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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디지털 노하우 캄보디아서 통했다…현지 대출 1000만불 돌파

대출 심사 기간 1~2주 → 5~10분으로 줄여
비대면 급여이체 신용대출 상품 출시 예정

 
 
KB캄보디아은행 본점에서 열린 KB스마트론 신규고객 기념 행사에서 장용재 KB캄보디아은행 법인장(오른쪽)과 고객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자회사 KB캄보디아은행이 지난해 11월 출시한 현지 금융권 최초의 비대면 신용대출 상품인 ‘KB스마트론’ 잔액이 1000만불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KB스마트론’은 비대면 본인 인증을 통해 영업점 방문 없이 최대 3만불까지 신청할 수 있는 무보증 신용대출 상품이다. 현지 은행에서 통상 1~2주 소요됐던 대출 심사기간을 5~10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국민은행 측은 캄보디아 우량 직장인 등 현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캄보디아에서 모바일 금융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비대면 상품으로 디지털 금융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0월에는 ‘리브(Liiv) KB 캄보디아(Cambodia)’ 앱을 통해 계좌를 신규 개설할 수 있는 비대면 예금계좌 서비스를 개시했고, 현재 비대면 급여이체 신용대출 상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스마트론은 징구서류나 내점절차 등 대출 프로세스가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캄보디아 현지 금융시장의 어려운 점을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시장의 호평을 이끌어낸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캄보디아 국민들에게 더욱 신속하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은행은 캄보디아 내 또 다른 자회사인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와 KB캄보디아은행 합병을 통한 상업은행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캄보디아에서 양 사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시너지 창출을 통해 리딩뱅크로 성장시키고, 신남방 전략적 핵심 거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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