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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IP 발굴에 진심인 카카오게임즈

신규 IP ‘에버소울’로 포트폴리오 확대
‘아레스’·‘가디스 오더’ 등도 출격 준비

에버소울 이미지 [사진 카카오게임즈]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고 나인아크가 개발한 모바일 수집형 RPG ‘에버소울’이 꾸준한 인기를 보이며 웰메이드 게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문가들은 다수의 팬을 보유한 기존 인기 IP 활용 게임이 아닌, 신규 IP로서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이미 카카오게임즈는 ‘오딘’, ‘달빛조각사’, ‘가디언테일즈’ 등을 출시하며 신규 IP 발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특히 올해는 에버소울를 시작으로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가디스 오더’ 등 신규 IP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나가는 모습이다.

에버소울은 지난 5일 출시 후 양대 마켓 인기순위 1위를 달성했다. 이후 사흘 만에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3위, 엿새 만에 구글 플레이 매출 5위에 진입, 13일에는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4위에 오르며 대세 게임으로 자리잡았다. 출시 3일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기도 하며 신규 IP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에버소울이 출시 후 빠르게 인기를 얻은 요인으로는 ▶다양한 캐릭터를 모으고 육성시키는 ‘수집형 RPG’ 특유의 게임성▶이용자들과 함께 전략적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전투 콘텐츠’가 꼽힌다.

에버소울에는 현재 총 42종의 개성 있는 정령들이 등장한다. 각 정령들은 풀보이스를 지원하며, 음성 녹음에는 약 30여명의 성우가 참여해 캐릭터의 매력을 살렸다. 각 정령들은 기원이 되는 유물과 저마다의 서사가 있으며, 인연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들은 더 깊게 정령들에게 매료된다.

전략적 전투도 호평을 받고 있다. 에버소울의 전투 시스템은 자동의 편리함과 수동의 조작감을 모두 갖춘 복합적인 구조로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전투 자체는 자동으로 진행되지만, 상대 진영이 갖춘 정령의 타입(인간/야수/요정/불사)과 특징, 배치 등을 분석해 효율적으로 아군 진영을 꾸릴 수 있다. 전투 중에도 정령들의 스킬을 수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공격/방어/회복 등 다양한 요소에 이용자의 판단이 개입된다.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이미지 [사진 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에버소울 외에도 올해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가디스 오더’ 등 신규 IP 활용 게임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근미래 콘셉트의 크로스 플랫폼 MMORPG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는 올해 상반기 출시를 준비 중이다. ‘다크어벤저’ 시리즈의 반승철 대표가 설립한 개발사 세컨드다이브가 제작 중인 ‘아레스’는 콘솔급 고퀄리티 그래픽과 더불어 독특한 무기와 장비를 활용한 화려한 액션이 강점인 게임이다. 특히 다양한 스킬과 속성을 가진 장비, ‘슈트’에 따라 달라지는 스타일리쉬한 플레이와 보스 몬스터에게 대적하며 펼치는 전략적인 전투, 지상과 하늘을 넘나드는 ‘발키리’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로드컴플릿의 모바일 액션 RPG ‘가디스 오더’는 올해 3분기 출시를 준비 중이다.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2500만을 기록한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개발사 로드컴플릿과 ‘그라나도 에스파다’에 참여했던 정태룡 PD가 개발 중인 ‘가디스 오더’는 높은 퀄리티의 도트 그래픽과 이용자의 조작감을 극대화한 듯 보이는 액션으로 ‘지스타 2021’에서 게이머들의 눈을 사로잡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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