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험개발원 통계 조사...1만대당 0.93대 화재
非전기차는 0.90대...큰 차이는 없어

18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화재·폭발에 의한 전기차 자기차량손해담보(자차담보) 사고 건수는 53건으로 1만대당 0.93대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내연기관 등 비전기차 화재·폭발 사고 건수는 6256대였다. 1만대당 사고 건수로 따지면 0.90대꼴이었다.
화재·폭발사고 건당 손해액은 전기차는 1314만원, 비전기차는 693만원으로 전기차가 1.9배 많았다.
2018∼2022년에 발생한 사고 분석에서는 화재·폭발에 의한 전기차 자차담보 사고 건수는 29건으로, 전기차 1만대당 0.78대 꼴이었다.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화재 사고도 증가한 것이다.
자차담보는 상대 운전자 없이 자동차를 소유·사용·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로 인해 자동차에 직접적으로 생긴 손해를 보험가입금액 한도로 보상해준다.
지난해까지 5년간 전기차의 전체 자차담보 사고 건수는 6만2266대로 전기차 1만대당 1096대 수준이었다. 역시 1만대당 880대 수준인 비전기차보다 사고 건수가 1.25배 많았다.
전체 사고 건당 손해액도 전기차는 296만원으로 비전기차 178만원보다 1.66배 높았다.
한편 최근 인천 청라아파트의 한 지하주차장에서는 주차해둔 벤츠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한 바 있다. 이 화재로 인근 차량 140여대가 전소되는 등 큰 피해가 났다.
당시 경찰은 불이 난 벤츠 전기차 소유주를 불러 참고인 조사를 진행했다. 그는 "지난해에 전기차 정기 점검을 받았다"며 "불이 날 때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잘 타고 다녔다"고 진술했다.
화재가 발생한 벤츠 전기차에는 중국 파라시스사의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최근 6년간 발생한 전기차 화재 139건 가운데 배터리에서 불이 시작된 경우는 75건으로 절반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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