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김윤덕 국토장관 후보자, 상습적 재산 시고 누락 의혹”
- 자녀 전세금 지원 과정서 증여세 회피 의혹
전북도의원 재직 시절 아파트 분양권 전매 논란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다수의 재산 신고를 누락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5일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김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 자료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종양 의원(국민의힘)실에 따르면 김 후보자의 장녀는 2022년 서울로 취업해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은 1억원으로 5억5000만원의 아파트 전세 계약을 체결했다.
김 후보자의 2023년도 재산 신고 내용을 보면 김 후보자와 김 후보자의 배우자는 ▲사인 간 채권 회수 ▲사인 간 채무 ▲금융기관 대출 등으로 약 3억832만원을 마련했다.
이 돈은 자녀의 전세 보증금을 지원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김 후보자와 김 후보자의 배우자·직계비속이 세무 당국에 상속세·증여세를 신고·납부한 내용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김 후보자가 올해 신고한 재산 명세를 보면 장녀 앞으로 5억5000만원의 채권이 신고돼 있다.
그러나 국회에 제출된 재산 신고 관련 부속서류에는 자신과 배우자가 각각 4억7000만원, 1억8000만원을 장녀에게 빌려준 것으로 나온다.
장녀에게 빌려줬다고 신고한 액수가 두 서류에서 각각 5억5000만원과 6억5000만원으로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 인사청문준비단은 “과거 재산 신고에 오류가 있었다”며 “이번 인사 청문 요청에서 이를 바로잡아 정확하게 신고했다”고 해명했다. 장녀에게 빌려준 액수는 5억5000만원이 아니라 6억5000만원이 맞는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 김 후보자의 장녀가 2022년 아파트 전세 계약을 위해 대출받은 1억원의 상환 과정도 석연치 않다. 김 후보자의 장녀는 대출금에 대해 2023년 7500만원, 지난해 2500만원을 갚았다고 신고했다.
하지만 김 후보자의 장녀가 제출한 지난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상 소득은 4470만원, 지출은 5626만원으로 기재돼있다.
대출금을 갚을 여력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상환한 자금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서도 김 후보자 측은 “후보자의 과거 재산 신고에 일부 오류가 있었다”며 “청문회에서 소명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김종양 의원은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 장관의 상습적 재산 신고 누락이 의심된다”며 “자녀 전세금과 관련한 지속적 재산 신고 누락 의혹이나 ‘부모 찬스’ 등의 비판이 나온다면 정부 정책의 신뢰성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자는 2008년 전북도의원 재직 시절 아파트 분양권을 전매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06년 본인 명의로 보유했던 전북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1가의 한 아파트 분양권을 2008년 준공 후 매각했다. 해당 아파트는 전용면적 112.9㎡ 규모로, 2008년 당시 4000만원에 매각했다.
김 의원은 “분양권 전매 자체가 개인의 재산권 행사인 만큼 그 자체를 문제 삼기는 어렵다”면서도 “분양권 전매 제한이 정부의 가장 강력한 부동산 규제 수단의 하나인 만큼 국민들에게는 중요한 문제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인사청문준비단은 “김 후보자가 채무자 사정으로 부득이하게 대물변제로 분양권을 취득했다가 매각한 것”이라며 “시세 차익을 노려 투자한 행위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29일 오전 10시 열릴 예정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 ▲청문회 실시계획서 ▲청문회 자료제출 요구의 건을 채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속보] 경찰청 “인천 총격살인 사건, 현장 초동조치 미흡여부 진상조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손담비, 출산 100일 차 맞아? 벌써 선명한 복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3일간 250% 폭등"…美 개미들 쓸어담은 이 종목 정체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슈퍼달러에 웃었던 국민연금, 올해 환율 효과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인투셀, 中 선행특허 상장 전 인지 정황...거래소에도 함구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