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연구진 검증 나서...일부 희망적 의견도
한국초전도저온학회, 2~3주 내로 샘플 제작 가능

12일 과학계에 따르면 한국초전도저온학회는 LK-99의 재료인 황산납을 다음 주 중으로 확보해 샘플 제작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는 전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수급에 어려움이 있었던 황산납이 다음주 초 확보될 예정”이라며 “대략 2주 정도면 재현 시료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LK-99’는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이 개발했다고 주장하는 최초의 상온·상압 초전도체다. 해당 연구진은 지난달 22일 사전 논문 공개 사이트인 ‘아카이브’에 이 같은 내용을 게재하면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초전도는 특정 온도에서 저항이 급격히 낮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저항을 완전히 상실한 물체는 초전도체라고 부른다. 해당 물질은 전기저항이 없기 때문에 전류를 무제한으로 흘려보낼 수 있으며, 강력한 자기장을 만들 수도 있다.
현재 전 세계 연구진들이 LK-99 검증에 나선 상태이며,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미국 메릴랜드대 응집물질이론센터는 “LK-99는 상온 초전도체가 아니라”라며 “자석일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을 내놨다.
인도 국립물리연구소 연구진은 LK-99에 대해 “양자고정으로 추정되는 현상을 확인했다”면서 면서 “퀀텀에너지로부터 시료를 받은 것은 아니지만 한국팀과 메일을 주고받아 물질을 합성한 뒤 실험에 임했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경기남부 일대 연이은 중국동포 흉기난동에 불안감 고조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마켓인
이데일리
김수현, 광고주 소송 본격화? "받은 소장 2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SKT 해킹은 국가 안보 위협의 서막”…中 해커, 美 우방국 통신망 정조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롯데손보 후폭풍…CJ CGV·신한라이프생명 영향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배병준 현대바이오 사장 “기술수출, 국내 첫 항바이러스제 개발 이뤄낼 것”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