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고객 선호도 1위 상품은 건강보험…'설계사 경력' 길수록 직업 만족도 높아
- 삼성생명 컨설턴트 9000여명에 설문…암, 질병 등 건강보험 선호

삼성생명은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설문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삼성생명 컨설턴트 9918명이 참여했으며, 사내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으로 건강보험(39.1%)을 꼽았다. 이어 실손(22.1%), 연금(18.8%), 종신(12.5%)이 뒤를 이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이 고객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장 역시 ‘건강보장(80.6%)’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5년간(‘17년~21년) 삼성생명의 보험 가입/지급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건강보험의 가입건수가 42.9%으로 1위를 기록했고, 사고보험금 지급금 또한 건강보험이 56.5%로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삼성생명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7명이 ‘매우 만족(22.7%)’ 또는 ‘만족(50.1%)’ 한다고 답했다.
특히 컨설턴트 경력이 길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2년차 이하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68.4%, 3~5년차 컨설턴트는 69.6%였으나, 5~10년차 컨설턴트는 75.7%, 10년차 이상 컨설턴트는 78.4%에 이르렀다. 실제로 올 7월 기준 삼성생명 컨설턴트 중 10년차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34.8%에 이른다.
또한 삼성생명 소속 컨설턴트로서의 장점으로는 ‘체계적인 교육/영업지원 프로그램(45.2%)’을 1위로 꼽았다. 그 밖에 ‘업계 최고 수준의 신인 대우(24.5%)’, ‘24시간 디지털 영업지원 시스템(18.8%)’ 등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유병장수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보장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장설계를 위해 컨설턴트와 함께 체계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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