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풀었더니 황매산에 북적북적…아웃도어 용품수요 폭증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한 5월
전국 거리행사·지역축제 봇물 터져
철쭉옷 입은 황매산엔 자동차 몰려

이에 따라 나들이·여행·캠핑 관련 용품과 서비스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유통가도 아웃도어 상품 비중을 늘리고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벌이고 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돗자리·캠핑매트·자외선차단제의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각각 30~50% 급증했다.
4~5월 렌터카 예약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배나 폭증했다. 렌터카 상품을 온라인으로 조회하는 사용자 수도 지난해 대비 60% 정도 증가했다. 해외 여행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방선거일(1일)과 현충일(6일)이 포함된 6월 첫 주에 인천국제공항 이용객 수가 2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지난 8일부터 인천국제공항의 국제선 증편과 입국자 격리 면제 조치를 취하면서 해외 여행 수요 증가를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야외 활동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나들이객들은 어디로 이동하고 있을까.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가 분석 플랫폼 데이터드래곤(Data Dragon)을 활용해 내비게이션 티맵(Tmap) 이용자들의 캠핑 동선을 분석해봤다.


황매산은 매년 5월이면 꽃 이불을 덮은 듯 진분홍 철쭉으로 물드는데다 꽃 고기로 불리는 합천황토한우의 명성까지 더해져 전국의 나들이객들을 불러 모은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자라섬오토캠핑장(경기도 가평)이 차량도착수(7578대)가 많았다. 뒤를 이어 임진각평화누리공원캠핑장(경기도 파주)과 몽산포오션캠핑장(충남 태안)엔 6000여대가 몰렸다. 이밖에 금은모래캠핑장(경기도 여주), 한탄강오토캠핑장(경기도 연천), 연곡해변솔향기캠핑장(강원도 강릉), 보리울오토캠핑장(강원도 홍천), 난지캠핑장(서울 마포), 재인폭포오토캠핑장(경기도 연천) 순으로 꼽혔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尹 대통령, 최종 진술에서 “직무 복귀하면 개헌 추진”
2 윤 대통령 최후진술…"국민 여러분께 죄송하고 감사"
3'내수용' 임시공휴일, 일본에 퍼준 격…1월 국내여행 '털썩'
4소방 "안성 고속도로 공사장 사고로 4명 사망"
5NHN,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 ‘다키스트 데이즈’ 글로벌 테스트 시작
6‘알파고 이긴’ 이세돌 “AI와 경쟁 아닌 공존해야…개성과 강점 키워라”
7"밀키스 맛에 반했다"...롯데칠성, 중동 음료 시장 공략 드라이브
8신영증권, 창립69주년 기념식 개최
9지난해 불법 유통된 콘텐츠 살펴보니..게임 소프트웨어가 38%로 가장 많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