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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 차질, 자동차가 심한 이유…“한국은 특히 취약”

한은 글로벌 공급망 차질 관련 ‘BOK이슈노트’
공급망 차질 “자동차 등 특정 부문에 집중 영향”
“충격 대비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비해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옆 야적장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국내 자동차, 건설, 기계장비 등 일부 산업에서의 부품·자재 수급차질을 심화시키고 있다. 한국의 대외 의존도가 높은 만큼 향후에도 이 분야의 생산에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특징 및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지난해 말 이후 다소 완화됐지만, 올해 들어 우크라이나 사태, 중국 봉쇄조치 등으로 공급망 압력이 다시 가중되면서 생산활동을 제약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은은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주요 특징으로 ▶비용압력 증대가 두드러진 점 ▶자동차 등 특정 부문에 생산차질이 집중된 점 ▶교역구조에 따라 국가별로 영향이 차별화된 점 등을 꼽았다. 아울러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에 따른 에너지·원자재 가격 급등 영향으로 산업 전반에서 비용부담이 가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봤을 때 유럽은 에너지·원자재의 러시아·중국 의존도가 높아 공급차질의 영향이 두드러진 반면, 에너지 순수출 국가인 미국은 영향이 비교적 작게 나타났다.
 
한은은 특히 자동차 산업이 중간재 투입비중이 높고 공급 체인의 단계가 많으며, 대체가 어려운 부품이 많아 다른 산업에 비해 공급망 충격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 한국은행]
국내에서도 최근의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생산을 일부 제약하고 산업 전반에 걸쳐 투입비용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자동차, 건설, 기계장비 등 일부 산업에서 부품·자재 수급차질로 생산이 제약됐고, 비용 측면에서는 원자재·중간재 가격 상승세가 광범위하게 확산하면서 대부분 산업에서 비용부담이 가중됐다.  
 
한은은 생산자물가의 공산품 가격 구성품목 중 5% 이상 상승한 품목 비중이 올해 들어 전체의 50%를 상회했고, 10% 이상 상승 품목도 40% 내외 수준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높은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공급 차질까지 겹치면서 생산자 물가의 상방 압력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한은 관계자는 “향후 공급 차질 전개상황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물가오름세가 심화하고 생산에 대한 영향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 산업의 취약성을 면밀히 점검해 충격에 대비하고 향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도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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