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경험이 곧 ‘新경쟁력’”…이색 매장으로 차별화 공략하는 유통업계

특화 매장∙콜라보 팝업 등 오프라인 공간
일상, 여행지, 휴일 등 다양한 테마 적용

할리스 제주도두해안DT점.[사진 할리스]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요즘,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경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일상 속 밸런스, 경험 중시 등 2030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오프라인 매장에 반영하며 소비자들의 일상을 공략하기 위한 공간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이에 특화 매장을 선보이며 고객에게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커피숍부터 이종업계 콜라보 팝업스토어,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민 브랜드 쇼룸 등 볼거리와 체험 영역을 확대해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할리스는 일상과 취향에 집중해 다양한 공간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서울 연남동 경의선숲길 공원 인근에 위치한 ‘연트럴파크점’은 산책, 운동 등으로 공원을 이용하는 이들을 위해 공간을 조성했다. 3층 규모의 매장에 야외 테라스 좌석과 창가 좌석 등을 배치해 전 층에서 공원뷰를 조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커피를 마시는 것은 물론 도심 속에서 여유와 휴식을 만끽할 수 있다.

할리스 북한산DI점 조감도. [사진 할리스]

제주도의 정취와 휴식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제주도 매장들도 눈길을 끈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제주도두해안DT점’은 통 유리창과 높은 천장을 활용해 탁 트인 오션뷰, 한라산뷰, 비행기뷰 등 여행에서 느끼는 행복감을 누릴 수 있도록 매장을 꾸몄다. 매장 어디에 앉아도 바다를 조망할 수 있으며 특히 푸른 제주 바다와 무지개색 방호벽 배경의 포토 스팟으로 유명한 ‘무지개 해안도로’ 앞에 위치해 여행객을 비롯한 많은 소비자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휴식과 문화를 테마로 한 ‘제주연북로점’은 공연·전시 등 문화행사가 진행되는 ‘컬쳐 스페이스 H’ 지하 공간부터 지상 2층까지 3개층과 한라산뷰를 즐길 수 있는 루프탑으로 구성됐다. 층마다 제주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테라스석, 좌식 공간 등 다양한 좌석을 구비했다.

독특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사례도 눈길을 끈다. 글로벌 주방용품 리더 기업 코렐(Corelle Brands)의 내열유리 식기 브랜드 파이렉스(Pyrex)는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노티드(Knotted) 청담점과 잠실 노티드 월드점에서 ‘파이렉스X노티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두 브랜드의 이색 만남을 의미하는 ‘Ready to Cook’을 콘셉트로 다채롭게 꾸며졌다. 노티드 청담점 매장 외관과 내부 공간을 각 브랜드의 대표 컬러인 레드와 옐로우 컬러를 포인트로해 파이렉스 콜라보 제품과 노티드의 대표 캐릭터가 어우러진 포토제닉한 체험 공간으로 연출했다. 노티드 청담점 외관에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알리는 대형 VMD를 설치해 의미를 더했다. 팝업 스토어는 이달 29일까지 진행된다.

할리스 연트럴파크점. [사진 할리스]

브랜드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도 인기다.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두 번째 사내벤처 ‘애뉴얼리브(Annual Leave)’를 독립 사업체로 분사해 브랜드 쇼룸과 카페의 복합공간인 '애뉴얼리브'를 오픈했다.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카페 애뉴얼리브는 지친 현대인에게 ‘연차 휴가(Annual Leave)’ 같이 달콤한 하루를 선물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 지었다. 도심 속에서도 집에 있는 것처럼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실제 공간도 유럽식 가정집 느낌으로 꾸몄다. 

애뉴얼리브 매장에서는 롯데웰푸드의 제품인 ‘화인휘프 5000’을 활용한 고급 휘핑크림에 피스타치오의 고소한 풍미를 더한 시그니처 메뉴 ‘애뉴얼리브 라떼’, 카카오샷과 비정제 설탕 머스코바도로 달콤 쌉쌀함을 극대화시킨 ‘카카오 블랙 라떼’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다양한 차, 에이드 등의 음료를 비롯해 ‘빠다코코낫’, ‘앵커 버터’ 등을 활용해 만든 특별한 디저트를 포함한 애뉴얼리브만의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아이폰 더 얇아질까..."프로맥스보다 비쌀 수도"

2 걸그룹 '뉴진스', 모든 멤버 법원에 탄원서 제출

3 尹 "대한민국은 광주의 피·눈물 위 서 있어"

4성심당 월세 '4억' 논란...코레일 "월세 무리하게 안 올려"

5 尹,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유가족과 입장

6심상치 않은 친환경차 부진...“그래도 대안은 있다”

7잠실구장에 뜬 신동빈 회장…선수단에 '통 큰' 선물

8하이브리드 뜬다...분주해진 완성차업계

9 신비주의 벗어 던진 고현정…MZ 뺨치는 힙한 패션

실시간 뉴스

1아이폰 더 얇아질까..."프로맥스보다 비쌀 수도"

2 걸그룹 '뉴진스', 모든 멤버 법원에 탄원서 제출

3 尹 "대한민국은 광주의 피·눈물 위 서 있어"

4성심당 월세 '4억' 논란...코레일 "월세 무리하게 안 올려"

5 尹,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유가족과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