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中 이어 동남아 몰려온다…죽 쑤던 카지노, 하반기 부활 날갯짓
일본 노선 확대에 외국인 단체 관광객 유입 ↑
중국·동남아까지 확대...하반기 매출 정상화 기대
본격적으로 하늘길이 열리면서 카지노업계가 부활의 날갯짓을 펼치고 있다. 올해 6월부터 일본 노선 확대에 따른 단체 관광객 유입이 본격화된 데다 동남아시아 등 외국 관광객 입국 증가까지 예상되는 등 올 하반기부터 매출 정상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항공 국제선 확대에 ‘외국인 카지노’ 이용자 급증
3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이후 일본 등에 대한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면서 외국인 카지노 이용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에도 회복 속도가 더뎠던 항공여객 수요가 최근 들자 항공사들이 국제선 확대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파라다이스는 올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383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697.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매출액은 1895억원으로 같은 기간 55.6% 늘었고 당기순순이익은 426억5300만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했다. 카지노 3분기 드랍액(칩 구매 총액)은 8950억원으로 2분기 대비 134.9% 증가했다.
외국인 전용 카지노 '세븐럭'을 운영하는 GKL(그랜드코리아레저)도 같은 기간 코로나19 이후 첫 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45억7600만원으로 전년 동기 310억원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를 기록한 데서 흑자로 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보다 194.6% 증가한 744억원으로 나타났다.
제주드림타워 카지노를 운영 중인 롯데관광개발의 적자 규모도 축소됐다. 같은기간 영업적자는 270억원으로 작년동기의 337억원 적자에 비해 다소 줄어들었다. 3분기 매출은 48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0.8% 증가했다. 이는 제주의 경우 해외 직항노선이 없었던 것이 롯데관광개발의 부진으로 이어진 영향이다.
막혔던 제주 하늘길도 열린다…홍콩 대만 직항 재개 예고
제주의 경우 지난 6월 싱가포르에 이어 이달 11일 일본 직항이 열리고 홍콩, 대만 직항도 재개가 예고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강도 높은 방역 규제를 적용하다가 지난달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 일본을 중심으로 국제선 정상화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올 하반기부터 대만에 이어 홍콩 직항노선 재개도 예고돼있는 만큼 ‘카지노 큰손’들의 국내 방문에 카지노업계는 당분간 상승 추세는 더욱 가속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관광개발은 카지노 VIP 전세기를 지금까지 일본 1회, 홍콩 4회 운항된 데 이어 추가로 연말까지 일본 1회, 홍콩 3회 등 4번의 독자 운항 스케줄이 잡혀있다는 설명이다.
전세기와 함께 카지노 큰손으로 통하는 홍콩과 대만 고객을 대거 유치할 수 있는 직항 노선도 본격적인 운항 재개를 앞두고 있다. 지난 11일 오사카~제주 노선(주7회) 직항을 재개한 일본의 경우 추가로 도쿄~제주(주4회), 후쿠오카~제주(주3회) 정기 직항도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동계 국제선 인가를 받아 놓고 출발 대기 중인 상태다.
업계는 하반기 본격적인 실적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항공사들은 일본 지역 노선을 대거 늘리는 한편 동남아시아 등 외국 관광객의 입국 증가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앞으로의 관건은 중국 관광객 귀환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항공 여객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국이 각국 정부의 강도 높은 코로나19 방역 규제로 사실상 운항 중단 상태였기 때문이다. 동북아시아 최대 ‘큰손’인 중국인 관광객은 한 번 방한할 때마다 큰돈을 지불하는 VIP가 많다. 특히 다른 국가보다 매스 고객의 비중이 큰 편이라 카지노업계에선 이들의 귀환을 환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하지는 못했지만, 꾸준히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라며 “당장 수요와 실적을 발목 잡고 있는 것은 항공권 공급과 여행 노선 재개가 관건으로 하늘길이 하나둘씩 열려가는 추세다”라고 설명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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