출에 대해 40%룰을 적용한다.  
 
이에 가계대출은 계속 감소하는 상황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1059조원으로 전달보다 1조원 줄어 4개월 연속 감소했다. 4개월 연속 감소한 것은 한은의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은행업계에선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 이자 부담 증가도 가계대출 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29일 발표한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 통계에 따르면 3월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금리(가중평균·신규취급액 기준)는 연 3.98%를 기록했다. 한 달 새 0.05%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2014년 5월(4.02%) 이후 7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尹, 청와대로 어린이 초청…“꿈·희망 갖고 자라게 뒷받침 할게요”

2파리 여행서 실종된 한국인 남성 소재 파악…“무사하다"

3정부 “의대 모집인원 자율 조정” vs 의사단체 “원점 재검토”

4어린이날 제주 여행 날아갔다…기상악화로 항공편 40편 결항

5재건축 인기 시들해지자 준공 20년 넘은 구축 아파트 ‘약세’

6최대 5억원 저리 ‘신생아 대출’…3분기엔 고소득 부부도 된다

7“방울토마토·참외 사기 무섭다”…1년 전보다 42%·36% 올라

8어쩌면, 가장 소중한 존재

9인공지능 변호사 시대를 맞이하는 법조계의 고민

실시간 뉴스

1尹, 청와대로 어린이 초청…“꿈·희망 갖고 자라게 뒷받침 할게요”

2파리 여행서 실종된 한국인 남성 소재 파악…“무사하다"

3정부 “의대 모집인원 자율 조정” vs 의사단체 “원점 재검토”

4어린이날 제주 여행 날아갔다…기상악화로 항공편 40편 결항

5재건축 인기 시들해지자 준공 20년 넘은 구축 아파트 ‘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