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2분기 국내기업 매출 20% 증가…영업이익률 7%대 기록

제조업·비제조업 매출 모두 증가
6월 말 부채비율 91.2%…전분기보다 ↑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2분기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외감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올해 2분기 20.5%로 전분기 17%보다 확대됐다. 총자산 증가률은 2.3%를 기록했다.  
 
제조업은 석유·화학, 운송장비 등을 중심으로 매출액이 22.2% 증가했다. 비제조업 또한 건설업, 도·소매업, 전기가스업 등을 중심으로 18.2%의 증가세를 보였다.
 
주요 성장성지표. [사진 한국은행]
영업이익률은 원자재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분기 6.3%에서 7.1%로 높아졌다. 1년 전과 비교하면 7.4%에서 7.1%로 소폭 둔화됐다.
 
제조업은 석유·화학, 금속제품 등을 중심으로 영업이익률 8.6%를 기록해, 전분기 8.4%보다 올랐다. 
 
반면 비제조업 영업이익률은 5.1%로, 전분기 5.4%보다 줄었다. 유가상승으로 인한 연료비와 전력구입비가 증가해 전기·가스업의 수익성이 악화된 탓이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 영업이익률이 7.4%, 중소기업이 5.8%을 기록했다.
 
올해 6월 말 부채비율은 91.2%로 전분기 88.1%보다 상승했다.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영업부채 등이 증가한 영향이다. 차입금의존도는 단기차입금 증가에 따라 전분기 23.9%에서 24.5%로 늘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그라비티 3분기 영업익 276억원…전년比 27.3%↓

2"올해 연말정산은 얼마 받지?"...15일부터 '이것'으로 간편하게 확인한다

3하이트진로 3분기 영업익 702억원…전년대비 61.5% 증가

4동양생명, 3분기 순이익 2657억원 시현…전년比 22.2% ↑

5교보생명, 친환경 실천 캠페인 통해 숲 운동장 조성

6핀트, 연금저축 투자일임 가입금액 로보어드바이저(RA) 전체 1위

7KB국민카드. 국가고객만족도(NCSI) 신용·체크카드 부문 동시 1위

8드레이푸스 칠리즈 CEO, UDC 2024 핵심 연사 참여

9삼성화재, 자동차보험과 장기보험 연계보상·청구대행 서비스 확대

실시간 뉴스

1그라비티 3분기 영업익 276억원…전년比 27.3%↓

2"올해 연말정산은 얼마 받지?"...15일부터 '이것'으로 간편하게 확인한다

3하이트진로 3분기 영업익 702억원…전년대비 61.5% 증가

4동양생명, 3분기 순이익 2657억원 시현…전년比 22.2% ↑

5교보생명, 친환경 실천 캠페인 통해 숲 운동장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