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현대차그룹, 강남 GBC 105층 아닌 55층으로 설계 변경

현대차, 7일 서울시에 GBC 설계변경 신청
242m 고층부 2개동과 저층부 4개동 등 총 6개동 구조 제안
건립시 자율주행·UAM 기술 적용 계획도

105층 높이의 현대차 GBC 조감도. [사진 현대차그룹]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에 지으려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애초 계획했던 105층보다 더 낮은 층수로 나눠 짓겠다고 서울시에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공사 중인 GBC 개발계획 변경 제안서를 지난 7일 서울시에 제출했다.

현대차그룹은 애초 GBC를 국내 최고 높이인 105층(높이 569m)짜리 초고층 빌딩 1개동과 저층 건물 4개동으로 지을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번 변경 제안서에는 GBC를 55층 2개동을 포함해 모두 6개동으로 나눠 짓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제안서에는 또 현대차그룹 통합사옥 등으로 활용될 55층 2개동은 각각 높이 약 242m로 건립하고, 저층부 4개동에는 대규모 행사·회의 공간, 문화·편의 시설이 들어선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4년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를 매입, 7만9342㎡ 면적에 사옥 건립 계획안을 발표했다.

당시 총 사업비로는 부지 대금과 취득세, 토지 부대비용, 공공기여, 건축비 등을 합해 15조원을 웃돌 것이란 추정도 나왔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GBC를 105층 건물 1개동과 35층 숙박·업무시설 1개동, 저층의 전시·컨벤션·공연장 등을 짓겠다는 제안서를 제출한 뒤 서울시와 협의를 거쳐 2020년 착공에 들어갔다.

하지만 그 사이 공사비 상승과 초고층 빌딩 건립에 따른 고도 제한 문제 등으로 기존 설계안에 대한 재검토 작업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개발계획 변경안이 실제 이행된다면 GBC 최고 층수는 군사 작전 제한 고도보다 낮아 국방부와의 이슈도 해결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 개발계획 변경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변경에 따른 인허가와 관련해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GBC 건물의 실용성과 안전성,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 그룹의 미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설계안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GBC 최고 층수를 절반 정도로 낮추면 공사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도 단축할 수 있는 이점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변경안이 수용될 경우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 등 혁신 기술을 접목하고 친환경 탄소저감 기술을 GBC 건립에 적용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존 설계안과 다른 부분이 있는 만큼 면밀하게 살펴보고 협상할 것”이라며 “변경된 설계안을 살피는 데 시간이 꽤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카카오표 자율주행 차 나오나?”...카카오모빌리티, NEMO 2024 개최

2정용진 ‘본업 경쟁력’ 통했다…이마트, 3년 만에 최대 실적

3 마이클 케이시 “블록체인, 투기와 혁신의 균형 속에 발전”

4 송치형 두나무 회장 “블록체인은 현실을 변화시키는 힘”

5JB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김기홍 현 회장 ‘만장일치’

6“내년 원·달러 환율 향방…‘상저하고’로 전망”

7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정보 서비스’ 이용자 수 100만명 돌파

8국민은행, ‘KB GOLD&WISE 갤러리뱅크’ 리뉴얼

9“대출 찾아 삼만리” 2금융권에 몰리자…당국 칼 빼들어

실시간 뉴스

1“카카오표 자율주행 차 나오나?”...카카오모빌리티, NEMO 2024 개최

2정용진 ‘본업 경쟁력’ 통했다…이마트, 3년 만에 최대 실적

3 마이클 케이시 “블록체인, 투기와 혁신의 균형 속에 발전”

4 송치형 두나무 회장 “블록체인은 현실을 변화시키는 힘”

5JB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김기홍 현 회장 ‘만장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